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 결성 선언문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온겨레가 힘을 모아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하고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이룩하자!


오늘 우리는 조국통일에 대한 온 겨레의 절절한 염원을 안고 <6.15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의 결성을 7천만 겨레 앞에 엄숙히 선언한다.

6.15남북공동선언으로 우리 민족은 반세기가 넘는 분단의 역사를 끝장내고 우리 민족 스스로의 힘으로 조국통일을 이룰 수 있는 역사적 전기를 마련하였다. 6.15남북공동선언은 7.4남북공동성명에서 천명한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원칙을 계승하여, 우리 민족의 힘과 지혜로 통일의 문을 열어갈 것을 만천하에 천명한 민족 공동의 통일대장전이다.

6.15남북공동선언은 민족자주 선언이며, 민족대단결 선언이며, 통일선언이다. 6.15남북공동선언에는 화해의 정신에 기초하여 교류와 협력의 길이 열려 있으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마침내 통일을 실현할 방안이 밝혀져 있다. 조국통일에 대한 온 겨레의 한결 같은 염원을 담아 남과 북의 최고당국자가 민족 앞에 내놓은 엄숙한 약속이기에 6.15남북공동선언은 민족의 명운을 걸고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조국통일 강령이다.

보라! 지금 온 겨레는 조국통일에 대한 벅찬 기대와 희망에 넘치고 있으며 조국통일의 성스러운 대행진에 떨쳐나서고 있다. 평화를 사랑하는 전 세계인들은 우리 민족의 통일노력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고 있다. 용트림을 하며 통일의 바다로 거침없이 나아가기 시작한 민족사의 도도한 물줄기는 이제 그 어떤 힘으로도 막을 수 없는 대세가 되었다.

그러나, 봄을 시샘하는 꽃샘추위가 광풍을 몰아오듯 우리 민족의 통일노력은 또 다시 외세의 엄중한 도전을 맞고 있다. 미국은 우리 민족의 통일 노력에 개입하고 간섭하며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로 나아가는 물줄기를 다시금 긴장과 반목으로 돌려세우려 하고 있다.

이 틈을 타서 일본의 극우세력은 군국주의를 부활시키려는 음모를 드러내고 있으며, 국내의 수구냉전세력들은 6.15남북공동선언을 부인하며 노골적인 사대매국 행각과 민족분열책동에 골몰하고 있다. 미국의 패권적인 내정간섭과 긴장조성책동을 이대로 허용한다면, 우리 민족의 숭고한 통일노력은 물거품이 되고 한반도에는 또 다시 전쟁의 먹구름이 짙게 드리우고 말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하다.

우리는 갈수록 노골화하고 있는 미국의 방해와 압력에 굴종하는 정부당국을 보면서 우리 민족이 반세기만에 맞이한 조국통일을 이룰 수 있는 절대절명의 기회를 실현하기 위해 7천만 겨레의 힘과 지혜를 시급히 모아내야 한다는 역사적 사명을 자각한다.

이에 우리는 외세와 민족분열주의세력의 방해를 물리치고 6.15남북공동선언을 온전히 실현하기 위해 남측의 통일역량을 폭넓게 결집한 '6.15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의 창립을 온 민족 앞에 선언한다.

통일연대는 온 겨레의 힘과 지혜를 모아내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6·15남북공동선언을 지지하고 그 실현에 찬동하는 사람이라면 계급과 계층, 사상과 정견의 차이, 과거행적을 불문하고 누구와도 손을 잡고 나갈 것임을 밝힌다. 또한 통일연대는 6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에 있을 민족통일촉진운동기간에 전민족의 대단결로 통일운동의 대 도약을 이뤄낼 것이다. 통일연대는 민족의 화해와 대단결의 분위기를 고조시켜, 김정일 국방위원장 방남을 기필코 성사시켜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6·15 남북공동선언보다 한 단계 더 높은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의 힘을 모을 것이다. 그리하여 한반도에서 외세의 지배와 군사적 긴장, 대립이 종식되고 자주적인 평화통일을 이룰 수 있는 결정적인 전진이 이뤄지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다. 남북간의 군사적 대결과 그로 인한 막대한 군사비 지출은 세계 여러 나라의 비웃음을 사고 있다. 그것은 남북대결을 이용하여 잇속을 차리려고 하는 외세의 이익은 될지언정 우리 민족에게는 백해무익한 것이다. 이에 통일연대는 군사비를 민생문제 해결에 돌려쓰도록 평화군축운동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

오욕과 고통으로 점철된 반세기 분단 역사를 끝내고 새 세기를 인류의 평화에 공헌하며, 융성번영하는 통일조국의 시대로 열어가려는 우리 민족의 숭고한 열망은 그 어떤 힘으로도 꺾을 수 없다. 우리 모두 6.15공동선언을 반드시 실현하여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완수하기 위한 민족대행진에 한 사람 같이 떨쳐나서자.

2001년 3월 15일

6·15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저작권이 알려지지 않은 선언이나 성명, 연설, 또는 공개 편지로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가정합니다.

저작물에 저작권이 존재한다면 저작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 틀은 저작물의 정확한 저작물을 찾는 노력이 있은 다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저작물이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적용을 받고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 등이라면 {{정치적 연설}}을 이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