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근대 유럽과 아시아/계몽주의와 프랑스 혁명/영국의 산업혁명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영국의 산업혁명〔槪說〕[편집]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은 단순한 생산기술의 혁신에 의해서 발생한 생산성의 비약적 증대가 아니라 공장제 수공업(매뉴팩처)에서 기계제 대공장(팩트리)을 출현시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확립한 진정한 변혁이다. 이 생산상의 혁명이 최초로 영국에서 실현된 데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우선 영국에 있어서는 봉건적인 여러 관계가 재빨리 해체되고, 타국에 비해서 유리한 조건으로 상공업의 발전이 있었다는 것, 특히 양모(羊毛)공업이 국민적 규모로 전개되어 있었다는 것이 지적된다. 나아가 시민혁명을 통해서 자본주의의 발전을 저지하는 등 제도상의 여러 장해가 대체로 제거되었다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다.

또한 17

18세기에 있어서 국내산업의 보호와 적극적인 무역정책은 중상주의적 식민지정책을 기축(基軸)으로 실시되어, 국내에 자본축적을 가져오게 했다. 국내 및 해외시장은 발전하고, 생산물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 영국 본토·아프리카·북아메리카·서인도 제도·인도·중국을 연결하는 복잡한 무역망이 조직되어, 열대·아열대의 생산물에 대한 바터(Barter) 수출품으로서 면제품(綿製品)이 중요시되기에 이르렀다.

산업혁명은 이 신흥 면직물 공업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것은 면직물 공업이 전통적인 모직물 공업에 비해서 길드(Guild)적 규제를 받는 일이 적었다는 것에도 기인한다.

면제품은 생산고를 비약적으로 증대시켜, 19세기 초두 국민소득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제1위가 되었다. 이 면직물 공업의 발전은 그에 관련된 산업 부문에 계속적인 영향을 미쳤다. 철·기계·석탄의 수요 증대, 저렴한 수송수단의 필요성, 이와 같은 형태로 산업 전체가 자극을 받았다.

영국은 19세기 초두에는 선철(銑鐵)의 생산량·출탄량(出炭量)에 있어서 세계 제1위를 차지하여, 증기기관이나 직기(織機)에서 볼 수 있는 기계공업의 눈부신 기술을 자랑할 수가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진실로 ‘세계의 공장’이라는 이름에 부합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자본주의적 생산관계 확립은 영국 사회 자체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지난날 자기 집에서 자기 연장으로 생산을 해 왔던 독립된 생산자는 자본에 완전히 종속되는 임금노동자로 전화(轉化)되었다. 자본의 격렬한 경쟁은 노임의 절하(切下) 및 저임금으로 부인과 아동을 고용하는 현상을 초래했고, 신흥 공업도시는 난잡한 노동자의 슬럼가(街)를 형성했다. 또한 장시간의 노동은 노동자의 심신에 심한 해독을 끼쳤다. 여기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곤란한 사회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농업기술의 혁신[편집]

農業技術-革新

공업상의 여러 혁명에 선행한 것이 농업혁명이었다. 이것은 새로운 농작물의 도입에 의한 4포제 농법(四圃制農法)의 채용과, 대토지 소유의 형성 및 대규모 인클로저에 의해서 완수되었다. 17세기 이래 대륙으로부터 순무, 클로버가 윤작(輪作)에 도입되어 종래의 3포제 농법(三圃制農法)과 같이 휴경지(休耕地)를 갖지 않고, 연속적으로 토지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축에 대한 사료를 공급할 수가 있어 농업생산성을 높였다. 타운젠트(Tounshend)에 의한 노퍽(Norfolk) 농법은 밀·순무·보리·클로버의 순으로 윤작하는 전형적인 4포제 농법이었다. 그 밖에 이미 탈에 의한 이랑 만들기와 줄뿌림·호미경작이 보급되고, 조파기·쟁기의 개량도 이루어졌다. 또한 베이크웰에 의한 가축의 품종개량이 성공을 거두어 목축·낙농(酪農)을 근대적 기업으로 만드는 데 이바지했다.

제2차 인클로저[편집]

第二次-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곡물가격의 앙등은 지주의 인클로저에 대한 욕심을 자극했다. 인클로저(Enclosure)란 개방경지의 비능률적인 농경을 제거, 합리적인 농경을 실현시키는 수단이었다. 17세기 말 이래 차차 소지주가 쇠퇴하고 농지의 통합이 진행되어 왔는데, 인클로저는 그것을 일관된 대농장으로 형성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18세기 후반의 인클로저는 의회(議會)의 입법에 의해 다수의 등본보유농(騰本保有農) 및 영세 농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되었다. 공동권(共同權)을 증명하지 못하는 빈농(貧農)들은 인클로저 후에 분할지를 못 받는다든지 부당한 할당을 받는 일이 많았다. 19세기 전반까지는 영국의 토지 대부분이 인클로저에 들어가게 되었다. 제2차 인클로저는 많은 빈농들을 임금노동자로 전환시키는 폭력적인 원시적 축적(蓄積)의 과정이었다.

섬유공업에 있어서의 여러 발명[편집]

纖維工業-發明

1733년 존 케이(J. Kay)에 의해서 비사(Flying Shuttle:북의 일종)가 발명됨으로써 광폭직물(廣幅織物)의 생산이 용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보급되기에 이른 것은 1760년대였다. 직기(織機)의 개량에 의해서 종전부터의 실의 부족이 한층 심각해졌다. 여기서 방적공정(紡績工程)의 기계화가 계속 고안되어 루이스 폴의 선구적 발명 후, 제임스 하그리브스(J. Hargreaves)에 의해서 1764

1767년경에 다축 방적기가 발명되었다. 이것은 한 번에 6

7개, 개량된 것은 80개 이상의 방추(紡錘)를 조작할 수가 있었다. 1768년에 리처드 아크라이트(R. Arkwright)에 의해서 수력방적기(최초에는 말의 힘으로 가동)가 발명되었다. 1790년에는 증기기관에 의해서 가동되게 되었다. 새뮤얼 크럼프턴(S. Crompton)은 1779년에 뮬(mule) 방적기를 발명했다. 이것은 다축방적기·수력방적기의 결점을 보강하고, 가늘고 질긴 실을 생산하는 일을 가능하게 했다. 직포공정(織布工程)의 혁신은 1784년 에드몬드 카트라이트(E. Cartwright)의 역직기(力織機)에 의해서 실현되었다. 이것은 애당초 축력(蓄力)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1791년에는 개량되어 증기기관을 동력으로 했다.

와트의 증기기관[편집]

-蒸氣機關

와트(James Watt)의 증기기관은 18세기 초에 발명된 뉴커먼(T. Newcomen)의 기압기관(氣壓機關)을 개량한 것이었다. 최초에는 기압기관과 같이 탄갱(炭坑)의 배수용 등 펌프의 동력으로서 사용되었는데, 1781년에는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발명에 성공하여 여러 가지 동력원으로서 이용되기에 이르러 공장제 공업의 성립에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제철기술의 발전[편집]

製鐵技術-發展

1709년경 에이브러햄 다비(A. Darby)에 의해서 석탄 용광법(鎔鑛法)이 발명되었다. 이것은 목탄(木炭) 부족에 의한 제철업의 쇠퇴를 구제했다. 또한 1784년 헨리 코트(H. Cot)는 종래의 여러 발명에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석탄을 연료로 하여 양질의 봉철(棒鐵)을 제조하는 방법을 완성시켰다. 영국의 선철(銑鐵)·봉철의 생산량은 이러한 여러 발명에 의해서 비약적인 증대를 보였다. 또한 강철의 생산은 1740

1742년경 벤자민 팬트멘의 도가니 제강법(製鋼法) 발명에 의해서 발전했다.

교통수단의 개선[편집]

交通手段-改善

18세기 중엽부터 운하(運河)의 개착(開鑿), 도로의 개수 및 신설이 활발해졌다. 운하에는 브린드리, 도로에는 메트칼프 등의 토목기사(土木技師)가 새 기술을 고안하여 성과를 올렸다. 18세기 말까지 약 2천마일의 항해가 가능한 수로(水路)가 건설되었고, 1815년에는 정비된 도로가 1천 마일 이상에 달했다. 이러한 교통수단의 개량에 의해 석탄·철광석 등의 운송비는 현저하게 저하되었고, 원료 입수의 곤란 때문에 제한받고 있던 공장 입지(立地)는 대폭적으로 자유로워졌으며, 상품의 유통, 노동력의 이동도 촉진되기에 이르렀다. 19세기에 있어서의 철도의 발전은 이 경향을 더욱 강화시켰던 것이다.

교통·통신 수단의 발전[편집]

交通·通信手段-發展

증기력을 선박의 동력에 이용하는 시도(試圖)는 18세기 말부터 실시되고 있었는데, 1807년 미국인인 풀턴(R. Fulton)에 의해서 경제적으로 유망한 증기선(蒸汽船)이 건조되었다. 한편 증기기관차는 1801년에 트레비딕(R. Trevithick)의 발명을 시초로, 1825년에는 스티븐슨(G. Stephenson)에 의한 로켓호가 발명되어 실용단계에 이르러, 영국 철도 시대의 개막을 알리게 된 것이다. 또한 미국인 모스(S.Morse)에 의해서 1837년에 전신기가 발명되어, 1844년 런던과 스라우 간에 공중(公衆) 전신이 개설되었고, 1851년에는 영국과 프랑스를 연결하는 최초의 해저전선(海底電線)이 부설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