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페이지:국회회의록 3대 19회 90차 국회본회의 (한글 텍스트화).pdf/55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 페이지는 아직 교정을 보지 않았습니다
한다면 남의 인격도 존중해야 되지 않습니까? 여러분만이 몇 분 말씀한 분만이 깨끗하고 남어지 대다수는 전부 바지저고리가 아닙니다. 그러니 여러분 스스로의 인격을 존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또한 이 국회의 진실한 존엄성을 보지하기 위해서는 여기에 있는 203명 전체의 인격과 전체의 존엄을 손상시키지 말도록 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부의장 최순주 임흥순 의원 말씀하세요.

◯임흥순 의원 원래 원내에서 말을 잘 하지 아니하고 있는 본인이 이 어려운 때에 말씀하기가 어려운 줄로 알고 스스로 말을 삼가려고도 생각합니다만은 오늘 우리나라의 이 시간은 여야 없이 신중을 기할 뿐이 아니라 서로 냉정하고도 이것을 선처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하는 생각이 마음에 저린 까닭에 나와 말씀드립니다.

여러분 나는 늘 내 눈깔로 보고 내가 아는 일이 아니면 말 안 해 오든 사람입니다만은 송방용 의원이 와 말씀한 것 같은 것을 나도 보기를 늘 내 눈깔로 보았읍니다만은 이것은 자유당 지도층이 그럴 리는 있겠읍니까만 지도층이 전체가 다 그랫다고까지 구태여 그럴 것 없이 일부 몇 장쯤 아래에서 일하는 이들이 했다고 합시다. 그래 이 문제가 시시각각으로 퍼저 나간다고 하면 결국은 그 영향은 어디에 미치겠느냐 생각할 때에 이 말을 아니 할 수 없는 한편의 생각을…… 더욱히 존경하는 자유당 동지 여러분께서도 이것은 소홀히 들어 주시지 말어야 될 걸로 압니다. 그러므로 해서 나는 결론에 있어서 기다란 말씀 안 하고 이 문제는 그런 일이 좀 있었다고 하지만 결론에 있어서 투표를 한 후에는 다시는 그 투표한 내용을 누구든지 보이도록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서 아까 곽 부의장이 말한 바와 마찬가지로 투표를 여러분이 하신 후에 그 투표의 내용이 누구한테든지 다시는 보여질 수 없다는 것만 보장된다고 하면 이것은 근본 문제에 돌아가고 마는 것입니다. 그런 까닭으로 해서 나는 아까 곽 부의장이 나와서 말씀하기를 의장단의 한 분으로서 확실히 부의장의 입장에서 말씀하는 고마운 말씀 한 마디 들었에요. 여기서 이런 일이 있다고 하드라도 부의장의 한 사람으로서 나는 거기를 비밀을 보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하는 얘기를 퍽 온당한 얘기인 줄 알고 있읍니다. 그런 까닭으로 해서 나는 지금 자유당 모 의원께서 나와서 말씀한 것과 마찬가지로 투표한 후에 그 투표내용이 누구한테든지 보이지 않도록 한다면 문제는 거기에 끝인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하면 아까 박해정 의원이 나와서 말씀한 바와 마찬가지로 한 거름 더 나가서 그것을 봉하고 그대로 두는 것보다 이 자리에서 감표위원 여섯 분이 될른지 열두 분이 될른지 이 자리에서 소각하는 것도 좋다 이런 얘기도 나왔으니 이것은 얘기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까닭으로 해서 나는 이 자리에서 다시 의장께 여쭈어 보기를 아까 곽 부의장이 말씀한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하시는 부의장도 역시 곽 부의장이 말씀하는데 동감하시는지 안 하시는지 그 말씀을 들어 가지고 다시 계속해서 내 의견을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지금 부의장 말씀이 곽 부의장 말씀과 똑같이 하겠다는 말씀으로 나한테 언질을 주었읍니다. 이것을 여러분께 말씀드리면 이 문제는 참고 더 얘기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고 제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끝으로 송방용 의원에게 말씀드립니다. 제가 말씀한 것이 송방용 의원이 모처럼 동의하신 데 대해서 이상스러운 감이 있읍니다마는 송 의원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 동의를 어떠한 형식으로 성립되었으니까 해결되도록 송 의원께서 성의 있는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방용 의원 표결방법에 대해서 잠시나마 여러분들에게 괴롭게 한 점에 대해서는 미안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제가 동의를 취소할 것을 결정하기 전에 저는 지금 임흥순 의원께서 말씀한 바와 마찬가지로 봉인해서 둔다는 것은 일반야당계 의원들이 믿기가 어려우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의장께서 자리에서 개표가 끝난 뒤에 소각을 해 주신다든지 그렇지 않으면 개표가 끝난 뒤에 봉인하는 데 있어 가지고 감표의원의 도장을 전부 찍는다든지 두 가지 방법 중에 한 가지를 채택하겠다는 의견이 계신다면 저는 동의를 취소할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걸 의장께 여쭈어 보는 것입니다.

◯부의장 최순주 감표위원이 봉인을 하는 것에 대해서 제가 찬성합니다.

◯송방용 의원 의장께서 여기 나와서 감표하는 분들의 도장을 봉인으로 찍는 것을 받는다고 그러셨읍니다. 그러면 저는 이 표결이 신성하고 자유스럽게 자유를 보장하는 의미에서 이와 같은 말씀을 제기했든 것이기 때문에 저의 동의는 철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