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금융·경영/종합경영의 기초지식/현대기업과 경영/기업형태의 국제화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국제기업의 개념[편집]

國際企業-槪念

민간의 거대기업(巨大企業)이 자신이 속한 국민경제의 영역을 벗어나 해외에서 직접 생산·마케팅 등의 경영활동을 펼치는 기업경영의 국제화는 오늘날 다국적기업(多國籍企業:multi-national enterprises)의 확대와 더불어 클로즈업된 새로운 현상이다. 자본주의사회에서의 기업은 과거의 식민지시대(colonial era), 국가시대(national era)를 거쳐 오늘날 국제시대(international era)에 도달하기까지 그 목적과 수단 및 방법은 다르더라도 해외에 진출, 사업활동을 벌여 왔다. 즉 자본주의 초기에서의 동인도회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제2차대전 전까지 금융자본주의적인 제국주의 단계에서의 스탠더드 오일과 뒤퐁 등의 독점재벌 시대가 있었다. 그리고 제2차세계대전 후 세계경제의 새로운 전개에 따라, 특히 1957∼58년의 대공황을 하나의 계기로 하여 미국의 거대 기업들을 비롯하여 서구제국뿐 아니라 일본 등 개방경제체제하에 세계의 선진공업국가의 거대기업들이 제각기 국내 경제권을 넘어서 해외로 진출, 기업경영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기업경영의 국제화는 두드러지게 되었다. supra

이와 같이 경영의 국제화가 달성됨에 따라 이들 기업을 표현하는 용어도 세계기업(world or worldwide enterprise)·국제기업(international enterprise)·다국적기업(multi -national enterprise)·초국가기업(超國家企業:supranational co.) 또는 트랜스내셔널 기업(transnational co.) 등등이 무분별하게 논자(論者)에 따라 서로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이같은 용어를 그 강조점에 따라 구분해 본다면, 우선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한정하여 현실의 세계기업 실체를 표현하는 것으로 세계기업, 국제기업 및 다국적기업들이 있다. 다국적기업(multi -national enterprise)은 로열더치 셸(Royal Dutch Shell)과 같이 본사의 국적이 2개국 이상으로 되어 있는 기업을 칭하지만, 오늘날에는 그 기업활동이 다수국가에 걸친 기업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다음의 강조점은 기업활동의 국제화뿐 아니라 국제기업 본사의 이사회 구성원 및 주주의 국제화에 두어 트랜스내셔널 엔터프라이즈(transnational enterprise)라고 하며, 초국가기업은 초국가 주체에 따라 세계적인 기업법의 제정과 실시를 전제로 하여 설립된 점에 강조점을 둔 것으로 이념적인 기업 실체를 뜻하기도 한다.

국제기업의 판별기준에는 통일적인 기준이 없고, 대부분 해외 제조기지의 유무(有無) 및 그 수, 해외투자·매출액 및 이익의 절대액, 그리고 시장지향성(市場志向性)을 기준으로 세계시장지향성인가의 여부, 관리기구에 있어서의 국별 사업부제 채용여부 등 여러 가지 관점에 따라 달라지고 있다.

국제기업의 현황[편집]

國際企業-現況

국제기업의 개념이나 그 기준은 이상과 같이 다종다양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국적기업·국제기업이란 용어에 대해서도 이론이 많다. 아무튼 국제기업의 발달은 20세기적 산업사회와 경제발전단계를 배경으로 한 필연적인 결과였다.

또한 현대의 국제기업은 과거와 같은 자원개발산업체 또는 식민지경영 투자업체 성격을 탈피하여 독점이윤추구, 규모의 경제성을 위한 시장광역화, 저비용 생산거점 확보, 사양산업·제품의 수익주기 연장, 조세회피, 해외자산확대, 보호무역장벽 극복 등 갖가지 동기로 해외(현지로 진출하고 있으며, 과거와 같이 미국·유럽계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일본·신흥공업국(NICS 등) 기업체들까지도 다국적화에 참여하고 있다.

통상 직접투자·자본합작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국제기업의 투자형태는 자원·노동·시장지향형으로 구분되는데, 국제기업은 이윤율 격차, 저임금, 판매시장 확보, 투자기회이익, 조세회피 등 현지의 사정과 경제발전 단계를 고려하여 진출하게 되므로 그 당사국가 또는 국제정치·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의 분석·평가에서는 긍적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가 항시 엇갈리고 있다. 저개발국은 부양기간·비용의 과다, 정정의 불안 등으로 기피되며 주로 개발도상국이 국제기업의 타깃이 되고 있는데, 그를 기초로 일정한 단계에 오른 개발도상국은 그 자신이 경영의 다국적화를 기도하게 된다. 세계의 주요 국제기업으로는 미국의 포드자동차회사·제너럴모터스사·IBM, 독일의 폴크스바겐사, 일본의 도요타자동차회사·마쓰시타전기(松下電器) 등이 있는데 이들은 거대자본으로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러한 국제기업의 발달·성장은 거대 국제기업집단에 의한 세계자원의 분할과 국제카르텔의 형성 및 세계시장의 지배라는 심각한 위기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경영의 국제화 요인[편집]

( 經營-國際化要因) 현대의 국제기업이 자국 안에서의 경제활동에 만족하지 않고 해외에서의 투자와 직접적인 생산·분배활동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게 된 것은 다음과 같은 특수여건 또는 국제기업의 내재적(內在的) 필연성에서 비롯되었다고 하겠다. 첫째로, 국제기업은 국제사업에 수반되는 직접적인 이익이 기대됨에 따라 해외투자 등을 통해 국제화가 이루어졌다. 직접적인 이익으로서는 ① 저개발국에 대한 해외투자를 통하여 기술혁신에 따른 독점이윤, ② 해외자본 획득과 시장개발을 들 수 있다. 둘째로, 기업성장에 따른 기업의 내재적 필연성에 의해 국제화가 이루어졌다. 다시 말하면, 현대의 거대기업은 고도의 기술혁신과 자본증대에 따라 이 기술진보와 거대 생산단위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이에 상응한 규모의 제품시장을 확보해야 한다는 필연성을 지니게 되었고, 따라서 기업경영의 국제화를 꾀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더욱이 미국의 경우, 정부가 국내에서의 자본의 집중·집적화, 국내적 기업제휴를 규제하고 있어 미국계 기업은 국제화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게 되었다. 셋째로, 국제경영에서 국제기업에의 이행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기업의 국제화 그 자체의 목표는 국제적인 과점체제의 형성과 기술적 우위성의 장기적인 확보에 있기 때문에 과점체제를 성립·유지하고, 기술개발경쟁에서 선발기업(先發企業)으로서의 위치를 지키려하는 거대기업은 규모경제와 분산·다각경영의 이점을 위한 거대시장 확보를 위하여 국제기업으로서의 전환이 필수불가결하게 된 것이다. 넷째로, 세계의 등질화(等質化) 현상을 들 수 있다. 국제투자환경의 변천, 즉 교통·통신수단 등 외부경제의 발전 또는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구조의 등질화 현상에 따라 세계는 하나의 경영관리 가능권 내에 들게 되었고, 따라서 국제기업으로서 세계적인 관점에서 경영관리가 가능해진 것이다.



〔표 1〕 국제기업의 본사지향의 3유형 


구   분


자국중심형

(ethnocentric)


다국중심형

(polycentric)


세계 중심형

(geocentric)


조직의 복잡성

 


모사내 복잡,

자회사내 단순


다양화·독립적

 


점차 복잡화되고 독립적이 됨


권한:의사결정 


본사에 집중


본사집중의 완화 


본사 및 자회사간의 협력적 접근방식을 목표


평가와 통제


모기업의 기준을 인사 및 성과에 적용


국별로 결정됨


보편적이며 투자지역 사정에 적합한 기준의

설정


상벌:유인책 


본사중심적 자회 사에는 미미함


광범위하게 다양화, 자회사의 성과에 대한

여러 가지 정도의 보상이 가능함


국제적 및 현지업무 집행에 따른 현지 및 범세계적

목표달성에 대한 보상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흐름


자회사에로의 일 방적 유통·주민 ·명령·조언


본사로부터의 정보 유출입 별무임 자회사간의

커뮤니케이션도 없음


모·자회사간 및 자회사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발,

자회사의 장은 경영팀의 일원임


구분


소유자의 국적


투자대상국의 국별


실질적 국제기업


채용·충원

및 개발


세계 각처의 주요 직위에 모국민을 채용개발


투자대상국에서의 요직채용을 위한 현지국적인의

개발


세계 각처의 주요직 위에 국적불문하고 최적의

인재를 개발하여 채용함

자료:Howard V. Permutter, Evolution of the Multinational Corporation World Business

국제기업의 발전단계[편집]

國際企業-發展段階

국제기업이나 다국적기업은 초기의 발생기에서부터 출발해서 일정한 발전단계를 거쳐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제경제 통합의 한 형태로서 초국가적 국제기업으로 전환되어 간다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인데, 이러한 국제기업에 있어서의 탈국적화(脫國籍化) 과정은 국제기업의 커다란 문제점으로 제기되고 있다.

국제기업의 발전단계는 학자에 따라 그 견해가 다르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1) 기업조직을 기준으로 한 4가지 단계별 유형(E. I. Kolde) ① 국제사업본부기업(international headquater's company):특정지역에서의 경영활동을 전담하는 기업, ② 기지기업(基地企業:base company):현지 생산을 담당하는 자회사(子會社), ③ 세계기업(world company):국내업무와 해외업무의 통합 및 전략적 의사결정의 집중화, ④ 초국적기업(超國籍企業):기업의 소유와 기업구조 및 통제의 국제화, 국내외시장의 구별과 모회사(母會社)와 자회사 구분의 소멸, 다국적인으로 구성된 공동경영진의 의사결정, 소유의 평준화 및 분산화의 단계.

(2) 기업의 의사결정을 기준으로 한 국제기업화과정(C.P.Kindle berger) ― ① 해외활동사업을 벌이는 국내기업(national firm with foreign operation):의사결정이 자국중심적(自國中心的:national centric), ② 다국적기업(multi-national firm):의사결정이 현지지향적(現地志向的:local orientted firm), ③ 국제기업(international firm):의사결정에 있어서 본국과 현지의 구별이 소멸되고, 세계지향적(cosmopolitan oriented).

(3) 제품·직능·지역에 대한 경영자의 의사결정 태도나 지향성(志向性)을 기준으로 한 다국적기업의 발전단계(H. V. Permuter) ― ① 자국(自國)중심형, ② 다국(多國)중심형, ③ 세계중심형(〔표 1〕참조).

(4) 기업실체의 발전과정을 소유와 경영의 국제화를 기준으로 한 구분(R. D. Robinson) ― ① 제1단계:국내기업이 단일상품과 기술의 수출활동을 영위하는 국내기업의 단계 ② 제2단계:해외기업에의 의존도가 높은 해외사업은 독립채산제를 택하게 하고, 경영의 국내 대 해외라는 경영관이 지배적인 국제기업의 단계 ③ 제3단계:국내·해외라는 구별이 없이 사업활동이 일체화되고, 최고경영자에 외국인 경영자의 등용 및 국제사업부 해체라는 경영의 국제화가 진행되는 다국적기업의 단계 ④ 제4단계:기업 전체의 의사결정에 관계하는 소유권이 2개국 이상의 국적에 걸치는 것이 되고, 경영의 국제화가 더욱 진전되는 초국적기업의 단계로, 로열 더치 셸(Royal Dutch/Shell), 유닐레버(Unilever) 등 2개의 회사가 이 단계에 있다. ⑤ 제5단계:개개의 독립된 주권국가 밑에 있는 기업체가 아니고, 세계연방이나 유럽공동체(EC) 또는 연합국가가 그 지배범위 안에 경영자원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이용, 최대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계획하는 기업을 설치·운영하는 초국가(超國家) 기업의 단계로서, 현실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기업실체이다.(〔표 2〕참조)

국제기업의 특징·기본경영전략[편집]

( 國際企業-特徵·基本經營戰略) 국제기업에서의 공통된 특징은 원료독점(原料獨占), 이윤율 저하의 방지, 미실현 독점이윤의 실현을 위한 판로의 확보, 이윤 송금주의, 해외지사(海外支社)주의와 같은 제2차대전 전의 국제투자 양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① 기술독점과 마켓셰어(market share)의 유지

② 지식·기술 집약적인 제조업을 비롯한 성장산업에 대한 집중투자

③ 이윤의 재투자를 주축으로 한 자본의 현지조달주의

④ 현지법인주의(現地法人主義)

⑤ 전략적 의사결정과 주요 기술개발의 모기업(母企業)에의 중앙집중주의

⑥ 기술수출에 있어서의 자본 및 경영의 직접참여

-국제기업의 기본 경영전략 (國際企業-基本經營戰略)

① 특정의 국가적 법규의 구속을 받는 모기업(母企業)의 중앙집권적인 전략적 의사결정에 중속된다.

② 기초적인 경제적 불균등성(자원·경영능력·기술수준 등), 수입국 정부의 개입, 기업의 체질 등 3가지 조건에 의하여 경영전략이 규정된다.

③ 국제적 과점체제의 형성, 세계적 자원과 생산의 독점적인 배분망 형성, 신규가입(new entry)의 범세계적인 저지등의 일련의 기술경영 격차에 의거한 독과점적 시장체제의 형성과 유지.

④ 단기적인 초과이윤 획득에 목표를 두지 않고, 마켓셰어의 유지와 목표이윤율의 달성을 정책목표로 삼는다.

⑤ 자금조달·송금감소와 이윤재투자 등 여러 가지 가능한 수단을 동원하여 신축성이 있는 가격 및 배상정책을 구사하는 태도와 정책

⑥ 국제기업의 성장·발전에 따른 지역 확대한 제품 다각화·기능별 다양화의 전개, 현지 사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이용 및 정보수집이나 여건변동에 대한 신속하고 탄력적인 대응체제 확립에 따르는 통일성 원리와 분극성 원리(fragmentation principle)와의 조화. 기타, 조직구조·재무·마케팅·인사관리·연구개발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모든 경영전략이 중요한 인자(因子)로 된다.



〔표 2〕 기업실체의 국제화 과정


국제화

단계


기업실체


해외사업의 내용


전사업활동에 점하는 해외 사업 의 위치


소유


경영


해외사업의 관리 조직


제1단계


국내기업

(national

enterprise)


상품수출

기술제휴


국내사업의 부속


1국

(一國)


1국

(一國) 


수출부

해외부


제2단계


국제기업

(international

enterprise)

 


상품수출·기술제휴, 현지생산·판매·수출


국내 해외  독립성과 상호의존성




국제사업부·

국제회사


제3단계


다국적기업

(multinational

enterprise)



국내 해외 구별없는 일체화


 



본사 직할 제품 지역 기능별 사업부


제4단계


초국가적기업

(transnational

enterprise)




2개국

이상

 


2개국

이상

 


'


제5단계


초국가기업

(supranational

enterprise)




국가의

연합체

 



'

국제기업의 기본 경영전략[편집]

國際企業-基本經營戰略

① 특정의 국가적 법규의 구속을 받는 모기업(母企業)의 중앙집권적인 전략적 의사결정에 중속된다.

② 기초적인 경제적 불균등성(자원·경영능력·기술수준 등), 수입국 정부의 개입, 기업의 체질 등 3가지 조건에 의하여 경영전략이 규정된다.

③ 국제적 과점체제의 형성, 세계적 자원과 생산의 독점적인 배분망 형성, 신규가입(new entry)의 범세계적인 저지등의 일련의 기술경영 격차에 의거한 독과점적 시장체제의 형성과 유지.

④ 단기적인 초과이윤 획득에 목표를 두지 않고, 마켓셰어의 유지와 목표이윤율의 달성을 정책목표로 삼는다.

⑤ 자금조달·송금감소와 이윤재투자 등 여러 가지 가능한 수단을 동원하여 신축성이 있는 가격 및 배상정책을 구사하는 태도와 정책

⑥ 국제기업의 성장·발전에 따른 지역 확대한 제품 다각화·기능별 다양화의 전개, 현지 사정에 대한 전문적 지식의 이용 및 정보수집이나 여건변동에 대한 신속하고 탄력적인 대응체제 확립에 따르는 통일성 원리와 분극성 원리(fragmentation principle)와의 조화.

기타, 조직구조·재무·마케팅·인사관리·연구개발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모든 경영전략이 중요한 인자(因子)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