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인명사전/세 계 인 명/ㅂ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바그너[편집]

Wagner, Wilhelm Richard(1813-1883)

독일의 가극 작곡가. 19세기 낭만파 음악의 거장으로 라이프치히에서 출생하였다. 9세 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으나, 작곡 공부에 더 열중하여 가극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을 완성하였고, 30세에 궁정 극장 지휘자가 되었다. 그 후 <탄호이저> <로엔그린> 등의 가곡을 발표하였다. 1849년 혁명에 가담하였다가, 스위스 취리히로 망명하여, 그곳에서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완성하였다. 1882년 요양을 하기 위하여 베네치아로 떠났으나, 이듬해 심장병으로 급사하였다. 그는 음악사에 있어서뿐 아니라 문학사에서도 뚜렷한 위치를 차지한 천재이다. 음악사에서는 초기 낭만파의 뒤를 이어 낭만파 음악을 대성한 최고봉이며, 문학사에서는 신낭만파의 희곡 영역에 있어서의 거봉이었다. 또한 니체에게도 영향을 준 그는, 쇼펜하워의 영향을 받아 염세주의, 종교적인 신비주의, 탐미주의적인 경향의 작품으로 19세기 말 낭만주의 부흥의 터전을 마련하였다.

바딘[편집]

Bardeen, John(1908-1991)

미국의 물리학자. 위스콘신 주 매디슨 출생. 프린스턴 대학 대학원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연구하고, 하버드 대학의 특별 연구생이 되었으며, 1936년에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41-45년에는 워싱턴의 해군병기연구소의 군소 물리학자로 임관되고, 1945-51년에는 벨 전화 연구소에서 활동했으며, 1951년에 일리노이 대학 교수가 되었다. 45년 이후 반도체와 금속에서의 전기 전도, 반도체의 표면 현상 등을 주로 연구했으며, 1957년에는 초전도 이론을 발표했다. 트랜지스터를 연구한 공로로 1956년에 노벨 물리학상을 받고, 1972년에는 초전도 현상을 해명한 업적으로 또다시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바르부르크[편집]

Warburg, Otto Heinrich(1883-1970)

독일의 생화학자. 베를린 및 하이델베르크 대학을 졸업하고 베를린 대학 교수, 1914년 카이저 빌헬름 연구소원, 1937년 동 생리학 연구소장을 역임하였다. 산소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로서 "철분을 포함하는 산소가 생체의 산화·환원 반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바르부르크라고 이름을 붙인 가스 대사의 측정 장치를 만들어 산소 연구에 큰 공을 세웠다. 1931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았다. 저서에 <종창의 신진 대사> <생체의 촉매 작용> 등이 있다.

바리[편집]

Barrie, Sir James Matthew(1860-1937) 영국의 극작가. 에든버러 대학 졸업 후, 신문 기자가 되자 문필 생활에 뜻을 두고 런던으로 진출하였다. 고향에서 전래하는 설화 <드럼즈의 창> 등의 소설을 써서 이름을 날렸다. 사실주의에 반대하여 희곡 <장하다, 크라이튼>을 발표하여 이름을 떨쳤다. 그는 도시인 취향의 희곡을 자주 썼지만, 환상적인 경향도 내포하고 있어, 영원한 동심을 그린 <피터 팬>을 비롯하여, <친애하는 브루투스> 등에서 그 특징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의 환상적인 작품은 상징극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따뜻한 마음씨로 그려낸 평범한 사람들의 인생 축도는 그로 하여금 오래도록 극계의 인기 작가가 되게 하였다.

바베르[편집]

Baber, Zahir ud Din Muhammad(?-1530)

인도 무굴 제국의 창시자(재위 1526-1530). 티무르의 자손으로 중앙 아시아에서 아프가니스탄을 거쳐 인도에 침입, 델리 지방을 점령하고 벵골에 이르는 북인도 지방을 통일하였다. 그의 자서전이 남아 있다.

바세르만[편집]

Wassermann, August von(1866-1925) 독일의 세균학자. 밤베르크에서 출생하여, 대학을 졸업한 뒤 코흐 연구소의 조수로 있으면서 전염병을 연구하였다. 1913년 신설 베를린 왕립 실험 치료 연구소 소장이 되어 디프테리아 독소, 콜레라 백신 등의 연구에 전력하였다. 매독 진단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한 '바세르만 반응'을 발견하였다.

바스코 다 가마[편집]

가마

바울로[편집]

Paulus(?-64년경)

초기 크리스트 교의 전도자. 헤브라이어 이름은 사울. 처음엔 엄격한 유대교에 의하여 교육받고 바리새주의에 열중하였는데, 크리스도 승천 후 개종하여 크리스트 교도가 되었다. 그는 유대교적 율법주의와 형식주의를 반대, 참된 복음 전파를 위하여 여행을 하였다. 각지로 순방하며 전도에 힘쓰고 크리스트 교의 기초를 세웠으나, 편협한 유대인들로부터 반감을 사서 여러 차례 투옥되었다. 64년 네로 황제의 크리스트교도 박해 때 순교하였다고 한다. 크리스트 교 초대 교회의 창설자로 베드로와 함께 2대 사도로 꼽힌다. 그는 예수를 가장 깊이 이해한 가장 충성스러운 사도로서, 그의 전도는 유럽의 정신에 큰 영향을 끼쳐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서양의 지성을 지배한다는 견해가 있다. 그의 저서와 서간의 대부분은 신약 성서에 포함되어 있다. 저서로 <로마서> <고린도 전·후서> <갈라디아서> 등 13권이 있다.

바웬사[편집]

Walesa Lech(1943- )

폴란드의 전 대통령, 노동 조합 운동가. 그다니스크에서 초등학교와 직업 학교를 졸업하고, 1967년 그다니스크에서 레닌 조선소 전기공이 되어 노동조합 활동에 참가했다. 1970년의 레닌 조선소 파업을 지도하고, 자유 노조 결성 운동을 시작했다는 이유로 4년간 해고당했다. 1980년 8월에 시작된 조선소 파업을 지도하고, 정부 대표단과 교섭하여 그다니스크 협정에 조인했다. 그 후, 전국적인 자주 관리 노동 조합 '연대(連帶)'를 결성하고 의장이 되어 정부의 탄압 정책에 대항했으며, 1980년 12월의 계엄령 실시와 동시에 구속당했다. 1982년 11월에 석방되어 복직했으나, '연대'는 이미 불법적인 단체로 인정되어 있었다. 1983년 7월, 계엄령은 해제되었지만, 정부는 바웬사와의 대화를 거부했다. 그 해 12월에 노벨 평화상을 받고, 1990년 11월에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대통령에 당선하였다. 83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바이런[편집]

Byron, George Gordon(1788-1824)영국의 시인. 세계적인 낭만파 시인으로 런던의 귀족 출신이다. 어려서부터 훌륭한 글재주로 주위의 칭찬을 받으며 자랐다.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하여 역사와 문학을 전공하였다. 1807년 <게으른 나날>을 발표하였으나, 평판이 좋지 않았다. 졸업한 뒤 무질서한 생활을 계속하다 유럽을 여행하고 돌아와 견문기 <차일드 해럴드의 순례>를 발표하고서 일약 유명해졌다. 그 후 <돈 주앙> 등 유명한 작품을 계속 발표하여 19세기 낭만파 시인의 대표적인 존재가 되었다. 그리스 문화를 사랑했던 그는 1823년 그리스 독립 전쟁에 참여하여 독립군에게 사기를 북돋워 주었다. <오늘 나는 36세가 되었다>라는 시를 마지막으로, 말라리아에 걸려 사망하였다. 그는 자기 자신을 노래하고 생각하는 시를 쓴 시인으로서 자유롭게 살다 죽은 낭만주의자였다. 그는 영국 낭만주의 시인 가운데 가장 왕성한 창작력을 가진 시인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어[편집]

Baeyer, Johann Friedrich Wilhelm Adolf, von(1836-1917)

독일의 화학자.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분젠에게 배웠고, 후에 케쿨레의 지도를 받았다. 색소에 관한 연구를 하였으며, 1875년 뮌헨 대학 교수가 되어 이후 40년간 대학에서 연구에 몰두하였다. 포름알데히드의 축합 반응, 하이드로벤젠, 녹색 식물에 의한 탄소 동화 작용 등 유기 화학의 연구 논문을 많이 발표하여 유기 합성 화학에 특히 큰 공적을 남겼다. '쪽'이라는 식물에서 나는 남빛의 물감 인디고를 연구하여, 그 화학 구조를 밝혀내어 독일의 염료 공업의 기초를 세웠다. 1905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바이에르[편집]

Bayer, Ferdinand(1803-1863)독일의 작곡가. 피아노 교칙본 <바이에르>를 지은 사람으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다. 피아노곡, 실내악곡을 많이 작곡하였다.

바제도[편집]

Basedow, Karl Adolf von(1799-1854) 독일의 의학자. 데사우 태생. 할레 대학을 졸업하고 파리에 유학하였다. 1840년 <안구(眼球) 내조직 비대에 의한 안구 돌출증>이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은 '갑상선종', 즉 '바제도 병'을 밝혀낸 논문으로 유명하다.

바쿠닌[편집]

Bakunin, Mikhail Aleksandrovich(1814-1876)

러시아의 무정부주의자·혁명 사상가. 프루동의 영향을 받아 무정부주의를 주장하고, 파리·드레스덴 폭동에 참가하여 시베리아에 유형당하였다. 1860년 일본으로 탈출하였다가 미국으로 건너갔다. 1868년 제1인터내셔널에 참가하여, 마르크스파와 대립하다 제명당하였다. 그는 "개인에게 자유가 필요하다"고 말하였으나, 생산에 있어서는 단체가 함께 참가하고 그 재산을 공동 소유해야 한다고 하였다. <신과 국가>에서 무신론·권력 부정을 주장하여, 러시아의 니힐리즘에 영향을 주었다. 저서로 <노동 동맹과 사회 혁명> 등이 있다.

바토[편집]

Watteau, Jean Antoine(1684-1721)프랑스의 화가. 발랑시엔 태생으로 처음에는 지방 화가였으나, 18세 때 파리로 가서 루벤스의 그림을 보고 감동을 받아, 본격적으로 그림을 공부했다. 그는 주로 당시에 유행하던 이탈리아 희극과 궁정생활, 병사들의 생활 등을 그렸는데 아름답고 화려하면서도 우수가 깃들인 '아연화'를 창시하여 로코코 미술의 대표적 인물이 되었다. 작품으로 <파리스의 심판> <키테른 섬에의 출항> <이탈리아의 희극 연기자> 등이 있다.

바투[편집]

Batu 拔都(1207?-1255)

몽고 킵차크한의 시조. 칭기즈 칸의 손자로서, 부친의 뒤를 이어 우랄강 서방에서 볼가강 유역에 걸쳐 넓은 영토를 차지했다. 오고타이가 즉위한 후 유럽 원정군의 사령관으로 러시아 영토를 차지하였고, 1241년에는 폴란드·헝가리 등과 싸워서 이겼다. 그 뒤, 유럽 원정으로 얻은 땅을 그의 땅으로 하고, 볼가강 하류의 사라이에 도읍하여 킵차크한을 세웠으며, 농·공·상업을 보호하여 경제적 기틀을 굳건히 하였다.

바흐[편집]

Bach, Johann Sebastian(1685-1750)독일의 작곡가. 중부 독일의 아이제나하라는 조그만 도시에서 출생하였다. 전통 있는 음악가의 집안이었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아버지 밑에서 바이올린과 비올라를 배웠다. 그러나 어릴 때 부모를 잃고 형의 집에서 성장, 형 밑에서 틈틈이 음악을 공부하다가 뤼네부르크 교회의 성가대원이 되었다. 바흐의 이름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진 것은 오르간 연주자로서였으며, 1708년 바이마르 궁전의 오르간 연주자로 취직하여, 유명한 <파사카리아 다 단조>를 발표하였다. 그 시기에 이탈리아 음악에 심취, 비발디의 협주곡을 오르간과 쳄발로 협주곡으로 편곡하여 연구하였다. 1714년 궁정 악단의 제1악사가 되었으며, 이 무렵에 제61번 <오라! 그대 달콤한 죽음아>가 작곡되었다. 1717년 케텐으로 옮겼으며, 여기에서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소나타와 파르티타> <조곡> 등 불멸의 명작을 계속 발표하였다. 1720년 아내 바르바라를 잃고 가수 안나 막달레나와 재혼하였다. 그 후 <프랑스 조곡>과 <인벤션>의 대부분과 <평균율 피아노곡집 제1권>이 작곡되었으며, 1722년 <평균율> 전곡을 완성하여 건반 악기의 평균율 조율법의 보급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 뒤 케텐을 떠나 라이프치히의 성 토마스 교회의 합창장에 취임하였다. 이곳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많이 나왔으며, '근대 음악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독일의 바로크 음악을 완성시켰다. 노년에 실명하여 고생하다가 65세를 일기로 생애를 마쳤다. 대표작에 <마태 수난곡> <나 단조 미사곡> 등이 있다.

반고[편집]

班固(32-92)

후한의 역사가. 아버지 반표가 죽자, 고향으로 돌아가 그 뜻을 이어받아서 <한서>를 편찬하였는데, 국사를 고친다는 혐의로 체포되어 옥에 갇혔으며 책은 모두 빼앗겼다. 아우 반초가 명제에게 형을 변호한 결과, 그는 그런 책을 저술하는 참뜻을 말하고 인정받아 20여 년 동안 노력한 끝에 <한서>를 완성하였다. 그 후 화제 때 대장군 두헌 밑에서 흉노를 정벌하였는데, 두헌의 반란 사건에 관련되어 옥에 갇혀 죽었다.

반 다이크[편집]

Van Dyck, Sir Antho(1599-1641) 플랑드르의 화가. 특히, '플랑드르 그림'의 대표적 초상화가로 유명하다. 루벤스에게 배우고 그의 조수로도 있었다. 이탈리아에 유학하여 티치아노·베로네세 등 베네치아 대가의 감화를 받았으며, 영국의 회화 특히 초상화에 영향을 끼쳤다. 부드러운 구도와 선미한 색채로써 종교, 신화, 우의적인 제재도 취급하였으나 초상화가로서 가장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영국 화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며, 17세기 유럽 미술을 대표하는 화가의 한 사람이다. 1632년부터 찰스 1세의 궁정 화가로서 죽을 때까지 200점이 넘는 초상화를 남겼다. 대표작으로 <십자가 강하> <찰스 1세의 초상> 등이 있다.

반 데르발스[편집]

Van der Waals, Johannes Did­erik(1837-1923)

네덜란드의 물리학자. 암스테르담 대학 교수로 재직중에 기체에 대한 '발스 상태의 방정식'을 실험적으로 발견하였다. 1893년 모관현상의 열학 이론을 세웠다. 1910년 상태 방정식의 연구에서 분자 사이의 인력을 밝혀낸 '발스 힘'을 발표하여 그 해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반 아이크[편집]

Van Eyck 형 Hubert(1370년경-1426) 동생 Jan (1390년경-1441)

네덜란드의 화가. 두 형제 모두 마사이크에서 출생하였다. 두 형제의 합작인 켄트(Gent) 시에 있는 성 바본 성당의 대제단화는, 회화 사상 일찍이 찾아볼 수 없었던 기념비적 작품으로, 제작 도중에 형이 죽자 동생 얀이 1432년에 완성했다고 새겨져 있다. 그들은 소박하고 겸손한 신앙심을 바탕으로 그림을 그려 '근대 초상화의 아버지'라고 불리고 있다. 그들의 작품은 15세기 북부 유럽 르네상스에서 새 양식을 불러 일으켰다. 형 후베르트의 대표작으로 <기증자 부처의 초상> <어린 양의 예찬> 등이 있으며, 동생 얀의 작품으로 <아르노르피니 부처의 혼인도> <롤랑의 성모> 등이 있다.

반초[편집]

班超(32-102)

중국 후한 시대의 장군. 셴양에서 출생하였다. 형과 누이는 문장가로 이름을 떨쳤다. 그는 장군이 되어 73년 흉노족을 토벌할 때에 큰 공을 세우고, 타클라마칸 사막 근처의 나라를 차례로 지배하여 서역을 다스리는 도호가 되자, 로마와 직접 교통을 열기 위하여 자기의 부하를 로마에 보내기도 하였다. 또한 서역 50여 개국을 통괄하고 서역에서 31년간 살다가 귀국하여 병사하였다.

반트 호프[편집]

Van't Hoff, Jacobus Hendricus(1852-1911)

네덜란드의 화학자. 본·라이덴 대학에서 배우고 파리 대학에 유학하였다. 탄소 화합물의 4면체 구조를 연구하여 입체 화학의 기초를 확립하고 광학적 이성체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1878년 암스테르담 대학 교수가 되고, 1884년 <화학 역학의 연구>를 발표하여 삼투압의 법칙을 수립하였다. 1896년 베를린 대학 교수로 있으면서, 스타트필드의 암염층을 연구하여 그 생성 원인을 밝히고 식물체 산화 작용의 역학적 연구 등 화학 발전에 공헌하여, 1901년 제1회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반팅[편집]

Banting, Fredrick Grant(1891-1941)캐나다의 생리학자. 알리슨에서 출생하여 토론토 대학을 졸업하고 제1차 세계대전에 종군하였다. 1922년 인슐린을 발견하여, 1923년 노벨 의학·생리학상을 받았다. 이것으로 당뇨병 치료에 성공하였다. 1941년 제2차 세계대전에 지원 출정하였다가 비행기 사고로 죽었다.

발라흐[편집]

Wallach, Otto(1847-1931)

독일의 유기 화학자. 베를린·괴팅겐 대학에서 공부한 후, 1889년부터 15년간 괴팅겐 대학 교수와 화학 협회 지도원을 겸임하였다. 1910년 지환 화합물의 연구로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그 밖에도 클로로알데히드의 구조 및 합성, 아조 염료와 디아조 화합물, 그리고 정유의 구조와 결정 등을 연구하였다. 저서에 <화학 분석표> <화학에 있어서의 지도와 연구> <테르멘과 캄포르> 등이 있다.

발레리[편집]

Valery, Paul Ambroise(1871-1945)프랑스 시인·사상가·평론가. 남부 프랑스의 세트에서 출생하여 몽펠리에 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였으나, 건축·미술·문학에 뜻을 두었다. 그 후 지드와 사귀며, 말라르메 밑에서 상징시를 배웠다. 1917년 <젊은 파르크>를 발표하고, 1922년 그 동안의 시를 모은 시집 <매혹>을 발표함으로써 20세기 최대의 시인으로 꼽히게 되었다. 그 후부터는 시는 쓰지 않고 산문과 평론으로 계속 이름을 떨쳐, 마침내는 20세기 전반기의 유럽을 대표하는 최고의 지식인이 되었다. 대표작으로 시집 <젊은 파르크>, 논문 <정신의 위기> <현대의 고찰>, 평론집 <바리에테> 5권을 비롯하여 시극 <나의 파우스트> 등이 있다.

발머[편집]

Balmer, Johann Jakob(1825-1898)스위스의 물리학자. 로잔에서 태어나 바젤의 여학교 교사를 거쳐 바젤 대학 교수가 되었다. 만년에 스펙트럼 연구에 흥미를 가져 1884년 수소 원자의 스펙트럼에 규칙성을 발견하여, 1897년에 '발머의 공식'으로 정리하였다. 특히 '발머 계열'의 발견은 유명한데, 이러한 발견을 발판으로 하여 보어의 원자 구조론이 나왔으며, 양자론의 출발점이 되었다.

발보아[편집]

Balbna, Vascp Nun ez de(1475-1519)

에스파냐의 탐험가. 유럽 사람으로서는 처음으로 태평양을 발견하였다.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발견에 뒤이어 유럽인의 서인도 탐험이 활발해지지자 발보아도 1510년 파나마로 가서, 1513년 중앙 아메리카의 좁은 땅을 가로질러 넓은 바다를 발견하여 '남쪽 바다'라 이름지었는데, 이것이 지금의 태평양이다.

발자크[편집]

Balzac, Honore de(1799-1850)프랑스의 소설가. 파리에서 법률을 배우고 공증인 사무실에서 일하다가 20세 때 소설가가 되었다. 출판이나 인쇄 등에 손을 댔다가 실패하여 큰 빚을 졌다. 청년 시대의 이러한 고통에서 발자크는 인생의 여러 면을 겪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그는, 20년간에 걸쳐 <인간 희곡>이라는 제목으로 90여 편의 소설을 썼는데, 프랑스 대혁명 이후 50년 동안의 사회상이 잘 그려져 있다. 그 중에서도 <고리오 할아버지> <골짜기에 핀 백합> <사촌 누이 베트> 등이 유명하다. 그는 프랑스 자연주의 소설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발트하임[편집]

Waldheim, Kurt(1918- )

오스트리아의 정치가. 빈 대학을 졸업하고, 1945년 프랑스 대사관에 근무하면서부터 외교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1955년 유엔 대표, 1960년 캐나다 대사를 거쳐, 1968년 외상을 역임한 데 이어서, 1971년 인민당 후보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였다가 떨어졌다. 같은 해에 유엔 주재 대사로 일하던 중 제4대 유엔 총장이 되었으나, 1981년 사임하였다. 1986년에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국민당의 대통령 후보로 나가 당선되었다.

배로[편집]

Barrow, Sir John(1764-1848)

영국의 정치가·지리학자. 1804년 해군상이 되어 북극 탐험에 힘을 기울였다. 배로 해협·배로 곶 등은 그의 이름을 딴 것이다. 1830년 왕립 지리학회를 창설하였고, 정부의 명령으로 중국·남아프리카 등지를 여행하고, 여행기와 북극 탐험기를 지었다. 저서로 <중국 기행> <남아프리카 여행> <북극 지역 항해의 편성사> 등이 있다.

백거이[편집]

白居易(772-846)

중국 당나라의 시인. 자는 낙천, 당나라 시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 중 한 사람이다. 두 보·이 백보다 조금 후의 사람으로 그의 시는 짧은 문장으로 누구든지 쉽게 읽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45세 때 지은 <비파행>은 그를 당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시인이 되게 하였다. 또, 당의 현종과 양귀비의 사랑을 노래한 장시 <장한가>도 유명하다. 이 밖에 <백시 장경집> 50권에 그의 시 2,200수가 정리되었으며, 그의 시문집인 <백씨 문집>은 그의 모든 시를 정리한 시집이다.

백이 숙제[편집]

白夷叔齊(기원전 12세기)

중국 고대의 성인. 은나라 말기에서 주나라 초기에 걸쳐 살았다는 전설적인 성인으로 백이는 형, 숙제는 아우이다. 공자·사마 천 등이 전하는 이야기에 의하면 이들은 고죽국의 왕자였는데, 부왕이 죽을 때, 아우에게 왕의 자리를 물리겠다고 유언하였다. 그러나 숙제는 형을 두고 왕이 될 수 없다고 하고, 백이는 부왕의 뜻을 어길 수 없다고 서로 왕의 자리를 사양하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두 형제는 고죽국을 떠나 주나라 문왕의 신하가 되기로 하고 문왕을 찾아가니, 이미 문왕은 죽고 그의 아들 무왕이 아버지의 위패를 싣고 은왕을 치려 하였다. 그것을 본 두 형제는 무왕에게 도덕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충고하였으나 끝내 듣지 아니하자 주나라의 벼슬을 하는 것이 부끄러운 일이라며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를 캐어 먹고 살다가 그것조차도 주나라 땅의 것이라 하여 굶어 죽었다고 한다. 그들은 오늘날까지 청빈한 사람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버넷[편집]

Burnett, Frances Eliza(1849-1924)미국의 여류 소설가·아동 문학가. 영국 맨체스터에서 출생하여 1865년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어릴 때부터 많은 동화와 소설을 즐겨 읽었다. 많은 소설과 희곡을 발표하였는데, 1886년 발표한 <소공자> <소공녀>는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 밖에 동화 27편, 소설 17편, 희곡 3편이 있다.

버니언[편집]

Bunyan, John(1628-1688)

영국의 종교 문학가. 베드포드에서 가난한 철물 상인의 아들로 태어나 겨우 초등 학교를 졸업하였다. 뒤에 아내의 감화를 받아 청교도가 되었다. 크롬웰의 청교도 혁명에 참가하였다가, 비밀집회 혐의로 12년 동안 투옥되었다. 거기서 자서전 <은총이 넘침>을 쓰고, 일생의 역작이며 그의 명성의 전부인 <천로역정> 1부를 썼다. 2부는 6년 뒤인 1684년에 완성시켰는데, 이 작품은 간결 소박한 문체로 표현한 종교 문학으로 영국 소설 발달 사상에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밖에 우화로 씌어진 <성경>도 있다.

버드[편집]

Byrd, Richard Evelyn(1888-1957)미국의 탐험가·비행사. 해군 학교를 졸업하고 1926년 해군 항공대를 지휘하여 북극 상공에 도달, 비행기에 의한 최초의 북극 탐험이 되었다. 1927년 뉴욕에서 프랑스 사이의 대서양 무착륙 횡단 비행에 성공하였다. 1928년 전 미국인의 후원을 얻어 대규모의 탐험대를 조직, '뉴욕 호'로 남극 탐험에 나서 12월 25일 도착하였다. 비행기로의 탐험에 성공하여, 남극 지대의 지리·기상·자원·해양에 관하여 과학적으로 조사하였다. 1956년 그는 지구 관측년을 위하여 미국 남극 탐험대의 총지휘관이 되어 활약하기도 하였다.

버뱅크[편집]

Burbank, Luther(1849-1926)

미국의 원예 육종가. 랭카스터에서 태어나 1868년 소규모의 종묘업을 경영하며 작물 개량에 착수하였다. 그 후 식물을 개량하여 새 품종을 많이 만들어 낸 사람으로, 1872년 '버뱅크의 감자'라고 하는 뛰어난 품종의 감자를 만들어 냈다. 다윈의 자연 도태설을 응용하여 꽃·과일·야채·곡물의 새 품종을 계속 만들어 냈다. 특히 가시 없는 선인장, 샤스타데이지는 유명하다. 저서에 <방법과 발견> 등이 있다.

버튼[편집]

Burton, Sir Richard Francis(1821-1890) 영국의 탐험가·동양학자. 1858년 탕가니카 호수, 1881년 황금 해안을 조사하는 등 주로 아프리카 지방을 탐험하였다. 리빙스턴·스탠리의 아프리카 탐험에 길잡이가 되었다. 그 외에도 인도·근동 지방, 남북 아메리카 등을 여행하였다. 수많은 외국어에 능통하였으며, 여행기·소설·번역서 등 모두 50여 권 이상의 저서를 발표하였다. 저서로 <메카 기행> <불행의 골짜기> 등이 있다.

[편집]

Buck, Pearl Sydenstricker(1892-1973)미국의 여류 작가. 웨스트 버지니아에서 출생하여, 선교사인 부모를 따라 중국에서 자랐다.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다시 중국으로 건너가 선교 사업에 힘썼다. 1930년 <동풍 서풍>으로 데뷔하였고, 1931년 장편소설 <대지>를 발표함으로써 명성을 얻어 퓰리처상을 받았다. 이어 속편 <아들들> <분열된 집>을 써서 3부작으로 만들었다. 1934년 귀국하여 계속 소설을 발표하였다. 1938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그 후 사회 사업에도 힘써 한국 혼혈아의 구호 사업을 위해 '펄 벅 재단'을 창설하였다. 우리나라를 몇 차례 방문하였고, 우리나라 농촌을 배경으로 쓴 <살아 있는 갈대>는 1881년부터 제2차 세계대전 말까지의 우리나라 상류 가정의 변천을 묘사하고 있다. 작품에 <베이징에서 온 편지> <중국의 하늘> <어머니의 초상> 등이 있다.

번스타인[편집]

Bernstein, Leonard(1918-1990)미국의 작곡가·지휘가·피아니스트. 정열이 넘치는 행동주의자로 매사추세츠 주의 로렌서에서 출생하였다.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다이나에게서 지휘법을 배웠으며, 쿠세비츠키에게도 사사하였다. 로진스키의 인정을 받아 뉴욕 필하모니의 부지휘자가 되고, 25세 때 부르너 월터가 급작스런 병으로 지휘를 못하게 되자, 그의 대역을 하여 인정을 받았다. 그의 작품으로 <예레미아 교향곡>, 무용곡 <펜시 프리>, 음악 희극 <피터 팬> 등이 있다. 1958년 뉴욕 필하모니 상임 지휘자가 되었다. 현대의 위기를 표현한 교향곡 및 영화 음악의 작곡가로서도 이름이 높다. 특히 <웨스트사이드 스토리>의 영화 음악 작곡가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번즈[편집]

Burns, Robert(1759-1796)

영국의 시인.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서 고된 일을 하면서도 틈틈이 시를 읽고 17세 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였다. 1786년 자메이카 섬으로 이주하기 위한 배 삯을 벌기 위해 쓴 시 <주로 스코틀랜드 방언에 의한 시집>으로 천재 시인이라 불려지고 성공함으로써 이주할 필요가 없어져 시를 짓는 데 열중하였다. 그는 혁명 사상의 선구자로서 모순에 찬 당시의 사회·교회·문명 일반을 예리한 필치로 비난하고, 정열적인 향토애로 스코틀랜드 농부와 시민의 소박한 모습을 나타내어 뒤에 작곡가들에 의해 많이 작곡되었다. 그는 스코틀랜드 국민 시인으로서 존경받고 있다. 만년에는 술을 많이 하여 건강을 해치고, 경영하던 농장까지 잃게 되어 불우하게 지냈다. 18세기 말기 시풍의 개척자이며, 영국 방언 시인의 제1인자이기도 하다. 대표작에 <오두막집의 토요일 밤> 등이 있다.

법장[편집]

法藏(643-712)

중국 당나라 시대의 승려. 화엄종의 제3대 종주로서 자는 현수, 본래의 성은 강씨이다. 지엄에게 배우고 가끔 '화엄경'을 여러 선비들에게 가르쳐 측천무후의 신임이 두터웠다. 화엄종이 그에 의하여 크게 이루어진 까닭으로 보통 '화엄종의 고조'라고 부른다. <신화엄> <능가> <밀엄> 등 많은 불경을 번역하였다.

법현[편집]

法顯(377년경-422년경)

중국 동진의 승려. 산시 성에서 출생하여, 3세 때부터 절에 들어가 불도를 공부하였다. 당시의 중국에는 불교 문헌이 별로 없었으므로, 399년 서역을 통하여 인도로 건너가 범어를 배우고, 그곳에서 불전과 불적을 살펴보고 불교 서적을 구하여, 413년 귀국하여 <대반니원경> 등 많은 불교 서적을 번역하였다.

베게너[편집]

Wegener, Alfred Lothar(1880-1930) 독일의 지구 물리학자·기상학자. 대륙의 이동설을 주장하였다. 세계 지도를 보면, 대서양의 양쪽 대륙의 해안선을 맞추면 들어맞는다. 또한 남북 아메리카 대륙의 동해안과, 유럽에서 아프리카에 걸친 대륙의 서해안이 붙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점을 발견한 그는 양쪽 해안의 지질이나 화석, 그리고 현대에 살고 있는 동물의 분포로 보아, 지구 위의 대륙들은 아주 옛날에는 모두 한 곳에 모여 있었으며 후에 떨어진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저서에 <대륙과 대양의 생성> 등이 있다.

베긴[편집]

Begin, Menachem(1913- )

이스라엘 정치가. 폴란드에서 출생하여, 바르샤바 대학을 졸업하였다. 소년 시절부터 시오니즘(세계에 흩어져 있는 유대 민족이 뭉쳐서 나라를 세우려는 운동)에 참가한 그는 1942년에 조국 이스라엘로 돌아와 유대 해방 지하 단체의 총사령관으로 일하였다. 그 후 자유당 당수·무임소 장관 등을 거쳐 1977년 수상이 되었다. 그는 이집트와의 오랜 적대 관계를 씻고 중동의 평화를 위해 힘써, 1978년 이집트의 사다트와 함께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베네딕트[편집]

Benedict(480년경-543년경)이탈리아의 성직자·성인. 베네딕트파의 창시자. 로마에서 배웠으나, 당시의 세속적 교풍을 싫어하여, 14세에 산 속으로 들어가 은둔사 로마누스의 격려하에 동굴 생활을 하였다. 529년 카시노 산에 수도원(베네딕트 교단)을 세워 엄숙한 규율 속에 복종·청빈·청결을 지키는 계율(3서원)을 정하고 기도와 노동의 생활을 지키게 하였다. 그의 수도원은 사회교화의 중심이 되었으며, 유럽 수도원의 본보기가 되었다.

베델[편집]

Bethell, Ernest T.(1872-1909)

영국의 언론인. 프리스톨에서 출생하여 1904년 러일 전쟁 때 <런던 데일리 뉴스>지의 특파원으로 우리나라에 왔다. 1905년 양기탁과 함께 국한문으로 된 <대한 매일 신보>와 영문판 를 창설하여, 일본인 검열관의 사전 검열을 피하기 위해 베델의 이름으로 발행하였다. 이 신문에서 일본의 침략 전쟁을 정면으로 비판하며, 을사 조약의 무효를 주장하는 등 항일 사상을 고취하였다. 또 고종의 친서를 <대한 매일 신보>를 비롯한 여러 신문에 실어 일본의 침략 만행이 세계 여러 나라에 알려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인들은 그의 추방 운동을 계획하였으나 실패하였다. 1차 추방 운동에 실패한 일본은 1908년 서울의 영국 총사령관에 설치된 법정에서 3주간의 금고에, 만기 후 6개월간 선행 보증금으로 피고인 1,000불, 보증인 1,000불을 즉시 납부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는 상하이에 호송되어 3주간 금고 생활을 마치고 1908년 7월 서울로 돌아왔다. 그 후 대한 매일 신보사 사장직을 그의 비서였던 만함에게 맡기고 활약하였다. 일본은 세번째 탄압 수단으로 대한 매일 신보사 총무 양기탁을 국채 보상금을 횡령하였다는 죄명을 씌워 탄압하려 하였으나, 양기탁의 무죄가 선언되어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나 무자비하고 강압적인 압력을 가하여 두 사람을 대한 매일 신보에서 물러나게 하였다. 그는 1909년 봄에 서울에서 병사하였다. 한국 이름은 배 설이다.

베드로[편집]

Petrus(?-67년경)

그리스도의 12제자 중 한 사람. 본래 이름은 시몬(Simon)으로, 베드로는 예수가 지어준 이름이다. 어부 출신이며 예수에게 가장 사랑 받던 제자로 항상 예수의 곁에 있었다. 예수가 잡혔을 때 세번이나 예수의 제자가 아니라고 부인하였다. 그러나 예수가 사망한 뒤, 예루살렘 교회의 중심 인물로 활약하여, 유대 인 뿐만 아니라 주위의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전도하였다. 만년에 로마에서 전도하다가 네로 황제의 박해로 순교하였다. 가톨릭교에서는 그를 초대 교황으로 보며, 역대 교황은 그가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천국의 열쇠를 계승한다고 한다.

베로네세[편집]

Veronese, Paolo(1528-1588)이탈리아의 화가. 르네상스 시대의 화가로서 티치아노에게 큰 영향을 받아, 빈틈없는 구도와 화려한 색채의 장식화를 주로 그렸다. '베네치아파'를 대표하는 화가의 한 사람으로 꼽히며, 주요 작품으로 <성모의 대관> <레위 집안의 만찬> <레비 가의 향연> 등이 있다.

베로키오[편집]

Verocchio, Andrea del(1436-1488)

이탈리아의 화가·조각가. 피렌체에서 출생하여, 당시 유명한 조각가이던 도나텔로에게서 그림 공부를 하였다. 그는 피렌체의 대표적인 화가로 사람의 근육과 움직이는 모양을 특히 잘 묘사하였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스승으로 그와 함께 그린 <그리스도의 세례>가 특히 유명하다. 작품으로 <작은 꽃다발을 안은 부인>, 조각으로 <클레오니 기마상> 등이 유명하다.

베르그송[편집]

Bergson, Henri(1859-1941)프랑스의 철학자. 파리에서 출생하여, 프랑스 대학 교수를 거쳐, 1901년 프랑스 학사원 회원이 되었다. 1927년 노벨 문학상을 받은 20세기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다. 그는 인간의 생명을 가장 중요시한 '생의 철학'을 부르짖은 사람으로서, 그의 철학을 창조적 진화의 철학이라고 부르고 있다. 그는 '있다'는 것은 오직 우리들의 체험을 통한 경험이나 느낌으로만 알 수 있다고 말하였다. 또 현재라는 의식 속에는 과거나 미래도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것이 변하는 현재의 시간이야말로 우주의 가장 본질적인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또 종교에는 남을 배척하는 폐쇄적 종교와, 남을 받아들이는 개방적 종교가 있다고 하고 최후로 전 인류와 우주를 넘어서서 모든 존재의 주체성과 일치하는 극한점에서 성립되는 개방적·창조적인 종교를 역설하였다. 그의 철학은 사조로는 생의 철학이며, 체계적으로는 우주론이고, 그 방법은 직관주의에 서 있는데,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1941년 나치스 군대의 점령하에 있던 파리에서 쓸쓸히 사망하였다. 저서로 <물질과 기억> <창조적 신화> 등이 있다.

베르길리우스[편집]

Vergilius(B. C. 70-B. C. 19)로마의 시인. 황제 옥타비아누스의 궁정 시인. 밀라노에서 공부한 뒤 로마로 나갔다. 로마에서 문학·의학·천문학을 공부하고, 에피쿠로스 학파의 철학자 시로에게서 철학을 배웠다. 시를 써서 이름을 떨치게 되었을 때 옥타비아누스 황제를 알게 되어, 일생 동안 황제의 도움을 받았다. 그는 죽기 전의 11년 동안 <아에네이스>라는 시를 썼는데, 완성하지 못하고 죽었다. 이 시는 세계 문학사상 가장 뛰어난 시로 평가되고 있으며, 호메로스 서사시의 바탕이 되었다. 또한, 단테의 <신곡>에서 지옥의 안내자로 등장하기도 한다. 작품집으로 <시선> <농경가> 등이 있다.

베르나르[편집]

Bernard, Claude(1813-1878)프랑스의 생리학자. 근대 실험 의학의 시조이다. 1852년 소르본 대학 교수, 1855년 콜레지 드 프랑스 교수, 1865년 프랑스 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교감 신경의 혈관 운동 작용, 선의 분비, 간장의 글리코겐 형성, 췌액의 작용 등을 발견하였다. 일반 과학의 이법에 의해 생리 현상을 설명하려는 실험적 방법을 완성시킨 점은 큰 공적이며, 처음으로 '내분비'라는 용어를 썼다. 저서로 <신경계의 생리 및 병리> <실험 의학 서설> 등이 있다.

베르너[편집]

Werner, Alfred(1866-1919)

스위스의 화학자. 취리히 공과 대학을 졸업하고, 프랑스에 유학하여 연구하고 돌아와 모교의 교수를 지냈다. 무기 화합물의 구조에 관한 논문은 뒤에 배위설의 기초가 되었다. 주원자가·측원자가를 적용하여 착염이라는 구성이 복잡한 화합물의 구성을 설명하였는데, 이것이 이성체의 존재이다. 이는 X선에 의한 연구로 확인되어 학계를 놀라게 하였다. 1913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저서에 <입체 화학>이 있다.

베르뇌[편집]

Berneux, Simon Francois(1814-1866) 프랑스의 주교. 1840년 프랑스를 떠나 통킹과 만주에서 14년 동안이나 전도하였다. 우리나라 교구장 페레올 신부가 병들어 죽자, 그 후임으로 제4대 교구장이 되어 입국하였다. 조선 교회의 특수성에 비추어 교황청의 비준 없이도 신부를 임명할 권리를 얻었다. 뮈텔 주교·리델 신부 등과 함께 교회의 세력을 넓혀, 고종이 즉위하기까지에는 신도수가 2만여 명에 이르렀으며, 왕실 안까지 복음을 전파하였다. 그러나 1866년 '병인박해' 때 서울에서 잡혀 순교하였다. 순교 후 그의 전기가 프랑스에서 발간되었다. 1984년 요한 바오로 2세에 의해 한국 순교자 103위의 한 사람으로 시성되었다. 한국 이름은 장경일이다.

베르누이[편집]

Bernoulli, Jacques(1654-1705)스위스의 수학자·물리학자. 바젤 대학 교수, 파리 및 베를린 학사원 회원을 지냈다. 동생 장 베르누이(Jean Bernoulli)와 함께 라이프니츠의 영향을 받아 미적분법을 발전시켰다. 또 '변분법'이라는 새로운 계산 방법을 만들어 내어 근대 수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 카테리나 곡선·탄성 곡선의 문제를 해결하고, 확률론의 계통적 연구를 하였다. 그는 '베르누이 수'를 발견하여 더욱 이름을 떨쳤다. 저서에 <확률론> 등이 있다. 그의 아우와 조카들도 수학자 또는 물리학자로서 크게 활약하였다.

베르니니[편집]

Bernini Giovanni Lorenzo(1598-1680)

이탈리아의 조각가·건축가·화가. 바로크 조각의 대표자인 그는 아버지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다. 1604년 나폴리에서 로마로 이사한 뒤 주로 로마의 귀족 집안이나 교황청의 미술에 관한 기획에 참가하였다. 1665년 루이 14세의 초청을 받아 일시 파리에 머물렀는데, 이때 프랑스의 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는 고전적 엄격성을 지키면서, 유동적 선과 통일적인 중량감을 나타내어, 우아하면서도 생명감이 넘치며 건축 자체와 작품이 서로 밀접하게 맺어져 있다. 특히 원근법의 효과는 보는 이에게 원근에 대한 환각을 주었다. 성당, 궁정 건축, 조각, 묘묘(墓廟), 분수, 장식 등 여러 방면에서 재능을 보였다. <아폴로와 다프네> <성녀 테레사> <나보나 광장의 분수> 등의 조각이 있다.

베르디[편집]

Verdi, Giuseppe(1813-1901)

이탈리아의 가극 작곡가. 밀라노에서 공부하고, 1839년 <오베르토>를 처녀작으로 등장하였다. 1851년 <리골레토>, 1853년 <일 트로바토레> <춘희>의 세 작품으로 확고한 명성을 얻었다. 이탈리아 가극의 장점인 성악적인 아름다움을 남김없이 활용하면서 극적 진실성을 존중한 개성적인 표현을 하였다. 만년에는 바그너의 영향을 받은 관현악법을 사용하여 장대한 가극을 창작하였다. 러시아에서 의뢰받은 <운명의 힘>은 중기의 대표작이며, 이집트 정부의 의뢰로 작곡한 <아이다>는 그의 종래 작품의 집대성으로서, 관능적이며 현실적인 감각에 선율미, 극적 표현력, 기타의 요소가 훌륭하게 결합된 걸작이다. 10여 곡의 오페라 외에 종교곡으로서 <진혼 미사곡>과 가곡, 현악 4중주곡 등이 있다.

베르베르[편집]

Werber, Bernard(1961- )

프랑스 작가. 소설 <개미>로 잘 알려진 '천재작가'이다. 그는 열두살 무렵부터 개미를 관찰하였고 그때부터 개미만 가지고 20여년의 세월을 보냈으며, 개미에 관한 소설을 쓰기 위해 12년 동안 컴퓨터와 씨름했다고 한다. 120번에 가까운 개작에 개작을 거듭한 끝에 1991년 봄 드디어 소설 <개미>를 탈고하였으며, <개미>로 '과학과 미래'의 그랑프리와 '팔리시'상을 받았다. 그의 작품들은 인간 중심의 세계관을 벗어나, 다른 눈높이에서 바라본 세상을 여러 방면에서 제시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마치 개미가 쓴 것처럼 개미의 시각으로 씌어진 <개미>, 폭력 없는 진보의 흐름을 개미들에게서 배우는 <개미혁명>, 그리고 세계 밖에서 세계를 들여다보게 하는 백과사전인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과, 죽음과 삶을 넘나드는 영계 탐사자를 다룬 <타나타노트> 등이 있다.

베른[편집]

Verne, Jules(1828-1905)

프랑스의 소설가·극작가. 낭트에서 출생하여 파리에서 법률 공부를 하였다. 1863년 <기구에서의 5주일>을 발표함으로써 이름을 떨쳤다. 이후 과학·모험 소설을 쓰기 시작하여, <달세계 일주> <해저 2만리> <80일간의 세계 일주> 등을 발표하여 공상 과학 소설의 선구자가 되었다.

베를리오즈[편집]

Berlioz, Louis Hector(1803-1869)

프랑스의 작곡가. 프랑스 낭만파의 선구자이다. 처음에는 의학을 배우다가 도중에 음악 공부를 시작하여,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곡을 많이 만들었다. 프랑스 작곡가로서는 예외적인 대규모 기악곡의 창작에 몰두, 프랑스 특유의 섬세한 감정과 관현악법에 의하여 감미로운 음색을 즐겨 사용하였으며, 대담 분방한 표현은 때때로 격정적인 폭발에 도달하기도 한다. 또 그는 스스로 베토벤의 사도로 자처하였고, 또 그 영향을 스스로 받아들였다. 외관은 그다지 프랑스적이지 않지만 작품의 특징을 이루고 있는 음의 원조법적 사용, 음의 선명한 배합, 명쾌한 선율 등은 극히 프랑스적이라 할 수 있다. 그는 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평생 빈곤하게 지냈다. 그의 대표적 작품으로 <환상 교향곡>이 있는데, 여기서 '표제 음악'을 마련하였다. 그 밖의 작품으로 <이탈리아의 하롤드> <리어 왕> <로마 사육제를 위한 두 개의 서곡> <레퀴엠> 등이 있고, <회상록> <근대의 기악법과 관현악법>이라는 저서도 남겼다.

베를렌[편집]

Verlaine, Paul Marie(1844-1896)프랑스의 시인. 메츠 출생. 파리 대학 법학부를 중퇴하였다. 그 후 파리 시청의 서기로 근무하면서 시를 쓰기 시작하여, 시는 음악적이고 율동적이어야 하며 독자에게는 상징적인 말로써 나타내어야 한다는, 이른바 상징파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1873년에 랭보에게 총을 쏘아 2년간 감옥 생활을 하였는데, 그때 쓴 <말 없는 연가> 등은 특히 유명하며, 이어 <예지> <지난날과 지금> 등을 발표하여 상징파 시인의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다. 그 밖에 평론집 <저주받은 시인들>, 회상기 <나의 감옥> <참회록> 등의 저서가 있다.

베리만[편집]

Bergman, Ingmar(1918- ) 대학재학 때부터 연극활동을 하기 시작, 1944년 <번민>의 각본으로 영화계로 투신. 그 후 영화·연극 양면에서 제1인자가 되었다. 섹스에 신(神)을 대치(大置)하고 인간 존재의 심부(深部)를 추구해왔다. 작품으로 <불량 소녀 모니카> <제7의 봉인> <산딸기> <여자는 그것을 기다리고 있다> <처녀의 샘> <거울 속에 있듯이> <침묵> <이리(狼)의 시간> 등이 있다.

베링[편집]

Bering, Vitus(1680-1741) 덴마크의 탐험가. 러시아의 표트로 1세의 명을 받아 아시아와 아메리카 두 대륙 사이의 해협을 탐험하여 베링 해협이라고 불렀다. 그 후 캄차카 탐험을 떠나 코만도르스키 제도와 알류샨 열도, 알래스카를 탐험하였다. 베링 섬에서 괴혈병으로 사망하였다.

베버[편집]

베버[편집]

Weber, Karl Maria von(1786-1826)독일의 작곡가. 독일 국민 가극·낭만파 음악의 창시자이다. 어릴 때부터 재능이 뛰어나 여러 사람에게 배운 뒤, 1813년 프라하 가극장의 지휘자로서 우수한 오페라를 상연하였다. 1816년 드레스덴의 가극장 지휘자, 궁정 예배당 지휘자로 활약하는 한편 스스로 작곡을 하였다. 그는 고대 독일의 오페라를 기본으로 하여 독일어, 독일의 소재, 독일의 민요조 선율 등을 풍부하게 구사하였다. 그 고전적인 기교에 낭만적 경향을 조화시켜 극적이고 환상적인 효과를 보여 주었다. 1826년 런던에서 <오베론>을 상연하여 호평을 받았으나, 그곳에서 폐결핵으로 사망하였다. 대표작으로 <마탄의 사수> <오이리안테> <무도회의 권유> 등이 있다

베버리지[편집]

Beveridge, William Henry(1879-1963)

영국의 경제학자. 옥스퍼드에서 공부하였으며, 모교의 법학 강사를 지냈다. 1919년 런던 경제 대학 학장, 1926-1928년 런던 대학 부총장이 되고 왕립 경제 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다. <모닝 포스트> 지의 논설위원도 지낸 그는 실업 보험 문제의 권위자로서 직업 소개소 창설에 참가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중에는 군수성과 식량성에 근무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중에는 처칠 수상 밑에서 노동 차관이 되었으며, 사회 보험 및 연합국 전시 근로 위원회 의장에 임명되어 유명한 '베버리지 제도'를 세웠다.

베살리우스[편집]

Vesalius, Andreas(1514-1564)벨기에의 의학자. 근대 해부학의 창시자로, 파리에서 공부하고 후에 이탈리아에서 해부학의 학파를 일으켰다. 1534년 의사로 종군하여 인체를 해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어 새로운 지식을 얻은 뒤 이탈리아 파도바 대학 교수가 되었다. 당시의 해부학이 갈레노의 해부학에만 따르는 것에 반대하여 많은 동물을 해부하고, 인골을 모아 해부학의 방법을 근본적으로 고쳤다. 동시에 그 때까지 믿어 왔던 갈레노스의 해부학이 동물을 해부한 것을 사람의 몸에 옮긴 것임을 밝혔다. 당시 그는 많은 박해를 받았으나, 독일 황제 카를 5세의 시의가 되었다. 그는 시체 해부를 꺼려하던 당시에, 실제로 인체를 해부하여 1543년 <인체 해부학 대계>라는 책을 내어 새로운 해부학을 세워 놓았다. 또한 이 책은 해부학뿐만 아니라 의학 전반에 걸쳐 큰 자극을 주어 많은 우수한 의학자를 배출한 명저이다.

베스푸치[편집]

Vespucci, Amerigo(1454-1512)이탈리아의 탐험가·여행가. 피렌체에서 출생하여 1494-1496년 메디치 가의 사무원으로 에스파냐에 파견되었다. 거기서 세르비아의 주오나토 베라르디 상사에 들어갔는데, 이 상사는 콜럼버스가 1차·2차 신대륙 항해를 준비한 곳이다. 1497년 첫 탐험에 나선 그는 영국의 식민지 콜롬비아에 도착하였으며, 1499년 신대륙의 북위 15°지점에 도착하고, 다시 브라질에 도착하였다 한다. 아메리카라는 이름은 그의 이름 '아메리고'에서 딴 것이라 한다.

베이브 루스[편집]

Babe Ruth(1895-1948)

미국의 프로야구 선수. 볼티모어에서 태어나 세인트메어리 공예 학교에 다닐 때 선생이 그의 재능을 인정하여 오리올즈의 야구 감독에게 소개함으로써 야구계에 발을 들여놓았다. 1914년 보스턴의 레드스토킹의 투수로서 이듬해 아메리칸 리그의 최우수 투수가 되었다. 1920년에 양키즈 팀으로 옮겨서 강타자로 활약하였는데, 21년간의 공식 시합에서 714개의 홈런을 기록하여 홈런왕이 되었다. 그러나, 39년 만인 1974년 헹크 아론이 이 기록을 깨뜨렸다.

베이컨[편집]

Bacon, Francis(1561-1626)

영국의 철학자·정치가. 데카르트와 함께 근세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명문 출신으로 케임브리지에서 수학하고 변호사, 하원 의원, 차장 검사, 검찰 총장 등을 거쳐 1617년 대법관이 되었다. 1621년 뇌물 사건을 일으켜 명예도 지위도 빼앗겼으나, 이듬해 특사되었다. 그러나 공직에서 물러나 연구와 저술에 몰두하였다. 그는 바른 지식을 갖기 위해서는 경험과 관찰을 중히 여기는 경험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사물을 하나하나 확인하여 마지막으로 근본 원리를 찾아내는 방법, 곧 귀납법이 가장 바른 학문의 방법이라고 하였다. 철학은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만 이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베이컨은 과학의 모든 부분, 특히 자연 과학 연구의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한 그의 유명한 말은 그의 태도를 잘 나타내고 있다. 저서에 <수필집> <학문의 진보> 등이 있다.

베이트슨[편집]

Bateson, William(1861-1926)영국 동물학자·유전학자. 미국의 존스 홉킨스 대학에서 공부를 하여 진화론을 연구하였다. 1886년 중앙 아프리카 서부의 함수호(물이 짠 호수)의 동물들을 관찰하여 후에 <변이 연구 자료>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다윈의 학설을 비판한 것이었다. 1900년 연구를 계속하여 <멘델의 유전 법칙·그 변호>라는 논문에서 멘델 법칙을 다시 확인하였다. <유전의 문제> 등의 저서가 있다.

베케트[편집]

Beckett, Samuel(1906-1989)

프랑스 소설가·극작가. 아일랜드의 더블린에서 출생하여 트리니티 대학을 졸업하고 프랑스로 건너가 에콜 노르말의 영어 교사가 되었다가, 아일랜드로 돌아와 모교의 프랑스어 교사가 되었다. 1938년 다시 프랑스로 건너가 전위적인 소설과 희곡을 발표하였다. 특히 프랑스어로 되어 있는 3부작 소설 <몰로이> <말론은 죽다> <명명하기 힘든 것>으로 주목받고, <고도를 기다리며>로 프랑스 문단과 극계에서 크게 호평을 받았다. 1961년 구두점이 전혀 없는 산문 <어떤 식으로 그것이>, 1963년 <아! 아름다운 나날> 등을 발표하였는데, 그는 그 작품들을 통하여 세계의 부조리와 그 속에서 의미도 없이 죽음을 기다리는 절망적인 인간의 조건을 극히 인상적인 언어로써 허무하게 묘사하고 있다. 1969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베크슬러[편집]

Veksler, Vladimir Losifovich(1907-1966)

러시아의 원자 물리학자. 모스크바의 레베데프 물리학 연구소 교수를 지냈다. 입자를 10억 전자 볼트급의 최고 에너지까지 가속할 수 있는 '신크로사이클로트론'의 원리를 생각해 내었다. 나아가서 100억 전자 볼트의 가속 장치 '신크로파조트론'의 설계를 하여 최고 에너지 가속 장치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베토벤[편집]

Beethoven, Ludwig van(1770-1827) 독일의 작곡가. 역사상 최고의 작곡자로 지목되는 고전파 음악의 완성자이며, 낭만파 음악의 창시자이다. 본에서 출생하여, 어려서부터 궁정의 테너 가수인 아버지에게서 음악 교육을 받았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당시 신동으로 유럽 전역에 이름을 떨친 모차르트와 같이 되기를 바라고 엄하게 음악 교육을 시켰다. 소년 시절부터 본의 궁정음악가로 있었는데, 빈에서 온 귀족 발트슈타인 백작의 추천으로 빈에 유학하여 하이든에게서 배웠다. 처음엔 피아니스트로 빈의 음악계, 사교계에서 활약하였다. 1795년 3개의 피아노 3중주곡을 첫 작품으로 하여 인정받아 명성을 얻고, 많은 귀족들로부터 장학금을 얻었다. 1798년부터 청력이 감퇴되기 시작하자 유서를 쓰기까지 하였으나, 음악을 사랑하는 강한 의지가 그를 죽음에서 구하였다. 그는 귀가 먼데다가 자의식이 강하여 신경질이 많았고, 예의를 지키지 않았으며 누구의 간섭도 받으려 하지 않아서 많은 오해와 일화가 남아 있다. 음악가에게 가장 귀중한 청력을 잃었으면서도 그의 작곡 활동은 더욱 활발해졌으며, 사교계를 떠나 오직 창작에만 열중하였다. 33세 때에 쓴 <영웅 교향곡>은 나폴레옹에게 바치려 하던 것으로 그의 대작이 되었다. 그런데 나폴레옹이 종신 통령이 되려는 세속적 태도를 보이자 이에 실망하여 나폴레옹에게 바치는 것을 취소한 일화는 유명하다. 이후의 중기는 하이든·모차르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던 30세 전후의 초기에 비해 고뇌·투쟁·비장·승리 등을 연상시키는 심각한 걸작들, 즉 교향곡 <운명> <전원>, 피아노 소나타 <비창>, 가극 <피델리오> 등을 계속 발표하였다. 청력을 완전히 잃은 후로는 홀로의 고독한 세계에서 일반인에게는 이해되기 힘든 <제9 교향곡> <미사 솔렘니스> 등을 작곡하였다. 1827년 쓸쓸하게 57년의 생애를 독신으로 마쳤다. 그는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 거의 완성된 고전주의 음악 형식을, 더욱 강한 개성을 발휘하여 결정적인 것으로 하였다. 또 음악을 단순한 오락과 취미에서 끌어올리는 데 성공하여 그 천재성을 나타냈으며, 많은 숭배자와 음악가를 낳게 하였다. 작품으로 교향곡 9곡, 피아노 소나타 32곡, 협주곡, 실내악, 서곡 등 많은 곡이 있다.

베하임[편집]

Behaim, Martin(1459년경-1507)독일의 항해가·지리학자. 1485년 서아프리카를 탐험하였고, 항해용 기구를 만들었다. 오늘날 남아 있는 지구본 중에 가장 오래된 지구본을 만들었다. 그는 콜럼버스의 친구이기도 했다.

[편집]

Venn, John(1834-1923)

영국의 논리학자, 도덕 철학자. 케임브리지 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J. S. 밀의 영향을 받은 귀납적 논리학과 해밀턴의 연역적·형식주의적 논리학을 종합하여 G. 불과 마찬가지로 기호 논리학을 조직했다. 특히 집합의 포함 관계를 나타내는 '벤 다이어그램'은 유명하다.

벤담[편집]

Bentham, Jeremy(1748-1832)

영국의 법학자·윤리학자. 옥스퍼드 대학에서 배우고 변호사가 되었으나, 철학에 몰두하였다. 그는 당시의 법률을 모두 비판하고, 평생토록 이치에 맞는 성문법을 만드는 운동을 벌였다. 그는 공리주의를 부르짖어, 가장 많은 사람에게 가장 큰 행복을 주어야 한다는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목표로 삼았다. 그의 공리설은 후에 밀에 의해 발전되었다. 그는 또, 철저한 자유 방임주의 경제를 주장하였으며, 보통 선거·비밀 투표 등을 주장하여 세계 각국의 법률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백과 전서파 공리주의의 지도자로서 <공리론> <도덕의 원리> 등 많은 저서를 남겼다.

벤츠[편집]

Benz, Karl(1844-1929)

독일의 기술자·발명가. 작은 모형의 고속 엔진을 연구하여, 1878년 가스 고속 엔진을 발명하고, 1885년 최초의 삼륜차를 만들었다. 만하임에 벤츠 공장을 만들었다가, 1926년 다이믈러의 공장과 합쳐 다이믈러 벤츠 공장을 세웠다.

[편집]

Bell, Alexander Graham(1847-1922)미국의 발명가. 영국에서 출생하여 1882년 미국으로 귀화하였다. 영국 왕립 고등 학교 졸업 후, 런던에서 발음에 관한 연구를 하고, 대학 졸업 후에 발성법 교사로 있다가 교육자인 아버지를 도와 농아자의 발음 교정에 종사하였다. 런던 대학에서 생리 해부학 강의를 들은 후, 캐나다를 거쳐 미국의 보스턴에 가서 농아 학교를 세우고 보스턴 대학의 발성학 교수가 되었다. 그는 음성의 연구에서 전기적인 원거리 통화법을 고안하여, 1875년 최초의 자석식 전화기를 발명하고, 1877년 '벨 전화 회사'를 설립하였다. 그 후 계속 농아자와 발성 문제, 축음기, 광선 전화 등의 연구를 하고 만년에는 항공기의 연구에 전념하였다. 1880년에 <사이언스>지를 창간하였다.

벨라스케스[편집]

Velazquez, Diego Rodriguez de Silva y(1599-1660)

에스파냐의 화가. 17세기의 유럽을 대표하는 화가 중의 한 사람이다. 세비야에서 태어나 프란시스코 파체코로부터 그림을 배웠으며, 후에 그의 딸과 결혼했다. 1623년 국왕 펠리페 4세의 궁정 화가가 되었고, 1628년 루벤스의 권고로 로마에 유학하여, 그곳에서 베네치아파의 영향을 받아 빛의 효과를 표현하는 절묘한 기법을 습득하였다. 정확한 사실적 묘사와 섬세한 색채를 바탕으로 한 인상주의적 경향이 특색이다. 대표 작품으로 <교황 이노센트 10세의 초상> <직녀들> <주정뱅이들> <왕녀 마르가리타의 초상> <블레더의 개성(開城)> 등이 있다.

벨린스키[편집]

Belinski, Vissarion Grigorievich(1811-1848)

러시아의 문학 평론가. 러시아 문학과 유럽 문학의 조화에 노력하였다. 딱딱하고 이론에만 치우쳤던 당시의 러시아 문학이 현실에 바탕을 두고 출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러시아 문학의 기초를 닦는 데 이바지하였다. 푸시킨·도스토예프스키 등 많은 문학가를 육성하여 그들의 문학적 위치를 굳혀 주었다. 저서에 <페테르스부르크 문집> <러시아 문학관> <푸시킨론> 등이 있다.

보데[편집]

Bode, Johann Elert(1747-1826)독일의 천문학자. 1786년 베를린 천문대장을 지냈으며, 1774년 <베를린 천문 연감>을 창간하였다. 또 티티우스가 발견한 혜성의 평균 거리에 관한 실험적 법칙인 '티티우스·보데의 법칙'을 세웠다. 20장으로 이루어진 그의 성좌도에는 1만 7,241개의 별이 들어가 있다고 한다. 저서로 <베를린 기상 연보> <독일의 천체력> 등이 있다.

보들레르[편집]

Baudelaire, Charles Pierre(1821-1867)

프랑스의 시인·비평가. 낭만파 최후의 시인이며, 말라르메·랭보·베를렌 등과 함께 19세기 프랑스의 대표적 시인이다. 1845년 살롱 비평으로써 문학 생활을 시작, 환상적인 산문과 시를 잡지에 투고하는 한편 미술 비평에도 손대어 근대 미술 비평의 한 분야를 개척하였다. 1848년 혁명 중에는 동지들과 함께 <공익>을 발행하며 일시나마 혁명에 가담하였다. 만년에는 궁핍한 생활의 괴로움을 잊기 위하여 아편까지 복용하였다. 1857년 그의 최대 걸작인 <악의 꽃>을 발표하였으나, 오히려 미풍 양속을 문란하게 한다는 이유로 벌금형을 받았다. <악의 꽃>은 인간의 어두운 면과 악한 면을 날카로운 눈으로 파헤쳐 노래함으로써, 더럽고 보기 싫은 것에서 새로운 아름다움을 찾아내었다. 이 시는 당시로서는 이해되기 어려워 위고 같은 사람만이 "새로운 전율을 창조하였다"고 평하였다. 그 후 그는 상징주의를 비롯한 현대시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발레리는 "<악의 꽃>이 없었던들 상징주의가 없었을 것"이라고까지 하였다.

보로딘[편집]

Borodin Aleksandr Porfrievich(1834-1887)

러시아의 작곡가. 어려서부터 음악과 자연과학에 흥미를 느껴 페테르스부르크의 의과 학교에 들어갔다. 졸업 후 모교의 교수로 있으면서 학생들에게 의학을 가르치는 동시에 작곡도 하였다. 1859년부터 3년간의 유럽 여행을 통해 서구의 음악을 직접 접할 수 있었다. 유명한 오페라 <이고리공>도 이 무렵부터 작곡하기 시작했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죽었는데, 3년 후 림스키코르사코프·글라주노프 등이 완성시켰다. 러시아 5인조의 한 사람으로 불린다. 작품으로 오페라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실내악 <현악 3중주>, 가곡 <바다의 왕녀> 등이 있다.

보르헤스[편집]

Jorge Luis Borges(1899-1986)아르헨티나의 작가. 연작 형태의 짤막한 이야기들로 구성된 독특한 소설 <허구들>로 유명하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태어나 1920년대에 '도시의 아방가르드(남아메리카에서 일어난 극단적인 모더니즘 운동)'를 주도했다. 1930년대에는 단편소설을 다양하게 발전시키는 등 주로 산문을 쓰면서 문학 세계의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이러한 노력은 작품집 <허구들>(1940)과 <알레프>(1949)로 결실을 맺었다. 그는 시와 논픽션, 이야기체의 수필 등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한 작품들을 발표했다. 후기 작품 중에서 <브로디에의 보고>(1970)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보마르셰[편집]

Beaumarchais, Pierre Augustin Caron de(1732-1799)

프랑스의 극작가. 파리에서 출생하여, 궁정 감독관·궁정악사·작가·출판업자 등 여러 직업을 거치는 동안 복잡한 생애를 보냈다. 그의 2대 희곡 <세비야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은 에스파냐 시민 계급을 주제로 당시의 특권 계급을 풍자한 작품으로서 유명하다.

보베[편집]

Bovet, Danie(1907- )

이탈리아의 생물학자. 스위스에서 출생하였다. 체내에서 형성되어 혈관과 근육에 영향을 주는 물질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남아메리카의 토인이 화살에 바르는 독약 큐라레를 연구하여, 마취제로 쓸 수 있는 약을 합성하였다. 항히스타민제·설파인제 등의 연구로 유명하다. 1957년 노벨 의학상을 받았다. 현재 로마 국립 위생 연구소의 약리·화학 요법 연구부장으로 있다.

보부아르[편집]

Beauvoir, Simone de(1908-1986) 프랑스의 여류 작가·철학자·평론가. 파리에서 출생하였다. 1943년 처녀작 <초대받은 여인>이 성공하자 계속 문필 생활에 몰두하였다. 1945년 사르트르가 잡지 <현대>를 창간하자 협력하였다. 사르트르가 형이상학적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는 데 비하여, 그는 특수한 지적 주체를 나타내며 실존주의 문학 운동에 활약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때의 독일과의 저항 운동을 그린 <타인의 피>, 죽음과 개인의 문제를 취급한 <인간은 모두 죽는다>, 공쿠르상을 받은 <레 망다랭> 외에 평론·기행문을 계속 발표하여 프랑스에서 가장 뛰어난 여류 문학가 중 한 사람이 되었다. 1949년 발표한 <제2의 성>은 역사적·철학적·사회적·생리적 모든 각도에서 여성 문제를 다룬 작품이다.

보슈[편집]

Bosch, Karl(1874-1940)

독일의 화학자. 1896년 이후 유기 화학에 관심을 갖고 니트로 화합물을 깊이 연구하여, 1907년 금속 시안 화합물과 초산염으로부터 시안으로 된 바륨을 만들어 내었다. 또 하버가 발명한 '공중 질소 고정법'에 관심을 두고 하버와 공동으로 연구를 하여, 마침내 수소·질소를 가지고 암모니아를 합성하는 데 성공하였다. 따라서 '공중 질소 고정법'을 '하버·보슈 법'이라고도 한다. 이것은 제1차 세계대전 때 독일에서 화약을 만드는 데 이용되었다. 1931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보시[편집]

Bosch, Hieronymus van Aeken(1450년경-1516)

네덜란드의 화가. 반 아이크 형제 이후의 대표적인 종교화가로서, 특이한 색채로 이상한 괴물·납 속의 유령·텅 비어 있는 눈과 특이한 몸을 가진 사람 등 무서운 지옥의 세계를 많이 그렸다. 그의 그림에는 '무서움'이나 '잔인한 모양' 그리고 악덕과 범죄 같은 것이 나타나 있다. 뛰어난 상상의 힘을 가지고, 많은 그림을 그렸는데 <환락의 땅> <성 안토니오의 유혹> 등이 유명하다. 그는 초현실주의의 선구자로서 처음에는 그림이 높이 평가되지 못하였지만, 후에 브뤼겔을 비롯한 많은 화가가 영향을 받아 그의 이상한 예술성이 높은 평을 받게 되었다.

보어[편집]

Bohr, Niels(1885-1962)

덴마크의 이론 물리학자. 현대 세계의 원자물리학의 아버지라고 일컫는다. 코펜하겐 대학을 나와 영국에 유학, 러더퍼드 밑에서 연구하여 러더퍼드가 밝힌 원자 구조를 바탕으로 원자의 양자론을 만들었다. 보어의 연구실은 세계의 뛰어난 과학자들이 모여들어 원자 물리학 연구의 중심이 되었다. 1922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고, 1957년 제1회 원자력 평화상을 받았다.

보일[편집]

Boyle, Robert(1627-1691)

영국의 화학자·물리학자. 아일랜드의 귀족 집안에서 태어났다. 화학을 의학에서 분리하여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 만들었다. 스콜라 학파의 자연 철학을 배척하고 실험적 사실을 중시하여, 실험을 바탕으로 하는 근대 화학의 기초를 이루었다. 1622년, 온도가 같으면 기체의 체적은 압력에 반비례한다는 '보일의 법칙'을 발견하였다. 또, 소리는 공기가 없으면 전해지지 않는다는 것도 발견하였다. 그는 뉴턴·후크와 왕립 협회를 만들었으며, 그 밖에도 수은·공기의 비중 측정, 목재의 건류에서 메틸 알코올의 분리, 정성 분석의 기초 확립, 원소 개념의 도입 등 과학에 이바지한 공적이 매우 크다.

보카치오[편집]

Boccaccio, Giovanni(1313-1375) 이탈리아의 작가·시인. 유럽 근대 문학의 개화를 촉진한 위대한 문학가로, 단테·페트라르카와 함께 14세기 이탈리아 최고의 문학가로 불린다. 나폴리의 궁정에 들어가 문인이나 학자와 사귀며, 그리스·로마의 고전을 연구하는 한편 시를 썼다. 유명한 <데카메론>이 씌어진 것은 1350년경이라 한다. 이것은 10명의 남녀가 모여 하루에 한 차례씩 10일 동안에 100가지 이야기를 한 것을 모은 형식으로 씌어졌다. 이 작품으로 그는 세계 소설의 아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 밖의 작품에 <신곡 주해> <단테 전> 등이 있다.

보테[편집]

Bothe, Walter(1891-1957)

독일의 물리학자. 베를린 대학을 졸업한 뒤 베를린·기센·하이델베르크 등의 대학 교수를 지냈다. 1934년 카이저 빌헬름 연구소 물리학 부장이 되었다. 그는 주로 감마(γ)선을 연구하여 베릴륨에 알파(α) 입자로 충격을 주면 새로운 입자가 나오는 것을 발견하였다. 1954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보티첼리[편집]

Botticelli, Sandro(1444년경-1510) 이탈리아의 화가. 피렌체 초기의 우수한 화가. 립피의 제자로 폴라이월로 및 베로키오의 영향도 받았다. 피렌체의 조형적 전통과 스승의 영향이 있었으나, 그의 재능은 본질적으로 다른, 고딕적 전통과 시에나 파의 양식과의 결합에 있다. <비너스의 탄생>은 사실적 수법에서 벗어나, 상징과 장식을 강조하여 시적 세계를 이룩한 그의 대표작이다. 만년에는 영광적인 신앙에서 신비적 성격을 띠게 되어 <신비의 십자가> 등을 그렸다. 대표작으로 <비너스의 탄생> <봄> <성 모자와 두 사람의 요한> 등이 있다.

볼드윈[편집]

Baldwin, Stanley(1867-1947)

영국의 정치가·실업가.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배우고 볼드윈 철강 회사의 부사장이 되었다. 1908년 하원 의원에 당선된 뒤 상무상, 재무상을 거쳐 1923-1937년 동안 3번의 보수당 내각 수상을 지냈다. 1926년 탄광 총파업에는 노동 조합법을 만들어 그 처리에 성공하고, 1928년 여자들에게도 선거권을 주어 부인들의 지지를 받았다. 새 왕인 에드워드 8세와 심프슨 부인과의 결혼 문제가 일어났을 때에는 왕의 자리에서 물러날 것을 요구하여 영국 황실의 존엄성을 지켰다. 그러나 산업의 진흥, 실업자 구제, 보호 무역 정책 등의 공헌에도 불구하고, 1929년 총선거에서 패하여 사직하였다. 1935년 맥도널드 내각이 총사직한 뒤를 이어 다시 수상이 되었다가 1937년에 물러났다.

볼리바르[편집]

Bolivar, Simon El Libertador(1783-1830)

베네수엘라의 혁명가. 베네수엘라의 카라카스에서 지주의 아들로 태어나 혁명군을 일으켰으며, 1819년 콜롬비아, 1821년 베네수엘라, 1822년 에콰도르를 차례로 에스파냐부터 독립시키는 데 성공하고 대통령이 되었다. 산마르틴과 협력하여 1825년 페루를 독립시키고, 이어 볼리비아를 독립시키는 등 남아메리카 여러 나라의 독립에 큰 공헌을 하였다. 1926년 범미회의(汎美會議)를 개최하여 남아메리카 연방 조직을 계획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남아메리카의 해방자라고 불린다.

볼츠만[편집]

Boltzmann, Ludwing(1844-1906)오스트리아의 이론 물리학자. 빈 대학에서 배우고, 재학중에 이미 <열 이론 제2법칙의 역학적 의의에 관하여> <기체 분자내의 원자수 및 기체 내부에서의 작용에 관하여> 등을 발표하여 학계에 알려졌다. 그라츠·뮌헨 대학을 거쳐 빈 대학 교수를 지냈다. 기체 분자의 운동에 있어서 맥스웰의 이론을 수정하고, 속도 분포의 법칙을 확률론으로 증명하였다. 전기 역학에 있어서는 기체와 황의 전매 상수를 측정하는 등 업적이 많다. 학문적 업적은 위대했으나 사회에 불만을 느끼고, 만년에는 쇼펜하워의 철학적 영향을 받아 자살하였다. 저서에 <기체론 개설> <역학 원리 강의> 등이 있다.

볼타[편집]

Volta, Alessandro(1745-1827)

이탈리아의 물리학자. 코모에서 출생하여 1774년 코모 대학 교수를 거쳐, 1779년 파비아 대학 교수·파비아 학술 협회 회장 등을 지냈다. 초기에는 기체에 관한 연구를 많이 하였으나, 뒤에 전기학 연구에 전념하여 축전기를 발명하고, 1899년 볼타 전지를 발명하였다. 또 정상적인 전류인 갈바니 전류를 얻는 데 성공하여, 나폴레옹으로부터 백작의 작위를 받았다. 전위차의 실용 단위인 '볼트(V)'는 그가 쓰기 시작한 것이다.

볼테르[편집]

Voltaire(1694-1778)

프랑스의 문학가·철학자. 프랑스 계몽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며 문인이다. 공증인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1714년 파리에 나와 시를 쓰다가 섭정을 비방한 혐의로 투옥되었다. 출옥 후 <외디프>가 크게 성공하여 이름을 떨쳤다. 1725년 슈발리에와의 분쟁으로 다시 투옥되었으나, 해외 망명을 조건으로 출옥하였다. 영국으로 건너가 뉴턴의 자연 철학과 로크의 경험론에 접하는 등 자유와 헌법의 나라를 견학하여, 자유에 의한 정치 제도·언론 자유에 크게 감명을 받았다. 1729년 귀국하여 저술에 전력하여 <철학 서간>을 발표하였는데, 영국을 찬미하고 프랑스를 비방하였다는 이유로 책은 불태워지고 말았다. 1750년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대왕의 초청을 받아 궁정에 드나들며 사상과 문학을 논하였다. 1753년 스위스의 국경 부근인 페르네로 가서, 시·극시·우화·소설·수필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작품을 발표하여 전 유럽에 '볼테르 시대'를 이룩하였다. 그는 디드로 등의 백과 전서파를 적극 지지하고 가톨릭적 광신, 종교적 편견, 독단적 형이상학 등을 맹렬히 공격하면서 17세기의 이원론적 경향에 반기를 들어 뉴턴이 확립한 자연 과학적 인식을 휴머니즘의 윤리에 의하여 현실 사회와 결부시키려고 하였다. 그의 회의적 상대주의는 자연 과학적 인식의 현실화·통속화의 결과였다. 만년에는 이론적 회의를 실천적 확신에까지 끌어올려 자연법의 규범성을 신이 준 불변의 법으로 인정하려 하였다. 그가 각광을 받은 시기는 오래가지 않았으나, 유럽의 전 지성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샤를르 12세사> <루이 14세의 시대> <각 국민의 풍습·정신론> 등이 대표작이다.

뵈른손[편집]

Bjornson, Bjornstjerne(1832-1910)노르웨이의 소설가·극작가. 대학 시절에 이미 신문에 극평 등을 발표하였고, 희곡을 써서 이름을 날렸다. 노르웨이의 연극을 덴마크의 영향으로부터 해방할 것을 주장하였고, 민족의 해방을 위하여 힘썼다. 1903년 북유럽 가요의 연구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작품으로 소설 <아르네>, 희곡 <파산> <왕> 등이 있다.

뵐러[편집]

Wohler, Friedrich(1800-1882)

독일의 화학자. 무기 화학과 유기 화학을 연구하여 19세기 화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19세기 최대의 화학자이다.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화학과 광물학을 전공하고, 1836년 괴팅겐 대학 교수가 되어 많은 제자들을 길러냈다. 리비히와 함께 요산의 연구로 유명하며, 1828년 시안산 암모늄에서 요소를 합성하여 처음으로 유기체의 합성에 성공하였다. 그리고 처음으로 베릴륨·이트륨의 단체를 발견하였으며, 탄화칼슘(카바이드) 등으로부터 아세틸렌을 만드는 연구를 하였다.

뵘바베르크[편집]

Bohm-Bawerk, Eugen(1851-1914)

오스트리아의 정치가·경제학자. 하이델베르크·라이프치히·예나 대학에서 법학·경제학을 공부하였다. 그 후 빈 대학 교수를 지냈으며, 1895년 이후 3차례에 걸쳐 재무상을 지냈다. 한계 효용 가치설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고, 이자론에 대한 시차제(時差制)를 주장하여 크게 이름을 떨쳤다. 또한 마르크스를 비판하기도 하였다. 주요 저서 <자본 및 자본의 이자> <경제적 재가치의 기초 이론> 등이 있다.

부닌[편집]

Bunin, Ivan Alekseevich(1870-1953)러시아의 작가·시인. 1909년 학사원 명예 회원이 되었으며, 1911년 중편 <마을>을 발표하였다. 1917년 혁명 후에 망명하여 파리에서 살았다. 그의 작품은 농촌의 몰락한 지주 계급을 취급한 것이 많으며, 심리 묘사에 뛰어났고 퇴폐적인 색채가 짙다. 1933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작품에 <메마른 골짜기> <샌프란시스코에서 온 신사> 등이 있다.

부르델[편집]

Bourdelle, Emile(1861-1929)

프랑스의 조각가. 몽토방에서 출생하였으며, 1885년 파리의 미술 학교에서 로댕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그는 독특한 자기의 작풍을 이룩하였는데, 조각 본래의 형체와 조각이 지닌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그림과 데생에도 능하여 스케치·유화·파스텔 화도 많이 남겼다. 작품으로는 <죽은 병사의 기념비> <활 쏘는 헤라클레스> <베토벤 상> <폴란드의 서사시> 등이 있다. 로댕·마이욜과 함께 3대 거장으로 불린다.

부르주아[편집]

Bourgeois, Leon Victor Auguste(1851-1925)

프랑스의 정치가·사회 법학자. 파리에서 출생하여, 1888년 이래 국회 의원으로 노동상, 상원 의장 등 제1차 세계대전까지 여러 장관직을 역임하였다. 연대주의의 사상을 가지고 국제적 협력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국제 연맹'의 제창자로서 1919년 초대 국제 연맹 총회 의장 등을 지내며, 죽을 때까지 프랑스 대표로 있었다. 1920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부르크하르트[편집]

Burckhardt, Jacob(1818-1897)

스위스의 역사가·미술사가. 바젤에서 출생하였다. 신학에서 역사로 옮긴 뒤 베를린·본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여기서 랑케·쿠글러의 영향을 받았다. 귀국하여 1855년 취리히 공업 대학, 1858-1893년 바젤 대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니체의 친우였으며, 보데, 뵐플린에게 영향을 주었다. 그는 미술에 대한 애정과 해박한 지식, 투철한 감상력을 가지고 웅대한 미술사 체계의 확립에 노력하였다. 현대의 미술사학, 예술학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당대 초대 비평가의 한 사람이다. 또한 많은 역사책을 써서 독일 역사학의 최고봉을 이루었다. 저서로 <그리스 문화사>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세계사적 고찰> 등이 있다. 특히 <세계사적 고찰>은 그의 가장 뛰어난 저서로서 미술사의 기초를 이룩한 공로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부스[편집]

Booth William(1829-1912)

영국의 종교가. 크리스트교적이며 사회사업단체인 구세군 창설자이다. 영국 노팅엄에서 출생하여, 목사·전도사로 활약하였다. 1865년 이스트 런던의 빈민굴로 들어가서 그들에게 크리스트교를 널리 퍼뜨렸다. 이 운동은 1878년 구세군이라 이름 붙여져 차츰 발전하였으며, 그가 죽을 때까지 세계 56개국에 퍼졌다. 저서로 <암흑의 영국과 그 나아갈 길> 등이 있다.

부시[편집]

Bush, George H. W.(1924- )

미국의 제41대 대통령. 예일 대학 졸업. 2차 대전시에는 해군 파일럿으로 근무했다. 1953년 텍사스 자파트 석유회사를 창립하고, 1967년 하원의원에 당선되었으며, 1970년 주 유엔 대사를 역임하였다. 1973년 공화당 위원장, 1974년 중공 연락 사무소 소장, 1975년 CIA 국장이 되었다. 이후 1980년 부통령, 1988년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부의[편집]

溥儀(1906-1970)

중국 청나라의 황제(재위 1908-1912)·만저우궈 황제(재위 1934-1945). 청의 마지막 황제로 선통제라고 한다. 3세 때 황제가 되었으나, 이듬해 혁명 때문에 왕위에서 물러났다. 1932년 일본이 만저우궈를 세우고 그 임금으로 부의를 앉혀 강덕제라고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소련으로 끌려 가기도 했으나 중국으로 돌아와 죽었다. 1956년 선양에서 열린 일본 전범 재판 증인으로 출정하여 만저우궈는 완전한 일본 괴뢰국가였다고 증언하였다.

부테난트[편집]

Butenandt, Adolf Friedrich Johann(1903-?)

독일의 생화학자.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연구에 뛰어난 업적을 올려 유명해졌다. 특히 그는 남성 호르몬의 일종인 안드로스테론을 분리 정제하였으며,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의 화학 구조를 결정하였다. 1939년 스위스 루지치카와 함께 노벨 화학상을 받게 되었으나, 나치스의 압력으로 이를 거부하였다.

부흐너[편집]

Buchner, Eduard(1860-1917)

독일의 생화학자. 뮌헨·에르랑겐 대학을 졸업하고, 킬·튀빙겐 대학의 교수를 지냈다. 1896년 <효모 없는 알코올 발효>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1907년 무세포 발효를 발견하여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후에 브레슬라우 대학 교수와 추밀원 고문관을 지내다가 제1차 세계대전에 종군하여 전사하였다. 저서에 <치마제 발효>가 있다.

분젠[편집]

Bunsen, Robert Wilhelm(1811-1899)독일의 화학자. 괴팅겐에서 출생하여 괴팅겐 대학을 졸업한 후, 화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의 연구는 화학의 각 분야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분젠 버너를 비롯한 전지·광도계 등 많은 기구에 그의 이름이 붙여졌다. 그의 가장 큰 업적은 1859년 키르히호프와 함께 '스펙트럼 분석법'이라는 원소를 조사하는 법을 발견해 낸 것이다. 물질에서 나오는 빛을 프리즘으로 분석하면, 그것이 어떤 원소인가를 알 수 있어, 작은 물질을 찾아내는 데 편리하므로 천문학이나 물리학을 진보시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분트[편집]

Wundt, Wilhelm Max(1832-1920)독일의 심리학자·철학자. '근대 심리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바덴 주의 네카라우에서 출생하였다. 하이델베르크·튀빙겐·베를린 대학에서 의학·생리학을 배운 후에 생리학적 심리학 연구에 몰두하였다. 그 후 모교와 라이프치히 대학 교수를 지냈다. 1879년 라이프치히 대학에 최초로 세계 심리학 실험실을 열었다. 이 실험실에는 세계 여러 나라의 심리학자들이 많이 모여들어, 실험 심리학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후에 그는 또한 민족 심리학을 연구하여 비교 심리학과 문화 인류학의 발전에도 기여하였다. 저서에 <생리학적 심리학 강요> <민족 심리학> <윤리학> <철학 세계> 등이 있다.

뷔페[편집]

Buffet, Bernard(1928- )

프랑스의 화가. 파리에서 출생하여, 초등 학교를 중퇴하고 나치스가 점령하고 있는 파리 시 야간 학교에 나가며 데생을 익혔다. 18세부터 본격적인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20세 때 크리틱상을 받았다. 1948년부터 파리 화단에서 널리 알려졌으며, 1949년부터 10년간 세계 여러 곳에서 50회 이상의 개인전과 전람회를 열었다. 대표 작품으로 <소녀 키키> <어느 화가의 초상> <나비> 등이 있다.

뷔퐁[편집]

Buffon, Georges Louis Leclerc(1707-1788)

프랑스의 박물학자·철학자. 백과 전서파로 자연적 기계관을 신봉하였으며 진화론의 선구자이다. 처음에는 영국에서 수학·물리학을 공부하였으나, 후에 동물학·지리학을 연구하고, 파리 왕실 식물원과 왕립 박물관을 관리하였다. 도반톤 등의 협력을 얻어 간행한 <박물지> 속에서 그는 생물의 진화, 지구의 변화를 과학적 방법으로 증명하여, 만물의 창조는 신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믿고 있던 신학자들로부터 맹렬한 반대를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오늘날 <박물지> 44권은 문학적으로도 높이 평가되고 있을 뿐 아니라, 여러 방면에 걸친 주요 문헌이기도 하다. 한편 '글은 그 사람의 인격을 나타낸다'라는 그의 말은 유명하다.

브라만테[편집]

Bramante, Donato d' Aguolo(1444-1544)

이탈리아의 건축가.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부탁으로 산피에트로 성당을 고치기 위해 일생을 바친 건축가이다. 처음에는 로마네스크 건축을 배웠으나, 1499년 로마에 이주하여 고대 건축 양식을 연구하고 중앙당 형식의 사원 건축 양식을 확립하여 명쾌한 선과 웅장한 느낌을 살린 바티칸 궁전, 밀라노의 칸체라시아 궁전 등 많은 걸작을 남겼다. 그는 르네상스 건축의 선구자로 건축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브라우닝[편집]

Browning, Robert(1812-1889)영국의 시인. 바이런·셀리의 영향을 받아 시인이 되었다. 테니슨과 더불어 빅토리아 왕조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이다. 그의 시는 인간의 모든 강렬한 정열을 힘차게, 그리고 극적으로 노래한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그의 시는 깊이 생각해야 하고, 또 어려웠기 때문에 그 가치는 그가 죽은 후에야 인정받게 되었다. 주요 작품으로 <남과 여> <등장 인물> <반지와 책> 등이 있다. 그의 아내 엘리자베스 브라우닝도 부부의 사랑을 노래한 아름다운 시를 써서 유명하다.

브라운[편집]

Brown, Robert(1773-1858) 영국의 식물학자. 에든버러 대학 의학부를 나와 오스트레일리아로 탐험을 가서 식물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후에 대영 박물관 식물부 주임이 되었다. 1827년 물에 넣은 꽃가루가 움직이는 것을 현미경으로 발견했는데, 이것은 움직이는 물 분자가 꽃 가루에 부딪혀 일어나는 것이다. 액체 속에서 움직이는 매우 작은 분자의 이런 움직임을 '브라운 운동'이라 부른다. 이 이론은 후에 아인슈타인에 의해 증명되었다. 1831년 세포 속의 핵을 발견하였다.

브라운[편집]

브라운[편집]

브라크[편집]

Braque, Georges(1882-1963)

프랑스의 화가. 파리 미술 학교에서 배우고, 1906년 앵데팡당 전에 입선하였다. 처음에는 야수파(포비슴)라고 하는 대담하고 거친 붓놀림으로 선명한 색조를 나타내는 그림을 그렸으나, 세잔의 영향으로 인상파에 접근하였다. 1907년 피카소와 사귀면서부터는 사물을 입체적으로 보는 데 주력하게 되었으며, 피카소와 함께 입체파로서 프랑스 화단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 후 신고전주의적 필치로 정물·실내화를 그렸다. 그의 작품으로 <포르투갈인> <탁상 정물> <해변 풍경> <기타와 클라리넷> <기타를 가진 소녀> 등이 있다.

브람스[편집]

Brahms, Johannes(1833-1897)독일의 작곡가. 함부르크에서 출생하여, 어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워 신동으로서의 재능을 발휘하였다. 마르크스젠에게서 배우고 14세 때부터 작곡을 하였으며, 20세 때에는 헝가리 출생 바이올리니스트 레메니와 연주 여행을 떠났다. 하노버에서 바이올린의 대가 요하임에게서 인정을 받아, 그의 소개로 리스트를 찾아갔으나 도중에 오해가 생겨 슈만에게서 사사하게 되었다. 슈만의 인정을 받아 작곡가로서의 길이 열린 그는 다음해에 투신 자살을 기도한 슈만을 도와주었다. 슈만이 죽은 후에도 그의 집을 돌보아 주다가, 슈만의 부인 클라라와 애정이 싹텄다. 그러나 그는 일생을 독신으로 지내면서 1857년 데트몰트 궁정 음악 교사가 되고, 1863년 빈에 머물렀다. 1865년 그의 어머니의 죽음은 <독일 진혼곡>을 서둘러 완성하게 하였다. 1889년 함부르크 명예 시민에 추대되었으며, 오스트리아 황제로부터 레오폴트 훈장을 받고 1896년 봄 <4개의 엄숙한 노래>를 작곡하였다. 그 해 5월 클라라의 중태 소식을 듣고 달려갔으나 시신은 이미 본에 운반된 후였다. 그 후 병을 얻어 64세로 일생을 마쳤다. 브람스는 후기 낭만파에 속하지만 고전적 경향이 농후하며 웅장한 음악을 작곡하였다. 교향곡에 있어서는 베토벤의 후계자이며, 가곡에 있어서는 슈베르트와 슈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4개의 교향곡 외에 <대학 축전 서곡> <비극적 서곡> <하이든 변주곡>을 비롯하여, 피아노 협주곡 2곡·바이올린 협주곡·실내악곡·피아노곡·가곡·합창곡 등 다수의 작품이 있으나, 오페라는 한 곡도 없는 것이 특징이다.

브랙[편집]

Bragg, Sir William Henry(1862-1942) 영국의 물리학자. 컴벌랜드 출생으로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1886년 애들레이드·리즈·런던 대학 등의 교수를 지냈다. 1923년 런던 왕립 연구소장이 되었고, 이어 데이비 패러디 연구소장이 되었다. 처음으로 방사 현상을 연구하여 입자가 일정한 방사 거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브랙 곡선'으로 나타냈으며, 그의 아들 윌리엄 브랙과 함께 X선을 써서 결정 구조를 연구하고 X선 간섭에 관한 '브랙의 식'을 만들어 1915년 아들과 함께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브레주네프[편집]

Brezhnev, Leonid Ilyich(1906-1982)

구 소련의 정치가. 스탈린 이후 가장 오랫동안 구 소련을 통치하였다. 1931년 공산당에 입당하였고, 1935년 도네프로젠스키 야금 대학을 졸업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당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여, 1960년 최고 회의 간부회 의장, 1961년 공산당 제1서기가 되었다. 그는 집권 기간 동안 미국에 크게 뒤져 있던 대륙간 탄도탄과 해·공군력을 크게 늘림으로써 미·소 군사력의 균형을 가져왔다.

브론테 자매[편집]

Bronte 언니 샬롯 Charlotte Bronte(1816-1855), 동생 에밀리 Emily Bronte(1818-1848), 동생 앤 Anne Bronte(1820-1849)

영국의 여류 소설가. 요크셔 주의 가난한 목사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 어머니를 잃었고, 초등학교 교사로 일하며 가난 속에서 동생들과 함께 문학에 전념하였다. 샬롯은 처음에는 시를 썼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1847년 <제인 에어>를 발표하여 큰 인기를 얻었다. 그 후 계속하여 <셜리> <빌레트>를 내놓았다. 동생 에밀리는 1847년에 비극적인 사랑을 그린 <폭풍의 언덕>을 써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에밀리는 시인으로도 인정받고 있는데 <폭풍의 언덕>은 그의 유일한 소설 작품이다. 1847년 막내 동생인 앤도 소설 <아그네스 그레이>를 발표하였으나 두 언니들의 작품 수준에 미치지는 못하였다.

부르너[편집]

Bruner, Jerome Seymour (1915- ) 미국의 교육 심리학자. 듀크 대학에서 문학 공부를 하였으나, 후에 사회 심리학을 연구하였다. 1941년 나치스 선전 기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고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후에 미국 심리학 협회 회장이 되었다. 1960년 <교육 과정>이 출판되면서부터 교육계의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이 책은 1959년 매사추세츠 주에서 35명의 학자가 모여 초·중등 학교에 있어서의 과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회의를 열었을 때 의장으로 활약한 브루너가 그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한 것이다. 그의 연구는 가르치는 이론·교육 내용·교육 방법·교육 제도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저서로 <교육론> <학습 연구> <인지 발달 연구> 등이 있다.

브루넬레스코[편집]

Brunellesco, Filippo(1377-1446)

이탈리아의 건축가·조각가. 르네상스 건축 양식을 창시한 사람이다. 피렌체에서 태어난 그는 일찍이 조각을 공부하였으나, 건축에 관심을 갖고 로마의 고대 건축을 연구하였다. 그의 대표 작품은 피렌체에 있는 산타 마리아 델 피오레 성당이다. 이 성당의 둥근 지붕(돔:dome)은 고딕 양식에서 르네상스 양식으로 넘어가는 시대의 건축 양식을 나타낸 것으로, 로마와 고딕 건축 양식을 융합시킨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 밖에 바슐리카식의 산로렌초 성당과 파치 성당 등을 설계하였다.

브루쿠너[편집]

Bruckner, Anton(1824-1896)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바그너의 영향을 받아 민요풍의 고전적인 교향곡을 작곡하였다. 1884년 빈에서 <제7교향곡>을 발표하여 유명해졌다. 그는 근대 종교 음악과 교향곡에서 가장 뛰어난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손꼽힌다. 작품으로 <바그너 교향곡> <가을의 노래> 등과 미사곡 3곡이 있다.

브루투스[편집]

Brutus, Marcus Junius(기원전 85년경-기원전 42)

로마의 정치가. 카이사르를 암살한 중심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기원전 48년 가리아 지방 등에서 총독을 지내며 카이사르의 총애를 받았으나 그의 독재적 경향을 참지 못하여 기원전 44년 공화 정치 옹호의 동지 카시우스 등과 함께 암살을 결행하여 카이사르를 살해하였다. 옥타비아누스 사건 후에 후계자로 결정되었으나 안토니우스에게 그 자리를 빼앗기자 자살하였다.

브뤼겔[편집]

Brueghel

아버지 피터 Pieter Brue­ghel(1520년경-1569), 장남 피터 Pieter Brue­ghel(1564년경-1638), 차남 얀 Jan Brueghel(1568-1625) 플랑드르의 화가. 북유럽 르네상스의 대표적 화가인 그는 태어난 마을 이름을 따 성을 삼았다. 1551년 앤트워프의 화가 조합에 들어간 후, 이탈리아·프랑스에서 유학하였다. 처음에는 '민간 전설'이라는 속담 등을 주제로 하여 그림을 그렸고, 후에 네덜란드에 대한 에스파냐의 억압을 종교적 제재로써 극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이어서 농민 생활을 애정과 유머를 담아서 사실적으로 표현하였으므로 '농민의 브뤼겔'이라고 불리었다. 여기서의 풍경 묘사는 풍경화 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작품은 동판화 1점을 포함하여 45점이 알려졌지만 <장님> <라벨의 탑> <농부의 혼인> <눈 속의 사냥꾼> 등이 특히 유명하다. 장남 소(小) 피터는 아버지와 같은 제재의 작품 외에, 환상적·악마적 화면을 즐겨 그려 '지옥의 브뤼겔'이라고 불리었으며, 차남 얀은 화초나 풍경을 잘 그려 '꽃의 브뤼겔', '천국의 브뤼겔'이라 불리었다. 루벤스에게 인정을 받아 그의 작품의 배경을 그린 적도 있다. 그는 인물을 작게 배치한 풍경화를 즐겨 그렸다. 1602년 앤트워프의 화가 조합장을 지냈다.

브뤼기에르[편집]

Bruguiere, Barthe lemy(1792-1835)

프랑스 파리 외방 전교회 선교사. 카르카손 신학교를 졸업하고 1825년 주교가 되었다. 1831년 조선 교황 대리 교구 설립과 함께 초대 교황 대리 주교로 임명되어, 1835년 우리나라에 오기 위해 만주를 출발하였으나 도중에 병으로 죽었다. 그의 <만주 여행기>는 달레가 쓴 <조선 교회사>라는 책 속에 실려 있다.

브리앙[편집]

Briand, Aristide(1862-1932)

프랑스의 정치가. 낭트에서 출생하여 법률을 공부한 뒤 신문 기자·변호사·국회의원 등을 지냈으며, 수상을 11회, 외상을 10회 지냈다. 그동안 베르사유 조약의 실시, 배상 문제 협정, 부전 조약 체결 등 큰 공을 세워 1926년 노벨 평화상을 받았다. 1930년 5월에 유럽 26개국에 대하여 유럽 연방안을 제창했으나 실패하였다.

브리지먼[편집]

Bridgman, Percy Williams(1882-1961)

미국의 물리학자. 케임브리지에서 출생하여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모교 교수가 되었다. 그는 '물질의 점성(끈적끈적한 성질)은 높은 압력을 받으면 갑자기 강해진다'고 하는 사실을 실험으로 밝혀냈다. 1937년 초고압 압축기를 발명하였으며, 1946년에는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블라디미르 1세[편집]

Vladimir, Ⅰ(956?-1015)러시아 키예프 공국의 대공(재위 980-1015). 동슬라브의 여러 부족을 정벌하고, 동로마 제국 군대의 반란을 진압할 때 협력하였다. 이어 동로마 제국의 바실리우스 황제 동생인 안나와 결혼하고 그리스 정교를 받아들였다. 이를 계기로 러시아에 비잔틴 문화가 널리 퍼졌으며, 대토지 소유제가 시작되어 봉건제 사회를 맞게 되었다.

블라맹크[편집]

Vlaminck, Mauricd de(1876-1958)프랑스의 화가. 1899년 드랭과 사귀면서 자연을 대상으로 그림 공부를 하였다. 마티스 등과 더불어 포비슴(야수파) 운동에 참가했는데, 처음에는 고흐의 영향을 받아 원색의 밝은 색조로 점과 곡선을 사용하여 유동적인 그림을 그렸다. 그후 세잔의 영향을 받기도 했으나, 1918년부터는 새로운 사실주의의 작품을 그렸다. 주요 작품으로 <센 강변> <강변 풍경> 등이 있다.

블랑[편집]

Blanc, Marie-Jean-Gustave(1844-1890)

프랑스의 가톨릭교 선교사. 1866년 병인박해 때 죽은 9명의 프랑스 신부 후임으로, 1876년 우리나라에 와서 선교 활동을 하였다. 농촌을 중심으로 전도 활동을 하다가 쫓겨났으나, 그 후 1884년 제7대 조선 교구장으로 임명되어 다시 우리 나라에 왔다. 신부 양성에 많은 힘을 썼으며, <불한사전>의 편찬에도 손을 댔으나, 완성하지 못하고 서울에서 사망하였다.

블래킷[편집]

Blackett, Patrick Maynard Stuart(1897-1974)

영국의 물리학자. 제1차 세계대전 때 해군 장교로 참가하였다. 케임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 러더퍼드 밑에서 연구하여, 1924년 알파() 입자에 의한 원자핵 파괴의 모습을 사진으로 찍는 데 성공하였다. 1932년 양전자를 발견하였으며, 1937년 맨체스터 대학 교수가 되었다. 원자학과 우주선 등의 연구에 이바지한 공으로 1948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블룸[편집]

Blum, Leon(1872-1950)

프랑스의 정치가. 알사스 태생으로 처음에는 법률·철학을 공부하다가, 1899년 사회당에 입당하였다. 1919년 국회 의원, 1924년 사회당 당수를 역임하였으며, 드레퓌스 사건에서는 무죄론을 주장하였다. 1936년 인민 전선 내각을 조직하고 수상으로 취임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중 체포되어 독일에 있다가 전쟁이 끝나자 귀국하여 다시 수상 겸 외상의 자리에 올랐다.

비겔로[편집]

Bigelow, Frank Hagar(1851-1924)미국의 천문학자.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고 1891년 미국 기상국에 들어가 일하였다. 여러 가지 기상 관계를 연구한 그는 대기의 움직임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고, 1915년 필라 관측소장이 되었다. 별이 자오선을 지나가는 것을 사진으로 찍었으며, 지구 자기와 오로라 및 코로나 등의 관계를 연구하여, 천문학계에 크게 공헌하였다.

비네[편집]

Binet, Alfred(1857-1911)

프랑스의 심리학자·의사. 실험 심리학과 이상 심리학, 아동 심리학에 큰 업적을 남겼다. 1894년 소르본 대학의 생리적 심리학 실험소 소장이 되었으며, 1908년 시몽과 함께 '비네·시몽 지능 조사법'을 만들어 지능 검사의 기초를 세웠다. 그 밖에 정신 분열증에 대해서도 큰 연구 성과를 거두었다. 주요 저서로 <아동 심리학> <지능의 실험적 연구> 등이 있다.

비발디[편집]

Vivaldi, Antonio(1675년경-1741)이탈리아의 작곡가·바이올리니스트. 독일의 궁정 악장으로 3년간 일하였으며, 바흐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작품은 오페라와 여러 곡의 교회 음악과 기악곡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바이올린을 주로 한 협주곡이 유명하며, 그때까지의 악곡에 비하여 리듬이 활발하고 노래하듯 아름다운 선율이 특징이다. 그의 작품은 독일 음악가들에게도 큰 영향을 주었으며, 바흐는 그의 작품을 건반악기 연주용으로 편곡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교향곡 23곡, 합주 협주곡 <조화와 영감>, 바이올린과 관현악을 위한 <4계> 등이 있다. 특히 <4계>는 표제 음악의 표본으로 불린다.

비샤[편집]

Bichat, Marie Francois Xavier(1771-1802)

프랑스의 해부학자·생리학자. 근대 조직학 및 병리 조직학의 창시자로, 신체의 조직을 모두 21종으로 분류하고, 질병은 모두 조직의 병적 변화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였다. '조직'이라는 의학적 개념을 최초로 세운 사람이다. 저서로 <해부학 총론> <일반 해부학> 등이 있다.

비숍[편집]

Bishop, Sir Henry Rowley(1786-1855) 영국의 작곡가·지휘자. 코벤드 가든 극장과 그 밖의 여러 곳에서 지휘자로 이름을 떨쳤다. 1848년 옥스퍼드 대학 교수가 되었으며, <즐거운 나의 집>은 널리 알려진 그의 대표작이다.

비스마르크[편집]

Bismarck, Otto Eduard Leopold von(1815-1898)

독일의 정치가·외교가. 제2 제국의 건설자로 '철혈 재상'이라고 불린다. 쇤하우젠의 귀족 출신으로 괴팅겐 대학을 졸업한 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영지를 경영하다가 작센의 지방 의회 의원을 거쳐, 1851년 프랑크푸르트 연방 회의의 프로이센 대표가 되었으며, 오스트리아와 대항하여 프로이센의 권위를 높였다. 1859년 러시아 대사, 1862년 프랑스 대사를 거쳐 외상이 되었다. 독일의 통일에 힘써 군비 확장으로 프로이센·오스트리아,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에서 크게 승리하였으며, 1871년 독일의 통일을 완성하였다. 전기의 현상 타파, 후기의 현상 유지라는 그의 2대 외교 정책은 현재까지도 유명하다. 내정에서는 자본주의를 육성하였으며 사회 민주당과 대립하여 사회주의 운동을 탄압하였다. 또 보호 무역 정책으로 공업 원료 수입을 활성화시켜 독일을 대공업 국가로 육성시켰다. 그러나 그는 가톨릭 교도들의 문화 투쟁과 사회주의 세력에 밀려 빌헬름 2세가 즉위하자, 곧 사임하였다. 그는 독일 제국을 건설한 공으로 후작이 되었으며, 저서인 <회상록>은 귀중한 역사적 문헌이다.

비오[편집]

Biot, Jean Baptiste(1774-1862)

프랑스의 수학자·물리학자·천문학자. 1797년 보베의 수학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1800년에는 콜레주 드 프랑스의 물리학 교수가 되었다. 1804년 게이뤼삭과 함께 가벼운 기구를 타고 7,300m 상공을 날면서 자기와 공기의 성질을 연구하였으며, 편광에 관한 연구로 랭포드상을 받았다. 1820년 사바르와 함께 전류가 자석에 미치는 힘에 관하여 '비오·사바르의 법칙'을 세웠다. 주요 저서로 <실험 물리학과 수학 논문집>이 있다.

비용[편집]

Villon, Francois(1431-1463년경)프랑스의 시인. 파리 출신으로, 1452년 파리 대학을 졸업하였다. 학생 시절부터 방탕하여, 1455년에는 교회 신부를 죽이고 도망쳤다. 이듬해에 사면령이 내려 파리로 돌아왔으나, 1456년 절도 사건으로 또다시 몸을 피해야만 하였다. 방랑 생활 중 <유품> 등의 많은 시를 썼는데 그의 시는 후회와 노여움과 소망과 비웃음이 섞인 슬픈 호소로 나타나고 있으며, 가난과 실패와 죽음에 부딪친 인간이 외치는 비명과도 같은 절실한 느낌이 넘쳐 흐르는 것이 특징이다. 1463년 남과 싸우고 10년간 파리에서 추방 선고를 받은 이후의 생활은 확실하지가 않다. 그는 근대 서정시의 길을 터놓은 보들레르와 비교될 만한 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주요 시집으로 <추억의 노래> <유언집> 등이 있는데, 특히 <유언집>에 실린 시는 자기의 지나간 청춘에 대한 회한과 죽음의 공포를 읊고 있다.

비제[편집]

Bizet, Georges(1838-1875)

프랑스의 작곡가. 파리 근교에서 성악 교사인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아버지에게서 음악 교육을 받은 그는, 9세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였으며, 1857년경 가극 <기적 박사>로 로마 대상을 받고, 로마에 유학하였다. 1860년 귀국하여 작곡에 전념하였고, 1872년 알퐁스 도데의 희곡 <아를의 여인>에 붙인 음악 27곡을 작곡하여 성공하였다. 1875년 메리메의 소설에 의한 가극 <카르멘>을 완성하여, 파리 오페라 코믹 좌에서 상연하였으나, 3개월 후에 <카르멘>의 세계적 대성공을 알지 못한 채 심장병으로 죽었다. 그의 음악적 특징은 플루트와 하프를 교묘히 사용하여 프랑스적인 절도 있는 색채적 효과를 낸 것과, 프랑스어를 가극의 대사로서 음악과 밀접하게 결부시킨 점이다. 그의 이러한 특징은 <진주 캐기> <제1교향곡> 등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또한 가극의 극적 표현에 뛰어나고, 관현악법도 색채적이며, 남유럽의 지방적 색채를 많이 가미하였다. 베르디·바그너와 함께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의 낭만주의 3대 국민 가극 작곡가의 한 사람이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1세[편집]

Vittorio Eman­uele Ⅰ(1759-1824)

사르데냐의 왕(재위 1802-1821). 이탈리아 최초의 국왕이다. 1814년 파리 조약의 결과로 피에몬테·니스 등지를 얻고, 1815년 빈 회의에서는 제네바를 얻었다. 1821년 민주 헌법을 원하는 국민들의 요구를 끝까지 듣지 않다가, 왕위를 동생에게 물려주고 퇴위하였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편집]

Vittorio Eman­uele Ⅱ(1820-1878)

사르데냐의 왕(재위 1849-1861). 이탈리아는 19세기 중엽까지 오스트리아·프랑스·로마 교황 등의 지배를 받아왔으나, 북이탈리아 사르데냐만은 독립을 지키고 있었다. 그는 카보우르를 재상으로 등용하고, 선정을 베풀어 국력을 높이는 한편, 교묘한 외교로 프랑스·영국 등과 협상을 맺어 통일을 방해하는 오스트리아와 싸워 이김으로써 큰 소망이었던 통일의 꿈을 달성시켰다. 국민들로부터 '조국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존경을 받았다.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3세[편집]

Vittorio Eman­uele Ⅲ(1869-1947)

이탈리아의 왕(재위 1900-1946).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파시스트 당의 무솔리니를 수상으로 앉혔는데, 모든 권력을 그에게 다 빼앗기고 말았다.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의 바돌리오파와 합세하여 무솔리니를 추방하고 연합군에게 무조건 항복하였다. 1946년 총선거로 왕위에서 물러났으며, 이로써 이탈리아 왕정은 없어졌다.

비헤르트[편집]

Wiechert, Ernst(1887-1950)독일의 소설가. 동프로이센 출신으로, 나치스에 반대하다가 강제 수용소에 들어갔다. <죽은 자의 숲>은 그의 체험을 소설화한 것이다. 동프로이센의 삼림을 열광적으로 좋아하여, 주로 자연을 배경으로 명상적인 작품을 썼다. 주요 작품으로 <도주> <단순한 생활> <숲과 인간> 등이 있다.

빅토리아 여왕[편집]

Victoria Alexandrina(1819-1901)

영국의 여왕(재위 1837-1901). 조지 3세의 넷째 아들인 켄트 공의 무남 독녀로서 어릴 때부터 엄격한 교육을 받았다. 1837년 큰아버지인 윌리엄 4세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랐으며, 1840년 알버트와 결혼하였다. 강하고 소박하며, 정직한 성격으로 내각의 보고서를 한 자, 한 구절까지 면밀히 검토하는 성실한 여왕이었다. 주요 업적으로 선거법 개정, 아프가니스탄 전쟁, 중국과의 전쟁, 아일랜드 문제, 초등 교육법, 크림 전쟁, 남아프리카 전쟁 등 국내외의 중대 문제를 교묘하고 과단성 있게 해결하여 제국의 번영을 실현시켜 국민의 존경을 받았다. 19세기 대영 제국이 번영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여왕으로, 그녀가 정치를 하는 동안 영국은 사상 최고의 번영을 누렸다.

[편집]

Wien, Wilhelm(1864-1928)

독일의 물리학자. 괴팅겐 대학에서 공부하였으며, 베를린 대학에서 헬름홀츠의 조수가 되어 많은 연구와 실험을 하였다. 1899년 기센 대학 교수, 1900년 뷔르츠부르크 대학 교수, 1920년 뮌헨 대학 교수를 지내면서 연구를 계속하였다. 열 복사 연구로써 흑체 복사에 있어서의 그 강도가 가장 크게 되는 파장은 절대온도에 비례하여 변화한다는 '빈 변위 법칙'을 발견하였다. 또한 플랑크의 복사 공식의 발견에 앞서 단파장 열 복사 강도의 근사적 공식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하여 플랑크 열 복사 이론의 선구자가 되었다. 열 복사 연구로 1911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저서에 <수력학 개요> <자연계로부터> 등이 있다.

빈델반트[편집]

Windelband, Wilhelm(1848-1915) 독일의 철학자·철학사가. 철학의 역사를 비로소 학문으로 연구한 철학사가로 이름이 높았다. 칸트의 관념론에서 시작된 비판적 가치 철학을 연구하여, 그것이 여러 학문의 기본이 되는 것이라 주장하였다. 또한 여러 학문을 자연 과학과 역사 과학으로 나누었으며, 이것은 리케르트에 의하여 문화 철학으로 발전되었다. <철학 개론> <근세 철학사> 등의 저서가 있다.

빌슈테터[편집]

Willsta tter, Richard(1872-1942)독일의 화학자. 1902년 뮌헨 대학 교수, 1905년 취리히 대학 교수를 거쳐, 1911년 카이저 빌헬름 유기 화학 연구소 소장이 되었다. 알칼로이드·엽록소의 구조·효소의 정체·혈액 색소의 연구 등 화학계에 큰 공헌을 하였으므로, 1915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저서로 <엽록소 연구> <탄소 동화 작용의 연구> <효소 연구> 등이 있다.

빌헬름 1세[편집]

Wilhelm Ⅰ(1797-1888)

프로이센의 국왕(재위 1861-1888). 군국주의로써 프로이센을 일등 국가로 만들려고 생각하였다. 1861년 형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 대신 왕이 되자 비스마르크를 수상으로, 몰트케를 참모총장으로 등용하여 독일의 통일을 꾀하였다. 먼저 오스트리아로 하여금 덴마크를 치게 하였으며, 이어서 오스트리아·프랑스와 싸워 이긴 후, 1871년 베르사유 궁전에서 독일 제국 황제가 되었다. 비스마르크를 신임하였으며 내외 정치에 수완을 보여, 독일을 유럽 제일의 강대국으로 만들었다.

빌헬름 2세[편집]

Wilhelm Ⅱ(1859-1941)

독일 제국의 황제(재위 1888-1918). 빌헬름 1세의 손자로서, 1888년 왕위에 올랐다. 1890년 수상인 비스마르크를 물러나게 하고, 직접 정치를 맡아 국방력의 강화와 사회 정책의 수립, 자연 과학의 장려, 학교 제도 등의 개혁을 실행하여 국민의 문화와 생활의 수준을 높이는 데 힘썼다. 베를린·비잔티움·바그다드를 연결하는 '3B 정책'에 입각하여 바그다드 철도를 부설하였고, 중부 유럽에서부터 발칸 반도에 걸쳐서 패권의 확립에 힘썼다. 그의 과격 침략주의가 국제 대립을 격화시켜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게 되었다. 마침내는 전쟁에 패하고, 네덜란드로 망명하였다.

빙켈만[편집]

Winckelmann, Johann Joachim(1717-1768)

독일의 미술사가·고고학자. 작센 주에서 출생하여, 일찍부터 미술사 연구에 몰두하였다. 1755년 로마에 가서 고대 미술을 연구하는 한편, 로마와 이탈리아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유품을 모으고 유적을 조사하여, 1768년 빈에서 여황제 마리아 테레지아로부터 금상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귀가 도중에 강도의 칼을 맞고 피살되었다. 그는 고대 미술의 역사를 처음으로 연구하여, 학문으로서의 기틀을 세움으로써 근대 미술사에 큰 공헌을 하였다. 저서에 <그리스 예술 모방론> <고대 미술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