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컴퓨터·환경·첨단·지구과학/지구과학-환경 실험관찰/지구와 우주/태양계 행성의 움직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편집]

槪要

태양계는 태양을 중심으로 일정한 궤도를 유지하며 공전하는 9개의 행성과 이들 행성 주위를 도는 수많은 위성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밖에 소행성이나 혜성 등도 태양계에 속한다. 태양계 행성들의 특징과 움직임 등을 알아보자.

금성의 움직임과 모양[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나침반, 시계, 스케치북, 카메라, 망원경, 필기도구

목표[편집]

目標

지구 궤도보다 안쪽에서 도는 내행성인 금성의 움직임의 특징을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해가 뜨기 전의 동쪽 하늘과 해가 진 후의 서쪽 하늘을 찾아보자.

15분 간격으로 금성이 움직이는 모습을 스케치하거나 사진 찍어 움직임의 특징을 알아보자.② 금성을 망원경으로 매월 3-4번 날짜를 정해 관측하여 차고 이지러지는 모양의 변화를 관찰해 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금성은 해돋이 전의 동쪽 하늘이나 해넘이 후의 서쪽 하늘에서 볼 수 있는데, 새벽 하늘에 보이는 금성은 태양과 달의 움직임과 거의 비슷하게 동쪽에서 떠오른다. 저녁 하늘에 보이는 금성도 달이나 태양처럼 서쪽으로 진다.

또 금성이 빛나는 시간은 새벽이든 저녁때이든 약 3시간 정도에 불과하다.② 금성은 달처럼 차고 이지러지며 시기에 따라서 모양이나 크기가 달라진다. 또 밝기도 달라지는데 초승달같이 보일 때 가장 밝게 보인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금성은 동틀 무렵 동쪽 하늘이나 저녁 무렵 서쪽 하늘에서 3시간 정도 볼 수 있다. 또, 금성은 달처럼 차고 이지러지며 그 과정에서 별의 밝기, 크기, 모양 등이 달라진다.

심화학습[편집]

深化學習

금성은 새벽 동쪽 하늘이나 초저녁 서쪽 하늘에서 불과 몇 시간밖에 볼 수 없는데, 옛날에는 새벽에 보이는 금성을 샛별, 초저녁에 보이는 금성을 장경성이라고 했다. 이처럼 금성이 보이는 방향과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금성이 지구보다 태양에 가까운 곳을 돌고 있기 때문이다.

외행성의 움직임[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나침반, 망원경, 시계, 종이

목표[편집]

目標

지구보다 바깥쪽 궤도에서 돌고 있는 행성을 외행성이라고 하는데 이들도 동쪽에서 서쪽으로 진다. 외행성의 움직임의 특징을 알아보자.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화성이나 목성, 토성 등을 찾아 하룻밤 동안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자.

화성의 위치를 매월 같은 날 관측하고 천구 위를 어떻게 지나가는지 살펴보자.② 화성이 천구 위를 순행과 역행을 하는 이유를 조사해 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외행성도 달이나 태양, 내행성처럼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그런데 화성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이다가 어느 때는 거꾸로 역행을 한 다음 다시 순행한다.② 화성이 순행-역행-순행의 과정으로 움직이는 것은 지구가 화성보다 더 빨리 움직이므로 지구에서 바라본 화성의 움직임은 지구와 화성의 위치에 따라 서쪽으로 움직이는 순행을 하다가 일시적으로 동쪽으로 역행하는 것처럼 보인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외행성도 달이나 내행성처럼 동쪽에서 떠서 서쪽으로 진다. 다만 화성이 일시적으로 역행하는 것은 지구보다 공전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