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의 집을 나와서/1장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노라는 지금으로부터 칠 년 전, 그의 나이 열아홉 살 되는 해에 변호사 현석준과 결혼을 하였다.

그때에 벌써 삼십이 넘은 장년의 남자인 현은 노라를 몹시 귀에 하였다. 그는 우리 종달새니 우리 다람쥐니 하고 노라 를 불렀다. 노라도 그를 극진히 사랑하였다. 그런데 그들이 결혼한 지 일년 남짓하여 첫아이 마리아를 낳던 해 현은 과 로 끝에 중병이 들어 죽게 알았다.그 때문에 노라는 자기 친정아버지의 종신도 하지 못하였다.

그 뒤에 현의 병은 겨우 낫기는 하였으나 다만 병줄을 놓 았을 뿐이지 건강을 완전히 회복 하지는 못하였다.

현의 병을 정성껏 보아 주었고, 그런 뒤로부터 현 부부와 친숙하여져 줄곧 지금까지 흉허물없이 한 집안식구처럼 지 내오게 된 병든 의사 남병희는 일본의 어느 온천으로 전지 요양을 가라고 노라와 현에게 간곡히 권고하였다. 실상 그 러지 아니하고는 현은 다시 건강한 사람이 되기가 어려웠던 것이다.

그러나 실업중의 병든 남편을 안해의 내직으로 구원해오던 그들에게 그만한 돈의 여유가 있을 턱이 없었다.

노라는 두루두루 애를 태워가며 돈 주선을 하던 끝에 구재 홍이라는 고리대금업자에게서 이천오백 원을 취하였다. 그 리고 보증인으로는 그때 벌써 사흘 전에 죽고 없는 자기 친 정아버지의 도장을 새겨 차용증서를 써주었다.

그는 그런 방면의 법률에 대하여 깊이 알지도 못하려니와 오로지 남편을 살리겠다는 일념에 그런 것 저런 것을 거리 껴 돌아보고 할 정신도 없었다.

다만 남편 현이라는 사람이 금전상에 소심하고 결벽이 있 음을 잘 아는지라 일체 비밀에 붙이고 돈의 출처는 자기 친 정아버지가 마지막 물려준 것이라고 내내 속여 내려왔다.

이렇게 노라가 애쓴 보람이 있었던지 전지요양을 하고 돌 아온 현은 버젓하게 건강이 회복 되었다. 그 뒤로부터 현은 운이 트이기 시작하여 차츰차츰 출세를 한 것이 이번 섣달 에는 동양은행의 지배인으로 올라섰고 그동안 노라는 아들 송이와 딸 안나를 또 낳아 세 아이의 어머니가 되었다.그리 하여 그의 집안은 즐거운 설차림에 한참 분주한 판이었었 다. 그런데 마침 섣달 그믐날 김혜경이라는 여자가 노라를 찾아왔다.

그는 노라와 학창시절의 동무요 구재홍이와는 옛날 서로 사랑하던 사이였는데, 경제상 절박한 사정으로 딴 사람과 결혼을 하였다가 삼 년 전에 남편을 여읜 젊은 과부였었다.

혜경이의 청으로 노라는 남편 현더러 혜경이를 어디 취직 시켜 달라고 졸랐다. 현은 그때 동양은행의 행원으로 있는 구재홍이가 사사로 고리대금업을 한대서 맘에 들지 아니하 여 좇아내려고 하던 차라 그 자리에 혜경이를 써줄 요량으 로 승낙을 하였다.

이 눈치를 챈 구가는 문제의 차용증서에 죽은 사람의 위조 도장을 찍은 것을 빌미삼아 가지고 노라를 협박하였다. 노 라는 안해가 남편을 구하려는 지성으로 그와 같이 한 것이 니 법률이 어찌 그것을 다스리라고 안심하였으나, 만일 사 실을 남편이 알고 보면 재미가 없을 것 같아서 애가 쓰였 다.

필경 면직통지를 받은 구가는 복수의 일념에 당장 노라의 죄상을 적은 편지를 노라네 집 수신함에 집어넣었다. 고소 를 한다는 것이다.

노라는 일이 모두 글러진 줄을 알고, 그러면 자기가 자살 을 하여서라도 남편에게 돌아가는 누를 막으려고까지 결심 을 하였다.

한편 현은 구가의 편지를 꺼내어보고 그만 성이 나서 입에 담지 못할 갖은 말로 욕을 하며,노라로 인하여 입때까지 쌓 아올린 자기의 사회적 지위가 여지없이 뒤틀어졌다고 저주 를 하였다. 그는 남의 눈속임으로 노라와 한 집안에서 앞으 로 동거를 하여나가기는 하지만, 그러나 그것은 형식으로뿐 이요 또 어린아이들도 나쁜 감화를 받을 염려가 있으니까 일체 노라에게는 맡기지 아니하겠다고 하였다.

이런 현의 태도에 노라는 한 말의 반항도 하지 아니하였 다.

이때에 어멈이 노라에게로 오는 웬 편지 한 장을 가져왔 다. 현이 나서서 그것을 채어다가 피봉을 뜯고 읽었다.

현은 편지를 뜯어보다가 갑자기 아! 나는 살었다. 노라, 나는 살었어.

하고 좋아서 날뛰며 외쳤다.

편지는 구가한테서 또 온 것이었었다.

혜경이는 노라의 절박한 처지를 구해주려고 구가를 청하여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 하다가 두 사람은 옛 인연을 다시 맺기로 하였다. 행복에 취한 구가는 비로소 후회를 하고, 그 러면 수신함에 넣은 편지를 현이 보기 전에 찾아가지고 가 려고 하였다.

그러나 혜경이는 노라 부부가 앞으로도 그러한 비밀을 두 고 지내면 언제 탈이 생겨도 생길 것이니 차라리 이 기회에 그것을 현이 알게 두어두었다가 뒷일이나 무사하도록 그 차 용증서를 돌려보내주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세웠다. 그리 하여 두 사람은 혜경의 여관으로 돌아와 가지고 차용증서를 동봉한 편지를 보낸 것이었었다.

일이 무사해진 줄을 안 현은 또다시 돌변하여 방금 절대로 요서할 수 없다던 것을 인제는 용서하겠다고 맹세를 하였 다.

여기서 노라는 반생 동안-더우기 현과 결혼을 하여 칠 년 이나 동거를 하면서 일찍이 받아보지 못한 크나큰 쇼크를 받았다.

노라는 남편 현이 노상 사랑사랑하고 사랑한 것이 정말 이 해가 있고 인격을 존중하는 진실한 사랑이 아니라 노리갯감 -가지고 놀고 장난하는 인형을 사랑하는 그러한 마음으로 사랑을 한 것이라는 것을 잠연히 깨달은 것이다.

따라서 노라 자신은 현이라는 사람이 좋아하고 비위에 맞 는 재간을 부리며 그 덕으로 목구멍 하나를 얻어먹고 살아 온 완롱물(玩弄物)로 밖에는 여겨지지 아니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자기 자신이 지금까지 완전한 사람이 아니 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단연 이 집-인형의 집을 나갈 것을 말하였다. 나가되 그 밤으로 당장……

현은 훌훌 뛰었다.

원 세상에 별일이 다 많지! 그래 당신의 신성한 의무는 어 찌할 테란 말이요?

하고 현은 노라에게 윽박을 하였다.

그러나 노라는 침착하였다.

내 신성한 의무라니요?

그걸 몰라? 남편한테 대한 의무요 자식한테 대한 의무지 무어야?

나한테는 그 밖의 그것하고 곡 같은 신성한 의무가 있는걸 요.

있을게 어데 있어? 무어야?

내 자신에 대한 의무지요.

남의 안해요 남의 어머닌데두?

그런 건 나는 몰라요. 무엇보다두 나는 당신처럼 다 같은 사람이어요.-아니 사람이 되어야 하겠어요.

현에게는 처음 보는 노라요 처음 보는 고집이었다. 현은 한풀이 죽었다.

그러면 결국 인제는 당신이 나를 사랑하지 아니한다고 볼 수밖에 없구려?

하고 현이 물었다.

네, 그렇습니다.

어째서 그러면 지금까지 받어오든 당신의 사랑을 잃게 되 었단 말이요?

오늘 저녁 일로 보아서 당신이라는 이는 내가 지금까지 생 각하든 사람과는 딴 사람인 것을 안 때문이지요. 나는 오늘 저녁에 자살을 할 결심까지 했더랍니다.-당신에게 누를 아 니 끼칠 양으로……

나도 당신 때문이라면 밤낮을 헤아리잖고 어떤 괴로운 일 이든지 참고 해갈 수가 있소. 그러나 아모리 사랑하는 여자 때문이라지만 자기의 명에를 훼손할 사람은 없는 법이어 든……

그렇지만 몇 백만이나 되는 여자들은 그런 희생을 해왔는 걸요.

노라는 일어섰다. 현이 제발 부부가 아니라 남매간처럼이 라도 그대로 지내자는 것까지 거절하였다.

결혼때에 받은 반지도 뽑아주었다.

앞으로 서신 왕래도, 곤란한 경우에 도와주겠다는 것도 딱 딱 거절을 하고, 다만 자기가 시집올 때에 친정에서 가지고 온 세간만 다음날 찾아가겠다고 하고 옷가방 한 개를 손에 든 채 집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