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예술·스포츠·취미/스포츠/투 기/레슬링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레슬링의 개요[편집]

( wrestling-槪要) 레슬링은 고대 격투술과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지만, 근대 레슬링이 언제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서는 확실치가 않다.레슬링 경기는 2명의 경기자가 일정한 규칙 아래 서로 상대방을 넘어뜨리려 하다가 상대방의 어깨를 동시에 매트에 닿게 하면 이기는 투기이다. 여기서는 아마추어 경기를 중점적으로 설명한다.



레슬링의 체급 


A


B


비    고


 48kg급 이하

 52kg급 이하

 57kg급 이하

 62kg급 이하

 68kg급 이하

 74kg급 이하

 82kg급 이하

 90kg급 이하

100kg급 이하

100kg급 이상


48kg급 이하

52kg급 이하

56kg급 이하

60kg급 이하

65kg급 이하

70kg급 이하

75kg급 이하

81kg급 이하

87kg급 이하

87kg급 이상


주 니 어 플 라 이

플 라 이

밴 텀

페 더

라 이 트

웰 터

미 들

라 이 트 헤 비

헤 비

슈 퍼 헤 비


A:올림픽 대회·세계선수권대회·국제경기

B:주니어(15~18세)

세계선수권대회

레슬링의 역사[편집]

wrestling-歷史

레슬링도 복싱이나 씨름 등과 마찬가지로 인류가 생존을 위한 투쟁을 벌인 데에서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고대 올림픽 경기에서 5종경기의 한 종목으로 실시되었으며 기원전 668년에는 레슬링과 복싱을 혼합한 판크라치온(pancration)이란 경기가 벌어졌다. 1896년 근대 올림픽 부활과 함께 레슬링은 올림픽 정식 종목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34년 YMCA에 레슬링부가 생겼으며, 1945년 8·15 광복 이후 각 지방에 레슬링 도장이 들어서면서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 장창선 선수가 은메달을 따면서 세계 무대에 알려지더니, 1966년 세계레슬링선수권대회에서 장창선 선수가 우리나라 레슬링사상 최초로금메달을 땄으며,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 올림픽에서는 양정모 선수가 자유형 62kg급에서 당당히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이후 1984년 제23회 LA 올림픽에서 유인탁·김원기 선수가 금메달, 1988년 제24회 서울 올림픽에서는 김영남·한명우 선수, 1992년 제25회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는 안한봉·박장순 선수가 각각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또한 1998년 방콕 아시아경기대회에서 심권호 선수가 금메달을 따는 등 우리나라 아마추어 레슬링은 과히 국제 수준급임을 연거푸 입증하였다.

프로레슬링에서는 역도산을 비롯하여 김일·천규덕 선수 등이 한때 맹활약하였으나 지금은 인기도가 많이 떨어진 상태이다.

레슬링의 경기 시설과 용구[편집]

競技施設-用具

매트[편집]

원 안쪽 지름 7m의 원형으로 두께는 최소한 10cm 이상이어야 하는데 넓이 12m×12m의 대 위에 놓인다.

용구[편집]

계량기·경기 시계·진행 게시판·저지 램프 등.

복장[편집]

원피스의 러닝셔츠를 착용하며, 하반신에는 서포터를 입는다.

레슬링의 종류[편집]

-種類

아마추어 레슬링[편집]

순수한 스포츠로서 자유형과 그레코로만형의 두 가지가 있다. 자유형은 상대방의 신체 중 어느 부분을 잡아도 좋기 때문에 캐치애즈 캐치 캔 스타일이라고도 일컫는다. 한편 그레코로만형은 상대의 다리를 걸고 넘어지는 것이 반칙이며 오직 상반신만을 사용하여 다투는 경기이다.

프로 레슬링[편집]

일종의 쇼 효과를 노리는 경기로서 규칙 또한 아마추어와는 크게 다르다. 인원수도 싱글·더블 등이 있고, 차거나 때리거나 이마로 받는 기술도 사용할 수 있다.

레슬링의 경기 방법 및 규칙[편집]

競技方法-規則

경기 시간[편집]

올림픽에서는 제1라운드(3분) 휴식 1분, 제2라운드(3분) 휴식 1분, 제3라운드(3분) 도합 11분으로 되어 있다.

심판[편집]

각 매트(보통 4면)마다 매트 체어맨 1명, 주심 1명, 부심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칙[편집]

소극적인 행동을 배제하고 상해 사고를 사전에 막기 위하여 대개 다음과 같은 규제를 둔다.① 공격 선수의 기술을 고의로 방해하는 행위. 즉 고의로 매트에서 도망치거나 계속 배를 대고 엎드려 피하는 행위.② 머리카락·피부·귀 등을 붙잡거나 손가락·발가락을 비트는 행위.③ 상대방을 밟거나 걷어차는 행위.④ 팔꿈치나 무릎으로 상대방의 복부를 지르거나 팔을 등뒤로돌려 90도 이상으로 꺾는 행위.⑤ 분명히 상대방의 생명을 위협하거나 사지의 골절 또는 탈구를 유발시킬 만한 행위.⑥ 매트 밖으로 나간 선수가 매트 안에 있는 선수를 공격할 때 또는 도망치기 위하여 매트 가장자리에 매달릴 때.

경고[편집]

제1라운드에서 양쪽 경기자가 서로 적극 공세를 취하려 들지 않거나 경기를 기피할 때, 또는 반칙 행위를 범한 경기자에게는 1경고점이 주어진다.

벌점[편집]

경기 전에 각 선수마다 기본적으로 6점씩 가지고 있다가 승부의 종류에 따라 일정한 벌점을 받게 되는데 벌점이 6점 이상 되면 다음 경기에 출전할 자격을 박탈당한다.

레슬링 용어[편집]



레슬링 용어


그라운드 레슬링

     ground wrestling    양팔을 활짝 벌리고 엎드린 상대방의 옆에서 공격하는 것.

넬슨

     nelson    상대방의 뒤에서 겨드랑이 사이로 팔을 넣어 뒤통수로 뻗어 목을 누르는 기술.

롤링 폴

     rolling fall    몸이 옆으로 구르면서 두 어깨가 동시에 매트에 닿는 것.

보디 프레스

     body press    체중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눌러서 폴을 얻어내는 기술. '몸굳히기'라고도 한다.

브리지

     bridge    누운 채로 머리와 다리를 움직여 양 어깨를 매트에서 떼는 기술. 폴을 막는 데 쓰이는 기본 기술.

스탠딩 레슬링

     standing wrestling    선 채로 서로간에 기술을 구사하는 상태를 이르는 말.

싱글 레그 태클

     single leg tackle    한쪽 다리로 걸고 들어가는 태클.

어텐션

     attention    공격이 소극적일 때 경고 전에 하는 예고.

카운터

     counter    상대의 기술을 되받아 오히려 넘기는 기술.

크라치 홀드

     crotch hold    사타구니를 끼고 틀어서 넘기는 하체 공격 기술.

태클

     tackle    상대의 품속으로 파고들어 넘어뜨리고 제압하거나, 일단 들어올렸다가 메어치는 기술.



     fall    두 어깨를 눌러 동시에 매트에 닿게 하는 기술로 플라잉 폴과 롤링 폴, 핀 폴 등 3가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