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부문관리의 이론과 실제/관 리 회 계/내부감사·내부보고·컨트롤러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내부감사[편집]

내부감사의 의의[편집]

內部監査-意義

감사는 종래에 기업의 회계기록을 통하여 부정·오류 등을 적발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다. 현대의 감사목적은 기업의 경영경제를 과제로 하여 경영존립의 합목적성과 적법성 등을 감사대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감사는 감사결과 경영의 실질을 파악하고, 업무의 운영 및 계산의 비판·경영개선·경영정책의 수립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한 목적을 갖는 경영중심주의적 감사는 기장·계산의 적법성을 음미하고, 계속적으로 행할 필요가 있으므로 기업내부에서 감사제도를 실시한다. 이러한 감사를 내부감사라고 한다. 요컨대 내부감사는 경영내에서 독립된 제3자의 입장에서, 집행활동에 대하여 설정된 경영의 기본방침·계획·절차·방법 등이 합목적적·합리적·합법적으로 운용·수행되고 있는가, 또는 집행활동이 효과적·능률적으로 행하여지고 있는가, 회계상의 오류·누락·허위부정 등의 검출방법이 행해지고 있는가, 또한 회계제도나 경영조직 등 경영관리자가 사용하는 각종 관리수단의 타당성·유효성을 측정하고 평정(評定)함으로써 경영의 개선·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적 경영관리의 한 도구이며, 경영관리에 봉사하는 스태프적 기능을 갖는다. 내무감사는 회계기록이나 회계처리의 정확성의 검증수단 또는 재산의 보존수단이라는 방위적 기능은 물론 경영관리의 도구로서 건설적 기능을 갖고 경영관리자에게 그 결과를 검증·평정·조언·권고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근본원리는 지도성과 비판성이다. 경영의 건전한 발전은 경영의 기본방침에 일치되는 계획의 수립으로서 계획대로 경영의 여러 활동이 원활하게 운용되는가, 또는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각 부분으로부터 보고된 계산서류의 진실성·정확성·신뢰성 등이 확실한가를 검토하는 것을 경영관리자는 필요로 한다. 여기에 원조·조언하여 사업의 지위를 향상시켜 생산성을 높이는 기능을 갖는다는 점에 내부감사의 존재의의가 있는 것이다. 내부감사는 원래 외부감사와 그 목적이나 기능을 달리하는 것이므로 양자택일적인 성질을 갖는 것은 아니다.

내부견제제도[편집]

內部牽制制度

내부견제제도라 함은 본래 경영규모·조직의 확대에 의한 기장(記帳)의 분업이라는 필요에서 회계장부의 분할을 행할 수 있도록 고안되고, 조직화 및 제도화된 것이다. 이 말은 1917년 미국연방준비국(Federal Reserve Board)에서 발행한 공보 중에 대차대조표감사에 관해서 사용한 것이 시초이다.내부견제제도는 내부견제조직이라고도 하는 자동적 업무관리조직의 1종으로서 2가지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첫째, 복식부기의 기본원리인 대차평균의 원리 내지 자동적 검증능력에 착안하여 거래나 회계기록에 있어서 오류나 탈락의 발생을 검출·방지하도록 마련된 장부조직상의 자동적 검증조직을 의미한다. 내부견제제도를 채택하면 장부조직상의 오류나 탈락의 검출방법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하고, 거래의 정당성·기장의 정확성 등이 유지된다.

둘째, 분업의 원리에 의하여 구매·제조·판매 등의 거래업무, 증빙서류 등의 취급업무, 금전·물품 등의 출납·보관업무, 회계장부 등의 기록업무 등의 업무분장을 제각기 정하고 조직의 구성원을 조직화한 결과, 유기적인 조직관계 및 분담관계에 의한 오류나 누락의 검출방지, 또는 일상의 업무진행에 있어서 허위부정이나 비능률의 발생을 검출·방지할 수 있도록 제도화된 자동적 검증조직을 의미한다. 여기에서 회계기록과 수치 중의 오류나 누락은 물론 회계처리와 관련하여 행하여진 허위나 부정의 검출·방지도 어느 정도까지 가능해지고, 정확성이 확보되며, 계속적·기계적·자동적인 검증기능을 갖게 된다.

결국 첫째와 같은 부기상·회계상의 측면은 '협의'의 내부견제제도라 할 수 있고, 인간과 결부된 업무분담의 조직을 '광의'의 내부견제제도라 할 수 있다. 후자의 내부견제제도가 근대적 의미를 갖는다.

내부견제제도의 장점은 ① 분업에 의한 조직이므로 능률 또는 효율을 증가시킨다. ② 오류나 누락, 허위나 부정의 억제, 이의 발생을 곤란하게 하고 그것의 발견을 용이하게 한다. ③ 공인회계감사에 소요되는 시간·경비·인원 등을 절약한다는 것 등이다.

이러한 장점을 갖는 근대적 의미의 내부견제제도는 부기·회계상의 단계를 넘어 사무절차나 업무관리 또는 경영관리상의 조직성격을 띠고 있다. 근대적 의미에서 내부감사가 내부견제제도와 결합함으로써 그 기능은 충분히 발휘된다. 그 결합의 이유로서 내부견제제도가 갖는 첫째 경제상의 한계, 둘째 기능상의 한계, 셋째 능률상의 한계 등 3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첫째의 경제상의 한계는 정교하고 교묘한 내부견제제도를 설정한다 하더라도 시간·경비·인원을 필요로 하므로 기업규모가 어느 정도까지 성숙되지 않으면 그 전면적인 채택이 어렵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경제적인 제약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의 기능상의 한계는 근대적 의미의 내부견제제도를 설정한다손 치더라도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즉, 관계직원의 전원이 공모한다든가, 다수의 사람이 분담할 수 없는 업무나 돌발적·예외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내부견제제도에 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의 능률상의 한계는 내부견제조직을 너무 강조하면 윤리상·인권상의 문제가 생기고 업무는 관료적·기계적·형식적으로 처리되며, 업무의 진행이 원활치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한계가 있으므로 그 병폐를 제거하거나 방지하기 위하여 내부감사가 필요한 것이다.

여기에 자동적 검증방법으로서의 내부견제제도와 인위적 검증방법으로서의 내부감사제도를 유기적으로 결합시킬 때 이를 내부통제제도(internal check system)라고 한다.

내부보고[편집]

내부보고의 체계[편집]

內部報告-體系

내부보고체계의 제설 內部報告體系-諸說

내부보고체계의 설정방법은 ① 목적기능 분류, ② 보고되는 계층별 분류, ③ 제출빈도 등에 의한다는 견해가 있다. 이중 ③의 제출빈도에 의한 분류는 연차보고·분기보고(4분기)·월보·일보 등으로 구분한다.

내부보고의 체계를 ③ 에 의하는 것은 이론상 타당한 방법은 아니다. 내부보고의 체계는 목적기능 분류 또는 보고되는 계층별 분류에 의하는 것이 적절한 방법이다. 대부분의 경우 목적별 분류가 일반적이고, 그 예를 보면 〔표 1〕과 같다. 〔표 1〕의 내부보고 체계중 제4항이 일반적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리회계체계와의 관계[편집]

管理會計體系-關係

내부보고는 경영관리 목적에 이바지하는 것이므로 내부보고의 체계는 관리체계의 체계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관리회계의 체계에 대해서는 최근 첫째 의사결정회계, 둘째 업적평가회계 등이 제창되고 있다. 그리고 이것과 유기적 관련을 맺도록 의사결정을 위한 보고와 업적평가를 위한 보고로 체계화되어야 한다는 견해가 있다. 이 점에 대하여는 추가적인 연구가 계속되리라 믿는다.

내부보고의 작성[편집]

內部報告-作成

내부보고 작성상의 원칙 內部報告作成上-原則

지금까지 내부보고에 관한 원칙으로서 정확성·신속성·계속성·명료성·적시성 등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사항은 타당성이 있지만 이밖에 ① 합목적성(合目的性), ② 관리책임의 일치, ③ 통합성(統合性) 등은 특히 유의해야 한다.

'합목적성'은 목적관련성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내부보고의 활용목적을 명확히 하고, 목적에 적합한 개념이나 내용을 갖는 내부보고를 작성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에 '관리책임 일치의 원칙'은 경영관리조직에 준거한 보고의 원칙이라고도 하는데 특히 통제를 위한 보고는 이 원칙에 의하여 책임보고의 전개가 가능하게 된다. '통합성의 원칙'은 자료간의 관련성 또는 통일성이라고도 하는데 통합적 정보시스템의 일환으로서의 내부보고라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 원칙이라 할 수 있다.

내부보고 작성에 있어서의 동향과 문제점[편집]

內部報告作成-動向-問題點

미국계리사협회의 조사에 의하면 내부보고에 대한 동향으로서 다음과 같은 점을 들고 있다.

(1) 보고된 숫자의 양(量)의 감소 ― 예를 들면 원 단위가 아니고 1,000 단위, 1만 단위 등

(2) 보고서를 명확하게, 주의를 끌도록, 읽기 쉽도록 작성하는 것

(3) 보고에 있어서의 적시성(適時性) ― 적시성이 견지되면 신속성이라는 말은 필요치 않다.

(4) 분석 및 설명의 사용 ― 설명이나 분석의 사용은 광범위하게 행하여진다. 예컨대 원가차이의 보고 등에 적용되는 외에 관리자에 대한 보고에 설명을 붙이고 중요 항목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표를 그린다.

(5) 보고에 회계전문용어를 피할 것. 이에 관해서는 서식보고 이외에 그래프나 구두보고 등이 있다.

다음에 내부보고 작성상의 문제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내부보고의 목적과의 관계에서 준수되어야 할 계산상의 절차나 방법 등을 익힐 것

(2) 각 내부보고는 개별적인 보고서 작성에 의하지 않고 상호간의 관련성을 견지하여 종합적 체계를 갖도록 할 것

(3) 금후는 컴퓨터의 활용을 고려할 것

(4) 필요 이상의 정보는 극력 피할 것

내부보고의 이용[편집]

內部報告-利用

경영관리와 내부보고의 이용

經營管理-內部報告-利用

경영관리에 있어서 책임과 권한이 하부로 위양되면 하층관리자는 상층의 관리자나 경영자에게 업무집행활동에 대한 보고책임을 갖는다. 또한 상층의 경영자는 집행부문에 대하여 목표나 예산에 의하여 활동기준을 지시하여야 한다. 이때에 내부보고가 이용된다. 오늘날 경영관리에서 계획·조정·통제 등의 경영관리 기능의 수행은 적절한 내부보고 없이는 유지될 수 없으며, 경영관리(經營管理)의 효과적인 실시도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내부보고 이용상의 유의점[편집]

內部報告利用上-留意點

내부보고는 보고를 위한 보고에 그쳐서는 안 된다. 내부보고는 이용되고 활용되는 데에 최종적인 목적이 있다. 내부보고를 이용할 경우에 유의할 사항은 첫째 보고와 그에 따른 조치(action)의 강화와, 둘째 조치의 촉진인 것이다. 조치의 촉진은 보고에 따른 적절·신속한 지시나 조치가 행하여지는가, 또는 그 조치의 결과가 정당하고 유효한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내부보고는 정보의 제공자측에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이용자의 참가에 의해 내부보고가 정해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제공자와 이용자의 조정을 꾀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서 정보제공부문의 책임자를 관리층의 일원으로 하는 것도 바람직한 것이다.

컨트롤러[편집]

컨트롤러의 기능[편집]

controller-機能

컨트롤러제도(control-lership)는 일찍이 미국의 기업에서 발전된 관리제도이다. 이는 종종 스태프적 관리기구로 논의되기도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기능적인 측면(controllership function)으로서의 이해이다.

컨트롤러 기능은 계수관리기능이다. 오늘날 컨트롤러의 기능은 제조·판매와 같은 경영의 기본적 기능과는 다른 스태프기능을 갖는다. 경영에 있어 여러 가지 계수를 통일적 방법에 의하여 수집·기록하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경영 전체 또는 각 부문활동의 계획에 필요한 자료를 작성하고, 그러한 활동의 능률을 측정하여 비능률의 원인을 발견하여 당해 관리자의 주의를 환기시키는 동시에 필요로 하는 대책을 지적하는 것이 컨트롤러의 직무이다. 컨트롤러부문(controller's department)은 계수적 경영의 정보센터로서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스태프로서의 컨트롤러의 기능은 최고경영자에 대한 관계와 그 부문관리자에 대한 관계가 있다. 부문관리자와의 관계는 라인부문에 있어서 특히 중요하다. 컨트롤러제도는 경영상의 계수(광의의 회계적 계수)를 객관적 입장에서 집중적·종합적으로 취급하는 기능을 내용으로 성립한 것이며, 라인부문은 각기 특정된 본래의 업무에 관련한 계수를 컨트롤러라는 하나의 전문부문에 보고하고 또한 반대로 컨트롤러부문에서 스태프로서의 입장에서 조언·권고하는 수가 많으며, 라인부문의 업적을 평가하는 수도 있다.

컨트롤러의 스태프기능으로 요사이 중요시되는 것은 최고경영자가 행하는 경영의사결정 또는 경영계획을 위한 정보의 제공이라는 측면이다. 컨트롤러는 시초에 최고경영자를 위한 통제기능을 중심으로 하였지만 현단계에서는 의사결정이나 계획기능까지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에 장기계획의 영역이 확대됨에 다라서 컨트롤부문 외에 계획 담당전문 스태프부문을 설치하자는 구상이 미국에서 현실화되고 있는 경향이다.

잭슨(J. H. Jackson)은 미국의 저명한 25개 회사를 대상으로 조사하고 ① 회계기능, ② 감사기능, ③ 세무기능, ④ 설명기능 등의 4가지가 컨트롤러의 기능이라 하였다. 그런데 앞에서 본 바와 같이 컨트롤러의 기능은 관리적 기능이 위조로 되고, 관리조직과 관련해서 본다면 ① 예산기능, ② 회계기능, ③ 감사기능, ④ 통계기능으로 된다.

예산기능은 예판편성·표준원가계산을 통하여 계획업무에 공헌하고, 예산통제로서 설명기능을 갖게 된다. 회계기능은 재무회계·원가계산 등 매일 일어나는 경리업무를 실제로 기록·분류·집계·보고하여 세무와 관리업무에 제공하고, 감사기능은 기업예산의 법률적 기능에 대한 적부를 검토하는 기능이다.

또한 통계기능은 관리업무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수집·기록·계산하는 기능이다.

컨트롤러의 조직[편집]

controller部-組織

컨트롤러 기능을 담당하는 스태프부문을 컨트롤러부라 한다. 사기업 형태에서 컨트롤러부의 전형적인 형태는 미국의 기업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현대적 컨트롤러부의 내부조직은 〔그림 1〕과 같다.

우리나라의 사기업 형태에서 현대적인 의미의 컨트롤러 조직은 찾아보기 힘들다. 다만 컨트롤러의 기능을 담당하는 부서로서는 기획관리실·관재부·감사실 등이 분산되어 있고, 비교적 관리업무에 이바지한다는 측면에서 기획관리실 또는 기획조정실이라는 명칭에 의하여 컨트롤러의 기능을 담당시키고 있음을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