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컴퓨터·환경·첨단·지구과학/지구과학-환경 실험관찰/지구와 우주/별자리의 움직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개요[편집]

槪要

맑은 밤하늘에는 수많은 별이 보인다. 이들 별들은 대부분은 위치를 바꾸지 않는 항성이다. 이러한 별들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를 알아보고 하룻동안 별들의 움직을 관찰해 본다.

별의 움직임[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스케치북, 나침반, 손전등, 시계, 망원경, 필기 도구

목표[편집]

目標

별들도 달이나 태양, 행성처럼 위치를 바꾸는지 알아보자.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날이 맑은 날 밤하늘에서 무작위로 1-2개의 별을 골라 1시간 간격으로 3-4회 관찰하여 별의 위치를 기록해 보자.

결과[편집]

結果

항성인 별들도 태양이나 달, 행성처럼 동쪽에서 서쪽으로 움직인다. 별은 1시간에 같은 정도씩 움직인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모든 별들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북쪽 하늘 별자리의 이동[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스케치북, 나침반, 시계, 고도 측정기, 손전등, 각도기, 필기 도구

목표[편집]

目標

별자리는 어디를 중심으로 얼마의 속도로 돌고 있는지 북쪽 하늘의 별의 움직임을 통해 알아보자.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① 북두칠성이나 카시오페아 별자리를 2시간 간격으로 관찰해 보자.② 다음날 같은 장소 같은 시각에 두 별자리의 위치를 살펴보자.

결과[편집]

結果

① 북두칠성이나 카시오페아 별자리는 북극성을 중심으로 시계 바늘이 도는 반대 방향으로 도는데 2시간 간격의 움직임은 30°씩 일정하다.② 다음날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관찰해 보면 두 별자리는 모두 전날 처음 있던 자리에 와 있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북쪽 하늘의 별들은 북극성을 중심으로 일정한 속도로 돌며, 다음날 보면 원래의 자리에 와 있다.

심화학습[편집]

深化學習

① 남쪽 하늘의 별자리도 움직이는 듯이 보이며, 도는 방향은 시계 바늘이 도는 방향과 같다. 중심별은 지평선 아래쪽에 있고, 다음날 관찰해 보면 역시 원래의 자리에 와 있다.② 항성인 모든 별들이 일주 운동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실제로는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이다. 태양의 예와 같다고 보면 된다.

계절의 변화와 별자리의 움직임[편집]

준비물[편집]

準備物

나침반, 스케치북, 시계, 트레이싱 페이퍼, 필기 도구

목표[편집]

目標

계절에 따라 같은 위치, 같은 시각에 보는 별자리는 다르다. 계절의 변화에 따라 별자리는 어떻게 바뀌는지 알아본다.

실험관찰[편집]

實驗觀察

북극성과 북두칠성을 1년간 2달 간격으로 일정한 시각과 위치에서 관찰해 보자.

1년간 스케치한 것을 트레이싱 페이퍼에 베낀 다음 그것을 북극성을 중심으로 한데 모아 북두칠성의 움직임을 살펴보자.

결과[편집]

結果

북두칠성은 계절에 따라 다른 위치에 있다. 봄에는 북극성 위쪽, 여름에는 왼쪽(서)에 보이며, 가을에는 북극성 아래쪽에 있고, 겨울에는 오른쪽(동)에서 볼 수 있다.

핵심요점[편집]

核心要點

별자리는 계절에 따라 보이는 위치가 바뀐다. 이는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1년을 주기로 공전하기 때문에 별자리도 계절에 따라 위치가 바뀌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