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성균관대학교 총학생회 시국선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민족성균관대학교 총학생회 시국선언문

“우리는 미소로 답할 수가 없다.”

초유의 국기문란 의혹이 제기되었다. 박근혜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이 국가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대통령의 연설문과 홍보물을 미리 보고받고 검토한 의혹은 시작에 불과했다. ‘순수한 마음으로 도움을 받았다’는 대통령의 해명과는 달리, 연일 제기되는 의혹은 국가안보·외교·인사문제까지 국정 전반의 깊숙한 개입으로 확대되고 있다. 무너진 신뢰는 다시 회복할 수 없다. 이제는 책임져야 한다.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으로 일본 특사단을 접견할 당시 미리 만든 시나리오가 사전에 최순실씨에게 전달된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의 독도언급에 대해 ‘미소로서 답한다’는 구체적 지시까지 담긴 민감한 외교문건이 한 개인에게 전해진 것은, 회담에 자리한 대통령이 과연 누구였는가 묻도록 한다. 추가로, 국가 기밀 자료들을 받아보던 최순실씨의 태블릿 PC가 원래 현직 청와대 행정관 소유의 것으로 밝혀졌다. 취임 전후로 이어진 비선실세와 정권의 연결고리가 더욱 명백해짐에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최순실 게이트’가 특검을 통해 사실로 판명된다면, 이는 민주주의 존립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안이다. 見義不爲 無勇也 (견의불위 무용야). 의를 알면서도 행하지 못함은 용기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배운 <논어>의 구절이다.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시대정신을 이끌었던 민족 명문사학 성균관대학의 학생들은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 우리는 과거와 현재를 통찰하고 새롭게 미래를 열어가는 세대로서 이 시대의 민주적 가치를 수호하려 한다. 연일 폭로되는 의혹에 국민들은 실망과 회의를 넘어 분노를 느끼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진정성 없는 사과와 이어진 침묵에, 우리는 더 이상 미소로 답할 수 없다.

“국정운영의 책임은 대통령이 지고, 나라의 운명은 국민이 결정한다.”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말했다. 이제는 대통령이 국정운영의 책임을 져야할 때이다. 탄핵, 하야, 중립내각 등 여러 주장들로 정국이 혼탁하다. 국민 불신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버렸다. 결국 모든 논란의 정점에는 박근혜 대통령 본인이 있다. 70년 헌정사 대한민국의 마지막 존엄을 수호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비리와 부정은 한점 의혹없이 명명백백히 밝혀져야한다. 제기된 의혹뿐만 아니라 아직 밝혀지지 않은 사안까지도 성역없는 조사가 이루어져야한다. 국민에게 모든 의혹이 밝혀졌을 때 대통령은 모든 법적·정치적 책임을 져야한다. 책임 지지 않는 대통령은 국민의 대표로서 자격이 없다. 우리 민족 성균인들은 지켜볼 것이다.

성균관대학교 제 48대 총학생회 S-Wing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이나 공개적으로 법정, 국회, 지방의회에서 행한 진술이므로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24조에 의해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일한 저작자의 연설이나 진술을 편집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저작물은 저작권이 알려지지 않은 선언이나 성명, 연설, 또는 공개 편지로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가정합니다.

저작물에 저작권이 존재한다면 저작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 틀은 저작물의 정확한 저작물을 찾는 노력이 있은 다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주의

저작물이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적용을 받고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 등이라면 {{정치적 연설}}을 이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