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한국지리/한국지리의 개요/한국의 지질과 지형/동·식물의 생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식물의 생태와 분포[편집]

植物-生態-分布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길고 지형이 복잡하여 식생(어떤 구역에서 생활하고 있는 식물의 집단)이 다양하다. 우리나라는 세계 식물대(植物帶) 중에서 북대(北帶) 중 동아 식물구에 속하며, 160과 883속 4,000여 종의 식물이 있다. 이 중 440여 종이 우리나라 고유의 특산종이고, 나머지는 이웃 나라들과 공통된 것들이다.여기서는 삼림을 이루고 있는 식물만을 다루기로 하는데, 삼림 식물은 각지의 자연 조건에 따라 나무의 종류와 숲의 모양이 다르므로 삼림 식물대가 이루어지게 된다. 우리나라 삼림 식물은 나무 종류의 집단적인 분포에 따라 다음의 5가지로 구분된다.

한대 침엽수림대[편집]

寒帶針葉樹林臺

북부 고원 지방은 온대에 속하나, 수직 고도가 높으므로 기온이 낮고 비가 적어 한대 침엽수림대를 이룬다. 이 지대의 나무 종류로는 이깔나무(낙엽송)·분비나무·가문비나무·전나무·잣나무 등 한대 침엽수가 80%를 차지하며, 자작나무·사시나무·황철나무·달피나무·고로쇠나무 등의 활엽수도 약간 섞여 있다. 이것들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삼림 자원이 되고 있다. 이 북부 지방의 식물에 낭림산맥 서쪽 면으로 요동계 식물에 속하는 만주 흑송·팽나무 등 특이한 종류가 있다.

침엽수·낙엽 활엽수 혼합림대[편집]

針葉樹·落葉闊葉樹混合林臺북부 고원 주변에서 장산곶·영흥선에 이르는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침엽수로는 소나무가 많고, 조금 높은 지대에는 이깔나무·전나무·분비나무 등이 있다. 활엽수로는 자작나무·박달나무·엄나무·단풍나무·굴피나무·느릅나무·떡갈나무 등이 있다.

낙엽 활엽수림대[편집]

落葉闊葉樹林臺

장산곶 영흥선과 태안 반도 영일만 선에 이르는 사이의 지역으로 높은 지대에는 침엽수가 자라고 있으나, 낙엽 활엽수가 단연 우세하며 우리나라 고유의 식물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낮은 지대와 구릉 지대는 대부분이 논·밭으로 개간되어 무성한 숲 지대를 볼 수 없다.

낙엽 활엽수·상록 활엽수 혼합림대[편집]

落葉闊葉樹·常綠闊葉樹混合林臺

태안 반도 영일만 선에서 북위 35

사이의 지역에 이루고 있다. 이 지대에는 졸참나무·서나무·대나무·동백나무·차나무 등이 있다.

상록 활엽수림대[편집]

常綠闊葉樹林臺

북위 35

이남의 남해안 및 도서 지방에는 탱자나무·동백나무·붉가시나무·녹나무·후박나무·대나무·비자나무 등 상록 활엽수림 지대를 이루어 남국적인 경치를 보여 준다.

동물의 생태와 분포[편집]

動物-生態-分布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대륙과 이어져 있기 때문에, 동물의 종류가 대륙종과 대륙과의 공통종 및 대륙종과 관계가 깊은 특산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포유 동물로는 높은 산악 지대에 호랑이·표범·늑대·시라소니·이리·곰 등 맹수가 있고, 그 밖의 각 지역에 모피 동물·육용 동물·약용 동물 등이 있다. 모피 동물로는 여우·족제비·토끼·노루·너구리·오소리·살쾡이·다람쥐 등이 있다. 이것들을 추운 기후의 산과 들에 살고 있으므로 모피의 품질이 좋다. 육용 동물로는 사슴·노루·산돼지가, 약용 동물로는 녹용을 얻는 만주사슴과 사향을 얻는 사향노루가 중요하다.새 종류로서 중요한 것은 검은 뇌조·두루미·황새·고니(백조)·딱다구리 등이고, 사냥하는 새의 종류에는 들꿩·북꿩(만주꿩)·오리·기러기·메추리·황새 등이 있다.물고기 종류는 420여 종이 있는데, 그 중 민물고기가 150종이나 된다. 민물고기 중에는 보통 때는 하천 어귀 근처에서 살고 있다가 산란기가 되면 강물을 거슬러 올라오는 연어·송어·은어 등과 이와는 반대로 보통 때는 강에서 살다가 산란기가 되면 바다로 내려가는 뱀장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