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사 (7차 교육과정)/Ⅸ. 민족의 독립 운동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 단원에서 배울 내용[편집]

⋅ 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파악해 보자.

⋅ 3⋅1 운동을 배경, 전개, 결과, 의의 등으로 구분하여 파악해 보자.

⋅ 3⋅1 운동 이후 국내외에서 전개된 여러 갈래의 민족 운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비교해 보자.

⋅ 일제 강점기의 사진, 노래, 신문 기사, 문학 작품, 수기 등의 자료를 통해 당시 우리 민족의 생활 모습을 알아보자.

1. 민족의 수난[편집]

학습 개요[편집]

국권을 강제로 빼앗긴 후, 우리 민족은 일제가 설치한 조선 총독부의 강압적인 무단 통치를 받아야 했다. 조선 총독은 입법권, 사법권, 행정권, 군사권을 장악하고, 헌병 경찰을 동원하여 우리 민족의 자유와 권리를 유린하면서 토지와 자원에 대한 수탈을 자행하였다. 3⋅1 운동 후 일제는 이른바 문화 통치를 내세웠지만, 그것은 거짓된 민족 분열 정책에 불과하였다. 일제는 대륙 침략을 본격화한 이후 민족 말살 정책을 추진하면서 인적⋅물적 자원을 가혹하게 수탈하였다. 그러나 우리 민족은 일제의 지배에 굴하지 않고 줄기차게 독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1] 일제의 헌병 경찰 통치의 실상은?[편집]

⋅ 일제가 설치한 식민 통치기구에는 어떤 것이 있었나?

⋅ 헌병 경찰 통치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 3⋅1 운동 이후 헌병 경찰 통치는 어떻게 변하였나?

국권 침탈[편집]

헤이그 특사 사건을 구실로 고종 황제를 강제로 퇴위시킨 일제는 군대를 해산시켰다. 그 뒤에 사법권과 경찰권마저 장악하여 군사, 행정, 사법, 치안 등 모든 분야의 지배권을 장악해 나갔다.

또, 일제는 강력한 항일 전쟁을 폈던 의병 활동을 어느 정도 잠재우자, 한국을 식민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그리하여 일진회의 이용구, 송병준 등 친일파를 앞세워, 나라를 일본에 합치자는 각종 청원서나 성명서를 발표하게 하였다. 이는 국권 침탈이 한국인의 요청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위장하려는 술책이었다.

마침내 일제는 군대와 경찰을 전국 각지에 배치하여 우리 민족의 저항을 미리 차단하고, 이완용을 중심으로 한 매국 내각과 이른바 합방 조약을 체결하였다(1910). 이로써 오랫동안 독자적인 문화를 창조하면서 발전해 온 우리 민족은 나라를 빼앗기고 일제의 노예 상태로 떨어지게 되었다.

헌병 경찰 통치[편집]

국권을 강탈한 일제는 조선 총독부를 설치하여 우리 민족을 강압적으로 통치하였다. 일본의 육⋅해군 대장 중에서 임명된 조선 총독은 행정권은 물론, 사법권과 군사권 등 모든 권한을 가지는 절대적인 지위에 있었다.

한국에 대한 일제의 식민지 지배 방식은 헌병 경찰을 앞세운 강압적이고 비인도적인 무단 통치로, 헌병들이 전국적으로 배치되어 경찰의 임무를 맡았다.

한국인의 모든 정치 활동은 금지되었고, 집회와 결사의 자유를 박탈당하였으며, 애국 운동 단체들도 해산되었다. 또, 황성신문과 대한매일신보 등 민족 신문의 발행이 금지되고, 많은 애국 지사들이 체포되거나 투옥되어 목숨을 잃었다.

총독부는 한민족을 위협하고 굴복시키기 위해 교원들에게도 제복을 입고 칼을 차도록 하였다. 그것으로도 불안하여 한반도의 요소마다 많은 일본군을 주둔시켰다.

일제는 그들의 식민지 지배에 순종하는 한국인을 만들기 위한 교육 정책을 추진하였다. 일본어를 중심으로 교과목을 편성하였으며, 한국인에게 고등 교육을 받을 기회를 주지 않았다. 한국인에게는 부려먹기에 적당한 만큼의 초보적인 기술과 실무적인 내용만을 가르쳤다.

이러한 일제의 강압적인 식민 통치하에서 민족의 지도자들은 해외로 망명하였고, 의병들도 점차 그 무대를 만주 지방과 러시아의 연해주 등지로 옮기게 되었다.

헌병 보조원

일제는 한국인을 헌병 보조원으로 삼아 한국인을 탄압하는데 앞장세우는 교활한 방법을 썼다.

민족 분열 통치[편집]

거족적인 3⋅1 운동이 일어나자, 일제는 무단 통치로는 한민족을 지배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하여 한민족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며 한국인의 이익을 위한다는 이른바 문화 정치를 내세웠다.

일제는 우리 민족을 회유하기 위해 교육의 기회를 확대해 준다고 선전하였으며, 한글로 된 신문의 간행을 허가하였다. 그리고 일본인만 임명되던 총독부의 관리에 한국인도 임명하였으며, 헌병 경찰제를 보통 경찰제로 바꾸어 한국인에 대한 탄압을 줄인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일제의 새로운 식민지 정책은 친일파를 길러 우리 민족을 이간, 분열시키려는 교활한 정책으로서, 한민족의 단결을 억제하고 독립 운동을 막으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었다.

도움글

사이토 총독은 ‘조선 민족 운동에 대한 대책’ (1920)에서 친일파를 귀족, 양반, 유생, 부호, 실업가, 교육가 등에 침투시켜 그 계급과 사정에 따라 각종 친일 단체를 조직하게 할 것 등 친일파 육성안 6개 항목을 내놓고 친일파 육성에 힘을 쏟았다.

[2] 일제의 경제 수탈 정책은?[편집]

⋅ 일제는 토지를 어떻게 약탈하였나?

⋅ 일제는 식량을 어떻게 수탈하였나?

⋅ 일제는 침략 전쟁을 위하여 한반도를 어떻게 이용하려고 하였나?

토지 약탈[편집]

식민 지배하에서 한민족은 일제의 경제적인 수탈에 큰 고통을 받았다. 이 가운데에서 가장 큰 피해는 토지를 약탈당한 것이었다.

일제는 우리의 국권을 빼앗은 직후 토지 약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총독부는 토지 소유 관계를 근대적으로 정리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이른바 토지 조사 사업을 추진하였다. 토지 조사 사업은 토지의 소유권을 조사하여 법적으로 확인하는 것, 토지의 가격을 조사하여 공식적으로 토지의 가격을 확정하는 것, 토지의 모양과 형태를 조사하는 것 등 크게 세 부분으로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조선 후기 이래 지속되어 온 관습상의 경작권, 개간권 등 농민들이 주로 가지고 있던 각종 권리는 철저히 부정되었다. 즉, 지주의 소유권만이 유일한 권리로 인정되고, 경작 농민의 토지에 대한 권리는 완전히 부정된 것이다. 이로써 지주의 권한만 커지고 경작 농민의 권한이 없어져, 토지 조사 사업은 소수의 지주를 제외한 대다수 농민의 급속한 몰락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었다.

또, 신고주의를 원칙으로 하였기 때문에 토지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게 되었다. 즉, 신고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웠으며, 일제가 실시하는 것이었으므로 반일 감정이 앞서 이에 따르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더구나 문중 토지나 마을 사람들의 공유지, 그리고 왕실이나 공공 기관에 속하였던 많은 토지는 주인 없는 토지로 분류되어 총독부의 소유지로 되는 경우가 많았다.

총독부는 이렇게 약탈한 토지를 동양 척식 주식회사 등 일본인이 경영하는 토지 회사나 한국으로 건너오는 일본인에게 싼 값으로 넘겨주어, 일본인들이 많은 토지를 소유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었다.

신고주의

조선 총독이 정한 일정한 기간 안에 토지 소유자의 신고를 받고, 신고한 토지만 신고자의 소유로 인정하는 원칙이다.

산업 침탈[편집]

일제의 산업 침탈 정책으로 우리 민족의 경제 활동은 크게 위축되고, 민족 산업의 발전은 억압되었다. 한국의 산업을 장악하기 위해 일본의 금융 기관이 일찍부터 한국에 들어와 일본 상인들의 활동을 지원하였으며, 새로운 화폐를 통용시켜 한국의 금융을 지배하였다.

조선 총독부는 회사령을 공포하여 한국인이 회사를 설립할 때에는 반드시 조선 총독의 허가를 받도록 규정하였다. 이는 한국인의 기업 활동을 억제하고, 한국 민족 자본의 성장을 억압하기 위한 조치였다.

인삼, 소금, 담배 등은 전매 제도를 실시하여 조선 총독부의 수입으로 삼았다. 막대한 삼림도 조선 총독부와 일본인의 소유가 되어, 압록강과 두만강 유역의 많은 삼림 자원을 약탈당하였다. 금, 은, 텅스텐, 석탄 등의 광산과 한국 연안의 주요 어장들도 일본인들이 거의 독점적으로 지배하였다.

이와 같이, 일제는 한국의 산업에 대한 침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한국을 대륙 침략의 발판으로 삼기 위해 철도와 도로, 항만과 통신 등의 시설을 갖추었다.

도움글

⋅ 회사령 ⋅

1910년 12월에 조선 총독부가 공포한 법령이다. 조선에서의 회사 설립과 지점 설치 등은 조선 총독의 허가를 받아야 하며, 설립된 회사가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했을 때에는 해산과 지점 폐쇄를 명령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 당시 일본의 상법에서는 회사의 자유로운 설립을 채택하고 있었으면서도 조선에서만 회사의 설립을 허가제로 제한한 것은 우리 민족 자본의 성장을 억압하기 위한 것이었다.

식량[편집]

일본은 제1차 세계 대전을 계기로 공업이 더욱 발달하고 도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심각한 식량 문제에 부딪혔다. 이에 일제는 한반도에서 산미 증식 계획을 실시하여 그들의 식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것은 품종 개량, 수리 시설 확충 등으로 쌀을 증산하여 일본으로 가져가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일제는 쌀이 목표대로 증산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증산량보다 훨씬 많은 양을 일본으로 가져갔다. 이에 따라 우리의 식량사정은 매우 악화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농민들은 소작료나 여러 가지 무거운 세금을 부담해야 했으므로 극심한 고통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더욱 가난해진 많은 농민들이 산 속으로 들어가 화전민이 되거나, 정든 고향을 등지고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서 만주 지역 등 해외로 떠나게 되었다.

[3] 우리 민족이 민족 말살 통치하에서 겪은 고난은?[편집]

⋅ 일제는 왜 민족 말살 정책을 추진하였나?

⋅ 한국인들은 인적⋅물적 자원을 어떻게 수탈당하였나?

⋅ 일제 강점기에 우리 민족의 생활은 어떠하였나?

민족 말살 정책[편집]

중⋅일 전쟁을 일으켜 중국 대륙을 침략한 일제는 그 후 미국의 진주만을 기습 공격함으로써 태평양 전쟁을 일으켰다(1941). 나아가, 일본군은 필리핀을 비롯한 동남 아시아 일대까지 침략하였다. 이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일제는 전시 동원 체제를 발동하여 우리 민족을 전쟁터에 동원하였다.

그리고 일제는 우리의 민족 정신을 뿌리뽑기 위해 이른바 일⋅선 동조론을 주장하였고, 내선 일체와 황국 신민화 등의 구호를 내걸었다. 또, 우리말 사용을 금하고 일본어만 쓰도록 하였으며, 우리 역사의 교육도 금하였다. 한글로 간행되던 신문도 폐간시키고, 우리말과 역사에 대한 연구도 금지시켰다.

나아가, 일제는 우리의 이름까지도 일본식 성과 이름으로 바꾸어 사용하도록 강요하였고, 각지에 일본 신사를 세워 참배하도록 하였으며, 어린 학생들까지도 황국 신민 서사를 외도록 강요하였다.

일⋅선 동조론

한국과 일본의 조상이 같다는 주장이다.

내선 일체

내지인(일본인)과 선인(조선인)은 한 몸이라는 주장이다.

물적⋅인적 자원의 수탈[편집]

일제의 침략 전쟁으로 우리 나라는 전쟁 물자를 보급하는 병참 기지로 변하였다. 일제는 전쟁 물자를 생산하기 위해 한반도에 금속, 기계, 화학 계통의 군수 공장을 건설하였으며, 철, 석탄, 텅스텐 등 지하 자원의 증산을 독려하였다.

또, 공출이라는 이름으로 식량뿐 아니라 갖가지 물자를 강제로 약탈하였다. 전쟁의 막바지에는 고철, 놋그릇, 수저, 못 등 무기를 만드는 재료는 무엇이든지 빼앗고, 비행기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소나무 껍질을 벗겨 송진을 뽑기까지 하였다.

물적인 약탈만 자행한 것이 아니었다. 일제는 한국인을 강제 징용으로 끌고 가 광산이나 공장에서 고통스러운 노동을 강요하였고, 지원병 제도와 학병제, 징병제를 실시하여 많은 청년들을 전쟁터로 내몰았다.

일제는 여성들도 근로 보국대, 여자 근로 정신대 등의 이름으로 끌고 가 노동력을 착취하였다. 더욱이 많은 수의 여성을 강제로 동원하여 일본군이 주둔하고 있는 아시아 각 지역으로 보내 군대 위안부로 만들어 비인간적인 생활을 하게 하였다.

도움글

⋅ 군대 위안부 ⋅

군대 위안부란 한국, 중국, 필리핀 등 일본의 식민지와 점령지에서 일본군에 의해 강제로 전쟁터에 끌려가 성 노예 생활을 강요당한 여성들을 일컫는 말이다. 1930년대 초부터 자행된 이러한 만행은 1945년 일제가 패망할 때까지 계속되었다.

학습 정리[편집]

1. 내용의 요지

가. 조선 총독부

⋅ 국권을 강탈한 일제는 조선 총독부를 두어 헌병 경찰 통치를 자행하였다.

나. 경제 수탈

⋅ 일제는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해 막대한 토지를 약탈하였다.

⋅ 일제는 산미 증식 계획을 추진하여 한국을 그들의 식량 공급지로 만들었다.

다. 민족 말살 정책

⋅ 우리 민족은 일제의 침략 전쟁에 강제로 동원되어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2. 주요 용어

조선 총독부 | 헌병 경찰 통치 | 토지 조사 사업 | 동양 척식 주식회사 | 산미 증식 계획 | 문화 정치 | 민족 말살 정책 | 군대 위안부

3. 탐구 활동

다음 글을 읽고, 소감을 써 보자.

종 소리가 났다. 아이들이 일어나서 선생님에 인사하고 다시 앉았다. 그러자 선생님께서는 아이들을 쳐다보지도 않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늘부터 나는 너희들의 새 이름을 불러야 한다. 지금부터 이름을 부를 테니, 옛 이름이 호명되는 학생들은 즉시 집에 가서 새 이름을 알아 오도록 해라. 너희들의 새 이름은 동사무소에 이미 등록되어 있을 것이다.”

어린 김 군은 새 이름을 알아보기 위해 집으로 달려갔다. 집으로 가는 길에 줄곧 ‘나의 이름을 잃게 되는구나. 우리들 모두 이름을 잃게 되는구나.’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었다.

김 군과 그의 아버지는 경찰서로 가서 새로운 이름을 등록해야 했다. 새 이름은 귀에 설게 들렸다.

“이와모토.” 새 이름을 입에 담아 보았다. 우리의 새 이름, 나의 새 이름, '이와' - 암석(岩), ‘모토’ - 토대(木), ‘이와모토 - 岩木’. “그래, 이게 우리의 다른 이름, 일본식 이름이야.”

나중에 김 군은 할아버지, 아버지와 함께 조상의 산소를 찾았다. 김 군의 아버지는 눈을 쓸어 내고는 무릎을 꿇었다. 할아버지는 “저희가 우리 가문의 명예를 더럽혔습니다. 저희들이 조상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였습니다. 저희는 어떻게 용서를 받을 수 있겠습니까?”라고 눈물을 흘리면서 조상님께 고하였다.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산소에 절을 했다.

‘재미 동포 리처드 김의 자전적 소설’

2. 3⋅1 운동[편집]

학습 개요[편집]

3⋅1 운동은 고종 황제의 죽음과 2⋅8 독립 선언을 계기로 우리 민족이 역량을 모아 거족적으로 전개한 민족 운동으로서, 우리 민족의 완전한 자주 독립을 주장한 거사였다. 이 운동의 결과, 안으로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고, 밖으로는 아시아 각국의 민족 운동을 자극하였다.

[1] 3⋅1 운동의 전개 과정과 그 의의는?[편집]

⋅ 3⋅1 운동의 배경은 무엇인가?

⋅ 3⋅1 운동은 어떻게 전개 되었나?

⋅ 3⋅1 운동의 의의는 무엇인가?

3⋅1 운동의 배경[편집]

국권을 침탈당한 이후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은 일제의 혹독한 무단 통치 아래에서도 끊임없이 계속되었으며, 해외에 거주하는 우리 민족 사이에서도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독립 운동은 19세기말 이후 외세의 침략에 대항하여 전개되었던 국권 수호 운동의 연장이었다.

개항 이후 근대 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은 여러 방향으로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으나, 민족의 역량을 한 곳으로 모으지는 못하였다. 이는 대내외적으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국론을 합의하지 못한 상태에서 문호를 개방하였고, 이에 따라 여러 외세가 개입하여 우리 민족 스스로 국가 운영 및 발전의 방향을 확고히 하지 못한 데서 비롯한 것이었다.

그러나 국권을 침탈당한 이후에는 독립을 되찾는 일이 민족의 공통 목표가 되었다. 이에 따라, 과거에 보였던 민족 내부의 이해 대립에서 벗어나 강력한 민족의 응집력을 나타낼 수 있었다. 우리 민족은 가혹한 식민지 지배를 받으면서 독립 의지가 더욱 강화되어 전 민족적인 독립 운동이 일어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갔다.

미국, 중국 등 해외에 있는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 단체는 민족 자결주의 제창 소식을 듣고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를 파견하였으며, 독립 운동 자금을 모으기도 하였다. 일본에 있던 한국인 유학생들은 이렇게 변화하는 국제 정세를 독립 운동의 기회로 생각하여, 일본 도쿄에서 조선 청년 독립단을 조직하고, 한국의 독립을 요구하는 독립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였다. 이것이 2⋅8 독립 선언이다(1919. 2. 8.).

민족 자결주의

우리 민족이 독립 운동의 기반을 국내외에서 만들어 가고 있을 때, 제1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여 4년 동안이나 계속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나 갈 무렵에 미국 대통령 윌슨은 새로운 세계 질서와 평화를 모색하기 위해 14개조의 평화 원칙을 발표하였다. 여기에서 윌슨은 식민지 문제의 해결을 위한 원칙으로 민족 자결주의를 제창하였다. 민족 자결주의는 그 동안 제국주의의 침략을 받았던 약소 민족에게 독립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하였다.

읽기자료

⋅ 2⋅8 독립 선언 결의문 ⋅

  1. 본 단은 한⋅일 합병이 우리 민족의 자유 의사에서 나오지 않고, 우리 민족의 생존⋅발전을 위협하고 동양의 평화를 유린하는 원인이 된다는 이유로 독립을 주장함.
  2. 본 단은 일본 의회 및 정부에 조선 민족 대회를 소집하여 대회의 결의로 우리 민족의 운명을 결정할 기회를 주기를 요구함.
  3. 본 단은 만국 평화 회의에 민족 자결주의를 우리 민족에게 적용하기를 요구함.
  4. 앞에서 요구한 내용이 실패할 때에는 일본에 대하여 영원히 혈전을 선언함. 이로써 발생하는 참화는 우리 민족이 그 책임을 지지 않음.

- 조선 청년 독립단 대표

3⋅1 운동의 전개[편집]

국내에서는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날 무렵인 1918년 말부터 손병희, 이승훈, 한용운 등 종교계를 중심으로 한 국내의 민족 지도자들이 세계 정세의 변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학생 단체와 연결하여 거족적인 독립 운동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1919년 초 을사조약에 끝까지 반대하였던 고종 황제가 서거하였는데, 이것이 일제에 의한 독살이라는 소문이 퍼져 민심을 크게 자극하였다. 게다가 도쿄 유학생들의 2⋅8 독립 선언 소식이 전해지면서 독립 운동에 대한 민족의 열망은 더욱 높아져 갔다.

민족 지도자들은 독립 운동의 방향을 논의한 끝에, 우리 민족의 완전한 자주 독립 의지를 국내외에 분병하게 밝히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독립 선언서를 작성하여 비밀리에 각 지방에 배포하였다.

서울에서는 손병희를 비롯한 민족 대표 33인이 3월 1일 정오에 태화관에서 독립 선언식을 가졌고, 같은 시각에 학생과 시민들은 탑골 공원에 모여 독립 선언서를 낭독하고 태극기를 흔들면서 독립 만세 시위를 벌였다. 지방 곳곳에서도 독립 선언서를 낭독하고 태극기를 흔들며 만세 시위를 전개하였다.

이러한 독립 만세 시위는 이후 전국 방방곡곡은 물론, 우리 민족이 사는 해외 도처에서도 줄기차게 이어졌다.

일본 경찰과 군대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독립 만세를 부르는 시위대를 총검으로 무자비하게 진압하였다. 이 때, 어린 나이로 충청남도 천안에서 독립 만세 시위를 주도하였던 유관순은 구속되어 옥중에서 순국하였고, 일본군은 화성 제암리 주민들을 교회에 가둔 채 불을 지르고 총격을 가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수많은 민가와 학교 등도 일제의 만행에 의해 파괴되거나 불타버렸다.

도움글

⋅ 유관순의 항일 투쟁 ⋅

유관순은 재판정에서 “나는 당당한 대한의 국민이다. 대한 사람인 내가 너희들의 재판을 받을 필요도 없고, 너희가 나를 처벌할 권리도 없다.”라고 외치면서 항거하였다. 이로 인해 유관순은 여성으로서 최고형인 7년 징역형을 받았으며, 의연히 옥중 투쟁을 벌이다가 심한 고문으로 순국하였다.

읽기자료

⋅ 한국독립운동지혈사의 내용 일부 ⋅

우리 민족은 맨손으로 일어섰고, 붉은 피로 독립을 구하여 세계 혁명의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1919~1920년 이후로는 이러한 움직임이 더욱 치열하게 계속되었다. ……

3⋅1 운동 이후 우리 민족은 남녀노소와 안과 밖, 멀고 가까움을 가리지 않고 전체로 활동하고, 일치단결하여 움직이며, 물불을 가리지 않고 뛰어들고, 수많은 죽음도 사양하지 않았다.

지난날에는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자가 안중근 한 사람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수백의 안중근이 있다. 지난날에는 이완용을 칼로 찌른 자가 이재명 한 사람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수백의 이재명이 나왔다. 이에 세계 각 민족이 비로소 우리 민족의 독립 자격을 인정하였다. ……

지금 우리 민족은 이미 독립의 기치를 전개하였다. 결코 외래의 기회가 아닌, 즉 이미 운동은 전개된 것이다. -박은식

3⋅1 운동의 의의[편집]

3⋅1 운동은 그 동안 꾸준히 계속되어 온 한민족의 민족 독립 운동을 하나로 묶어 거족적으로 전개한 최대 규모의 독립 운동이었다. 3⋅1 운동은 우리 민족의 목표가 완전한 자주 독립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고, 이를 계기로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은 국내외에서 더욱 다양하게 전개될 수 있었으며, 그 결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3⋅1 운동은 우리 민족이 하나가 되어 전개한 독립 운동이었다. 그러므로 3⋅1 운동은 일제 강점기는 물론, 광복 이후 민족이 분단된 시기에도 우리 민족을 하나로 묶는 정신적 바탕이 되었다.

3⋅1 운동은 아시아 각지의 민족 운동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다. 특히, 중국과 인도에서는 3⋅1 운동의 영향으로 대규모의 민족 운동이 전개 되었다.

3⋅1 운동의 규모와 피해

총 집회 수 : 1542회

참가 인원 : 2,023,098명

피검자 : 46,948명

사망자 : 7,509명

부상자 : 15,961명

[2]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 과정과 그 활동은?[편집]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왜 상하이에 자리잡았나?

⋅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건설하고자 한 국가는?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어떤 활동을 하였나?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수립[편집]

3⋅1 운동이 곧바로 독립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였으나, 우리 민족은 독립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보다 조직적으로 독립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정부를 수립하려는 움직임이 국내외에서 일어났다.

이미 3⋅1 운동이 일어나기 전에 연해주에 대한 광복군 정부가 조직되어 활동하기도 하였으나, 정부 수립 운동이 본격화된 것은 3⋅1 운동을 통해서였다. 만세 시위가 전개되는 중에 서울에 13도의 대표가 모여, 앞으로 독립 운동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전개해 갈 정부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이것이 한성 정부였다.

한성 정부를 비롯하여, 중국의 상하이에서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조직되었고, 미국 등지에서도 임시 정부의 수립을 추진하였다. 연해주에서도 대한 국민 의회라는 의회 중심의 임시 정부가 조직되었다.

이와 같이 여러 임시 정부가 각지에서 수립되자, 민족 운동가들은 전 국민을 대표할 수 있는 통합된 정부만이 강력한 독립 운동을 전개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국내외에 수립된 여러 임시 정부를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 정부로 통합하였다.

당시 상하이는 일제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았으며, 세계 여러 나라와의 외교 활동이 편리한 곳이어서, 많은 민족 지도자들이 모여 독립 투쟁을 도모하기에 적합한 지역이었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자유 민주주의와 공화정을 기본으로 한 국가 체제를 갖추고, 대통령제를 채택하여 이승만을 초대 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그 후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몇 차례에 걸쳐 헌법을 개정하면서 변천하였으며, 김구가 주석이 되어 광복이 될 때까지 임시 정부를 이끌었다.

대한 광복군 정부

1914년에 연해주의 블라디보스토크에 세운 망명 정부로, 이상설과 이동휘를 정⋅부통령으로 선출하였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활동[편집]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김규식을 파리 강화 회의에 민족 대표로 파견하여 한국의 독립을 주장하고, 미국에 구미 위원부를 설치하여 미국 정부와 국민들에게 한국의 독립을 호소하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임시 정부는 국내외에서 전개되는 독립 운동을 하나로 묶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독립 운동을 전개하고자 노력하였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연통제를 실시하여 국내 각 지역의 독립운동을 지도하고, 독립 운동 자금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독립 신문을 간행하여 국내외 동포들에게 독립 운동 소식을 알려 독립 정신을 일깨우고. 여러 독립 운동 단체에 독립 운동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한민족의 독립 의지를 모아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수립된 정부였다. 민족 지도자들 사이의 사상적 갈등과 독립 운동 방법에 대한 의견 차이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으나, 조국이 광복되는 날까지 독립을 위한 활동을 계속하였다.

연통제

국내외 업무를 연락하고자 비밀 행정 조직을 통하여 활동하게 한 제도

학습 정리[편집]

1. 내용의 요지

가. 3⋅1 운동

⋅ 고종 황제 서거와 2⋅8 독립 선언은 3⋅1 운동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 3⋅1 운동은 우리 민족의 독립 의지를 대내외에 밝힌 거족적인 민족 운동이었다.

⋅ 3⋅1 운동의 결과로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 3⋅1 운동은 중국과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의 민족 운동에 영향을 끼쳤다.

나. 대한민국 임시 정부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여러 임시 정부를 통합하여 상하이에 수립되었다.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자유 민주주의와 민주 공화정의 국가 체제를 지향하였다.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연통제를 실시하고 독립 신문을 발행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국내외의 독립 운동을 조직적으로 지도하였다.

2. 주요 용어

2⋅8 독립 선언 | 3⋅1 운동 | 민족 자결주의 | 대한민국 임시 정부 | 구미 위원부 | 연통제

손병희 | 유관순 | 이승만 | 김구

3. 탐구 활동

다음은 1948년에 제정, 공포된 대한민국 헌법 전문의 일부이다. 밑줄 그은 부분에서 3⋅1 운동의 정신을 계승하자고 밝힌 까닭을 말해 보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 국민은 기미 3⋅1 운동으로 대한민국을 건립하여 세계에 선포한 위대한 독립 정신을 계승하여 이제 민주 독립 국가를 재건함에 있어서 정의 인도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며 모든 사회적 폐습을 타파하고 민주주의 제 제도를 수립하여…….

3. 독립 전쟁의 전개[편집]

학습 개요[편집]

3⋅1 운동 이후 우리 민족의 독립 운동은 여러 갈래로 전개되었다. 그 주된 흐름의 하나는 일제의 침략에 무력으로 맞서 싸우는 독립 전쟁과 의거였다. 독립 전쟁은 만주와 중국 본토를 근거지로 하여 일제가 패망할 때까지 끊임없이 전개되었다. 특히,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한국 광복군을 창설하여 일제에 선전 포고를 하고 연합군과 함께 대일 전쟁에 참전하였다. 그리고 의열단이나 한인 애국단 같은 애국 단체들도 의거 활동을 통해 민족 정신을 일깨우는 구실을 하였다.

[1] 독립군의 무장 독립 전쟁이 거둔 성과는?[편집]

⋅ 만주, 연해주에서의 독립전쟁 기반은 어떻게 마련되었나?

⋅ 항일 독립 전쟁 중 통쾌한 승리를 거둔 전투는?

독립 전쟁의 기반[편집]

19세기 후반 이후, 우리 나라의 많은 농민들은 만주와 연해주 지방으로 이주하여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민족 지도자들은 장기적인 민족 운동의 추진을 위해 간도 지방에 거주하는 동포 사회를 기반으로 독립 운동 기지를 건설하였다.

나라를 잃은 후에도 간도 지역에는 많은 학교가 설립되었으며, 군사 훈련도 실시하여 무장 독립 운동의 기틀을 마련해 나갔다.

일제에 대항하여 국내에서 추진되었던 민족 교육 운동과 무장 의병 활동은 일제의 무단 통치로 인해 그 활동이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일제의 손길이 비교적 덜 미치는 두만강 건너의 룽징(龍井), 옌지(延吉), 훈춘(琿春) 등지의 한민족 집단 거주 지역이 항일 민족 운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간도와 연해주를 중심으로 하여 민족 교육 운동과 무장 군사 훈련으로 독립 전쟁의 기반을 닦은 우리 민족은 3⋅1 운동을 전후해서 수많은 독립군 부대를 조직하였다.

특히, 간도 지방의 대한 독립군, 북로 군정서군, 서로 군정서군, 국민회군과 연해주의 혈성단 등이 대표적인 독립군 부대였다. 이들 가운데는 국경 부근에서 일본군을 공격하여 큰 전과를 올리거나, 압록강과 두만강을 건너 국내로 진입하여 일본군과 경찰서 등 식민 통치 기관을 공격하여 많은 전과를 올린 부대도 있었다.

독립군의 승리[편집]

일본군은 독립군의 활동을 막기 위해 대한 독립군을 비롯한 몇 개의 독립군 부대가 주둔하고 있던 봉오동을 습격해 왔다. 홍범도가 이끄는 대한 독립군 등은 이를 미리 알고 대비하고 있다가 일본군을 맞아 큰 승리를 거두었다. 이것이 봉오동 전투이다(1920. 6.).

봉오동에서 패한 일본군은 더욱 규모가 큰 부대를 보내어 독립군을 공격하는 한편, 각 지역에 살고 있는 우리 동포를 마구 학살하면서 독립군을 포위하여 완전히 제거하려는 작전을 폈다.

김좌진이 이끄는 북로 군정서군을 비롯한 여러 독립군 부대들은 삼도구에 있는 청산리 일대에 집결하여 일본군을 맞아 싸울 준비를 갖추었다. 일본군 대부대와 전투가 벌어지자, 독립군은 지형을 잘 이용한 효과적인 작전과 목숨을 아끼지 않는 투지로 6일 동안의 대전투 끝에 일본군을 크게 물리쳤다. 이것이 청산리 대첩이다(1920. 10.).

전투가 벌어지는 동안 이 지역 일대에 거주하는 동포들의 협력은 전투의 승리에 큰 도움을 주었다.

청산리 대첩은 우리 민족이 독립 전쟁 과정에서 거둔 가장 큰 승리였으며, 우리 겨레에게 용기와 함께 독립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한 값진 선물이 되었다.

청산리 대첩

1920년 10월 21일부터 10월 26일까지 10여 차례의 전투에서 일본군은 연대장을 포함하여 1200여 명이 전사하고, 독립군은 100여 명이 전사하였다.

[2] 애국 지사들은 어떤 의거 활동을 전개하였는가?[편집]

⋅ 3⋅1 운동 이후 의거 활동은 어떤 배경하에서 전개되었나?

⋅ 대표적인 의거 활동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의열단[편집]

독립군의 활동과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조직적인 대일 항쟁이 진행되는 것과 함께, 애국 지사들은 비밀 조직을 결성하여 일제 식민지 통치 기관을 폭파하거나, 국내외에서 일본인 요인을 사살하는 등의 투쟁을 계속하였다.

3⋅1 운동 이후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조직된 대한 노인단의 단원인 강우규는 65세 노인의 몸으로 국내에 들어와 새로 부임하는 사이토 총독에게 서울역에서 폭탄을 던졌다. 강우규 의사의 의거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으나, 일제에 우리 민족의 의지를 전할 수 있었다.

김원봉이 이끈 의열단은 1920년대에 국내와 상하이를 중심으로 활발한 의거 활동을 전개하였다. 의열단 소속의 대표적인 인물은 김익상, 김상옥, 나석주 등이었다. 김익상은 조선 총독부에 폭탄을 던졌고. 김상옥은 독립 지사들에게 잔인한 고문을 일삼던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던져 큰 피해를 주었다. 그리고 나석주는 동양 척식 주식회사에 들어가 그 간부를 사살하고 일제 경찰과 시가전을 벌이기도 하였다.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박열은 일본 왕실의 결혼식이 거행되던 날에 일본 국왕 부자를 제거하기 위한 준비를 하다가 발각되어 일제가 패망하기까지 22년 동안이나 감옥에서 고통을 겪었다.

한인 애국단[편집]

김구가 이끈 한인 애국단의 단원인 이봉창은 1932년에 일본 도쿄에서 한국 침략의 원흉인 일본 국왕을 처단하기 위해 국왕의 마차에 폭탄을 던졌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한편, 같은 한인 애국단원인 윤봉길은 상하이의 훙커우 공원(현재는 루 쉰 공원)에서 열린 일본군의 상하이 점령 축하 기념식장에 폭탄을 던져 일본군을 응징하였다. 윤봉길 의사의 의거는 당시 일본의 침략을 경계하고 있던 중국인들에게 커다란 감동을 주었으며, 중국 정부와 중국인들이 한국인의 항일 독립 투쟁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이들 의사들의 의거 활동은 국내외의 우리 민족에게 독립 의지를 더욱 굳게 다지게 하였으며, 한국인의 용기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3] 한국 광복군의 조직과 활동상은?[편집]

⋅ 한국 광복군은 어떻게 조직되었나?

⋅ 한국 광복군의 활약상은 어떠하였나?

한국 광복군의 창설[편집]

3⋅1 운동 이후 민족의 독립 운동을 이끌었던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중⋅일 전쟁이 일어나자 중국 정부와 함께 상하이에서 충칭으로 옮겨 새로운 체제로 독립 운동을 지휘하였다. 당시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독립 전쟁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정부 조직을 주석제로 바꾸었다. 그리고 일찍부터 대한민국 임시 정부를 이끌던 김구가 주석을 맡아 독립 전쟁을 이끌었다.

한편, 일제의 중국 침략이 거세어지면서 만주 지역의 독립군 활동은 크게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리하여 독립군 부대들은 독립 전쟁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 중국 내륙으로 이동하였는데,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이들 독립군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 광복군을 편성하였다(1940). 이로써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독립적인 정부로서 독자적인 군대를 가지고 독립 전쟁을 추진할 수 있었다.

지청천을 총사령관으로 하고 이범석을 참모장으로 한 한국 광복군은 중국 각지에서 항일전을 전개하고 있던 독립 운동 세력을 결집한 것이었다. 중국 각지에 거주하고 있던 동포들과 일본 군대에 강제로 끌려나갔던 한국 청년들이 탈출하여 광복군에 입대하였다.

주석

국무 위원 집단 지도 체제하에서의 수석 국무 위원

한국 광복군의 활동[편집]

일제가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자,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일본에 선전 포고를 하고, 연합군과 함께 독립 전쟁을 전개하였다. 이 때, 한국 광복군은 중국 각지에서 중국군과 협력하여 일본군과 싸웠으며, 멀리 인도와 미얀마(버마) 전선에까지 나아가 영국군과 함께 대일 전투에 참여하였다. 특히, 한국 광복군은 적의 후방을 교란하는 등 여러 가지 특수전에서 성과를 올렸다.

한국 광복군은 국내에 진입하여 일제를 몰아 내고 조국의 광복을 달성하기 위한 작전을 계획하고 있었다. 이 계획은 출발 명령을 기다리던 중에 일제가 항복함으로써 실행되지 못하였지만, 조국의 독립과 민족의 해방을 자주적으로 이루려는 노력을 보여 준 것이었다.

한편, 1933년에 김원봉을 중심으로 조직된 조선 의용대는 중국군과 협력하면서 일제에 맞서 싸웠으며, 일부는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였다. 그러나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지 않은 나머지 사람들은 중국 화베이 지방에서 사회주의계 독립 운동가들과 함께 1942년에 조선 독립 동맹을 조직하고 조선 의용군으로 이름을 바꾸어 항일 투쟁을 계속하였다.

미국에 살고 있던 우리 동포들도 의용군으로 미국군에 참가하여 독립 전쟁에 나서기도 하였다.

이상과 같은 우리 민족의 적극적인 독립 전쟁은 여러 나라에 알려져, 세계 열강은 한국의 독립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연합국 수뇌들이 모인 카이로 회담(1943)과 포츠담 선언(1945)에서 한국의 독립을 약속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학습 정리[편집]

1. 내용의 요지

가. 무장 독립 전쟁

⋅ 대한 독립군의 봉오동 전투와 북로 군정서군의 청산리 대첩은 가장 값진 승리였다

나. 의거 활동

⋅ 의열단의 김상옥과 나석주, 한인 애국단의 이봉창과 윤봉길 등은 의거 활동으로 일제 침략자들을 응징하였다.

다. 한국 광복군

⋅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한국 광복군을 편성하여 독립 전쟁을 추진하였다.

⋅ 한국 광복군은 연합군과 함께 대일 항전을 전개하였다.

2. 주요 용어

대한 독립군 | 북로 군정서군 | 봉오동 전투 | 청산리 대첩 | 의열단 | 한인 애국단 | 한국 광복군 | 카이로 회담 | 포츠담 선언

홍범도 | 김좌진 | 강우규 | 김원봉 | 나석주 | 이봉창 | 윤봉길 | 지청천

3. 탐구 활동

다음 백지도에 1906년부터 1945년까지의 무장 독립 투쟁과 관련된 주요 사건과 인물을 해당되는 지역에 표시하여 보자.

한 걸음 더[편집]

심화과정

1. 다음 표를 통하여 일제의 침략 정책을 시기별로 정리해 보자.

2. 내가 3⋅1 운동 당시 중학교 학생으로서 독립 만세 시위에 참여한다고 가정하고, 그 때 발표할 독립 선언문을 조별로 작성해 보자.

3. 1920년대에 우리 민족이 국내외에서 전개한 다양한 독립 운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었는지 조사하여 정리해 보자.

4. 국내의 민족 운동[편집]

학습 개요[편집]

3⋅1 운동 이후 국내의 민족 운동은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민족 자본가들이 중심이 된 민족 운동은 물산 장려 운동과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이었다. 학생들은 6⋅10 만세 운동과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앞장섰다. 한편,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으로부터 민족 문화의 전통을 지키기 위한 노력으로 우리말과 우리 역사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였다.

[1]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의 추진 방향은?[편집]

⋅ 경제적 민족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 1920년대의 교육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경제적 민족 운동[편집]

1920년대 국내에서의 민족 운동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인 면에서 민족의 실력을 양성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물산 장려 운동은 민족의 산업을 발전시키고 민족 자본을 육성하여 경제적 자립을 꾀하려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자급자족, 국산품 애용, 소비 절약 등을 내세웠으며, 물산 장려가를 지어 부르기도 하였다.

이 운동은 자작회, 물산 장려회, 토산 애용 부인회 등의 단체들이 앞장서서 이끌었으며, 전국적인 규모의 경제적 민족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한편, 농민과 노동자들은 일제의 경제적 착취에 대항하여 소작 쟁의와 노동 쟁의를 일으켰는데, 이는 경제 투쟁인 동시에 항일 독립 운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소작 쟁의

농민들은 농민 조합을 조직하여 부당한 지주의 횡포에 대항하였다.

노동 쟁의

노동자들은 노동 조합을 조직하여 열악한 임금과 노동 환경의 개선을 주장하며 일제 자본가들에게 대항하였다.

교육과 언론 활동[편집]

민족 교육을 통한 실력 양성 운동이 전개되었다. 일제의 한국인에 대한 교육 차별에 대항하여 우리 민족의 힘으로 대학을 설립하려는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이 일어나, 이상재 등이 중심이 되어 민립 대학 설립 기성회를 조직하고 전국적인 모금 운동을 벌였다. 그러나 이 운동은 일제의 억압과 간섭으로 성공하지 못하였다.

한편, 각급 학교의 학생들은 방학을 이용하여 농민 계몽에 나섰다. 그들은 문맹 퇴치를 위해 야학이나 강습소를 세워 한글을 보급하고, 민족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주력하였다.

민족 실력 양성 운동에는 언론 기관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조선 일보사는 문자 보급 운동을 주도하고, 동아 일보사는 문맹 퇴치 운동을 주도하였다. 이들 언론 기관은 물산 장려 운동을 홍보하고 모금 운동에 앞장서는 등 여러 가지 행사를 주관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우리 언론의 활동에 대하여 일제는 검열, 기사 삭제, 휴간 및 정간 등 많은 탄압을 가하였다.

도움글

⋅ 남궁억의 애국 교육 운동 ⋅

1.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 이 동산에 할 일 많아/ 사방에 일꾼을 부르네/ 곧 이 날에 일 가려고/ 누구가 대답을 할까.

(후렴) 일하러 가세 일하러 가/ 삼천리 강산 위해/하나님 명령받았으니/ 반도 강산에 일하러 가세.

2.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 봄 들어와 밭 갈때니/ 사방에 일꾼을 부르네/곧 이 날에 일 가려고/ 누구가 대답을 할까.

3.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 삼천리 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 곡식 익어 거둘때니/ 사방에 일꾼을 부르네/곧 이 날에 일 가려고/누구가 대답을 할까.

이 노래는 한서 남궁억이 지은 '일하러 가세 삼천리 강산 위해’이다. 이 노래는 일제하에서 널리 유행하였으며, 광복 이후에도 고을마다 이 노랫소리가 들렸다. 1937년에 일제 경찰은 이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하였다.

일찍이 영어 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하여 신문물의 수용에 관심을 가졌던 남궁억은 흥화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것을 시작으로 하여 양양 군수 시절에는 현산 학교를 세우고, 국권 침탈 이후에는 배화 학당에서 교사 생활을 하면서 야간에는 상동 야학당에서 영어와 역사를 가르쳤다. 특히, 9년 가까이 있었던 배화 학당에서는 무궁화 수본을 만들어 지도하였으며, 한글 붓글씨를 쓰게 하여 한글 궁체가 발전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1918년에 선친의 고향인 강원도 홍천 서면의 모곡리에 학교를 세우고 무궁화를 보급하며 애국 교육에 헌신하였다.

[2] 6⋅10 만세 운동과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왜 일어났는가?[편집]

⋅ 6⋅10 만세 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었나?

⋅ 6⋅10 만세 운동은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가?

⋅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급속히 전국적으로 확산된 배경은 무엇인가?

6⋅10 만세 운동[편집]

3⋅1 운동 당시 앞장서서 활약했던 학생들은 3⋅1 운동 이후의 민족 운동에서도 중추적 활동을 하였다. 일제의 감시와 탄압으로 독립 운동이 크게 제약을 받는 가운데 학생들은 강연, 연극, 야학, 농촌 계몽 활동 등을 통해 민중을 계몽하는 데 앞장섰다.

한편, 학생들은 일제의 민족 차별 교육에 반대하고, 일본인 교사의 한국 학생 멸시에 대해 항거하는 동맹 휴학 운동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학생들이 일으킨 항일 민족 운동으로 대표적인 것은 6⋅10 만세 운동과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었다.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제였던 순종의 장례일인 1925년 6월 10일, 장례 행렬이 지나가는 가운데 학생들이 만세 시위를 시작하였다. 이에 호응하여 거리에 나온 시민들이 합세하였으나, 일제의 무장 경찰에 의해 무자비하게 제지당하였다.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추진한 6⋅10 만세 운동은 3⋅1 운동 이후 침체되었던 국내의 민족 운동에 커다란 활력을 불러일으켰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편집]

1929년 11월 3일, 전남 광주에서 한⋅일 학생 사이에 일어난 충돌을 계기로, 평소의 민족 차별에 대한 분노와 반일 감정이 폭발하여 대규모의 반일 학생 시위가 일어났다. 이 일은 순식간에 전국으로 퍼져, 각지에서 많은 학생들이 항일 시위를 벌였고, 일반 국민들까지 가담하였다.

이 운동이 전국적인 민족 운동으로 전개된 데에는 1927년에 결성된 신간회의 활약이 컸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일제의 민족 차별에 대한 반대 투쟁으로서, 3⋅1 운동 이후에 일어난 반일 학생 투쟁 가운데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민족 운동이었다. 그리고 이 운동은 이제까지의 동맹 휴교 형태에서 벗어나 가두 시위 형태로 발전하였고, 일제 식민지 통치를 정면으로 부정하였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이후에도 학생들은 비밀 결사를 조직하여 일제의 식민지 지배에 대항하는 독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규모

1929년 11월 3일부터 1930년 3월까지 전국적으로 149개교 54,000명의 학생이 참가하였다.

도움글

⋅ 신간회의 활동 ⋅

신간회는 일제하에서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민족 운동가들이 모두 참여한 최대 규모의 정치⋅사회 단체로서, 지방에도 조직을 갖추고 있었다.

신간회는 일제의 민족 이간 정책에 휘말려 일부 세력이 독립이 아닌 자치를 주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이를 기회주의로 규정하고 배척하였다. 또, 신간회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 기관을 철폐할 것과 한국인에 대한 차별 교육을 금지할 것을 주장하였으며, 나아가 한국어 교육과 함께 학문 연구의 자유 등을 주장하였다.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일본 경찰이 한국인 학생들에게 가한 부당한 대우에 항의하는 한편, 이 운동이 전국적인 독립 운동으로 확대되도록 계획하기도 하였다.

한편, 여성 단체인 근우회가 조직되어 신간회의 자매 단체로 활약하였다.

신간회의 활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민족 운동으로 확산되려 하자, 일제는 갖은 방법을 동원하여 그 활동을 방해하였다. 그 후, 신간회는 활동 방향을 둘러싸고 내분이 일어나 해산되고 말았다.

[3] 우리 민족이 민족 문화의 수호를 위해 벌인 노력은?[편집]

⋅ 국어 연구를 통해 이룩한 업적은 무엇인가?

⋅ 일제하의 국사 연구는 어떤 특징을 가졌나?

⋅ 일제하에서 전개된 종교 운동과 문화 운동으로는 어떤 것이 있었나?

국어 연구[편집]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민족 문화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서는 국어의 연구와 보급이 필요하였다. 이에 국어 학자들은 조선어 연구회와 그 뒤를 이은 조선어 학회를 중심으로 한글의 연구와 보급에 힘을 기울였다.

주시경의 제자인 이희승, 최현배 등을 중심으로 한 조선어 학회는 한글 보급에 노력하면서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를 제정하였다. 또, 우리말 큰사전을 펴내고자 하였으나, 일제의 방해로 성공하지 못하였다.

조선어 학회의 국어 연구와 한글 보급 활동은 일본어를 강요하던 일제에 대항하여 민족 정신을 고취하고 민족 문화 전통을 계승하려는 민족 운동의 성격을 띠고 전개되었다. 일제는 민족 말살 정책을 실시하면서, 조선어 학회가 독립 운동을 한다는 구실로 회원들을 체포하고 강제로 해산시켰다. 이 때, 심한 고문으로 목숨을 잃은 회원도 있었다.

국사 연구[편집]

국어 연구와 함께 국사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일본은 일찍부터 한국사를 그들의 침략에 이용하기 위하여, 우리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나쁘게 평하거나 거짓으로 꾸며 놓았다. 이에 대항하여, 우리의 역사가 독자적이고 자주적으로 발전하였으며 독창적인 문화를 이룩하였음을 밝힘으로써 민족 의식을 고취하려는 노력이 국사 연구로 나타났다.

박은식과 신채호는 민족 의식을 강조하는 민족주의 사학을 발전시켰으며, 정인보와 문일평 등이 이를 계승하였다. 이병도와 손진태 등은 진단 학회를 조직하고 진단 학보를 발간하면서 한국사 연구에 힘썼다.

일제 말기에는 학교에서 한국의 역사를 가르치는 것이 일절 금지되었다. 역사 교과서는 일본의 역사를 미화한 내용뿐이었다. 그러나 애국 지사들은 야학 등을 통하여 비밀리에 청소년들에게 한국 역사를 가르쳤으며, 교사들 가운데에는 일본 경찰의 감시를 피해 가며 한국의 역사와 전통 문화를 가르치는 이들도 있었다.

종교 활동[편집]

단군 신앙을 내세운 민족 종교인 대종교는 나라를 되찾기 위해 국권이 침탈된 직후부터 만주 지역에서 동포들의 민족 의식을 고취하는 한편, 무장 독립 운동에 앞장서 왔으며 국학 진흥 운동도 전개하였다. 천도교도 민족 계몽에 노력하였으며, 3⋅1 운동의 중심 구실을 하였다.

천주교와 개신교에서도 일찍부터 사회 사업과 민중 계몽에 힘써왔는데, 특히 일제가 강요하는 신사 참배에 항거하여 많은 교회 지도자가 투옥되는 희생을 당하였다. 기독교는 천도교와 함께 3·1 독립 선언을 주도하였고, 3⋅1 운동을 지방으로 확산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불교에서도 일찍이 한용운이 불교 유신론을 주장하여 민족 불교로서의 전통을 이어 갔으며, 3⋅1 운동에도 민족 대표의 한 사람으로 참가하였다.

박중빈이 창시한 원불교는 저축과 근로를 중시하였으며, 봉사 활동을 전개하면서 자립 정신을 일깨웠다.

이들 종교 단체는 각기 학교를 설립하여 교육 활동을 통한 민족의식과 항일 정신을 키우는 데에도 공헌하였다.

대종교

나철, 오기호 등이 창시하였으며, 나라를 빼앗긴 뒤에는 교단 본부를 만주로 옮겼다. 대종교 신도들은 북로 군정서군의 주축을 이루면서 무장 독립전쟁을 적극 수행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임시 정부수립에 큰 영향을 끼쳤다.

문화 활동[편집]

문학과 예술 활동에 있어서도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살리고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하려는 움직임이 계속되었다.

3⋅1 운동 이후 한용운, 심훈 등은 민족 의식을 고취하거나 민족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문학 작품을 많이 썼다. 일제의 침략 전쟁이 확대되고 민족 말살 정책이 실시되면서 문학 활동도 탄압을 받아 크게 위축되었으나, 윤동주, 이육사, 이상화 등은 민족혼을 일깨워 주는 작품을 발표하였다.

한편, 영화에서는 나운규가 민족의 저항 의식과 한국적 정서를 영화에 부각시킴으로써 한국 영화 예술의 발전에 기여하였다. 미술에서는 이중섭의 활동이 특히 두드러졌고, 일본에 팔려 나가는 우리 문화재를 수집하여 민족 문화를 지키려는 노력을 기울인 사람도 있었다. 음악에서는 봉선화, 고향생각, 반달 등 민족적 감정이 담긴 작품이 나왔다. 이들 노래는 동포들이 즐겨 애창하여, 잃은 나라를 되찾고자 하는 마음과 함께 민족의 정신적 단결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학습 정리[편집]

1. 내용의 요지

가. 민족 실력 양성 운동

⋅ 물산 장려 운동은 민족 자본을 육성하려는 경제적인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 민립 대학 설립 운동과 문맹 퇴치 운동은 사회⋅문화적인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나. 학생 운동

⋅ 6⋅10 만세 운동과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학생 중심의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다. 신간회 운동

⋅ 신간회는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이념 대립을 극복하고 단일화된 민족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창립되었다.

라. 민족 문화 수호 운동

⋅ 조선어 학회는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맞서 국어 연구와 한글 보급에 힘썼다.

⋅ 박은식, 신채호 등은 국사 연구를 통하여 민족 의식을 일깨웠다.

2. 주요 용어

민족 실력 양성 운동 | 물산 장려 운동 | 민립 대학 설립 운동 | 6⋅10 만세 운동 | 광주 학생 항일 운동 | 조선어 학회

최현배 | 박은식 | 신채호 | 한용운 | 나운규

3. 탐구 활동

1. 일제 강점기에 한국인 학생들이 6⋅10 만세 운동과 광주 학생 항일 운동 등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까닭을 알아보자.

2. 우리의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민족 문화의 전통을 지키는 데에 국어와 국사가 중요한 까닭을 생각해 보자.

3. 내가 일제 강점기의 학생이라고 가정하고, 우리 민족이 놓인 상황을 고려하면서 나의 진로를 설계하는 글을 써 보자.

단원 종합 수행 과제[편집]

여기는 만세 시위 현장

1. 주제

⋅ 3⋅1 운동 라디오 뉴스 프로그램 제작

3⋅1 운동을 라디오 뉴스 프로그램으로 제작해 봄으로써 당시의 상황을 생생하게 이해한다.

2. 라디오 뉴스 프로그램 제작 과정

3. 지켜야 할 사항

[1] 뉴스 시간은 10분 내외로 한다.

[2] 3⋅1 운동에 대하여 다음 내용이 포함되도록 대본을 작성한다.

[3] 보도 형태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하도록 한다.

아나운서와 기자의 보도, 관련 인물과의 대담, 해외 특파원 보도, 논평 또는 해설

[4] 뉴스를 제작할 때, 당시 상황을 ‘현재형’으로 하여 생생하고 실감나게 전달한다.

[5] 뉴스를 제작할 때, 내용의 구성에 중점을 두고 뉴스 이름, 효과음 등을 사용하여 실감나게 만든다.

4. 제작 절차

[1] 조장과 조원들의 역할을 정한다.

[2] 교과서와 각종 자료를 조사하여 3⋅1 운동의 배경, 과정, 결과를 파악한다.

[3] 각자 조사한 내용을 토론하여 3⋅1 운동을 전체적으로 정리한다.

[4] 대본 줄거리를 짠다. 3⋅1 운동에 대한 사건 보도 내용, 사건 보도 순서에 번호를 붙여 아래의 양식과 같이 간략히 서술한다.

[5] 전체 줄거리가 결정되었으면 역할을 분담하여 대본을 쓴다. 대본을 쓸 때, 될 수 있는 대로 자료와 사료를 많이 참고하도록 한다.

[6] 조장은 조원들의 대본을 모아서 하나로 묶은 다음, 대본 전체의 내용 전개에 무리가 없는지, 방향이 틀린 부분이 없는지 등을 검토, 수정하여 대본을 완성한다.

[7] 대본에 따라 조원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뉴스 녹음 테이프를 제작한다.

[8] 제작된 테이프를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