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통상·산업/산업의 경영형태/신산업과 과학기술/신산업의 분류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신산업의 분류[편집]

新産業-分流

여기서 신산업이라 함은 편의상 세계 각국에서 쓰고 있는 표준산업분류(標準産業分類)에 아직 들어 있지 않은 산업 또는 등록되어 있어도 등록 시점 이후에 그 산업 자체의 발전 및 산업연관적 영향이 현저하여, 표준산업분류의 범주 실정에 부당하게 보이는 새로운 산업을 말한다. 전자의 예로는 전자계산기의 소프트웨어(soft ware) 서비스업, 폐기물(廢棄物) 처리에 의한 건설재료 제조업 등이 있고 후자의 예로는 원자력산업·정보산업 등이 있다.

신산업을 그 발생적 이유로 분류하면 다음 4가지가 있다. ① 기술혁신에 의한 신산업, ② 시장요인의 변화에 의한 신산업, ③ 공공적 프로젝트에 의거한 신산업, ④ 정보화사회의 특유한 성질에 의해서 발생한 신산업 등이다.

기술혁신에 의한 신산업 및 시장 요인의 변화에 의한 신산업에는 공통으로 지적할 수 있는 성질이 있는데, 그것은 경제의 자유경쟁원리에 근거한 것이며, 기업경영의 탐구적 소산으로서 발생한 것이다.

기술혁신에 의한 신산업[편집]

技術革新-新産業

제2차 세계대전 후의 전자공업에서 그 실례를 볼 수 있다. 트랜지스터의 개발은 그 이전의 진공관에 대치된 것으로 종국제품 종목에 큰 변화를 준 것은 아니나, 실리콘·게르마늄의 재료산업(材料産業)을 가져왔다. 물론 텔레비전의 개발은 신제품 종목, 신정보 전달의 수단, 새로운 매스 미디어를 더해주었다는 뜻에서는 확실히 신산업의 의의를 지니기는 하나, 정부·기업을 통틀어 종래의 관리체제·생산체제에 획기적인 변화를 주지는 못했다는 뜻에서 신산업으로서의 의의는 그리 크다고 볼 수는 없다. 그러나 전자계산기 개발의 경우는 좀 다르다고 하겠다. 정보를 수집·처리하는 제품 기능 자체가 종래의 전기제품(電氣製品)의 기능에 대해 획기적인 것이었고, 또 소프트웨어의 발전을 통해서 정보 서비스업·시스템관리 서비스업 등의 신진산업을 연관적으로 유발하여 드디어는 소위 정보산업(情報産業)의 중축(中軸)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여하간 전자계산기 개발이라는 기술혁신은 정보산업이라는 신산업을 가져온 근원이 되었다.

시장요인의 변화에 의한 신산업[편집]

市場要因-變化-新産業자동차공업의 성장과 도로사정의 개선에 따른 신산업에는 렌트카서비스업·주차장서비스업·호텔경영업·관광여행버스 서비스업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은 본질적으로 기술혁신과는 관계가 없고 오직 시장요인의 변화로서 초래된 신산업이다.

공공적 프로젝트에 의한 신산업[편집]

公共的 project-新産業여기에는 우주개발산업·해양(海洋)개발산업 등이 있으며, 고도의 시스템화에 의한 성질을 고려에 넣을 경우에는 주택도시 개발산업·수송 시스템산업·에너지 시스템산업 등도 신산업으로 볼 수 있다. 이 공공적프로젝트에 의한 신산업의 특징은 기술혁신이나 시장요인의 변화에 의한 신산업의 자유경쟁의 원리, 기업경영의 탐구적 행동의 귀결이라는 원리, 기업경영의 탐구적 행동의 귀결이라는 성질과는 전혀 다르고, 정부 또는 그것에 준하는 공공체가 의식적·계획적으로 육성함으로써 생기는 점이다. 이러한 뜻에서 이것은 혼합경제적(混合經濟的) 소산이며, 기업으로서는 규범적 행동의 소산이라는 성질을 띠게 된다.

정보화사회[편집]

情報化社會

정보화사회라 함은 현재 미국을 위시하여 널리 선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보혁명(情報革命)에 의해서 초래된 사회를 말하며, 때로는 초공업사회(超工業社會) 또는 탈공업사회(脫工業社會)라도고 불린다 이것은 물적 생산이 중심이 되고 있는 사회 즉,

공업사회에 대해서 정보의 생산·유통·판매·서비스가 중심이 되는 사회라는 뜻을 지닌다.

정보혁명[편집]

情報革命

전자계산기에 의한 정보의 처리를 중심으로 하고, 나아가서 자동제어·통신기술 등의 광범위한 기술혁신 및 오퍼레이션 리서치·인간공학(人間工學)·경영공학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영혁신을 말한다. 이러한 경향은 점점 심화되어 개인의 생활·사상은 물론 집단생활과 그 인간관계, 국가나 사회의 제도와 운영, 국제 정치·경제·문화 등에 미시적이고 거시적으로 인간사회의 구석구석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단지 기술혁신·경영혁신의 범위를 훨씬 넘는 것이며 역사적 산업혁명의 의의를 지닌다고 하겠다.

전자계산기와 기업경영의 특질[편집]

電子計算機-企業經營-特質

과거의 산업혁명(증기기관·전력·전기기기·내연기관 등의 보급)의 특징은 인간의 근육(筋肉) 또는 손(手) 대신에 에너지나 기계 이용을 중심으로 한 동력혁명(動力革命)·생산기술혁명이었다. 이에 대해서 정보혁명의 특질은 인간의 신경 및 두뇌의 일부를 기계에 대행(代行)시키는 것이라 한다. 물론 신경의 일부를 대행시키는 것만은 전자계산기의 개발 이전에도 광학기기나 전자공학·통신기술의 발달이 인간의 시청각 능력을 어느 정도까지는 확대시켜 주었으나, 시청각에 의한 정보의 수집·처리는 할 수 없었다. 그런데 정보의 처리능력을 지닌 전자계산기의 등장에 의해서 결정적인 의미를 갖게 되었다. 그 영향을 기업에만 한정시켜 보아도 기업내의 정보의 집중처리는 관리능력의 고도화·광역화(廣域化), 생산·판매 양체제의 상호의존의 긴밀화·고능률화를 가능하게 한다. 이와 같이 전자계산기의 기능에 의해서 대행되어 가는 것이 정보사회 기업경영의 특질이라고 하겠다.

정보사회의 산업구조상의 특질[편집]

情報社會-産業構造上-特質

산업의 고도시스템화

産業-高度 system化

최적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인간 및 기계시스템을 설계 작성해 가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고도시스템화'라고 함은 단일(單一)기업의 전자계산기 프로그램 운영의 경우로부터 공통 목적에 의하여 조직화된 복수(複數)의 기업에 대한 전자계산기 프로그램 운영의 경우를 포함한다. 이와 같은 산업의 고도시스템화는 크게 나누어 수직(垂直)방향 시스템화와 수평(水平)방향 시스템화를 생각할 수 있으며 현실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전자계산기에 의한 프로그램 운영이 행하여지고 있지 않아도 그것을 전제로 하는 방향으로의 계열화도 시스템화라고 본다).

한 기업내의 대표적인 수직방향 시스템화의 예는 공장의 전자동화를 목표로 하는 지휘제어(指揮制御) 프로그램의 적용이다. 또 복수기업의 경우로는 수송시스템에 대한 최적지휘제어 프로그램의 적용이다(이것은 병참학적 지휘제어 시스템으로서 자주 인용되는 것이다).

수평방향 시스템화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각종 직능별 정보센터 등이 있다. 이것은 단일기업의 경우는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로 발전하고 국내(國內) 일반으로 확정되면 NIS(national information system)로 된다. 병참학적 지휘제어 시스템의 경우에는 자재·제품의 이동·유통의 지휘·제어를 목적으로 하여 정보 및 프로그램의 최적처리가 행해진다.

수직방향이든 수평방향이든 고도시스템화를 목적으로 하여 시스템화의 실제수단 즉, 노하우(소프트웨어)의 판매시스템화에 필요한 기기·장치·설비의 공급, 시스템 관리의 구체적인 운영서비스를 하는 기업체가 신산업으로서 당연히 등장하게 된다. 이것의 일부는 분명히 정보산업적이고 나머지는 서비스산업의 성질도 있다. 그것이 결합한 형태로 단일기업 또는 기업계열로서 강력한 행동력을 보이게 된다. 이와 같은 기업 또는 기업계열이 정보산업의 특질을 반영한 전형적인 신산업이라 할 수 있다.

수평방향의 산업적 대계열화의 진행[편집]

水平方向-産業的大系列化-進行

소위 종국 용도적(終局用途的)인 대산업, 즉 수송·에너지·정보·주택·도시개발 등으로의 결집도(結集度)가 강해질 것이다. 이와 동시에 수직방향의 특징으로서는 재료·부품·모듈·제품·서비스 등의 단계적 결집의 성질도 현저할 것이다. 그것의 매개가 되는 것은 각종 직능적 정보센터이며, MIS이고 NIS의 역할로 된다. 따라서 산업적 대계열화 및 단계적 결집이 강화되는 중심에는 본질적으로 정보산업적 기술, 특히 전산처리·자동제어·통신기술의 역할이 크게 평가되어야 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산업적 계열화, 계단적 결집이라고 해도 과거 19세기 초나 20∼30년대에 있었던 것과 같은 자본의 합병·흡수 등과 같은 의미는 아니라는 것이다. 물론 컨글로머리트(conglomerate)기업은 물론 대기업의 행동에도 자본의 합병·흡수 또는 합동경영(合同經營)에 의한 계열화의 움직임은 보인다. 그러나 그러한 기업행위는 독점금지법(獨占禁止法)이 엄연히 감시하고 있으며, 규정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