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인명사전/한 국 인 명/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나도향[편집]

羅稻香(1902-1926)

소설가. 본명은 경손, 호는 도향, 필명은 빈이다.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배재학당을 졸업하고 경성의학전문학교를 중퇴한 뒤 일본에 건너가 고학으로 공부하였다. 1922년 <백조>의 창간호에 소설 <젊은이의 시절>을 발표하여 문단에 등장하였다. 이상화·현진건·박종화 등과 함께 백조파라는 낭만파를 이루었다. 이듬해 동아일보에 장편 <환희>를 연재하여 19세의 소년 작가로 문단의 총아가 되었다. 이 때부터 작품 경향을 바꾸어 자연주의적 수법이 보이기 시작했으며, 1925년 <여명> 창간호에 <벙어리 삼룡>을 발표하였는데, 우리나라 근대 문학사상 가장 우수한 단편 중의 하나로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날카로운 필치로 많은 작품을 써서 천재 작가로 알려졌으나 25세의 젊은 나이로 죽었다. 작품에 <뽕> <물레방아> <별을 안거든 울지나 말걸> 등이 있다.

나석주[편집]

羅錫疇(1892-1926)

독립운동가. 황해도 재령에서 출생하였으며, 1915년 만주로 건너가 신흥무관학교에서 4년 간 군사훈련을 받은 후에 귀국하여 항일 공작원으로 일하였다. 3·1 운동 후 상하이 임시정부에 군자금을 모금해 보냈으며, 황해도 평산군 상월면 주재소의 일본인 경찰과 면장을 죽이고 중국으로 망명하였다. 임시정부 경무국 경비원으로 있다가 허난성 한단군관학교를 졸업했다. 한때 중국군 장교로 복무했고 김 구의 의열단에 들어갔다. 1926년, 대표적인 착취 기관인 동양척식회사와 식산은행을 파괴할 목적으로 국내에 잠입하여 식산은행에 폭탄을 던졌으나 불발되자, 곧이어 동양척식회사로 가서 사원들을 사살한 후, 을지로에서 경찰과 접전하여 마지막 한 발로 자결, 순국하였다. 1962년 대한민국 건국 공로 훈장 복장이 수여되었다.

나옹[편집]

懶翁(1320-1376)

고려 공민왕 때의 승려. 속성은 아, 호는 나옹이다. 20세 때 승려가 되어 전국의 명산 대찰을 찾아 돌아다녔다. 1347년, 원의 연경으로 건너가 이름 높은 승려들을 찾아 가르침을 받고 인도의 지공 선사의 법을 이어받았다. 공민왕 때 왕명으로 내전에서 설법하고 회암사의 주지가 되었다. 1371년, 가사와 법복을 하사받았으며 왕사에 봉해졌다. 지공·무학과 함께 3대 화상의 한 사람이다. 1376년, 우왕 때 왕명을 받고 밀양의 영원사로 가다가 여주의 신륵사에서 죽었다. 이 색이 글을 지어 세운 비와 부도가 회암사에 남아 있다.

나운규[편집]

羅雲奎(1904-1937)

영화 제작가·배우. 우리 나라 영화계의 선구자로 불리운다. 호는 춘사이며 함북 회령에서 출생하였다. 1926년 일본인 관리하의 '조선 키네마사'에 연구생으로 입사하여 윤백남 감독의 <운영전>에 단역으로 출연하였다. 1926년 <아리랑>을 제작함으로써 우리 나라 영화계의 선구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 작품은 나운규 자신이 각본을 쓰고 감독과 주연까지 겸하였는데, 여기에서 그는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다. 이후 영화계의 중심이 되어 많은 작품을 내고 한국 영화의 새로운 개혁을 시도하여 공헌하였다. 작품으로 <금붕어> <들쥐> <벙어리 삼룡> <오몽녀> 등이 있다.

나운영[편집]

羅運榮(1922-1993)

작곡가. 서울에서 태어나 일본 제국 고등음악학교 본과를 마치고, 동교 연구과를 수료하였다. 모로이 사부로에게 작곡학을 배웠다. 중앙대·서울대·숙명여대·연세대·전남대·목원대 등의 교수를 지냈다. 한국 현대음악회장·한국 현대음학협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그동안 수차례의 신곡 발표회 및 작품 연주회를 개최하였다. 1965년 서울시 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화성학> <대위법> <작곡법> 등이 있다.

나 철[편집]

羅喆(1864-1916)

대종교의 교조. 호는 홍암, 아명은 인영이며 전라남도에서 태어났다. 1905년 을사조약이 맺어지자 이에 분개하여 나라를 팔아먹은 대신들을 암살하려다가 붙잡혀 지도에 유배되었다가 특사로 풀려났다. 1909년 1월 15일 중광절에 서울에서 대종교의 교리를 포교하였다. 1916년 구월산에 있는 삼성사에 들어가 일본의 폭정을 통분해한 끝에 동포들에게 유서를 남기고 자결하였다. 1962년 대한민국 건국 공로훈장 단장이 수여되었다. 저서로 <삼일신화> <신단실기> 등이 있다.

나혜석[편집]

羅蕙錫(1896-1946)

여류 화가. 호는 정월, 본관은 나주이며 수원에서 출생하였다. 1918년 일본 도쿄 여자미술학교 유화과를 졸업하였다. 1921년 우리나라 여류 화가로서는 최초로 개인전을 가졌다. 조선미술전람회에서 1회부터 5회까지 특선하는 등 서양화의 개척자로서 활약하였다. 그 후 세계 일주를 하였고 파리에서 그린 <정원화>를 도쿄 미술전에 출품하여 입선하였다. 한편 1918년 <경희> <정순> 등의 단편소설을 발표하며 여류 소설가로도 활동하였다. 1929년 남편 김우영과 이혼하고 충남 공주 마곡사에 들어가서 수도 생활로 일생을 마쳤다. 작품으로 <나부> <봄> 등이 있다.

낙랑 공주[편집]

樂浪公主(?-32)

낙랑 태수 최 리의 딸이다. 고구려 태무신왕의 왕자 호동과의 사랑 때문에, 무기고에 들어 있던, 적이 나타나면 스스로 소리를 낸다는 자명고를 찢어 고구려에게 정복당하게 하였다고 한다. 그녀는 아버지에게 죽음을 당했다는 설화가 전해진다.

남건[편집]

男建

고구려의 정치가. 일명 천남건이며 연개소문의 둘째 아들이다. 666년 형 남생을 쫓아내고 막리지가 되었다. 남생이 당에 들어가 고구려 공격을 꾀하자, 당 고종은 신라와 연합하여 고구려를 침입하였다. 평양성에서 왕이 항복하였지만, 남건은 계속 싸우다가 부하 신성의 밀고로 잡혀 당에 끌려간 뒤에 금주로 귀양갔다.

남 곤[편집]

南袞(1471-1527)

조선의 문신. 자는 사화, 호는 지정, 본관은 의령이다. 성종 때에 문과에 급제하여 대사헌·대제학·영의정에 이르렀다. 김종직의 문하에서 공부하였는데, 문장과 글씨가 뛰어났다. 평생 좋은 옷을 입지 않았으며 언제나 바른 말만 하였다. 그러나 심 정 등과 기묘사화를 꾸민 것으로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으며, 그도 잘못을 깨닫고 죽을 때 자신의 원고를 불살라 버렸으며, 문경이란 시호는 박탈당하였다.

남구만[편집]

南九萬(1629-1711)

조선의 정치가. 숙종 때 소론의 거두로 자는 운로, 호는 약천, 본관은 의령이다. 효종 때에 문과에 급제하여 한성부 좌윤을 지냈다. 당시 정권을 잡고 있던 윤 휴·허 견 등 남인들의 횡포를 상소하였다가 오히려 남해로 유배되었다. 1680년, 남인이 몰락하자 영의정까지 지냈다. 숙종이 희빈 장씨에게 사약을 내릴 것을 결정하자 사직하고 고향으로 돌아가서 조용히 일생을 보냈다. '동창이 밝았느냐 노고지리 우지진다……'라는 시 한 수가 <청구영언>에 전한다.

남궁 벽[편집]

南宮璧(1895-1922)

시인. 호는 초몽, 본관은 함열, 평북에서 출생하였다. 일본 도쿄에서 공부한 후 귀국하여 오산중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창조> <폐허> 등의 문예 동인지에 인도주의적인 시를 발표하여 천재 시인이라 불리었으나 28세의 젊은 나이로 죽었다. 작품에 <별의 아픔> <대지의 찬> 등이 있다.

남궁 억[편집]

南宮檍(1863-1939)

독립운동가·교육자·언론인. 자는 치만, 호는 한서이며 본관은 함열이다.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묄렌도르프의 견습생으로 있다가 전권대신 조민희의 수행원으로 상하이에 다녀왔다. 그 후 흥화학교에서 영문법과 국사를 가르쳤다.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1898년에 투옥되었다가 석방되어 황성신문사 사장이 되었다. 1906년, 양양 군수로 있으면서 현산학교를 설립하였으며 <교육월보>를 간행하는 한편, 관동학회 회장이 되었다. 1910년부터 배재학당 교사로 10년 간 재직하면서 <가정교육> <신편 언문체법> 등의 교과서를 만들고 영문법 시간에 국사를 가르쳤다. 1918년, 강원도 홍천의 모곡에 교회와 학교를 세우고 무궁화 묘포를 만들었다. 1933년, 무궁화와 한국 역사 사건으로 체포되어 2년 간 복역하였다. 저서로 <동사략> <조선의 노래> 등이 있다.

남생[편집]

南生

고구려의 재상. 일명 천남생으로 연개소문의 맏아들이다. 연개소문이 죽자 대를 이어서 대막리지가 되었다. 국정을 맡고 있을 때, 형제간의 사이를 이간시키려는 사람 때문에, 동생 남건이 남생의 아들을 죽이고 공격해 왔다. 남생은 국내성으로 쫓겨 당에 구원병을 청하였다. 당에서는 계필하력 장군을 보내어 그를 구하였으며 당에 들어가 랴오둥 대도독·현도군공 등을 지냈다. 당의 군사를 이끌고 고구려에 침입하여 신라 군사와 연합하여 평양을 함락시켰다. 그 후 우위 대장군 변국공신에 올랐다.

남승룡[편집]

南昇龍(1910- )

마라톤 선수. 전라남도 순천 출생. 일본 메이지 대학을 졸업하였다. 1934년 미·일 경주대회(500m)에서 15분 40초의 기록으로 우승하였다. 1936년 손기정과 함께 베를린에서 열린 제11회 올림픽대회 마라톤 경기에 나가 3위를 차지하였다. 광복 후 전남대학교 교수, 대한 육상 연맹 이사 등을 지냈다.

남 이[편집]

南怡(1441-1468)

조선의 장군. 본관은 의령으로 세조 때 무과에 급제하여 세조의 총애를 받았다. 1467년, 이시애의 난이 일어났을 때 출전하여 용맹을 떨쳤고 건주위를 정벌할 때에도 선봉으로 적진에 들어가 큰 공을 세웠다. 26세의 나이로 병조판서가 되었다. 예종이 즉위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혜성이 나타난 것을 보고 '묵은 것을 없애고 새것이 들어설 징조'라고 했다. 이것을 엿들은 유자광이 역모를 꾸민다고 모함하여 죽음을 당하였다. '백두산 돌은 칼을 갈아 다 없애리라. 남자 20세에 나라를 평안히 못하면 후에 누가 대장부라 하리요'라고 읊은 시가 유명하다.

남이흥[편집]

南以興(1540-1627)조선의 장군. 자는 자호, 호는 성은, 본관은 의령이다.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부총관·안주 목사 등을 지냈다. 인조가 즉위하자, 광해군 때에 권세를 휘두르던 자들을 모조리 귀양보냈지만 그만은 제외되었다. 1624년, 이 괄의 난을 평정하는 데 큰 공을 세워 연안 부사·평안 병사에 임명되었다. 1627년, 청의 군대가 쳐들어오자 안주에서 막다가 패하여 자결하였다. 죽은 뒤 영의정에 추증되었다.

남 재[편집]

南在(1351-1419)

조선의 개국 공신. 자는 경지, 호는 귀정, 본관은 의령이다. 이 색의 제자로 진사에 급제하여 좌부대언까지 지냈다. 동생 남 은과 함께 이성계를 추대하여 개국에 힘썼다. 1392년 포상을 피하여 지방에 있었는데, 태조가 찾아내어 '재'라는 이름을 하사하였고 개국 1등 공신으로 중추원 학사에 대사헌을 겸하게 하여 의성군에 봉했다. 태종이 왕위에 오르자 조 준과 함께 세자를 가르쳤다. 벼슬이 영의정에까지 올랐으며 경제에 밝고 산술을 잘하여 당시 '남산'이라 하였다.

남종삼[편집]

南鐘三(1817-1866)

조선 말기의 천주교 순교자. 자는 증오, 세례명은 요한, 본관은 의령이다. 헌종 때 문과에 급제하여 승지의 벼슬을 지냈으며 왕족의 자녀들을 가르쳤다. 천주교에 입교하여 프랑스 선교사 베르뇌를 숨겨주었다. 철종 말에 러시아가 침입할 기세를 알고 영국·프랑스와 교섭하여 러시아의 세력을 꺾고 천주교를 공인받으려 하였으나, 중국에서 유럽인 선교사의 학살 오보가 전해지자 대원군은 갑자기 천주교 탄압을 강행하였다. 그는 이때 외국인 선교사를 숨겨준 것이 발각되어 처형되었다. 당시 국내에 있는 프랑스 선교사 9명이 체포되어 죽었고 이것이 병인양요의 원인이 되었다.

남치근[편집]

南致勤(?-1570)

조선의 무신. 자는 근지, 본관은 의령이다. 중종 때, 무과에 급제하여 병마절도사·동지중추부사를 지내고 명종 때 왜구의 침입을 막지 못한 제주 목사 김충렬의 후임 목사가 되어 이를 격퇴하였다. 1560년, 한성부 판윤에 승진하였으며 이 해 경기·황해·평안 3도 토포사가 되었다. 1562년 황해도의 의적 임꺽정을 잡아 죽였다.

남효온[편집]

南孝溫(1454-1492)

조선 생육신의 한 사람. 자는 백공, 호는 행우·추강, 본관은 의령이다. 세조가 어린 단종을 몰아낸 일이 늘 마음에 걸려 있던 그는 꿈에 단종의 어머니인 현덕 왕후가 나타나서 아들을 죽인 것을 책하자, 세조가 물가로 옮기게 한 소릉(현덕 왕후의 능)의 복위를 상소하였다. 그러나 임사홍·정창손의 저지로 뜻을 이루지 못하자 세상을 등지고 유랑 생활로 인생을 마쳤다. 그가 죽은 후 1504년 갑자사화 때 김종직의 제자였다는 것과 소릉의 복위를 상소했다는 이유로 부관참시되었다. 그가 저술한 <육신전>은 오랫동안 묻혀 있다가 숙종 때 간행되었다. 중종 때, 소릉이 복위되면서 원을 풀고 좌승지에 추증되었다. 저서로 <추강집> <사우명행록> 등이 있다.

내물왕[편집]

奈勿王(?-402)

신라의 제17대 왕(재위 356-402). 364년, 왜병이 침입하자 토함산 기슭에 허수아비를 세워 두고 복병 작전으로 이를 물리쳤다. 373년, 백제의 독산성주가 남녀 3백여 명을 거느리고 항복해 오므로 이를 받아들여 6부에서 살게 했다. 381년, 전진의 왕 부견에게 위두를 보내어 교류를 맺고 중국 문물 수입에 힘썼다. 이때부터 고구려를 거쳐 중국 문화가 들어왔고, 한자도 이때부터 사용된 듯하다. 392년, 광개토 대왕의 위력에 눌려 사신과 함께 실성을 볼모로 보냈으며, 이듬해 일본과 말갈의 침입을 받아 서울을 포위당했으나 물리쳤다. 397년, 흉년이 들자 백성들의 세금을 1년 동안 면제해 주었다.

노국대장 공주[편집]

魯國大長公主(?-1365)고려 공민왕의 왕후. 일명 보탑실리 공주라고 하며 원 위왕의 딸이다. 1349년, 원에서 공민왕과 결혼하고 공민왕이 즉위하자 왕과 함께 귀국하였다. 1364년, 아기를 낳다가 병을 얻어 이듬해 죽었다. 왕은 실성하여 정사를 돌보지 않고, 불교 의식으로 제사를 지내주었으며 화려한 영전도 지어 주었다.

노백린[편집]

盧伯麟(1875-1926)

독립운동가. 호는 계원이며 황해도 풍천에서 출생하였다. 일본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귀국하여 관립 무관학교의 교장 등을 역임하였다. 1907년, 안창호 등과 '신민회'를 조직하여 활약하였으며 군대가 해산당하자 고향에 내려가 광산·피혁상 등을 경영하였다. 1914년, 하와이로 건너가 박용만 등과 '국민군단'을 창설하여 군사 훈련을 실시하였다. 1920년 캘리포니아로 가서 비행사 양성소를 설립하여 비행사를 양성하였고, 그 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항일 운동에 종사하다가 상하이에서 병사하였다. 1962년 대한민국 건국 공로훈장 복장이 수여되었다.

노사신[편집]

盧思愼(1427∼1498)

조선의 문신·학자. 자는 자반, 호는 보진재, 본관은 파주이다. 단종 때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세조 때 도승지를 거쳐 호조판서로 있을 때 왕명으로 <경국대전> 중 <호전>을 맡아 편찬하였다. 1498년 무오사화 때 훈구파의 중신으로서 유자광 등과 함께 김종직을 규탄하는 데 동조했다. 그러나 사림파 전부를 몰아내는 것에는 반대하여 많은 선비를 구했다. <삼국사절요> <여지승람>을 편찬하였으며, 서거정과 함께 <향약집성방>을 번역하였다.

노수신[편집]

盧守愼(1515∼1590)

조선의 문신·학자. 자는 과회, 호는 소재, 본관은 광주이다. 중종 때 문과에 급제하여 전적·시강원 사서가 되었다. 명종이 왕위에 올랐을 때 을사사화를 일으켰다고 하여 순천으로 유배되었다. 여기에 또다른 사건이 겹쳐 진도로 다시 쫓겨가 19년 동안이나 귀양살이를 하였다. 그 동안 이 황·김인후 등과 서신으로 학문을 토론하고 이 황과 논쟁하여 <인심도심변>을 저술하기도 하였다. 1567년 선조가 즉위하자 풀려나와 영의정까지 지냈으나, 1588년 사임하고 영중추 부사가 되었다. 이듬해 정여립을 천거했던 관계로 탄핵을 받고 파직되었다. 문장과 서예에도 능했다. 저서로 <시강록> <소재 문집> 등이 있다.

노중례[편집]

盧重禮

조선 중기의 의학자. 한의학에 권위가 있었으며 특히 부인과에 밝았다. 세종 때 유호통과 함께 정리한 최초의 약용 식물학 서적인 <향약 채집월령>을 지었는데, 식물 이름을 한글로 적어 쉽게 약으로 쓸 수 있도록 하였다. 전의감정이 되어 명에 왕래하면서 유호통·박윤덕 등과 더불어 <신증 향약집성방> 84권을 편찬하여 한약계에 크게 공헌하였다. 저서로 <의방유취> <태산요록> 등이 있다.

노천명[편집]

盧天命(1913∼1957)

여류시인. 아명은 기선이며, 황해도 장연에서 출생하였고, 이화여자전문학교 문과를 졸업하였다. 재학 때부터 시를 발표하였다. 이때의 대표작으로 <옥수수>가 있다. <중앙일보> <여성지>의 기자로 근무하고 <시원>의 동인으로 활약하였다. 괴로움과 가난 속에서 결혼도 하지 않고 일생을 보냈으며, 빠지기 쉬운 감상을 제어하고 향토색이 짙은 시를 썼다. 시집으로 <산호림> <창변> 등이 있다.

노태우[편집]

盧泰愚(1932∼

)

군인·정치가·제13대 대통령. 경북 달성에서 출생하였으며, 1955년 육군사관학교를 제11기로 졸업하였다. 그 후, 미국 특수전학교를 유학하고 돌아와, 수도경비사 사령관·보안사 사령관 등을 지냈다. 1981년 대장으로 예편하고, 이듬해 초대 체육부 장관을 거쳐 내무부 장관을 역임하였다. 1983년에는 서울 올림픽 조직위원장이 되었고, 이듬해에는 대한체육회 회장 겸 대한올림픽 위원장이 되었다. 1985년, 제12대 국회의원(전국구)이 되었고, 1987년에는 민정당 총재로 선출된 후 민정당 대통령 후보로 지명되었다. 민주화 조치의 단행, 대통령 직선제의 수용 등을 내용으로 한 6·29선언으로 과열된 학생 데모와 정국 불안을 안정시키고 여·야 합의하에 대통령 직선제 개헌안을 국민투표에 붙여 통과시켰다. 같은 해 12월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여, 1988년 2월 제13대 대통령으로 취임하였다. 퇴임 후, 1995년 재임기간 중 마련한 비자금 문제와 관련 서울구치소에 수감되었다가 1997년 12월 사면 복권되었다.

논개[편집]

論介(?∼1593)

조선의 의기. 성은 주이며 전북 장수에서 출생하였다. 진주의 관기로 병마절도사 최경회의 사랑을 받았다. 1593년, 진주성이 왜군에게 함락되고 왜장들이 촉석루에서 축하 잔치를 벌였을 때, 술에 취한 왜장 게타니를 끼고 벽류 속에 있는 바위로 유인해서 남강에 함께 뛰어들어 죽었다. 후세에 그녀의 정렬을 찬양하여 그 바위를 의암이라 부르고, 비를 세우고 강 위에 사당을 세워 나라에서 제를 지냈다.

눌지왕[편집]

訥祇王(?∼457)

신라의 제19대 왕(재위 417∼457). 내물왕의 아들이며 왕호는 마립간이다. 실성왕이 자신을 죽일 계획을 알고 먼저 실성왕을 죽인 후 즉위하였다. 418년, 박제상을 시켜 고구려에 볼모로 가 있던 동생 복호와 일본에 볼모로 가 있던 동생 미사흔을 데리고 오도록 하였다. 455년, 고구려가 백제로 쳐들어왔을 때, 응원군을 보내 고구려를 막았다. 한편 눌지왕 때 묵호자가 불교를 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