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경초집언해/상선모길흉가병도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 문서는 옛한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련 글꼴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일부 문자가 깨진 글자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위키문헌:옛한글을 참고하십시오.

○相샹旋션毛모吉길凶흉歌가
○ 모리털됴코사오나옴을샹보ᄂᆞᆫ놀래라

項항上샹騰등蛇샤旋션應응爲위不블利니長댱이오 ○ 목우희등샤모리털은벅벅기님자의게니치아니ᄒᆞ고 喪상門문兼겸挾협尸시元원來ᄂᆡ不블稱칭良냥이오 ○ 상문모리털이협시모리털ᄂᆞᆯ겸ᄒᆞ여시면본ᄃᆡ됴티아니타일흔고 牛우額ᄋᆡᆨ兼겸衘함禍화爲위害해固고非비常샹이오 ○ ᄉᆈ니마희함화모리털을겸ᄒᆞ여시면해롭기진실로비샹ᄒᆞ고 御함禍화口구邊변衝츙이면時시時시逢봉主쥬傷샹이오 ○ 함화모리털리입ᄀᆞ의다딜려시면잇ᄯᅡ감님재샹홈을만나고 黑흑色ᄉᆡᆨ耳이全젼白ᄇᆡᆨ이면從죵來ᄂᆡ號호虎호頭두雖슈是시千쳔里니足죡이나奉봉勸권不블須슈留뉴ᄒᆞ라 ○ 빗치검고귀오로희면본ᄃᆡ일홈을호뒤니비록이쳔니매나권ᄒᆞ노니모롬이두디말라 帶ᄃᆡ劒검渾혼閑한事ᄉᆞ어니와喪상門문不블可가逢봉이라 ○ ᄃᆡ검모리털은다힘드렁ᄒᆞᆫ일이어니와상문모리털은가히만나디아닐거시라 擔담耳이駝타鬃종頂뎡이오鱉별尾미兼겸則즉凶흉이라 ○ 귀ᄅᆞᆯ지고약대조올갈기오쟈라ᄭᅩ리ᄅᆞᆯ겸ᄒᆞ여시면흉ᄒᆞ니라 眼안下하生ᄉᆡᆼ旋션毛모遙요看간似ᄉᆞ淚누痕흔이오 ○ 눈아ᄅᆡ모리털곳이시면멀니셔보면눈믈흔젹ᄀᆞᆺ고 古고人인如여此ᄎᆞ說셜莫막謂위是시虛허言언ᄒᆞ라 ○ 녯사ᄅᆞᆷ의이러ᄐᆞᆺᄒᆞᆫ말을이거즘말이라닐으디말라

번역[편집]

○상선모흉가
○머리털의 좋고 사나움을 보는 노래

목위로 뱀이 기어 오르듯 솟는 털이 길어서 좋지 않다. 상문 머리털이 협시 머리털과 포개어져 있으면 본래 좋지 않다고 해 왔다. 쇠 이마의 함화 머리털이 포개어져 있으면 정말로 특별히 해롭다. 함화 머리털이 입가에 달려 있으면 때때로 주인이 부상을 당하는 일을 만난다. 털빛이 검고 귀가 오롯이 희면 본래 호두라고 이르니 비록 천리를 달리지만 소유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 칼 모양의 띠를 이루는 머리털은 모두 한가한 일일 뿐더러 상문 머리털과 만나지 않게 해야 한다. 귀를 덮은 털이 낙타의 머릿갈기와 같고 자라 꼬리와도 같으면 흉하다. 눈 아래에 머리털이 자라서 멀리서 봤을 때 눈물 흔적 같다. 옛 사람의 이런 말을 거짓말이라고 여기지 말라.

상마치법병도

맨 위로

진맥법병도

라이선스[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