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인명사전/세 계 인 명/ㄷ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다눈치오

[편집]

D'Annunzio, Gabriele(1863-1938)이탈리아의 시인·소설가·극작가·군인. 아드리아 해 연안의 페스카라 태생으로, 카르두치의 영향을 받아 고전주의적인 시집 <신춘> 등을 발표하였다. 그 뒤 프랑스 자연주의와 니체의 영향을 받고, <쾌락> <죽음의 승리> 등 19세기 말 퇴폐적인 남부 유럽적 향락을 구가하는 소설을 발표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때에는 비행사로 종군하여 피우메 점령을 지휘하였으며, 그 후 무솔리니의 독재 정치를 찬양하였다. 저서에 <죽음의 도시> <지오콘다> 등의 희곡도 있다.

다리우스 1세

[편집]

Darius Ⅰ(기원전 558년경-기원전 486)

페르시아 제국의 왕(재위 기원전 521-기원전 486). 기원전 521년 왕위에 올라 행정구역을 주로 정하고, 매년 세금을 바치게 하여 나라의 재정을 안정시키는 한편, 나일강과 홍해 사이에 운하를 팠다. 그는 자기의 신앙을 피정복 민족에게 강요하지 않아 전형적인 선량한 전제 군주로 인정받았다.

다비드

[편집]

David(기원전 10세기경) 고대 이스라엘의 제2대 왕(재위 기원전 1010-기원전 973년경). 솔로몬의 아버지이며 예언자이다. 소년 시절에 거인 골리앗을 죽인 뒤, 초대 왕 사울의 신임을 얻어 왕위에 올랐다. 즉위 후 기원전 998년 통일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수도를 예루살렘으로 정하였다. 그의 아들 솔로몬과 함께 왕국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정치·문화·종교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여 이스라엘 사상 최대의 왕국을 이룩하는 동시에, 신전 건축의 터전을 닦았다.

다얀

[편집]

Dayan, Moshe(1915-1981)

이스라엘의 군인. 1929년 농민 자위대에 들어가 반영(反英) 운동에 참가하고, 1939년 지하 활동 중에 체포되어 약 2년 간 감옥살이를 하였다. 1941년 석방되어 프랑스 비시 정부 때 시리아 진공 작전에 참가하여 한쪽 눈을 잃었다. 팔레스타인 전쟁 때 이스라엘 군의 예루살렘 총사령관으로 활약하였다. 1953-1959년 이스라엘 참모장을 지내고, 수에즈 전쟁 당시 시나이 반도 전 사령관으로 아랍 연합군에 대승하였다. 1959년 벤구리온 내각에서 1967년 국방상이 되었다. 1973년 10월 전쟁 때의 전세 회복 지연의 책임을 지고 사임하였다. 1977년 베긴 내각의 외상이 되었다가 1980년 사임하였다.

다윈

[편집]

Darwin, Charles Robert(1809-1882)영국의 박물학자·진화론자. 에든버러 대학에 입학하였으나, 1827년에 중퇴, 1828-1831년 케임브리지 대학 신학부에서 공부하고, 식물학자 헨슬로와 지질학자 세지위크 교수의 지도를 받았다. 1831년 세지위크 교수를 따라 북웨일스에 지질학 연구를 위해 여행하고, 헨슬로의 추천으로 해군 측량선 비글 호에 박물학자로 타게 되었다. 1836년까지 남아메리카와 남태평양의 여러 섬을 돌아다니며, 지질과 동식물에 대하여 세밀하게 관찰하였다. 그 결과 생물의 진화를 확신하게 되었다. 아르헨티나의 팜파스에서 나온 화석과 현생 생물과의 비교, 갈라파고스 제도에 사는 동물의 지리적 변이에서 특히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귀국 후에는 지리학자로서도 활동하며 동물학 연구에 전념하였다. 1838년 이후 건강이 나빠지자 1842년에는 런던 교외에 은거하면서 진화론에 관한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1856년 진화론을 쓰기 시작하였으나, 완성되기 전 윌리스로부터 자기의 학설과 똑같은 취지의 논문이 온 것을 보고 놀랐으나, 친구인 후커와 라이엘의 배려로 1858년 린네 학회 총회에서 윌리스의 논문과 함께 발표하였다. 1859년 '종의 기원'을 발표하여 생물 진화의 사실을 제시하고, '자연 도태설'을 수립하였다. 그의 발표는 생물학자뿐만 아니라 신의 창조를 믿는 신학자들의 맹렬한 반대를 받았다. 그 후 약 10년 동안 확고한 기반을 닦게 되어 세계 여러 나라로부터 차츰 인정을 받기에 이르렀다. 현대 생물학은 변이에 관한 그의 견해의 대부분을 부정하고 있으나, 생존 경쟁설은 받아들이고 있다. 그는 사망할 때까지 동물학·식물학 및 인류에 관한 연구를 계속하고 많은 저서를 남겼다. 저서로 <가축과 재배 식물의 변이> <인간의 유래> 등이 있다.

단테

[편집]

Dante, Alighieri(1265-1321)

이탈리아의 시인. 르네상스 초기의 대표자로 피렌체에서 출생하였다. 피렌체의 정치에도 관계하다가 정치 싸움에 휩쓸려 추방되었다. 그 후 이탈리아의 여러 곳을 돌아다니며 생활하였다. 여러 편의 시나 논문을 썼으나 가장 유명한 것은 <신곡>이라는 장시이다. 내용은 단테가 베르질리우스에 이끌리어 지옥에 가고, 지옥보다는 고통이 덜한 연옥을 지나, 끝으로 베아트리체에게 안내되어 천국에 간다는 이야기인데, 그 생생한 묘사가 근세 문학을 낳게 하였다. 이탈리아어로 쓴 작품에는 서정시 <칸초니에레>, 유랑중에 철학 윤리 등의 문제를 논한 <항연> 등이 있다. <신생>은 18세 때부터 그 후 7-8년간에 걸쳐 완성한 것으로 영원한 연인 베아트리체에 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는데, 이탈리아어로 된 최초의 것으로 중요한 문헌이다. <신곡>은 오늘날 세계 고전 문학의 최대 걸작으로 광대한 규모와 조화의 미를 가지는 대서사시이다.

달가스

[편집]

Dalgas(1828-1894)

덴마크의 부흥 운동가. 1864년에 덴마크가 프로이센과의 전쟁에 지고 국민들이 실의에 빠져 있을 때, "밖에서 잃은 것을 안에서 찾자"고

국민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으면서 황무지 개간에 앞장섰다. 그의 열성에 감동한 국민들이 그와 함께 모래땅에 나무심기를 거듭한 끝에 거친 국토는 푸른빛으로 바뀌었고, 이로써 덴마크 부흥의 기틀이 다져졌다.

달랑베르

[편집]

d'Alembert, Jean Le Rond(1717-1783)

프랑스의 수학자·철학자·물리학자. 처음에는 신학·의학·법률을 배워 변호사가 되었다. 1741년 미적분에 관한 저술을 발표하여 파리 과학회의 한 사람이 되었고, 1743년 <역학편>을 저술하여 유명해졌다. 회의론적인 철학 사상을 지녔으며, 뒤에 나타난 실증주의의 선구자가 되었다. 디드로와 함께 <대백과전서>를 편찬, 서론과 수학 항목을 담당하였다. 철학 저서로 <철학 원리>를 남겼다.

달레

[편집]

Dallet, Claude Charles(1829-1878)프랑스의 선교사. 랑그르 태생으로 파리 외방 선교회의 선구자이다. 1877년 동양 선교를 위해 출발하여 우리나라·일본·중국·인도차이나 등지에서 포교하다가 하노이에서 사망하였다. 시인으로서 그가 쓴 <조선 교회사>는 1,000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책으로 우리나라 크리스트교와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문헌이 된다.

달리

[편집]

Dali, Salvador(1904-1989)

에스파냐의 화가·판화가·영화 제작가. 카탈로니아의 피게라스에서 출생하여, 마드리드의 미술 학교에서 공부하였다. 1828년 파리로 가서 초현실주의 화가와 작가들과 사귀고, 초현실주의 운동에 참가했다. 그의 수법은 '환상적 사실주의'라고도 불린다. 또, 영화 <황금시대>를 제작한 외에 로트레아몽의 시집 <말도로르의 노래>의 삽화를 그렸다. 뒤에 미국에 건너가 정통적 초현실주의를 떠난 후, 가극·발레의 의상 등 장식 예술 분야에서도 활약하였다. 또 디즈니와 협력하여 영화 제작에도 종사하였다. 귀국 후의 작품으로 <잉태한 성모>가 있다.

달마

[편집]

達磨(?-528년경)

중국 선종의 시조. 본명은 보리달마로 남인도 천축향지국 왕의 셋째 아들로, 470년 무렵 중국에 건너와서 선종을 퍼뜨렸다. 반야다라에게서 배우고 40년간 도를 닦았다. 불교를 깊이 믿고 있던 양의 무제와 선문답을 하기도 하였다. 후에 북쪽의 위나라에 가서 허난성에 있던 소림사로 들어가 '면벽 좌선', 즉 9년 동안 벽만 향하고 앉아서 수양을 하며 제자들에게 선을 전하였다 한다.

달크로즈

[편집]

Dalcroze, Emile Jacques(1865-1950)

스위스의 작곡가·교육가. 빈에서 태어나 작곡가로 활약한 리듬 체조의 창시자로 리듬 교육을 위한 율동 체조 '유리스믹스'를 창안하였다. 이것은 음악 교육에도 쓰이며 근대 체조를 만든 계기가 되었다. 1892년 제네바 음악원 교수가 되고, 1911년 드레스덴에서는 리듬·음악·체육 학교를 창립하여 근대 무용 및 음악 교육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

당통

[편집]

Danton, Georges Jacques(1759-1794)프랑스의 혁명 정치가. 샹파뉴에서 출생한 그는 로베스피에르·마라와 함께 '프랑스 대혁명의 3거두'라고 불린다. 법률을 공부하여 변호사가 되었다가 혁명이 일어나자 지도자로서 활약하였다. 웅변가로서도 알려졌으며, 특히 "적을 쳐부수기 위해서는 하나에도 용기, 둘에도 용기이다"라고 한 연설은 유명하다. 1790년 자코뱅 당에 가입하여 혁명 재판소를 설치하고 왕당파를 처형하였다. 그러나 로베스피에르와 뜻이 맞지 않아 혁명 재판을 받고 단두대에서 처형이 되었다.

대진

[편집]

戴震(1723-1777)

중국 청나라 때의 학자. 자는 동원(東原)으로, 흔히 대동원으로 불린다. 음운·훈고·지리·천문·산수·제도 등 여러 분야에 걸쳐 통달한 고증학자로 이름이 높다. 그의 학문에 대한 태도는 오로지 실증에 의하여 진리를 구하는 것을 주로 하였다. 나중에 그는 사고전서 찬수관과 한림원 서길사가 되었으며, 경서의 객관적 연구법을 제창하여 고증학의 방법을 확립하였다. 또한 왕염손·단옥재 등의 대학자를 가르쳤으며, 그의 학파인 환파를 열었다. 주요 저서로는 <맹자자의 소증> <굴원부주> <성류표> 등이 있다.

대처

[편집]

Thatcher, Margaret (1925- )

영국의 정치가. 런던 북부 지방에서 식료품집 둘째딸로 태어났다. 옥스퍼드 대학 화학과를 졸업하고, 독학으로 법률을 공부하여 29세 때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였다. 34세 때 의회에 첫발을 내디뎠으며, 1970년 당시의 히드 수상에 의해 교육상이 되었다. 1975년 영국에서는 처음으로 보수당 여당수가 되었으며, 1979년 총선거에서는 노동당의 캘러헌 전수상을 누르고 첫 여수상이 되었다. 계속 국민의 지지를 얻어 1987년 총선거에 의해 3선 되었다. 1995년 가터 기사 작위를 받았고, 저서로는 <권력에로의 길>이 있다.

대커리

[편집]

Thackeray, William Makepeace(1811-1863)

영국의 소설가. 인도의 캘커타 부근에서 출생하여, 4세 때 아버지를 잃고 고국으로 귀국하였다. 1829년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고, 졸업 후 유럽 여러 곳을 여행하였다. 1837년 런던으로 돌아와 작품 생활을 시작하였다. 1846년 <속물열전>이라는 소설을 발표함으로써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이어, 1847-1848년에는 소설 <허영의 시장>을 발표하였으며, 미국 여행에서 돌아와서는 그곳에서 보고 들은 이야기를 토대로 <버지니아인>을 썼다. 그는 디킨스와 함께 19세기 영국의 대표적 소설가이나, 디킨스와는 달리 상류·중류 계급의 허영에 찬 생활을 상세히 또는 풍자적으로 묘사하였는데, 인간의 약점에 대해서는 지극히 동정적이었다.

더글러스

[편집]

Douglas, Norman George(1868-1952)

영국의 소설가·외교관으로서 각국을 돌아다니면서 지질학·동물학·고고학을 연구하였다. 후에 문학에 전향하여 걸작 장편 <남풍>에 의해 유명해졌다. 이 밖에 <마녀의 나라> <유럽 기행> <회고록> 등이 있다.

덩샤오핑

[편집]

登小平(1904-1997)

중국의 정치가. 쓰촨 성 출신. 1920년 프랑스에 유학하였고, 1926년 모스크바 중산(中山) 대학에서 수학하였다. 1929년 제7군 정치위원이 되었고, 1934년 대장정(大長征)에 참가하였다. 1945년 공산당 중앙위원이 된 후, 국무원 부수상·재정 부장·당 정치국 상무위원 겸 총서기·중소 회담 중공측 대표단장 등을 역임하였다. 1966년 문화혁명 때 실권하였으나, 1973년 부수상으로 다시 복권되었다. 1975년 당 부주석 겸 정치국 상무위원이 되었으나, 1976년 톈안먼 사건으로 실각하였다. 이듬해 다시 전직위를 회복하였고, 1982년까지 당 부주석·참모총·부수상·당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 등을 지냈다. 1987년 중국 당 국가 중앙 군사위원회 주석·정치국 상무위원·공산당 중앙 고문위원회 주임을 겸직하여 중공의 최고 정치 실력자로 군림했으나, 1994년 사실상 은퇴하여 노환과 숙환에 시달리다 사망하였다.

덩컨

[편집]

Duncan, Isadora(1878-1927)

미국의 여류 무용가·근대 무용의 시조. 샌프란시스코에서 출생하여 거의 독학으로 무용을 시작, 뒤에 '자유 무용'이라는 독특한 무용을 창시하였다. 그리스 식의 긴 옷을 입고 맨발로 무용하여 전통적인 무용에 도전하였으나, 한동안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1900년 파리에서 처음 주목된 이후부터 유럽 각지를 순회 공연하게 되었다. 1904년 베를린에 무용 학교를 세웠으며, 무용단을 조직하여 폭넓은 활동을 하였다. 러시아를 방문하여 러시아의 무용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도 하였다. 그의 무용에는 체계적인 기법이 없으며, 무용이라기보다는 무언극에 가까웠다. 만년을 파리에서 보내다가 니스 근방에서 자동차 사고로 사망하였다. 저서에 <무용 예술> 등이 있다.

데모크리토스

[편집]

Democritos(기원전 467-기원전 370년경)

그리스의 철학자. 이오니아의 식민지 아브데라에서 부유한 시민의 아들로 출생하였다. 레우키포스에게서 배운 후, 그 생애의 대부분을 연구와 저술 및 교수로서 보냈다. 그는 '고대 원자론'을 완성하였다. 즉, 이 세계의 모든 것이 많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계는 이 원자와 텅 빈 공간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원자가 합쳐지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하면서 자연의 모든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였다. 이같은 입장에서 사물의 발달과 문화의 발달 등을 설명하였다. 이 원자론을 중심으로 하는 그의 학설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초기 유물론의 완성인 동시에, 후기 에피쿠로스 및 근세 물리학의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이 생각은 너무 진보적인 것이어서 그 당시에는 별로 인정받지 못하였다.

데소토

[편집]

De Soto, Hernando(1500년경-1542)에스파냐의 아메리카 탐험가. 1539년 플로리다 정복의 허가를 받아 플로리다의 서쪽 연안에 상륙하였다. 금·은을 찾아 대륙을 반쯤 횡단하고 미시시피 강을 발견하였다.

데스피오

[편집]

Despiau, Charles(1874-1946)프랑스의 조각가. 프랑스 남부 몽 드 마르상 태생으로 파리의 공예 학교와 미술 학교를 다녔다. 1907년 살롱에 작품을 출품하여 로댕에게 인정을 받고 사사를 하였다. 로댕의 자연 존중의 태도를 이어받아, 고전적 형식미를 형태 안에 지니게 함으로써 조각적 존재 가치를 높여, 현대 프랑스 조각계의 대표자가 되었다. 그는 사람 몸의 구조보다도 얼굴에 나타나는 정신성에 흥미를 가지고 을 발표한 이후 뛰어난 초상 조각 작품을 많이 제작했다. 그의 부드럽고 섬세한 수법은 마이욜·부르델의 조각과 함께 현대 프랑스 조각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작품에 <앙투아네트>가 있다.

데 시카

[편집]

Vittorio De Sica(1902-1974)이탈리아의 영화감독. 고학으로 학업을 끝내고, 영화의 배우를 거쳐 1989년 <홍장미>에서 감독을 시작하다 2차대전 후 발표한 <구두닦기> <자전차 도적>에서 네오 리얼리즘의 선구가 되었다. 날카로운 현실 응시(凝視)의 눈을 가졌으며 희극으로 탁월한 재능을 발휘했다. 작품으로는 <밀라노의 기적> <움베르토 D> <종착역> <지붕> <두 여인> <안토나> <어제·오늘·내일> <아아! 결혼> 등이 있다.

데이비스

[편집]

Davis, Jefferson(1808-1898)미국의 정치가. 켄터키에서 출생하였으며, 1845년 하원 의원이 되었다. 노예 제도를 계속 실시할 것과 주 헌법을 존중할 것을 주장하였다. 남북 전쟁이 일어나자 남부 여러 주가 조직한 연합 정부의 대통령이 되어 북부와 싸웠다. 1865년 항복한 뒤 포로가 되었다가, 1868년에 석방되었다.

데일

[편집]

Dale, Sir Henry Hallett(1875-1968)영국의 생리학자. 런던 출생. 1909년에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 대학을 졸업한 후 라이 보리(호밀)의 맥각병(깜부기)을 연구하기 시작하여 히스타민이나 히스타민 물질의 알레르기 및 아나필락시스 현상에 관한 연구로 발전했다. 1928-42년에는 국립 의학연구소 소장. 왕립협회 회장, 원자력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그 동안에 아세틸콜린의 분리, 신경 자극의 화학자 전달을 발견한 공적으로 36년에는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다. 한편, 32년에는 나이트, 44년에는 메리트 훈위(勳位)도 받았다.

데카르트

[편집]

Descartes, Rene(1596-1650)프랑스의 철학자·수학자·자연 과학자·근세 철학의 시조. 투렌 주의 라 에이에서 법관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 제수이트파 학교에서 스콜라적 교육을 받았다. 뒤에 푸아티에 대학에서 수학·자연 과학·법률학·스콜라 철학 등을 배우고, 수학만이 명증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하였다. 졸업 후 지원병으로 입대하여 네덜란드에 갔으며, 30년 전쟁이 일어나자 독일에 출정하였다. 1620년 제대하고 프랑스에 귀환, 1626년부터 파리에서 수학·자연 과학, 특히 광학을 연구하였다. 1627년에 다시 종군한 후, 1628년 단편 <정신 지도의 법칙>을 집필, 자신의 방법론 체계를 세우려 하였다. 같은 해 가을, 연구와 사색의 자유를 찾아 네덜란드로 건너가 철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방법론 서설> <성찰록> <철학의 원리> <정념론> 등은 네덜란드에 약 20년간 머물러 있는 동안에 저술한 것이다. 1649년 스웨던 여왕 크리스티나의 초청을 받아 스톡홀름에 부임하여 여왕에게 철학을 강의하고, 아카데미 창립에도 관여하였으나, 1650년 초 폐렴으로 사망하였다. 그는 학문 중에서 수학만이 확실한 것으로 철학도 수학과 같이 분명하고 명확히 드러나는 진리를 출발점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로 인해 그는 기존의 모든 지식을 의심하였는데, 그렇지만 최후의 의심할 수 없는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에 도달, 이것이 철학의 근본 기초라고 설명하였다. 그 기계적 우주관은 18세기 프랑스의 유물론에 영향을 주었다. 그는 '근세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수학에 있어서는 해석 기하학을 창시하여 근대 수학의 길을 열어놓았다.

델린저

[편집]

Dellinger, John Howard(1886-1962)미국의 물리학자·전기학자. 오하이오 주의 클리블랜드에서 출생하여 1907년 표준국 연구원이 되었다. 그 후 연합 통신 위원회 주임 기술자·상무성 항공국 연구부 라디오 과장을 역임하였다. 전리층과 우주선이 라디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1935년 '델린저 현상'을 발견하였으며, 라디오 개량에도 힘썼다. 미국 라디오 협회 회장을 거쳐 만국 과학 무선 연합회 부회장을 역임하였다.

도나텔로

[편집]

Donatello(1386년경-1466)

이탈리아의 조각가. 피렌체에서 출생하여, 로마에서 고대 조각을 연구하고 일찍부터 명성을 얻었다. 작품 경향은 중세적 자연주의의 전통과 고전의 형태미에 의하면서 차츰 새로운 힘찬 사실주의로 발전하였다. 특히 원근법을 써서 입체감을 나타내어, 있는 그대로의 사실주의적인 표현에 힘썼다. <가타멜라타의 가마상>은 특히 뛰어나 르네상스 조각의 걸작으로 꼽힌다. 그는 기베르티, 브루넬레스키와 더불어 '르네상스 초기의 3대 조각가'로 불린다. 대표작으로 <성 조르조 상> <다비드> 등이 있다.

도데

[편집]

Daudet, Alphonse(1840-1897)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프랑스 남부 님에서 출생하였다. 1869년 <풍차 방앗간 소식>과 1873년 <월요일 이야기> 등 단편집 외에도 <꼬마> <마지막 수업> 등의 단편과 희곡 <아를의 여인>이 유명하다. 그의 작품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쓰면서도 냉혹하게만 관찰하지 않고, 재미가 있어 독특하다. 그는 시·희곡·소설·수필·극비평 등 여러 방면에서 활약하였다.

도미니크

[편집]

Dominic(1170년경-1221)

에스파냐의 성직자·도미니크 교단의 창시자. 카스티야에서 출생하여 팔렌시아에서 신학을 배운 후, 1195년 성직을 받고 사제를 거쳐 오스마 대성당 참사 회원이 되었다. 1203년 남부 프랑스에 부임하여 열의와 웅변으로 알비즈와파의 개종에 힘썼다. 1215년 성직자들에게 재산을 가지지 못하게 하고, 신앙 생활에만 전념하는 교단을 만들어, 1216년 로마 교황의 승인을 받아 도미니크 교단을 창설하였다.

도미에

[편집]

Daumier, Honore(1808-1879)

프랑스의 화가·판화가. 어려서 유리 직공인 아버지를 따라 파리로 이주하여, 1829년 무렵 석판화 기술을 익혔다. 1830년부터 잡지에 정치 만화를 발표하여 한때 감옥에 갇히기도 하였으나, 이후 40여 년 간에 걸쳐 날카로운 풍자와 따뜻한 인간애가 담긴 걸작을 많이 남겼다. 만년에는 시력을 잃고 고생하다가 일생을 마쳤다. 대표작으로 석판화 <로베르 마케르>, 유채화 <3등 열차> 등이 있다.

도스

[편집]

Dawes, Charles Gates(1865-1951)미국의 재정가. 오하이오 주 태생으로 법률학을 공부하고 처음에는 변호사가 되었으나, 뒤에 실업가로 전향하여 가스 사업 신탁 회사 총재를 거쳐 공화당원이 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때에는 미국 원정군에 근무하였다. 1924년 제1차 세계대전으로 인한 독일의 전쟁 배상 문제 대책으로 위원장이 되어, '도스 안'을 결의하여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1925년 부통령이 되었으며, 1933-1951년 시티 내셔널 신탁은행 총재를 역임, 재정계를 위해 활약하였다.

도스토예프스키

[편집]

Dostoevskii, Fydor Mikha­ilovich(1821-1881)

러시아의 작가. 모스크바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나 아버지의 뜻에 따라 페테르스부르크의 육군 기술 학교에 입학, 졸업 후 육군성의 제도국에 근무했으나, 문학에 대한 열정 때문에 퇴직하였다. 1846년 처녀작 <가난한 사람들>을 발표하여 벨린스키의 극찬과 함께 유명해졌다. 이어서 <이중 인격>을 발표, 이때부터 서구주의 사상에 끌리고 사회주의 사상을 연구하는 페트라셰프스키의 모임에 가담하였다. 1849년 혁명적 모임인 페트라셰프스키 사건에 가담하여 사형 선고를 받았으나, 감형되어 시베리아에 유형되고, 이후 약 5년 반 동안 군대에 복무하였다. 그는 1859년 자유의 몸이 되어 페테르스부르크에 귀환한 뒤 다시 문학 활동을 시작하였다. 1861년 형과 함께 잡지 <시대>를 발간하고, <학대받는 사람들> <죽음의 집 기록>을 연재하여 큰 인기를 얻었으나, 이듬해 발행 금지를 당하였다. 1864년 형과 함께 새로운 잡지 <세기>를 창간하였으나 실패하여 큰 빚을 지게 되었다. 그 후 창작 활동을 계속하여, 1866년에는 걸작 <죄와 벌>을 완성하고, 1867년부터 외국, 특히 드레스덴에 거주하면서 <백치> <악령> 등을 쓰고 귀국하였다. 1874년 <미성년>을 발표하여 큰 돈을 벌어 빈곤한 생활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1880년 그의 최후의 걸작 <카라마조프의 형제>를 발표하여 독자들에게 큰 감명을 주었다. 그는 신흥 자본주의 압박 밑에서 신음하는 소시민층의 대변자인 동시에 열렬한 슬라브 주의자였다. 그의 작품은 비단 문학의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철학·종교·사회 문제 등 각 방면에 걸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도연명

[편집]

陶淵明(365-427)

중국 동진의 시인. 이름은 잠이며, 출세나 이익을 구하지 않은 사람으로, 관리가 되었다가 <귀거래사>라는 시를 쓰고서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곳에서 논밭을 갈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면서 전원 시인으로 맑고 깨끗한 시를 많이 썼다. 문장도 뛰어나서 이상의 세계를 그린 <도화원경>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술을 좋아했으며, 국화를 사랑하는 온화한 성격이었다. 쉬운 말로 시를 쓴 것이 특징이며, 유교와 노장 사상을 흡수하여, 인생의 진실한 것을 추구한 시인이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편집]

豊臣秀吉(1536-1598)일본 전국 시대의 무장. 오하리 나카무라에서 출생하였다. 처음에는 오다 노부나가의 부하였으나, 1550년 호죠씨를 멸망시키고 천하를 통일하였다. 1585년 칸파쿠라는 높은 직위를 차지하였으며, 비로소 도요토미라는 성을 조정으로부터 하사받았다. 농민의 저항을 억누르고 봉건 사회의 기초를 쌓았으며, 두 차례에 걸쳐 우리나라에 침입하여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을 일으켰으나, 이순신 장군과 의병들의 맹활약으로 모두 실패하였다.

도일

[편집]

Doyle, Sir Arthur Conan(1859-1930)영국의 소설가. 에든버러에서 출생하여 에든버러 대학에서 의학을 배우고, 한때 의업에 종사하였으나 문필로 전업했다. 명탐정 '셜록 홈스'를 창조하고, 그를 주인공으로 하는 <셜록 홈스의 모험> <셜록 홈스의 회상록> 등을 발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후기의 작품 중에서는 역사·과학 관계의 이야기 <여단장 제라르의 공적> 등이 알려져 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

[편집]

德川家康(1542-1616)일본의 에도 막부(무인들이 정치를 하던 정부 조직)의 창시자. 처음에는 오다 노부나가(織田信長)와 손을 잡고 세력을 얻었으나, 오다 노부나가가 죽자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손잡고 간토(關東) 지방을 다스렸다. 도요토미 하데요시가 죽은 뒤에 정권을 잡고, 1603년에 에도 막부를 열었다. 이어 1615년에 '오사카 싸움'을 일으켜 도요토미 집안을 멸망시키고 전국을 통일하였다.

도플러

[편집]

Doppler, Johann Christian(1803-1853)

오스트리아의 물리학자. 잘츠부르크에서 출생하여 잘츠부르크 및 빈 대학에서 공부한 후, 1841년 프랑크 국립 공업대학 교수가 되었다. 1842년 '도플러 원리'를 발견하고, 이를 그의 저서 <이중성의 착색 광선에 관하여>에 발표하였다. 수차·항성·색채론에 관한 연구 및 망원경·광학적 거리계의 개량 등에 업적이 크다.

돌턴

[편집]

Dalton, John(1766-1844)

영국의 화학자·물리학자. 컴벌랜드의 이글필드 출생으로,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12세 나이로 자립하여 생활하였다. 그 후 켄들에서 학교를 경영하는 형을 도우면서 수학·자연 과학을 가르쳤다. 1793년부터 색맹에 대한 정밀 연구로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그 자신이 색맹이었다. 또, 그는 기상 관측에 흥미를 가져 죽기 직전까지 이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였다. 이 연구에서 기체에 대한 흥미가 생겨 기체에 대한 여러 법칙을 발견하였다. 분압의 법칙, 기체의 액체에의 용해도, 배수 비례의 정률과 원자론이 있다. 그는 친구인 톰슨의 저서를 빌려 이 법칙을 일반인에게 소개하였다. 그의 원자론은 근대 화학의 확립이라는 점에서 볼 때 매우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1826년 런던 왕립 학교 회원을 지냈으며, 저서로 <새 화학 대제> 등이 있다.

동기창

[편집]

董其昌(1555-1636)

중국 명나라 때의 문인·화가·서예가·정치가. 호는 사백(思白), 또는 향광(香光)이다. 장쑤 성에서 태어났으며, 1589년에 진사가 된 후 벼슬이 남경예부상서에까지 올랐다. 그러나 정치가로서보다 문인·화가·서예가로서 더 이름이 나 있다. 서예는 왕희지의 글씨체를 바탕으로 행서·초서에 뛰어났으며, 특히 중국 그림의 2대 유파 중 하나인 남종화를 대성함으로써 당시의 그림 경향을 남종화 일색으로 만들기도 했다. 저서에 <산수화책> <용태집> 등이 있다.

동중서

[편집]

董仲舒(기원전 176?-기원전 104?)중국 전한 때의 유학자. 허베이 성에서 태어났다. 일찍부터 <춘추공양전>을 익혔으며, 경제 때에는 박사가 되었다. 한나라 초기의 사상계가 제자백가의 설로 혼란하고 유교가 쇠퇴하였을 때, 도가(道家)의 설을 물리치고 유교 독립의 터전을 굳혔다. 무제(武帝)를 섬겨 총애를 받아 유교를 채용하고 교육 행정으로 공헌하였다. 이로써 뒷날 중국의 정신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동자문집> 외에 <춘추번로> 등의 저서가 있다.

동 탁

[편집]

董卓(?-192)

중국 후한 말의 무장. 간쑤 성 출생으로 자는 중영, 환제 말년에 벼슬을 지냈으며, 지방 정벌에도 공이 크다. 영제가 죽은 뒤, 190년 원소 등을 익주에 보내 놓고 어린 황제를 죽이고 헌제를 즉위시켰다. 정권을 잡은 그는 성격이 포악하여 백성들을 마구 죽였는데, 이로 인하여 원소가 일으킨 군대의 공격을 받았다. 그는 황제를 옹호하여 장안으로 도망했으나, 부하의 손에 죽었다.

두 보

[편집]

杜甫(712-770)

중국 당나라의 시인. 자는 자미, 호는 소릉이다. 두 예의 13대 손으로 소릉에 거주했고, 공부원외랑이 되었기 때문에 '두소릉', '두공부'라고도 불린다. 중산 관리 계급의 아들로 허난성의 공현에서 출생하였다. 24세 때 진사 시험에 낙방한 후 곤주사마였던 부친을 따라 산둥에 가서 이 백과 함께 자연을 즐기고 시를 읊으며 친교를 돈독히 했다. 751년 <삼대예부>를 조정에 바쳐 인정을 받아, 755년에 우위솔부 주조참군의 벼슬에 올랐다. 이때 당의 현종이 양귀비와의 사랑에 빠져 정치를 게을리하여 국운이 쇠퇴했는데, 이런 나라의 형편을 읊은 장편 시 <영회>는 걸작으로 유명하다. 안녹산의 난이 일어나자, 현종은 촉으로 피하고 숙종이 즉위하였다. 그는 링우로 가는 도중에 도둑 무리에게 잡혀 1년간 갇혀 있다가 탈출, 현종의 행재소로 가서 좌습유라는 벼슬을 받았다. 그 후 그의 시는 비장함을 더하는 변화를 보였다. 황제의 피난지에 있다가 집으로 돌아갈 때 지은 장편 시 <북정>은 그의 최대 걸작이다. 가난과 전란으로 양쯔강을 내려와서 친척에게 의탁하려고 내양으로 갔다가, 770년 58세로 일생을 마쳤다. 그의 고시에는 현실을 심각하게 묘사한 <병거행> 등 작품이 적지 않은데, 시로 엮은 역사라는 뜻에서 '시사'라 일컫는다. 그는 율시를 완성하고 종래 문학 전통의 집대성이라는 형식으로 서정시·서사시를 창조하였다.

두브체크

[편집]

Dubcek, Alexander(1921- )체코슬로바키아의 정치가. 어려서는 소련에서 살았으며, 중학 교육을 마치고 귀국하여, 1939년 공산당에 입당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독일 나치스에 대한 투쟁을 하였다. 1951년 공산당 중앙 위원, 1968년 공산당 제1서기가 되었다. 같은 해 체코슬로바키아 자유화 운동에 앞장섰는데 소련군의 개입을 유발한 책임을 지고 1970년 당에서 추방되었다. 그 후 1989년 연방 의회 의장으로 복귀하였다.

뒤낭

[편집]

Dunat, Jean Henri(1828-1910)

스위스 국제적십자사 창립자·박애주의자·저술가. 국회의원의 아들로 제네바에서 출생하였다. 1859년 이탈리아 통일 전쟁 때 이탈리아 솔페리노의 전투에서 부상자들의 비참한 모습을 보고, 그들의 간호에 전력하고 <솔페리노의 추억>을 저술하여 이 문제에 대한 여론의 지지를 호소하였다. 1863년 이에 호응한 16개국이 제네바에서 회의를 열고, 이듬해 제네바 조약의 체결과 적십자사의 창립을 보게 되었다. 또 Y.M.C.A. 창시자의 한 사람으로 기독교적 인도주의 입장에서 노예 해방을 주장하였다. 1901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뒤러

[편집]

Durer, Albrecht(1471-1528)

독일의 화가·판화가·조각가. 뉘른베르크에서 금속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르네상스 최성기에 이탈리아에 유학하여 그 영향을 받았으나, 뒤에 독자적인 화풍을 창조하고, 북유럽적·독일적인 미의 전통을 쌓은 화가이다. 이론적 연구에도 뛰어나 <인체 비례론> 및 <원근법에 관한 고찰> 등의 저서도 내고, 또 이상미(理想美)에 관하여도 논하였다. 수채화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였으며, 인문주의와 종교 개혁에도 밀접한 관계를 가졌다. 주로 종교화·초상화·풍경화 등을 제재로 하였으며, 동판·목판 등 판화에도 뛰어난 작품을 남겼다. 작품으로 <아담과 이브> <동방 세 박사의 예배> <자화상> <요한 묵시록> 등이 있다.

뒤마

[편집]

Dumas, Alexandre Pere(1802-1870)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페르(Pere:아버지라는 뜻) 뒤마는 아버지이며, 아들은 피스(fils:아들이라는 뜻) 뒤마라 부른다. 군인의 아들로 북부 프랑스 빌레르코테레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많은 극을 써서 인기를 모았으나, 소설로 이름이 더욱더 알려졌다. 작품들의 대부분이 프랑스 역사를 바탕으로 하여, 교묘한 줄거리와 풍부한 공상으로 엮어져 있다. 대표 작품으로 <삼총사> <몽테 크리스토 백작> 등이 있다.

뒤마

[편집]

뒤부아

[편집]

Dubois, Eugene(1858-1940)

네덜란드의 해부학자·인류학자. 수마트라와 자바에서 인류 화석을 발굴하고, 자바의 트리닐에서 두골의 일부, 치아 및 대퇴골을 발굴하였다. 그 자료에 기초하여 인간과 원숭이와의 중간설을 주창하였다 1894년 <직립 원인>을 저술하고, 다음해 귀국하여 국제 동물학회에서 이를 발표하였다. 암스테르담 대학 교수로서, 테일러 박물관의 관리자를 겸임하였다.

듀이

[편집]

Dewey, John(1859-1952)

미국의 철학자·교육학자. 버몬트 주의 벌링턴에서 출생하여 버몬트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헤겔 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1882년 존스 홉킨스 대학원에서 배우고, 1884년 철학 박사, 같은 해 시카고 대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 미네소타·미시간·시카고·콜롬비아의 각 대학 교수, 1930년에는 콜럼비아 대학 명예 교수가 되었다. 그는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신 철학을 대표한 것으로서 주목된다.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으로서 파악하는 입장이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지성을 통하여 조직화·사회화함으로써 사회를 구습에서 개조하려는 철학으로, 그는 자기의 입장을 '실천적 이상주의', 혹은 '도구주의'라고 불렀다. 교육학자로서의 그는 실험주의 교육으로 아동의 생산 활동에 기초한 노작(勞作) 학교를 주창하여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1920년대에는 아시아 및 멕시코 등을 방문하여 각국의 교육을 시찰, 지도하였다. 92세에 달하는 생애 동안의 그의 저작은 정치론·심리학·미학 등 여러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드가

[편집]

Degas, Edgar(1834-1917)

프랑스의 화가. 라모트의 제자로 그를 통하여 앵그르의 영향을 받았다. 파리 출생으로 처음에는 법률을 공부했으나, 1855년 이후 그림에 몰두하였다. 1856-1857년에 걸쳐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르네상스의 거장, 특히 기를란다요, 만테냐의 작품을 배우고, 또 푸생·홀바인의 그림도 배웠다. 1865년 살롱에 <오르레앙 시의 불행>을 출품하고, 프로이센·프랑스 전쟁 후, 인상파 전람회에 참가하였으나 뒤에는 독자적인 길을 걸었다. 초기의 화풍은 고전적으로 <보나의 초상> <꽃을 든 여인> <이오 부인> 등의 초상화에서 출발했으나, 차츰 무용, 극장 등의 근대적 민중 생활의 묘사를 시작했다. 움직이는 것의 순간적인 아름다움을 포착하여 그리는 독자적인 수법을 썼다. 특히, 보는 각도를 바꾸어 가면서 정확한 데생과 풍부한 색감을 표현하였다. 무희를 모델로 한 작품이 많아 '무용의 화가'로 불린다. 만년에는 시력을 거의 잃어 쓸쓸하게 지냈다. 주요 작품으로 <댄스 교습소> <국화 옆의 여인> 등이 있다.'

드골

[편집]

De Gaulle, Charles Andre Joseph Marie(1890-1970)

프랑스의 군인·정치가. 릴에서 출생, 독실한 가톨릭 신자 집안에서 자랐다. 1912년 생시르 사관 학교를 졸업하고, 제1차 세계대전에 중위로 참가하여 최고 훈장을 받았다. 전쟁이 끝난 후 페탱 참모 총장의 직속 장교, 중동 제국에의 군사 사절단장을 거쳐, 최고 국방 회의 사무국장이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때에는 제4기갑 사단을 이끌고 랑 아브빌에서 독일군을 막았다. 레노 수상 아래서 육군 차관이 되었으나, 프랑스가 독일에 항복하자 런던으로 망명하여, 자유 프랑스 민족회의를 결성하였다. 1944년 프랑스 해방과 함께 임시정부 주석에 취임했다. 1945년 수상 겸 국방상을 거쳐, 1947년 반공 단체인 프랑스 국민 연합을 조직하였다. 1951년 제1당으로 성장하였으나, 1953년 당을 해체하고 정계에서 은퇴하였다. 1958년 알제리에서 쿠데타가 일어나고 제4공화국이 붕괴 위기에 직면하자, 다시 정계에 나타나 그 해 6월에 수상이 되었다. 9월에 헌법 개정안이 국민투표에서 압도적인 다수로 통과되어 10월을 기해 제5공화국을 수립하고, 이듬해 대통령으로 취임하였다. 1961년 알제리 민족자결정책을, 1962년에는 알제리 독립을 인정하는 에비앙 협정을 각각 국민 투표에 의해 가결함으로써, 약 7년에 걸친 알제리 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였다. 그의 외교 정책은 프랑스의 위대함을 지키기 위해서 반미 정책을 쓰고 중공을 승인하였으며, 핵무기의 개발, 유럽 경제 공동체의 추진과 영국 가맹의 거부, 나토 군사 기구로부터의 탈퇴, 미국의 월남 정책 반대 등, 미·소간에 있어서 독자적인 외교 노선을 전개하였다. 1965년 대통령 국민 총선거에서 재선되었으나, 1969년 실시한 지방 제도 및 상원 개혁에 관한 국민 투표에서 패함으로써 대통령직을 사임하였다. 저서에 <칼날>이라는 군사 이론에 관한 것과 <회상록> <자서전> 등이 있다.

드레이크

[편집]

Drake Sir Francis(1545년경-1596)영국의 항해사·해군 제독. 1577-1580년, 영국인으로는 최초로 세계일주 항해에 나서 마젤란에 이어 두번째로 항해에 성공하였다. 항해 도중에 엘리자베스 여왕의 승낙 아래, 포르투갈·에스파냐의 배와 식민지를 습격하였고, 1587년 무적 함대를 격파하였다. 이로써 영국이 세계로 진출하는 커다란 발판을 만들었다.

드레퓌스

[편집]

Dreyfus, Alfred(1859-1935)프랑스의 군인. 알사스에서 출생한 유대인으로 '드레퓌스 사건'의 주인공이다. 포병 대위로서 참모 본부에 근무하던 중, 1894년 독일에 군사 기밀서류를 팔았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종신형을 받았다. 재심의 가부를 둘러싸고 양파가 생겼는데, 드레퓌스 파에는 인도주의·자유주의·공화주의적인 정치가와 지식 계급이 합세하고, 반대파에는 군국주의·반유대주의·국가주의 등의 보수 세력이 합세하여 심각한 정치적·사회적 문제로 발전하였다. 1898년 에밀 졸라의 '나는 규탄한다'라는 공개장 발표 후 재심되었으나 다시 유죄 판결을 받았다(1899). 같은 해 대통령 특사로 풀려나고, 뒤에 무죄가 확인되어 복권되었다. 제3공화정 최대의 위기였다고 전해지는 이 드레퓌스 사건으로 프랑스의 정치는 민주적 방향으로 재편성되고, 사상·문학면에 있어서도 심각한 영향을 주었다.

드보르작

[편집]

Dvorak, Antonin(Anton)(1841-1904)

체코슬로바키아의 작곡가. 민족주의 낭만파의 대표자이다. 프라하 근방에서 출생하여 프라하의 오르간 학교에서 공부하고, 그곳의 국민 극장 비올라 연주자를 하면서 작곡에 힘썼다(1862-1873). 브람스, 한슬리크 등의 도움으로 차츰 악단에 진출하였다. <슬라브 무곡>으로 성공하였으며, 작품은 유럽 각지에서 환영받았다. 1891년 프라하 음악원 교수를 거쳐 원장이 되고, 1892년부터 3년간 뉴욕 국민 음악원 원장으로 머무르면서 대표작인 <신세계 교향곡>을 완성하였다. 영국에도 9번 방문하여 영국을 위해 <유령의 신부> 및 <교향곡 D단조>를 쓰고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명예 음악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의 작품은 고전 또는 낭만파의 기법에 민족성을 짙게 반영하였다. 그의 대표작으로 <슬라브 광시곡> <유머레스크> 등이 있다.

드뷔시

[편집]

Debussy, Claude Achille(1862-1918)프랑스의 작곡가·인상주의 음악의 시조. 생 제르맹 앙 레이에서 출생하여 7세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고 11세에 파리 음악원에 들어갔다. 재학 중에 러시아 음악과 무소르그스키의 작품에 접한 것은 이후의 작품에 크게 영향을 주었다. <탕자>로 로마 대상을 받고, 1887년 말라르메의 살롱에 출입하였다. 이때 상징파 시인 및 인상파 화가와의 접촉에 의해 차츰 인상주의 음악에의 의식이 깊어졌다. 말라르메의 시에 의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으로 그의 인상파풍의 작품 경향은 확정되었다. 가극 <펠레아스와 멜리장드>에서는 반 바그너적, 반 튜튼적 성격이 더욱 뚜렷해졌다. 제1차 세계대전 말기, 독일군의 폭격이 한창일 때 파리에서 사망하였다.

들라크루아

[편집]

Delacroix, Ferdinand Victor Eugene(1798-1863)

프랑스의 화가. 19세기 낭만주의 예술의 최고 대표자로 손꼽힌다. 작품의 소재는 종교·신화·문학·역사에서부터 현실의 풍속·인물·풍경·정물 등 다양하다. 벽화·장식을 포함한 유화 외에 데생·수채화·파스텔 화·판화 등 방대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또한, 그는 예술에 관한 깊은 생각과 관찰을 일기·평론·편지 등에 많이 기록하여 남겼다. 그의 작품에는 자연을 구사하여 현실을 초월한 진실 속에 상상 세계에서의 인간의 모습과, 영웅적인 모습이 되려고 노력하는 인간의 표상이 담겨 있다. 대표 작품으로 <키오스 섬의 학살> <단테의 배>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등이 있다.

디드로

[편집]

Diderot, Denis(1713-1784)

프랑스의 철학자·문학가. 18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계몽주의 사상가로 달랑베르와 함께 <백과전서>를 편집하여 계몽 사상을 총정리하였다. 랑그르에서 출생하여 파리 대학에서 고전학·자연학·철학을 배운 후, 1732년부터 그곳에서 머무르면서 문필 생활에 종사하였다. 1745년 샤프츠버리의 <덕과 선행에 관한 연구>를 번역한 후, 신학과 광신을 비판하여 이신론(理神論)에 이르렀으나, <맹인 서간>에서는 무신론의 경향을 보였고, 이로 인해 한때 투옥되었다. 이보다 앞서 <백과전서>의 편찬을 계획하여 달랑베르의 도움을 얻고, 또 몽테스키외·루소·케네·뷔퐁 등 180여 명의 집필자를 동원하였다. 이 <백과전서>는 18세기의 새로운 학문·사상·기술을 집대성하고, 인간적인 지식의 모든 부분을 모아 놓은 책으로 그의 최대의 업적이었다. 만년에는 러시아에서 생활하였고, 1784년 귀국하여 곧 사망하였다. 저서에 <철학의 세기> <달랑베르와 디드로의 대화> 등이 있다.

디아스

[편집]

Dias, Bartholomeu(1450-1500)포르투갈의 항해가. 디아쉬(Diaz)라고도 하며, 리스본 근교에서 출생하였다. 주앙 2세의 명을 받아 아프리카 서해안 탐험을 계획하고, 2척의 배로 1488년 아프리카 남단에 도달하였다. 귀항시 케이프 산과 곶을 발견하여 '폭풍의 곶'이라 이름지었는데, 뒤에 주앙 2세는 이를 '희망봉(케이프타운)'으로 바꾸었다. 이는 인도 항로 발견의 기초가 되었다. 뒤에 아프리카 무역에 종사, 1497년 가마를 따라 카포베르데 제도에 이르렀다. 카브랄과 함께 브라질에의 항해에 동행하였다가 폭풍으로 조난당하여 사망하였다.

디오게네스

[편집]

Diogenes, Apollonia(기원전 5세기)그리스의 철학자. 아폴로니아에서 태어났다. 밀레토스 학파에 속하여 엠페도클레스 등의 이원론에 반대, 물활론적 일원론을 주장하였다. 공기를 만물의 근원이라 하였으며, 특히 합목적 운동을 주장하여 '목적론의 창시자'로 불린다.

디오판토스

[편집]

Diophantos(3세기)

그리스의 수학자. 알렉산드리아에서 활동했다. 주요 저서 <산수론>은 13권 중 6권이 현존하며, 수론(數論) 및 대수학의 뛰어난 작품이다. 수치의 해석적 처리법의 설명과 정방정식, 부정 방정식의 교묘한 처리는 뒤의 수론의 발달에 크게 기여하였다.

디젤

[편집]

Diesel, Rudolf(1858-1913)

독일의 기계 기술자. 파리에서 출생하여 부모를 따라 독일로 돌아와 뮌헨 공과 대학을 졸업하였다. 내연 기관의 근본적 개혁을 위해 힘썼으며, 1893년 그의 저서 <합리적 열 기관의 원리>를 발표하였다. 1897년 고생 끝에 석유나 중유를 연료로 하는 디젤 기관을 발명하였다. 이것은 기능이 대단히 좋고 또 연료비가 매우 싸므로, 지금도 배·기차·버스 등 교통기관에 널리 이용된다.

디즈니

[편집]

Disney, Walter Elias(1901-1966)미국의 만화 영화 제작자. 시카고에서 출생하였으며, 고등학교 때부터 상업 미술에 뜻을 두어 광고 만화 등을 그리기 시작하였다. '미키마우스'를 창조하여 일약 인기가 높아졌다. 그 뒤 <미키> <도날드> 등 많은 만화 영화를 제작하였는데, 삼원색 방식에 의한 최초의 천연색 영화인 <숲의 아침>으로 아카데미상을 받았다. 그 후에도 <돼지 새끼의 이야기>를 비롯하여 많은 걸작 만화를 만들었고, 1937년 세계 최초의 획기적 장편만화 <백설 공주>를 비롯하여 만화 영화의 지위를 향상시켰다. 이 밖에도 자연 과학 영화, 기행 단편 영화, 기록 영화 등 많은 우수한 영화를 제작하였다. 그는 TV용 영화도 만들어 대호평을 받았다. 1955년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디즈니랜드라는 거대한 어린이 유원지를 설립하여 영화 제작자 이상의 사업가로서도 자리를 굳혔다.

디즈레일리

[편집]

Disraeli, Benjamin(1804-1881)영국의 정치가·문인. 런던에서 유태계 문학자의 아들로 출생하여, 후에 크리스트 교도가 되어 법률·문학을 공부하였다. 17세에 변호사 사무소에 제자로 들어갔으나, 문학에 흥미를 가져, 1826년 처녀작 <비비안 그레이>를 발표하여 문인으로서 이름을 얻었다. 1832년 정계에 들어가 몇 차례의 낙선을 거듭한 후 1837년 토리 당원으로서 하원 의원이 되었다. 1841년 토리당 내에 청년 영국단을 조직하였고, 1846년 산업 자본가의 보수주의를 대표하는 필(Peel, Robert)의 곡물법 폐지에 반대하고 보호 무역주의의 지도자가 되었다. 1867년 영국의 제2차 선거법 개정을 하여 농민과 노동자에게도 고루 선거권을 주는 데 성공하였다. 1868년 수상이 되자, 이집트로부터 수에즈 운하 주식을 사들여 동방 항로를 확보하고, 빅토리아 여왕에게 '인도 여황제'의 칭호를 갖게 하였다. 1877년 러시아·터키 전쟁에서는 러시아가 남하하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영국 해군을 파견하는 등, 영국의 세력을 뻗는 데 힘썼다. 내정에 있어서 공중 위생·노동 조건의 개선 등에 진력했으나, 1880년 선거에 패배하여 사직하였다. 전형적인 제국주의적 정치가로 알려져 있다.

디킨스

[편집]

Dickens, Charles John Huffam(1812-1870)

영국의 소설가. 영국 남쪽 포츠머스 교외에서 출생하였으며, 당시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소설가였다. 아버지가 빚 때문에 감옥에 들어가게 되어 12세 때 구두 공장에서 일하였는데, 이때의 경험은 소설가로서 그에게 유익하였다. 초등 교육을 받았을 뿐이지만, 1827년 변호사의 서기가 되고 혼자 속기술을 익혀 신문 의뢰 통신원이 되었다. 화가 시모어의 만화를 위해 쓰기 시작한 희곡 소설 <픽위크 클럽>을 분책(分冊)으로 출판하여 일약 유명해졌다. 그는 특히 가난한 사람에 대한 깊은 동정을 보이고, 사회의 악습에 반격을 가하면서, 사회에 대한 실제의 일들의 묘사를 이야기 형식으로 완성했다. 후기 소설에는 초기의 넘치는 풍자는 약해졌으나, 구성의 치밀함과 사회 비평의 심화는 주목할 만하다. 그의 작품으로 자전적 요소가 짙은 <데이비드 커퍼필드> <위대한 유산> 등을 비롯 <올리버 트위스트> <크리스마스 캐럴> <두 도시의 이야기> 등이 있다.

디포

[편집]

Defoe, Daniel(1659년경-1731)

영국의 소설가·언론인. 런던에서 상인의 아들로 출생하여, 비국교도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여러 가지 사업에 손을 댔으나 실패하였다. 이 때부터 정치 논문을 쓰며 언론 활동을 하다가 1719년 <로빈슨 크루소>를 발표하여 명성을 얻었다. 주요 저서로 <선장 싱글턴의 모험> <세계 신항해> 등이 있다.

딜타이

[편집]

Dilthey, Wilhelm(1833-1911)

독일의 철학자. 헤센의 비브리히에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베를린 대학에서 역사와 철학을 배우고, 바젤·베를린 등의 대학에서 교수로 지냈다. 자연과학에 대하여 정신 과학의 분야를 방법론적으로 확고하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삶의 직접 체험에 바탕을 둔 '생의 철학'을 주창하여 창시자로 일컬어진다. 저서에 <기술적 분석적 심리학> <체험과 창작>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