十一. 폐회
◯임시의장 이승만 지금은 이 조문을 축조해서 한 조문식 한 조문식…… 누구든지 이러나서 말하기 전에 어느 구역 대표 누구라는 것을 말해서 여기 기록을 하게 해 달라는 통고를 합니다.
◯윤석구 의원 결국에 있어서 준칙에 대해서 한 번 지금 낭독하였으니까 앞으로 축조해서 통과하기를 동의합니다.
◯윤재욱 의원 이 결의안은 준비위원회에서 우리 회의에다가 이 안을 상정한 것뿐이라고 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여기에 대해서 축조 토의를 하느냐 안 하느냐를 의결하고 진행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되리라고 믿습니다.
◯임시의장 이승만 지금 동의되기를 이것을 한 번으로 다 투표하지 말고 조건조건 읽어 가면서 가부를 결정해서 작정하자고 하는 동의 재청했으니까 의견 있어요?
◯윤재욱 의원 가결하기 전에 먼저 이것을 우리 회의에서 의결하는 것을 가결하고서 축조 토의하기를 정식으로 동의합니다.
◯노일환 의원 거기에 재청합니다.
◯임시의장 이승만 이 조문을 채용하자는 것을 가부 결정해서 쓰든지 안 쓰든지 작정하자는 동의 재청되였으니 먼저 조리에 따라서 해 가니까 이것을 먼저 묻습니다.
◯윤석구 의원 이것을 축조 통과하자고 동의하였습니다. 그래서 재청도 있었습니다. 그 재청이 있은 연후에 또 동의가 나와 가지고 곧 다른 일을 한다는 것은 회의규칙으로 순서가 바뀔 줄 생각합니다.
◯임시의장 이승만 그런데 이런 관계가 있어요. 처음에 동의가 드러온 이후에 이것을 접수하여 축조 통과하자는 동의가 들어왔으니까 이 조건을 작정한 뒤에 그다음으로 동의를 물을 것이니까 이제 선후 관계로 중대한 문제가 없으니까 먼저 이제 동의를 묻는데 동의 재청은 무엇인고 하니 준비위원회에서 정해 드려 논 것을 채용하기 위해서 이것을 접수하여 축조 토의하자는 동의 재청입니다.
「一. 국회의원은 단기4281년5월31일 오전 10시에 국회의사당에 집회할 것」
◯임시의장 이승만 여기에 대해서 무슨 이의 없으면 그것은 그냥 넘길 것입니다.
「二. 집회한 의원은 당선증서를 사무처에 제시하고 의원등록부에 서명 등록할 것」
◯임시의장 이승만 다른 문제 없을 것입니다. 또 그다음…….
「3. 집회한 의원이 재적의원 3분지 2에 달한 때에는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의 선거를 개시할 것」
◯임시의장 이승만 무슨 의견 있습니까?
◯이정래 의원 여기에 의장 한 분과 부의장 한 분이라고 했는데 부의장 한 분으로는 부족한 것 같습니다. 부의장 한 분으로는 안 될 것 같으니 「부의장 2인」이라고 하기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동의합니다
◯윤치영 의원 재청합니다.
◯이석주 의원 삼청합니다.
◯임시의장 이승만 동의 재청 삼청까지 된 것은 부의장 한 분이라고 하지 말고 두 분으로 하자는 동의 재청입니다. 한 분 더 있으면 좋겠으니까 여기에 대해서 다른 이의 없으면 그냥 접수하는 것으로 알겠습니다.
「四. 의장이 선거될 때까지는 출석한 인원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