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세계음악/서양음악가와 작품감상/오케스트라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목차

독일[편집]

베를린 국립가극장 관현악단[편집]

Berlin 國立歌劇場管絃樂團공개 가극장으로 창설되기는 1742년. 궁정의 보호하에 발전하였으나 7년전쟁 동안 폐쇄되었다. 1843년에는 화재를 보았으나 곧 복구되었고, 현재는 제2차대전 때 입은 피해도 복구되어 활동하고 있다. 과거의 지휘자로는 라이하르트, 마이어베어, 바인가르트너,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이 있으며, 제2차대전 후는 백여명의 악원을 거느리고 카일베르트가 상임지휘자로 있다. 프로이센 왕궁의 전통을 이어, 독일풍으로 중후하고 강직한 연주를 특징으로 하며 국립가극장의 관현악단으로 활동하는 것 외에 연주회도 열고 있다.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관현악단[편집]

Leipzig Gewandhaus 管絃樂團 1743년, 바흐가 성 토머스 학교의 합창장을 하고 있을 무렵에 조직되어 삭소니의 포목상 거래소였던 게반트하우스에서 16명의 악원으로 연주한 것이 그 시초이다. 7년전쟁 후에 재건되어 악원도 30명으로 되었고 정기적으로 연주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세계적 존재로 각광을 받은 것은 1835년부터 1843년까지 멘델스존이 지휘한 뒤부터이며 그 후 가데, 리이츠, 라이네케, 니키슈, 푸르트벵글러, 아벤트로트가 지휘하였고, 제2차대전 후는 알버트와 콘비츠니가 지휘하였다. 독일의 가장 오랜 전통을 그대로 계승하여, 무엇보다 독일적인 연주를 고수하고 있는 관현악단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베를린 필하모닉 교향악단[편집]

Berliner Phiharmonisches 交響樂團 1882년에 창설. 1944년에는 한때 해산하였으나 1945년에 재건하였다. 처음 수년간은 크린트월트나 브람스 등이 지휘하였으며, 한스 폰 뷰로가 지휘하면서부터 우수한 악단이 되었다. 그 후 말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가 지휘한 뒤 1895년부터 1922년까지의 27년 동안 니키슈가 지휘하여 고전에서 낭만주의에 이르는 광범한 레퍼토리를 쌓아올렸다. 니키슈의 뒤를 이어 푸르트벵글러가 지휘하여 제2차대전 중 한때 첼리비다케가 지휘한 일도 있기는 하였으나 1954년에 사망하기까지 수석 지휘자로 있으면서 세계적인 관현악단으로 만들었다. 푸르트벵글러가 사망하자 1955년부터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이 상임지휘자가 되어 1955과 1956년 두 차례에 걸쳐 미국 연주여행을 갖기도 하였다. 카라얀 외에 뵘도 종종 지휘를 하였다. 클라우디오 아바도가 활약하고 있는 지금도 세계 관현악단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이 관현악단은 창립 당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악원 상호의 공동으로 운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제2차대전 후에는 적극적으로 참신한 연주를 주입시켰기 때문에 유럽에서도 가장 국제적인 성격을 지닌 관현악단이 되었다. 또한 기술에서도 세계에서 굴지의 것이라 하겠다.

함부르크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HamburgerPhilharmonisches 管絃樂團 함부르크 국립가극장 관현악단이 겨울 시즌에 10회의 예약 연주회를 할 때 함부르크 필하모니 관현악단의 명칭을 쓴다. 110명의 악원으로 구성되었으며 전후(戰後) 오직 하나의 콘서트홀인 무지크할레에서 연주를 하였다. 1949년까지 요훔이 상임지휘자였으나 그 후 객연지휘자를 초빙하여 연주를 하였다. 이어 카일베르트가 전임지휘자로 되고 후에는 루트비히가 지휘하였다.

바이에른 국립관현악단[편집]

Bayerisches 國立管絃樂團 바이에른주의 뮌헨에 있으므로 뮌헨 국립가극장 관현악단이라고도 부른다. 현재의 관현악단은 1911년에 조직되었으나 19세기 중반부터 한스 폰 뷰로, 레비,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월터, 쿠나파츠부슈, 크라우스가 지휘하였고 전후에는 솔티, 켐페, 프리차이, 카일베르트 등이 지휘하였다. 현재의 악원은 119명.

밤베르크 교향악단[편집]

Bamberger 交響樂團 남독일의 밤베르크시에 있는 교향악단으로 제2차대전 중에 체코의 프라하에서 '프라하 도이치 필하모니'로서 활약하였다. 그 명칭으로도 알 수 있듯이 이는 체코에 있는 독일 사람들에 의하여 1941년에 조직된 것으로 카일베르트가 지휘를 담당하고 있다. 1945년에 재조직되어 그 이름도 밤베르크 교향악단이라 개칭하였고 82명의 악원으로 되어 있다. 이 콘서트마스터는 유명한 현악 4중주단의 주재자인 켓케르트이다.

베를린 방송교향악단(RIAS)[편집]

Berlin 交響樂團 1946년에 창설. 서부 베를린의 미국 관리구역의 방송을 위한 관현악단으로 발족하였다. 지휘자로 프리차이를 맞아들여 주로 베를린 국립가극장 관현악단원들로 조직하였다. 악원은 104명이며 베를린에서 정기연주회를 열며, 방송교향악단이라고는 하지만 방송국에 구속됨이 없이 자유로운 활동을 하여 '베를린 방송교향악단'의 이름으로 활동하였다.

바이에른 국립방송 교향악단[편집]

Bayerisches 國立放送交響樂團 1948년에 창설. 전후 서독에서는 방송활동이 한창이었기 때문에 바이에른 방송국이 요훔에게 위촉하여 조직한 것으로, 처음에는 요훔이 스스로 지휘하였으나 1961년부터는 쿠벨리크가 상임지휘자였다.

오스트리아[편집]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관현악단[편집]

Mozarteum Orchestra, Salzburg 모차르트의 사망 50주년을 기념하여 1841년에 조직되었다. 처음은 '모차르트 관현악단'이라 하였으나 1917년에 파움가르트너가 재조직하여 현재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70명의 악원으로 구성되며, 1959년부터는 무라덴바지크가 지휘하여 주로 모차르트의 작품이나 바로크의 악곡을 연주하였다. 또 잘츠부르크 음악제에서는 모차르트의 작품을 연주하고, 이를 잘츠부르크시(市)가 후원한다.

빈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Wiener Philharmoniker 管絃樂團1842년 3월 28일에 오토 니콜라이의 지휘로 연주를 개시하였으며 역대의 지휘자로는 뎃소프, 리히터, 말러, 헬메스베르거, 앙세르메, 푸르트벵글러,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토스카니니, 발터, 바인가르트너, 크라우스, 사바타, 쿠나파츠부슈, 뵘 등이며 1945년부터는 클리프스, 카라얀 등 명지휘자들을 망라하였다. 클라우디오 아바도는 1971년부터 베를린 필하모닉 관현악단의 상임지휘자로 자리를 옮길 때까지 수석 객원 지휘자로 지내기도 했다. 이 악단은 동시에 빈 국립 가극장 관현악단으로도 활약하였다. 1925년부터는 잘츠부르크 음악제 관현악단으로도 출연하였으며 110명이 넘는 편성으로 현악기와 목관악기의 부드럽고 우아한 소리의 아름다움은 비할 바가 없다. 빈필하모닉은 국립관현악이지만 단원 자주 운영제로 지휘자, 연주회 등에 관한 일정을 모두 관현악단에서 정한다.

빈 교향악단[편집]

Wiener 交響樂團 1922년에 창설되었다. 1700년에 조직된 '음악협회 관현악단'과 1907년에 발족한 '빈 톤퀸스틀러 관현악단'이 합병하여 1922년에 조직된 것으로 가극장에는 출연하지 않는 연주회 전문의 관현악단이다. 제1차대전 후 경영난에 빠졌으나 1945년 이후부터는 활발한 연주활동을 하였다. 130명의 악원으로 구성되어 사바리슈가 상임지휘자이나 그 밖에도 많은 객연 지휘자를 초빙하여 진보적인 연주활동을 하여 보수적인 빈 필하모니와는 대조적인 관현악단이다. 샤르크, 발터, 말러, 바인가르트너, 푸르트벵글러, 쿠나파츠부슈, 카라얀, 크렌펠러, 칸테르리, 뵘, 세르 등 여러 나라의 지휘자가 지휘하였으며 브루크너의 <교향곡 제9번>의 초연을 비롯하여 브리튼, 하차투리안, 쇼스타코비치, 바르토크, 힌데미트 등의 현대곡을 빈에 처음으로 소개하는 등 신예술운동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암스테르담 콘세르트헤보 관현악단[편집]

Amsterdam Co­ncertgebouw 管絃樂團 1888년에 창설. 창설되기까지 암스테르담에 있던 3개의 단체를 병합하여 조직한 악단이다. 1883년에 콘세르트헤보 협회가 설립되고, 1888년에 연주회장인 콘세르트헤보와 콘세르트헤보 관현악단이 하나가 되어 초대지휘자인 빌렘 케스 아래 연주회를 가졌다. 1895년부터는 빌렘 멩겔베르크가 상임지휘자로 되어 1945년까지 50년간 지휘함으로써 이 악단을 세계 유수의 관현악단으로 육성시켰다. 이어 베이눔이 지휘자가 되었고, 그가 죽은 후로는 오이겐 요훔과 하이팅크가 지휘하였다. 악원은 180명으로 각 파트에 명수가 모여서 앙상블이 기술적으로 충실할 뿐 아니라 특히 금관악기 무리가 우수하다.

스위스[편집]

스위스 로망드 관현악단[편집]

cle la Suisse Romande 管絃樂團 1718년에 지휘자인 앙세르메에 의하여 조직되었으며 크레키가 취임하기까지 앙세르메가 단독으로 지휘, 운영해 온 관현악단이다. 그러나 이 기간에 부지휘자인 에드몬드 아피아도 지휘하였다. 1938년에 라디오 로잔 관현악단을 합병한 뒤부터는 라디오 제네바에서 방송 연주도 많이 하였다. 프랑스계 스위스인의 우수한 악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고도의 연주기술을 지님과 동시에 그 음빛깔이 매우 선명한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스트라빈스키나 프랑스의 근대곡에서 다채로운 표현력을 발휘하고 있다.

프랑스[편집]

파리 오페라극장 관현악단[편집]

L'Opera Paris 劇場管絃樂團 파리 오페라극장은 1671년 루이 14세 시대에 창건되었으며 그 오랜 장려한 건물은 오페라 또는 그랜드 오페라라고 하여 파리의 명소로 되어 있다. 그 극장 전속의 오케스트라이나, 상설이 아니고 파리 음악원 관현악단의 멤버가 겸하는 관습으로 되어 있다. 지휘자는 상연곡목에 따라 다르다.

파리 음악원 관현악단[편집]

Societe des Concerts du Conseruvtoire Paris 音樂院管絃樂團 1828년에 창립된 프랑스에서 가장 오래된 오케스트라이다. 정식 호칭은 파리 음악원 연주협회 관현악단(Orchestre de la Societe des Concerts du C­onservatoire de uvtoire Paris)으로 파리 음악원의 교수와 졸업생으로 조직되어 있었으나 1967년에 해산되었다. 명쾌 투명하고 감각적인 연주를 특색으로 하며 상임지휘자는 1947년부터 앙드레 클뤼탱스였으나 그는 1967년에 별세하였다.

라무뢰 관현악단[편집]

Lamoureux 管絃樂團 프랑스의 지휘자 샤를르 라무뢰가 1873년에 창립한 오케스트라. 처음에는 바그너의 음악을 프랑스에 소개하여 유명해졌다. 제2차대전 중 한때 콜론과 합병했던 적이 있으나 곧 독립하여 옛모습을 되찾았다. 전후에는 기술이 떨어진 감이 없지 않았으나 장 마르티농, 이고르 마르케비치 등 지휘자의 노력으로 곧 전전(戰前) 이상의 수준이 되었다. 현재의 명칭은 1897년에 개칭된 것으로, 원래의 이름은 누보 콩세르였다.

콜론 관현악단[편집]

Colonne 管絃樂團 1874년 프랑스의 지휘자 에두아르 콜론에 의해 파리에서 조직됐던 오케스트라이다. 콜론이 지휘할 무렵에는 특히 베를리오즈의 연주로 유명했으며 콜론이 유태계였기 때문에 제2차대전 중 나치 점령 당시에 2대째 지휘자 가브리엘 피에르네의 이름을 따 피에르네 관현악단이라 한 적도 있으나 전후에 다시 원래의 이름으로 환원되었다. 베를리오즈와 근대음악이 특기이며 피에르 데르보가 주로 지휘하였다. 정식 명칭은 '샤트레 관현악 예술협회'.

파들루 관현악단[편집]

Padeloup 管絃樂團 19세기의 프랑스 명지휘자인 쥘 파들루의 공적을 추모하여 1920년에 지휘자 르네바통에 의하여 파리에 창설된 오케스트라. 전전(戰前)에는 파리 음악원, 콜론, 라무뢰의 각 관현악단보다 질적으로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으나 전후에는 발전하여 그들과 어깨를 겨룰 수 있는 오케스트라가 되었다. 지휘는 알베르 월프가 하였다.

프랑스 국립방송 관현악단[편집]

France 國立放送管絃樂團 프랑스 국립방송국의 전속 오케스트라. 이름이 길기 때문에 줄여서 오케스트라 내셔널이라고 한다. 1934년에 창립. 전전(戰前)에는 주로 방송을 하였기 때문에 국제적으로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전후에는 일반 공연을 비롯하여 외국여행을 많이 하여 국영체로서의 이점을 발휘, 프랑스의 대표적 오케스트라가 되었다. 상임지휘자는 없으며 샤를르 뮌슈가 주요 지휘자의 한 사람이다.

프라드 음악제 관현악단[편집]

Prades 音樂祭管絃樂團 1950년, 바흐의 사망 2백주년을 기념하여 세계적인 첼로의 명수 파블로 카살스를 중심으로 남프랑스 프라드에서 음악제가 개최되었는데, 그 때 창립된 오케스트라 멤버는 음악제에 참가한 각국 유지의 음악가들로 되어 상설은 아니다. 그 뒤 프라드에서 음악제가 개최될 때마다 이 이름의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나 멤버는 그 때마다 바뀐다.

이탈리아[편집]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 관현악단[편집]

Santa Cecilia 音樂院管絃樂團 로마의 유명한 산타 체칠리아 음악원의 교수와 졸업생으로 구성되는 오케스트라로 1886년에 창립되었다. 1908년에 로마 시대의 황제 아우구스티누스의 유적에 세워진 음악당 아우구스테오의 오케스트라가 되어, 일반에게는 아우구스테오 관현악단으로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 오페라의 연주에 뛰어나 훌륭한 솜씨를 들려주었다. 상임지휘자는 없다.

밀라노 라스칼라극장 관현악단[편집]

Milano La Scala 劇場管絃樂團 밀라노의 유명한 오페라 전당 라 스칼라의 오케스트라. 스칼라는 1788년, 산타 마리아 알라 스칼라라는 교회의 옛터에 세워졌으므로 그 이름이 생겼다. 오케스트라의 창립연대는 확실치 않으나, 현재의 형태로 되기는 1898년 토스카니니의 시대(1898-1908)에 이르러서부터이다. 토스카니니에 의하여 연마되어 세계적 수준의 오케스트라가 되었다. 연주회를 열 때에는 밀라노 교향악단의 이름을 쓰는 일도 있다. 오페라 오케스트라이므로 지휘자는 항상 교체된다.

소시에타 코렐리 합주단[편집]

Societa Corelli 合奏團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바로크 고전 연주단체이다. 1953년 작곡가 코렐리 탄생 3백주년을 기념하여 조직되었으므로 그 이름이 생겼다. 멤버는 17명으로 모두 소장(小壯)들이기 때문에 청신 발랄한 연주를 하였다. 로마 합주단, 이 무지치 등과 함께 국제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로마 합주단만큼 고전적은 아니며 이 무지치만큼 현대적도 아닌 그 중간이라 하겠으며 지휘자는 없다.

이탈리아 방송교향악단(RAI)[편집]

Italia 放送交響樂團 국영 이탈리아 방송의 전속 오케스트라. RAI는 Radio Audicione Italiana의 약칭이다. 로마, 밀라노, 토리노의 3개 도시에 각각 상설되어 있으며 그 가운데서도 유명한 것은 로마와 토리노의 오케스트라로 전자는 페르디난도 프레비타리, 후자는 마리오 로시에 의하여 육성되었다. 모두 이탈리아 오페라의 연주가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에스파냐[편집]

마드리드 교향악단[편집]

Madrid 交響樂團 에스파냐의 대표적 오케스트라. 에스파냐의 지휘자 페르난데스 알보스에 의하여 1926년에 창립되었다. 알보스의 사후(1939), 그를 기념하여 알보스 교향악단이라고도 부른다. 기술적으로는 2류이나 에스파냐 음악의 연주로는 타국의 오케스트라가 따를 수 없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상임지휘자를 두지 않고 있다.

노르웨이[편집]

오슬로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Oslo Philharmonic 管絃樂團 노르웨이의 대표적 오케스트라. 1919년 창립되었으며 국제수준으로 볼 때 2류의 오케스트라이나 그리그 및 그 밖의 북유럽 음악의 연주로는 독특한 특색을 지니고 있다.

영국[편집]

코벤트 가든 왕립가극장 관현악단[편집]

Covent Garden 王立歌劇場管絃樂團 코벤트 가든 왕립가극장은 런던의 가장 유명한 가극장이며 1732년에 창립되었다. 처음에는 왕립 이탈리아 가극장(Royal Italian Opera House)이라고 하였으나 1892년부터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 런던 중앙시장의 한복판에 있어 통칭 코벤트 가든으로 알려져 있다. 오케스트라는 처음에는 공연할 때마다 악사를 임시로 구성하였으나 1946년부터 상설로 바뀌었다.

로열 리버풀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Royal Liverpool Phil-harmonic 管絃樂團 영국에서 넷째로 큰 도시 리버풀에 있으며 1840년에 창립. 1943년부터는 상설기구로서 활약하는 오케스트라가 되었다. 1956년에 영국 왕실의 허가를 얻어 '왕립(Royal)'의 이름을 붙이게 되었으며 영국의 지방 오케스트라로는 가장 유력한 것의 하나이다.

할레 관현악단[편집]

Halle 管絃樂團 영국 제5의 도시 맨체스터에 있는 오케스트라. 독일 태생의 피아니스트 겸 지휘자 카를 할레(후에 찰스 할레경=Sir Charles Halle, 1815-1895)에 의하여 1857년에 창립되었다. 전전(戰前)인 해밀턴 하티경의 상임지휘자의 시대(1920-1933)에 질적 향상을 보여 런던의 오케스트라에 필적하는 실력을 지니고 있다.

런던 교향악단[편집]

London 交響樂團 1904년, 런던 재주(在住)의 뜻있는 음악가들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창립 당초부터 자치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전후, 기량의 향상이 현저하였으며 런던의 5대 교향악단 중에서도 최고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1961년부터 1964년까지 프랑스의 대지휘자 피에르 몽퇴가 상임이었으나, 그의 사망 후는 이슈트반 케르테슈가 지휘하였다.

런던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London Philharmonic 管絃樂團1932년에 토머스 비첨경(卿)이 창립. 그러나 1939년에 비첨의 경영에서 벗어나 독립, 그 이후로 자치운영을 하고 있다. 전전에는 BBC 교향악단과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오케스트라였으나 전후는 전전의 수준을 만회하지 못하였다.

런던 필로무지카 관현악단[편집]

London Philomusika 管絃樂團1933년, 영국의 지휘자 보이드 닐이 창립한 보이드 닐 현악합주단이 1957년에 개칭된 것. 닐은 1952년에 캐나다의 토론토 음악원장에 취임하여, 연주활동이 곤란해졌으므로 이 실내 오케스트라에서 떠났다. 18세기 음악의 연주단체로서 전전부터 세계적으로 유명하였다.

런던 바로크 앙상블[편집]

London Baroque Ensemble 1943년 독일 태생의 음악학자 겸 지휘자인 카를 하스가 창립한 바로크 음악 전문의 연주단체이다. 특히 바로크·고전시대의 유별난 악기인 콤비네이션으로 된 진귀한 곡을 발굴, 소개함으로써 유명해졌다. 멤버는 전임(專任)이 아니고 런던의 각 오케스트라에서 상위 주자를 모아 편성된다. 지휘자는 카를 하스, 현재는 별로 활동하지 못하고 있다.

뉴필하모니아 관현악단[편집]

New Philharmonia 管絃樂團1945년, 세계 일류의 레코드회사 EMI의 중역 월터 레그가 창립하였다. 처음에는 레코드 취입전용의 오케스트라였으나 후에 공개연주를 하게 되었다. 우수한 악원을 모아 영국의 대표적인 오케스트라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처음에는 필하모니아 관현악단이라고 하였으나 1964년에 레그의 운영에서 떠나 자치조직이 되어 현재의 이름으로 바꿨다. 상임지휘자는 없고 초기에는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오토 클렘페러가 주로 지휘를 하였다.

로열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Royal Philharmonic 管絃樂團 1946년에 토머스 비첨 경(卿)이 창립. 전전의 동명(同名) 오케스트라와는 관계가 없다. 또한 로열은 영국왕실과는 관계가 없으며 이 명칭을 사용하는 데 있어 문제가 야기된 적도 있다. 그리고 1813년에 창립된 유명한 런던의 연주 사업단체인 로열 필하모닉협회와도 관계가 없다. 1961년에 비첨이 사망한 후로 루돌프 켐페가 지휘하였다.

이스라엘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Israel Philharmonic 管絃樂團 폴란드의 바이올리니스트인 브로니스와프 후베르만(1882-1947)이 망명 유태계 연주가를 모아 1936년 텔 아비브에 창립하였다. 창립 당초부터 토스카니니가 크게 힘써 육성하였으므로 세계 일류의 오케스트라가 되었다. 처음에는 팔레스타인 교향악단이라고 하였으나 나중에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 상임지휘자는 없이 객연지휘자를 초빙하여 연주회를 열고 있다.

유고슬라비아[편집]

자그레브 실내합주단[편집]

Zagreb 室內合奏團 유고슬라비아 제2의 도시 자그레브에서 이탈리아의 첼리스트 안토니오 야니그로가 1954년에 조직한 실내 오케스트라이다. 멤버는 주로 자그레브 음악원의 교수진이며 바로크·고전음악의 연주로는 세계 1급이다. 현대적 감각에 넘친 연주를 하며, 상임지휘자는 창립 이후 야니그로가 주로 담당하였다.

러시아[편집]

상트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Leningrad Phil-harmonic 管絃樂團 18세기 후반에 그 모태가 생겼다고 하겠으나 1802년에 필하모닉협회로 개칭되었다. 제정 러시아 시대의 수도 페트로그라드에서 자라난 빛나는 역사와 전통은 안톤 루빈스타인, 발라키레프, 글라주노프 등 대음악가들에 의하여 연마되어, 1917년의 혁명 후는 시명(市名)의 개칭과 함께 오늘날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1930년 이후 가우크가 상임, 1938년부터는 므라빈스키가 이를 계승하여 구소련 최고의 오케스트라로 육성하였다.

볼쇼이 극장관현악단[편집]

Bolshoi 劇場管絃樂團 모스크바에 있는 러시아 최고의 가극장이며 1825년 창립되어 오페라, 발레 외에 오케스트라의 정기연주도 하고 있다. 단원이 260명이나 되는 세계 대관현악단이다.

모스크바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Moskva Philharmonic 管絃樂團 1883년에 창립. 니콜라스 루빈스타인을 중심으로 모스크바 음악원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발전하였다. 소비에트 시대에 이르러 조직이 개편, 모스크바 국립방송의 조직하에 들어가 연주활동을 하였다.

모스크바 방송교향악단[편집]

Moskva 放送交響樂團 1930년에 창립되어, 유능한 신진 주자들을 모아 기술적으로 구소련에서 가장 우수한 오케스트라라는 평가를 받았다.

체코[편집]

체코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Czecho Philharmonic 管絃樂團 체코를 대표하는 체코 필하모닉 관현악단은 이 나라가 오스트리아의 지배하에 있을 당시의 독일 극장(오페라를 주로 상연하였다)의 오케스트라가 모태로 되어 있다. 1864년부터 스메타나를 지휘자로 연주활동을 시작, 필하모닉의 이름을 쓰기 시작한 것은 1897년 드보르자크를 지휘자로 추대한 뒤부터였다. 체코의 독립 후 1919년부터 명지휘자 탈리히(1883-1961)를 초빙하여 1940년경까지 유럽 굴지의 오케스트라로 발전하였다. 전후, 1950년 이후로는 카렐 안체를 상임지휘자로 활약하였으며 후에는 바츨라프 노이만이 공동지휘자로 활동하였다.

폴란드[편집]

바르샤바 국립 필하모닉[편집]

Warsaw Philharmonic Orchestra1901년에 창립된 오랜 역사의 오케스트라. 18세기 말에 스타니슬라프 아우구스트 왕이 건립한 바르샤바 국립극장의 관현악단이 그 모체이며 초대 지휘자는 믈리나르스키. 1947년에 국립극장 관현악단과 합동하여 국립 필하모니로 재건되었다가 1950년에 다시 분리. 상임지휘자는 비토르트 로비츠키로 단원 약 90명인 폴란드의 대표적 교향악단이다.

미국[편집]

뉴욕 필하모닉 교향악단[편집]

New York Philharmonic 交響樂團 미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뉴욕 필하모닉협회(1842년 창립)와 뉴욕 교향악단이 1928년에 합병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미국에서 가장 역사도 오래고 규모가 크기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합병 직후 토스카니니와 멘게르베르크의 2대(二大) 지휘자를 맞아 황금시대를 이룩. 그 후의 역대 지휘자는 바르비롤리, 로진스키, 스토코포스키, 미트로폴로스로 계속되고 1957년 이후 번스타인이 음악감독으로 취임하였다. 또한 피에르 블레즈, 주빈 메타 등의 거장들이 지휘를 맡으면서 세계에서 유명한 교향악단으로 자리잡았다. 1997년 현재 쿠르트 마주어가 상임지휘자로 있다. 이 오케스트라의 정식 호칭은 뉴욕 필하모닉이다.

보스턴 교향악단[편집]

Boston 交響樂團 1881년에 창립되었다. 역대 지휘자에 니키슈, 몽퇴가 있으며, 1924년 이후 쿠세비츠키가 상임지휘자로 취임하여 그의 레퍼토리의 광범함과 명수를 모은 현악 섹션을 중심으로 한 아름다움으로 이름을 떨쳤다.1949년 이후 뮌히, 라인스돌프에 계승되었다. 보스턴 팝스로서의 서머 콘서트도 유명하다.

시카고 교향악단[편집]

Chicago 交響樂團 1891년에 세어도어 토머스를 지휘자로 맞아 창립. 1905년부터 1943년까지 스톡이 장기에 걸쳐 육성, 발전시켰다. 그 후 로진스키, 쿠벨릭 등이 계승하였으나 오래가지 못하였고, 라이너의 시대(1953-1962)에 정묘한 앙상블로 연마되어 미국의 5대 오케스트라에 손꼽히게 되었다.

신시내티 교향악단[편집]

Cincinnati 交響樂團 1895년에 창립. 독일계 음악가를 중심으로 성립하였으나 한때 중단, 1920-1930년대에 라이너, 구센스를 맞이하여 기초를 다졌다. 그 뒤 소어 존슨으로부터 1958년 막스 루돌프가 지휘를 맡아 오늘에 이르렀다.

피츠버그 교향악단[편집]

Pittsburgh 交響樂團 1895년에 강철왕 카네기의 후원으로 창립되었으나 1910년에 경영부진으로 소멸되었다. 1926년의 재건도 실패하였고 1937년에 클렘페러를 맞이하여 세 번째로 겨우 본궤도에 올랐다. 그 후 라이너를 거쳐 1952년에 지금의 음악감독인 스타인버그와 유능한 지휘자를 추대, 굴지의 메이저 오케스트라가 되었다.

필라델피아 관현악단[편집]

Philadelphia 管絃樂團 1900년에 창립. 1912년 스토코프스키를 상임지휘자로 맞아 이 오케스트라는 세계적인 오케스트라로 군림하게 되었으며, 특히 관악기에 명수를 갖추어 광범한 레퍼토리를 과시하였다. 이 전통은 1936년 후 오르만디에 계승되어 한층 연마되어 명인 오케스트라의 이름을 떨쳤다. 멤버의 대부분이 미국 태생으로, 그 곳 커티스 음악원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도 하나의 특색이다.

댈러스 교향악단[편집]

Dallas 交響樂團 창립은 1901년으로 오래 되었으나 1945년 드라티가 상임지휘자로 된 뒤부터 이름을 떨쳤으며 1958년부터는 클레츠키가 한때 지휘를 하였다. 1961년 이후는 미국 태생인 청년 지휘자 도날드 존슨이 음악감독을 맡아 오늘에 이르렀다.

클리블랜드 관현악단[편집]

Cleveland 管絃樂團 1902년에 창립되었으나 한때 해산. 1929년에 재건되어 로진스키, 라인스돌프 등이 지휘하였다. 1946년에 셀을 상임지휘자로 맞아 약진을 하여 오늘날 미국 최고의 오케스트라의 하나가 되기에 이르렀다. 특히 앙상블의 정묘함에서는 세계에서도 손꼽힌다는 정평이 굳어지고 있다.

미니애폴리스 교향악단[편집]

Minneapolis 交響樂團 1903년에 창립. 중서부에서 가장 오랜 오케스트라이며, 1930년대부터 오르만디, 미트로풀로스, 드라티와 유능한 지휘자에 의하여 육성되었다. 1960년부터 폴란드에서 스크로바체프스키를 상임지휘자로 초빙, 꾸준한 발전을 계속하였다.

세인트루이스 교향악단[편집]

St. Louis 交響樂團 1880년에 창립된 세인트루이스 합창협회가 오케스트라 활동을 시작한 것을 모체로 하여 1907년에 정식으로 창립되었다. 1931년부터 1957년까지 지휘자로 있던 골슈만에 의하여 중부에서 가장 뛰어난 오케스트라로 평가를 받게 되었다. 그의 뒤를 에두알드 반 레모르텔이 이어받았고, 1963년 이후는 브라질 태생 에레아잘 데 카르바르호가 지휘하였다.

샌프란시스코 교향악단[편집]

San Francisco 交響樂團 1911년에 창립. 초대 지휘자 헨리 해들리 후에 오래도록 알프레드 헤르츠가 육성하여 1935-1952년간 몽퇴의 지휘하에 놓인 시기에 황금시대를 구가하였다. 그 후 엔리케 홀더를 거쳐 1963년에 견실한 클리프스를 음악감독으로 맞이하여 왕년의 명성을 되찾았다.

디트로이트 교향악단[편집]

Detroit 交響樂團 1914년에 창립. 명피아니스트로 이름을 떨친 오시프 가브릴로비치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우수한 오케스트라가 되었으나 그의 사후 1935년부터 사람을 구하지 못하여 부진했고 1949년에는 한때 해산하고 말았다. 그러나 1952년에 프랑스에서 파레를 맞아 재건하고, 파레의 뒤는 1963년부터 스웨덴에서 초빙한 식스텐 에를링크가 계승하였다.

휴스턴 교향악단[편집]

Houston 交響樂團 1914년에 창립. 댈러스보다 창립은 늦게 되었으나 미국에서 으뜸가는 돈 많은 주(州) 수도(首都)의 체면을 세우고자 메이저 오케스트라로 하려는 지방적 열성이 반영되어 크게 발전하여 주목을 받았다. 특히 1955년에 스토코프스키와 같은 거물 지휘자를 음악감독으로 맞아들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후에는 바르비롤리가 할레 관현악단과 상임을 겸하였다.

로스앤젤레스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Los Angeles Philhar-monic 管絃樂團 1919년에 창립되었다. 슈네포이어트, 로진스키, 클렘페러, 월렌스타인, 반 베이눔 등 역대 상임지휘자를 거쳐 1961년부터 인도 태생의 청년 지휘자 주빈메타를 음악감독으로 맞아들였다. 할리우드 볼에서 열리는 하기 음악회가 명물로서 유명하다.

로체스터 필하모닉 관현악단[편집]

Rochester Philharmonic 管絃樂團 사진왕 이스트만의 후원으로 로체스터 이스트만 극장관현악단에서 발전했다(극장오케스트라로는 1923년부터). 역대 지휘자로 구센스, 코츠, 이투르비, 라인스돌프 등이 있고 나중에는 헝가리 출신의 라즈로 소모지가 상임이 되었다. 그 지역 이스트만 음악학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디애나폴리스 교향악단[편집]

Indianapolis 交響樂團 1929년에 창립되었다. 쿠세비키의 조카인 페비언 세비키에 의하여 육성되었으며 1956년 이후 아이슬러 솔로몬이 음악감독에 취임하였다.

내셔널 교향악단[편집]

National 交響樂團 1931년 수도 워싱턴에 창립되었다. 네덜란드 태생의 한스 킨틀러가 육성, 그가 사망하자 1948년부터 하워드 미첼이 음악감독이 되어 오늘에 이르렀다.

루이빌 관현악단[편집]

Louisville 管絃樂團 켄터키주의 수도에 있다. 1937년에 루이빌 필하모닉으로 창립된 이래 상임지휘자인 로버트 화이트니는 현대음악의 추진자로 알려져 있으며 1948년부터 루이빌시와 록펠러 재단의 원조로 의욕적인 현대음악의 초연에 힘썼다. 루이빌의 수준으로 이러한 곡의 레코드화를 많이 하고 있는 오케스트라이다.

아메리카 교향악단[편집]

America 交響樂團 1960년에 휴스턴 교향악단을 사임한 스토코프스키가 1964년에 창립한 오케스트라로서, 뉴욕을 본거로 정기공연이나 녹음활동을 하였다. 명수나 유능한 젊은이로 구성된 이색적 존재로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