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통상·산업/산업의 경영형태/신산업과 과학기술/신산업의 문제점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신산업의 문제점

[편집]

新産業-問題點

현대 사회가 정보화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미국의 경우는 대체적으로 1960년 경이라고 생각 되는데, 그 외의 선진국에선 1964∼65년 경이다. 따라서 정보화사회에 대한 인식 자체가 아직 미성숙하며 불확정(不確定)하고, 따라서 기업의 톱 경영자 사이에도 인식의 격차가 크다. 즉 일반적으로 말해서 기업전략(企業戰略)의 사상에 큰 상위점이 보이게 된다. 그 전형적인 예로서 한편에서는 큰 상위점이 보이게 된다.

그 전형적인 예로서 한편에서는 정보산업적 기업, 내셔널 프로젝트기업 또는 콩글로머리트 기업이 되고, 다른 한편에서는 정보화사회의 움직임에 둔감한 수많은 보수적(保守的)인 제품의 제조기업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산업구조의 변혁기(變革期)에 있어서, 구체제측과 신체제측과의 모순이 기본적으로 나타난다.

고도시스템화를 저해하는 요인

[편집]

高度system化-沮害-要因정보화사회에 대한 인식의 문제뿐이 아니라, 민족적인 습관, 인간관계의 문제가 저해요인으로서 크다고 볼 수 있다. 오랜 봉건시대의 역사가 민족의 의식·습관에 남긴 것이 체질적으로 시스템화에 적합하지 않은 점이다. 그러나 이 문제는 다민족(多民族) 국가가 아니 1민족(一民族) 국가로서의 독특한 시스템화의 전통(傳統)을 평가하는 생각 방법도 있다. 그리고 문제는 한발 더 나가서, 신체제(新體制)로의 돌파구를 신관료(新官僚) 조직집단에서 구하느냐, 신산업조직집단에서 구하느냐의 방법론적인 문제가 있으나, 아마도 양자의 협력 특히 약간의 비중이 후자에 크게 걸리는 형태로 점차 돌파구가 형성될 것이다.

프로젝트 책정·평가

[편집]

project 策定·評價

정보화사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풍부한 시장정보·기술정보를 가졌다고 하더라도 기업이 단지 단기계획(短期計劃)의 행동에 그친다면 얼마가지 않아 발전이 정지되고 경쟁에서 패하게 될 것이다. 필요한 것은 장기적인 시야에 서서 정보의 전략화(전략적 정보의 수집을 포함해서)이며, 더 나아가 전략적 정보에 입각한 최적화(最適化) 전략정보의 작성과, 대체안(代替案)의 평가인데, 이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톱에 의한 전량목표의 결정이 되도록 빨리 설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전략의 결정, 장기적 프로젝트 책정·평가를 위해서는 상설기관으로서 '사고연구소(思考硏究所)'형(型)의 조직집단을 양성해야 한다. 이 일 자체가 장기적인 계획을 필요로 하며, 투자도 적지 않으나 이를 위한 투자에 인색해서는 안 된다. 현대의 정보투자(情報投資)는 아직도 총액으로서는 적다고 하는데, 대체로 전술적인 정보투자에 치우치고 전략적 정보투자는 극히 작은 결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