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한국음악/한국음악/한국음악의 종류/산 조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산조[편집]

散調

민속음악에 속하는 독주곡 형식의 하나이다. 느린 데에서 빠른 순서로 배열된 3-6개의 장단 구성에 의한 악장으로 구분된 기악곡. 장고 반주가 따른다.

산조의 종류[편집]

散調-種類

산조에는 가야금 산조가 가장 많이 연주되며, 바디(流)도 가장 많다. 그 다음은 거문고 산조와 대금 산조가 흔히 연주되고, 그 밖에 해금 산조와 피리 산조는 매우 드물게 연주되며, 아쟁 산조는 최근에 짜여진 것이다. 호적이나 퉁애(통소)는 시나위 가락을 연주하지만 산조를 연주하는 일은 별로 없고, 양금과 같이 미분음을 낼 수 없는 악기는 원칙적으로 산조형 가락을 연주할 수 없다.

산조에 쓰이는 장단[편집]

散調-長短

산조에 쓰이는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휘모리가 쓰이나, 바디(流)에 따라 장단의 구성이 다른 것도 있다. 박상근류(朴相根流) 가야금 산조·지용구류 해금 산조에는 굿거리 장단이, 백낙준(白樂俊)의 거문고 산조에는 엇모리 장단이 쓰이고, 또한 자진모리를 늦은자진모리·자진모리로, 휘모리를 휘모리·단모리(세산조)로 세분하는 사람도 있다.

산조에 쓰이는 조[편집]

散調-調

산조에서 조는 판소리에서 쓰이는 용어를 그대로 쓴다. 산조에 쓰이는 조는 우조·평조·계면조·경드름(京調)·강산제·설렁제(덜렁제·드렁조)가 있는데, 이것들 중에서 어떤 것은 선법(旋法)을, 어떤 것은 선율형을 뜻한다.

산조의 연혁[편집]

散調-沿革

산조는 전라도를 비롯하여 충청도·경기도 남부의 민속악인들이 주로 연주하던 것으로, 과거의 연주가들이 대부분 이 지역에서 출생했다. 따라서 산조 또한 이 지역에서 발생했다고 보겠다. 이 지역에서는 예로부터 이 지역의 무속음악과 관련이 있는 시나위 혹은 심방곡(心房曲·神房曲)과 그 밖에 봉장취 같은 기악합주곡이 연주되었다. 이것들이 독주악기로 연주되면서 기교가 확대되었고, 판소리의 가락을 도입하면서 산조의 틀이 잡힌 것으로 보인다. 지금 전해지는 산조 명인의 최고인(最古人)으로 김창조(金昌祖)가 있는데, 그는 근세조선 고종 때 가야금 산조를 처음 창제(創製)했다고 전한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틀이 잡히기 전의 유사 산조는 김창조 이전에도 있었고, 김창조는 산조의 틀을 짜서 세운 것으로 보인다. 거문고 산조는 백낙준(白樂俊)이 창제했다고 전하고, 대금 산조는 박종기(朴鍾基), 해금 산조는 지용구(池龍九), 피리 산조는 최응래(崔應來)가 가장 오래된 명인으로 전한다. 아쟁 산조는 광복 후 한일섭(韓一燮)이 짠 것이다.

가야금 산조[편집]

伽倻琴散調

가야금으로 연주하는 산조이다. 다른 악기로 연주하는 산조보다 먼저 발생했고 또 가장 많이 연주된다. 조선 말기에 김창조를 비롯하여 한숙구·한성기·최옥산·한수동·안기옥·강태홍·심상건·김종기·박상근 등 가야금 명인들이 뒤이어 나왔다. 지금 전해지는 바디(流)는 한성기류·최옥산류·안기옥류·강태홍류·박상근류·김종기류이고, 심상건류는 연주하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한성기류 가야금 산조[편집]

韓成基流伽倻琴散調

김창조에게 가야금을 사사한 한성기의 가야금 산조 바디로, 김죽파(金竹坡)가 이어받고 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세산조시로 되었고, 진양에는 우조에서 시작하여 평조·계면, 중모리는 경드름·평조·강산제·계면조, 중중모리는 계면조·강산제, 자진모리는 계면조·강산제·우조·계면조, 휘모리는 계면조, 세산조시는 계면으로 구성되었는데, 다른 산조에 비하여 계면조·변청강산제·강산제로 구성되었다. 농현(弄絃)과 장단의 구분이 분명함을 특징으로 한다.

최옥산류 가야금 산조[편집]

崔玉山流伽倻琴散調

김창조에게 사사한 최옥산(일명 막동)의 가야금 산조 바디로, 함동정월(咸洞庭月, 本名 咸金德)이 이어받고 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늦은자진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였다. 진양에서는 우조·봉황조·계면, 중모리에는 우조·계면·경드름, 중중모리에는 우조, 늦은자진모리에는 우조·계면조·변조(변음), 자진모리와 휘모리는 계면조로 이루어졌다.

진양에서의 봉황조는 다른 유의 평조의 선율과 비슷하다고 느끼나, 함동정월은 이를 평조라 쓰지 않고 봉황조라고 한다. 진양조 끝부분을 생삼청이라 말하며, 계면조도 진계면·평계면·단계면 등 여러 가지 용어로 세분하기도 한다. 무거운 농현을 주로 하며, 중중모리에서의 우조로 일관되는 점과 자진모리 중간에 나오는 도섭(자유 리듬) 부분의 가락이 다른 유에 비해 다채로운 것이 특징이다.

안기옥류 가야금 산조[편집]

安基玉流伽倻琴散調

김창조·한숙구에게 사사한 안기옥의 가야금 산조 바디로, 정남희(丁南希)를 거쳐 김윤덕(金允德)이 이어받고 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단모리로 짜였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계면조·경드름·계면조, 중중모리는 계면조·평조·계면조, 자진모리는 강산조·평조·계면조·강산조, 휘모리·단모리는 계면조로 구성되어 있다.

중중모리와 자진모리의 리듬이 다른 바디에 비해 더 복잡하며, 담백한 맛을 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김병호류 가야금 산조[편집]

金炳昊流伽倻琴散調

김창조에게 사사한 김병호(일명 錦岩)의 가야금 산조 바디이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되었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강산조·계면조, 중중모리는 강산조, 엇모리는 계면조, 자진모리는 강산조·계면조, 휘모리와 단모리는 계면조로 되어 있다.

다른 바디에 없는 엇모리가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나 이는 김병호가 연주할 때조차도 별로 연주되지 않았다. 음폭이 넓은 농현으로 인하여 다른 유에 비해 진양조의 맛이 깊은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강태홍류 가야금 산조[편집]

姜太弘流伽倻琴散調

일제 때의 가야금 명인 강태홍이 짠 가야금 산조 바디로, 원옥화(元玉花)·김춘지(金春枝)가 이어받고 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짜였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강산제·경드름·평조·계면조·강산조·계면조, 중중모리는 강산조·평조·강산조, 자진모리는 강산조·계면조·강산조, 휘모리는 계면조·강산조로 구성되었다.

김종기류 가야금 산조[편집]

金宗基流伽倻琴散調

조선 말기의 가야금 명인 박한용에게 사사한 김종기의 가야금 산조 바디(流)로 김삼태(金三泰)가 이어받고 있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자진중모리(중중모리)·늦은자진모리(굿거리)·자진모리·휘모리로 되었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 자진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 늦은자진모리는 계면, 자진모리에는 계면, 휘모리는 계면으로 구성되었다. 전체를 통하여 다른 유에 비해서 계면조가 많은 것이 특색이다.

박상근류 가야금 산조[편집]

朴相根流伽倻琴散調

일제 때의 가야금 명인 박상근의 가야금 산조의 바디이다. 성금연(成錦鳶)이 이어받아서 그 재치 있는 연주로 세상에 가장 많이 알려진 산조이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중중모리·굿거리·자진모리·휘모리로 되었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경드름, 중중모리는 계면조, 굿거리는 계면조·평조, 자진모리는 계면조·강산조·계면조, 휘모리는 계면조로 되었다. 장단 구분에 있어서 굿거리가 삽입되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유에 비해 자진모리의 악절이 간결하며 경쾌하고 감칠맛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심상건류 가야금 산조[편집]

沈相健流伽倻琴散調

조선 말기의 가야금 명인 심창래(沈昌來-심상건의 아버지)에게 사사한 심상건의 가야금 산조 바디로, 제자가 적어서 거의 연주되지 못하였다. 장단은 진양·중모리·자진모리로 되었다. 진양에는 평조·계면조가 교대로 나오고, 중모리에는 계면조·경드름, 자진모리는 계면조·평조로 되었다. 심상건은 충청도 출신으로 독특한 지방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다른 산조 바디에 비해서 우조가 없고 평조로 되었다. 다른 산조의 조현과 달리 5괘로 조현하여 곡 전체가 낮은음에서 움직이는 대목이 많아 심오한 맛이 있고, 또 가곡적인 이디엄이 강한 반면에 조의 변화가 적어 단조로운 편이다.

거문고 산조[편집]

玄琴散調

거문고로 연주되는 산조. 조선 말기의 백낙준(白樂俊)에 의하여 창시되었다고 한다. 신쾌동(申快童)에게 전수되어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 한편 박석기(朴錫基)와 한갑득(韓甲得)을 거쳐 김윤덕(金允德)에게 전해지고 있다. 거문고 산조는 원래 진양·중모리·엇모리·자진모리로 짜여졌으나, 현존 거문고 산조는 신쾌동에 의해서 중중모리·휘모리가 덧붙여졌다. 진양은 우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우조·계면조, 엇모리는 평계면조, 중중모리는 계면조, 자진모리는 계면조, 휘모리는 평계면조로 구성되어 있다.

대금 산조[편집]

대금 산조는 박종기(朴鍾基) 산조를 한주환(韓周煥)이 이어받았고, 한범수(韓範洙)의 대금 산조도 박종기 산조에 토대를 둔 것인데, 진양·중모리·중중모리·자진모리·휘모리로 구성되었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우조·평조·계면조·메나리, 자진모리는 우조·평조·설렁제·계면조, 휘모리는 우조·평조·계면조·메나리·계면조로 구성되었다. 이 밖에 강백천 대금 산조가 있다.

해금 산조[편집]

奚琴散調

해금으로 연주되는 산조. 조선 말기의 지용구(池龍九)의 해금 산조가 지영희(池映熙)에게 전해지고 있다. 진양·중모리·중중모리·굿거리·자진모리로 짜여 있다. 진양은 우조·평조·계면조, 중모리는 계면조·드렁조·계면조, 중중모리는 살풀이조·빗청·살풀이조, 굿거리는 계면조·빗청·평드렁조·계면조, 자진모리는 계면조로 구성되었다.

피리 산조[편집]

-散調

피리로 연주되는 산조. 조선 말기에 피리로 심청가 한바탕을 불어댔던 피리의 명인 최응래(崔應來)에 의하여 피리 산조가 짜여졌으나, 지금 연주하는 이가 별로 없다.

<李 在 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