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심상소학국사보충교재 아동용/권1/2. 삼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신라·고구려·백제의 시조[편집]

신라 제1대 왕을 박혁거세(朴赫居世)라고 한다. 그가 즉위한 것은 스진(崇神) 천황 시대이다. 제4대 왕인 석탈해(昔脫解)는 일본에서 건너와서 왕위에 오른 사람이라고 한다. 또한 같은 천황 시대에 만주(滿洲) 땅에서는 고구려(또는 ‘고려’라고도 부른다)라는 나라가 일어났다. 그 나라의 제1대 왕을 주몽(朱蒙)이라고 한다. 주몽의 아들인 온조(溫祚)는 조선반도에 와서 백제국을 세웠다. 이때가 스이닌 천황 시대이다.

고구려와 백제의 관계[편집]

고구려는 만주에서 많은 종족들을 격파했으며, 또한 조선반도의 북부에 있던 중국의 영토도 차지하면서 점차 남쪽으로 진격했다. 이 때문에 고구려는 백제와 전쟁을 하기에 이르렀는데, 고구려 왕은 백제 왕의 공격을 받게 되었으며, 활에 맞아 죽었다. 이로 인해 두 나라는 영원히 서로 적이 되었다.

일본과 임나제국의 관계[편집]

이에 앞서 가라국은 신라와 다투었는데, 스진 천황 때 사신을 일본에 보내 도움을 요청했다. 또 지금의 규슈(九州) 땅에는 구마소(熊襲)라는 주민이 있었는데, 여러 차례 조정(朝廷)에 반기를 들었으며, 그 밖에도 조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있었으므로, 주아이(仲哀) 천황 【제14대】 은 구마소를 정벌하려고, 황후와 함께 규슈에 거둥하셨는데, 불행히도 군중(軍中)에서 돌아가셨다. 그리하여 황후는 천황의 유지를 이어 규슈를 평정하시고, 이어서 곧 바다를 건너가 신라를 토벌하고, 임나제국을 보호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