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피아노 연습의 원리/1장/3-6i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i. 미리 생각하기(Mental Timing)

암기하여 연주할 때, 미리 계획하고, 완전한 통제 상태에 있고, 어려움을 예측하고, 변화하는 조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항상 지금 연주하는 곳보다 마음속에서 앞서야 한다. 예를 들어, 실수(flub)가 다가오는 것을 알면, 이 책에서 설명한 기법의 하나를 사용하여 이를 피할 수 있다. (9. 곡 다듬기 - 실수 없애기 참조). 미리 생각하지 않으면 이 실수가 다가오는 것을 알지 못할 것이다. 미리 생각하는 것을 연습하는 한 가지 방법은 빨리 연주하고, 그다음 천천히 하는 것이다. 빨리 연주하면 두뇌가 더 빨리 생각하게 되므로 속도가 느려지면 자동으로 음악보다 앞서 있게 된다. 잘 암보 되지 않으면 미리 생각할 수 없으므로 미리 생각하면 실제로 기억이 테스트 되고 향상된다.

여러 다른 수준의 복잡성을 미리 생각할 수 있다. 아주 천천히 연주할 때는 음 하나를 먼저 생각할 수 있다. 더 빠른 속도에서는 마디나 구절을 생각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테마나 음악적 아이디어 또는 다른 목소리나 코드 전환을 생각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기억 과정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관련된 것들이다.

물론 매우 빠르게 연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HS입니다. 이것은 HS 연습의 또 다른 가치 있는 부산물이다. 실제로 빠른 연주가 두뇌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처음에는 놀랄 것이다. 이전에 이렇게 빨리 연주한 적이 없다면 그것은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다. 모든 뇌는 개인마다 크게 다른 최대 속도를 가지고 있다. 이 최댓값이 피아노 음악을 커버하기에 충분한가를 확인해야 한다. 이러한 속도를 연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손음 묶음을 사용하는 것이다. 뇌를 이길 때 정말로 빨리 움직여야 하므로 양손 연주로는 그러한 속도를 쉽게 달성할 수 없다. 빠른 연주는 뇌의 속도를 높여 앞서 생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