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사/근대 유럽과 아시아/남북전쟁과 제국주의의 발전/19세기 후반의 미국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19세기 후반의 미국〔槪說〕[편집]

19세기 후반에 이르러 미국의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1880년대에는 공업 생산액이 농업 생산액을 앞질러 1890년대에는 세계에서 수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대기업의 독점적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1882년에 결성된 스탠더드 석유회사에서 보는 바와 같이 트러스트 형성으로 독점자본의 폐해가 현저해졌다. 독점 단계에 들어와서도 보호관세 정책이 유지되었기 때문에 노동자나 농민의 생활필수품 가격은 앙등하여, 그들의 불만은 농민운동이나 노동운동의 격화된 현상으로 나타났다.

1890년대가 되자 프런티어가 소멸함과 동시에 독점 기업은 새로운 시장과 원료 공급지를 해외에서 찾았다. 적극적인 대외영토 확장 정책의 요구는 종래의 먼로주의 외교를 수정하고,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에 대해서도 범미주의(汎美主義)에 의해 적극적 진출이 전개되었다. 공화당의 매킨리 대통령은 국내에서는 대자본가를 옹호하기 위한 보호관세 강화와 대외적으로는 미국·에스파냐의 전쟁, 문호개방 등의 제국주의를 강력히 추진하게 되었다.

범미주의[편집]

汎美主義

북미합중국의 지도 아래 미주제국(美洲諸國)이 공통의 이익과 안전을 위하여 협력제휴(協力提携)한 운동. 이 운동은 라틴아메리카 제국이 에스파냐의 재(再)정복에 대항하는 방위를 협의하려고 시몬 볼리바르의 제창으로 개최된 1826년의 파나마 회의로 시작된다. 1889년까지 라틴아메리카 제국의 운동은 유럽 제국에 대한 안전보장, 미국에 대한 공동 방위를 주된 목적으로 했다. 그러나 1889년, 미국의 초청으로 열린 제1회 범미회의(汎美會議)는 미국의 주도 아래 라틴아메리카 제국의 결속을 도모하려 했다. 그 결과 ‘범미연합(汎美聯合)’이 설치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카리브 제국에의 간섭, 파나마 독립 원조, 파나마 운하 건설 후의 적극적인 제국주의 정책은 라틴아메리카 제국의 반감을 높이 샀다.

트러스트 시대[편집]

-時代

1870년대부터 미국 산업계에서 기업의 합동·결합으로 독점 형태가 발달하였다. 남북전쟁 후 미국의 자본주의가 급속하게 발전한 결과, 같은 종류의 기업 사이에서 경쟁이 격화하자 대기업으로의 통합이 시작되었다. 트러스트의 최초의 것은 1882년 스탠더드 석유회사의 성립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스탠더드는 전(全)미국 석유회사의 90%를 지배했다. 1880년대에 제당(製糖)·주정(酒精) 등 각종 산업에 다수의 트러스트가 형성되었다.

미국노동총동맹[편집]

美國勞動總同盟

1881년의 미국·캐나다 노동조합으로서 발족, 1886년 미국노동총동맹이 되었다. 이 새로운 조직은 새뮤얼 곰퍼즈의 지도 아래 15만의 조합원을 가졌고 노동기사단(勞動騎士團)에 이어 노동운동의 중심적 존재가 되었다. AFL은 직업별 연합의 성원(成員)인 숙련 노동자로 조직되고, 경제 투쟁이 주목적이며, 현실적·협조적 경향으로 매킨리 고관세(高關稅)에 반대, 민주당을 지지했다. 1900년에 55만의 조합원을 가지게 되었다.

매킨리 대통령[편집]

-大統領 William Mckinley (1843

1901)미국의 제25대 대통령(재임 1897

1901)으로서 제국주의 정책의 추진자. 오하이오주 출신으로 남북전쟁에 참가. 변호사로서 1876년 오하이오주에서 하원의원이 되었다. 1890년 매킨리관세법을 기초, 1896년에 공화당의 대통령 후보가 되어 금본위제(金本位制)·보호관세(保護關稅) 등을 주장하여 당선. 그의 통치 아래 산업은 번영하였으나 1896년 에스파냐와의 전쟁을 수행한 후에는 전통적 고립주의에서 제국주의 정책으로 전환했다.

제1회 범미회의[편집]

第一回汎美會議

미국의 초청에 의한 최초의 범미회의인데, 1889년에 개최되었다. 먼로주의 옹호자였던 국무장관 블레인은 미국과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와의 통상 관계 개선을 위한 회의를 제안하여 의회의 승인을 얻었다. 1889년부터 1890년에 걸쳐서 워싱턴에 18개국 대표가 모여 관세동맹(關稅同盟), 국제분쟁의 조정기관(調停機關) 설립을 제안했다. 그러나 이론(異論)이 많고 정보교환·협력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범미연합의 설치를 보는 데 지나지 않았다.

프런티어의 소멸[편집]

-消滅

1862년의 자영농지법(自營農地法) 제정과 대륙횡단철도 건설 등에 의하여 서점운동(西漸運動)은 촉진되었다. 더욱이 남북전쟁 후에 이민의 증가와 농업 기구의 개량 발명에 따라 프런티어는 급속도로 캘리포니아를 향하여 진행했다. 이러한 서부 개발은 1890년이 되면서 국제 조사상으로는 프런티어의 소멸로 나타났다. 이리하여 급격하게 발전한 미국의 대기업은 새로운 시장과 원료 공급지를 찾아 제국주의적 영토확장 방향으로 나아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