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한국지리/한국지리의 개요/한국의 지질과 지형/주요 퇴적 지형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선상지[편집]

扇狀地

시내가 산지에서 평지로 흐를 때 물의 흐름이 갑자기 느려져서 골짜기 어귀에 자갈이나 모래가 퇴적하여 이루어진 부채꼴 모양의 땅을 말한다. 대부분 거친 자갈층이어서 물이 땅 표면으로 흐르지 못하고 지하로 스며들기 쉽다. 선상지가 시작되는 선정(扇頂)에서는 물이 땅 표면으로 흐르지만, 가운데 부분인 선앙(扇央)에서는 땅 속으로 흐른다. 선상지가 끝나는 곳은 선단(扇端)으로, 땅 속으로 흐르던 물이 솟아올라 땅 표면으로 하천이 흐른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선상지가 시작되는 선정과 끝나는 선단에서는 물이 많이 필요한 벼농사를 주로 짓고 선상지의 가운데 부분인 선양에서는 밭농사를 주로 짓는다. 미국의 시에라네바다산맥의 동쪽 기슭에는 선상지가 발달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추가령구조곡에 있는 석왕사 선상지와 경상남도의 사천 선상지가 유명하다.

범람원[편집]

氾濫原

큰물이 질 때 물에 잠기는, 하천의 양쪽 곁에 있는 낮은 땅을 말한다. 그 중 자연제방은 비교적 높은 퇴적 지형으로 모래 성분이 많으며, 수위가 높아져도 배수가 잘 되므로 일찍이 밭·과수원 등으로 이용되고 취락이 발달하였다. 그러나 뒤쪽의 배후 습지는 지대가 낮아 홍수가 나면 이내 침수되고, 점토성 물질이므로 배수가 잘 되지 않는다. 범람원은 하천의 하방 침식이 쇠약하여 평탄해진 오랜 종단면형 지형에서 곧잘 나타난다. 이 경우 물줄기가 자주 바뀌면 하중도나 우각호 등의 지형이 되기도 한다.

삼각주[편집]

三角洲

강물에 떠내려온 토사(土砂)가 하구에 쌓여 이루어진 충적평야의 한 가지로, 대개 삼각형을 이루고 있다. 델타(delta)라고도 한다. 삼각주는 강물이 바다라든가 호수로 흘러들어가는 지점에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물의 속도가 느려져 퇴적물을 운반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삼각주 주변은 토양이 기름져서 농사짓기에 알맞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삼각주는 낙동강 하구의 김해평야가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나일강 삼각주, 미시시피강 삼각주 등이 유명하다. 그러나 황해로 흘러드는 하천은 퇴적물을 바다 쪽으로 쓸어 가기 때문에 삼각주가 잘 생겨나지 않는 편이다.

분지[편집]

盆地 basin

주위가 산지로 둘러싸인 저평한 지역. 위치에 따라 산지 내부에 있는 것을 산간분지, 대륙 내부에 있는 것을 내륙분지라고 한다. 미국 서부의 대분지 등은 산간분지이며, 내륙분지로는 아시아 대륙 내부의 타림 분지와 쓰촨(四川) 분지 등이 있다. 분지저(盆地底)의 성인(成因)에 따라 침식분지와 퇴적분지로 나누어진다. 침식분지는 기반암석이 분지저에 노출하여 침식된 것으로 대륙 내부의 건조지역에 많다. 풍식(風蝕)에 의하여 형성된 와지(窪地)의 볼손(bolson) 등이 그 예이며, 북아프리카의 모로코·알제리 등에 분포한다. 퇴적분지는 분지저에 퇴적물질이 두껍게 쌓인 것을 말한다. 또 분지구조가 생성된 원인에 따라 단층분지·곡강분지(曲降盆地)·칼데라 등으로 구분되는데 이들을 총칭하여 구조분지라고 한다. 분지 연변의 한쪽 또는 양쪽이 단층에 의한 것으로 분지저가 상대적으로 침하(沈下)하여 생긴 것을 단층분지라 하고, 그 중 한쪽이 단층애(斷層崖), 다른 쪽이 경동지괴의 배후면으로 이루어진 것을 단층각분지(單層角盆地)라 하며, 거의 평행한 단층에 의해서 형성된 것을 지구분지(地久盆地)라 한다. 곡강분지는 분지의 중심부가 최대의 침강량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리 분지와 런던 분지 등도 분지저는 얕으나 완만한 곡강운동에 의하여 형성된 곡강분지이다. 분지상(盆地狀)의 지형이 명확하지 않더라도 지질구조적으로 지층이 중심부를 향해서 기울어져 있을 경우에는 구조분지라 한다.우리나라는 북한강·남한강·금강·섬진강·낙동강·임진강·예성강·대동강·청천강·압록강·두만강 등 주요 하천 유역에 침식분지가 발달해 있다.

침식 분지[편집]

侵蝕盆地

단단한 암석 사이에 있는 약한 암석층이 침식되어 이루어진 분지. 하천 유역별로 주요 침식 분지를 들면 다음과 같다.<북한강 유역> 춘천 분지, 화천 분지, 인제 분지, 양구 분지, 홍천 분지, 가평 분지 등.<남한강 유역> 여주 분지, 이천 분지, 원주 분지, 충주 분지, 횡성 분지, 영월 분지, 평창 분지 등.<금강 유역> 부여 분지, 공주 분지, 청주 분지, 진천 분지, 대전 분지, 옥천 분지, 영동 분지, 금산 분지 등.<섬진강 유역> 구례 분지, 곡성 분지, 남원 분지, 임실 분지, 순창 분지 등.<낙동강 유역> 안동 분지, 영주 분지, 예천 분지, 상주 분지, 점촌 분지, 김천 분지, 대구 분지, 영천 분지, 성주 분지, 합천 분지, 진주 분지 등.<임진강 유역> 연천 분지, 철원 분지, 이천 분지 등.<예성강 유역> 신계 분지, 곡산 분지 등.<대동강 유역> 성천 분지, 양덕 분지, 순천 분지 등.<청천강 유역> 희천 분지<압록강 유역> 강계 분지, 혜산 분지 등.<두만강 유역> 회령 분지, 온성 분지, 종성 분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