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남북철도·도로연결 실무협의회 합의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제1차 남북철도·도로연결 실무협의회 합의서

제2차 남북철도·도로연결 실무협의회 합의서

2002.09.13~17, 금강산-금강산여관 2002년 9월 17일 화요일
남북철도 및 도로연결실무협의회 제1차 회의 합의서


남과 북은 2002년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금강산에서 철도 및 도로연결 실무협의회 제1차 회의를 가지고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실무적 문제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은 9월 18일에 하며 착공식 시간, 장소, 형식 등은 문서교환방식으로 착공식 하루 전에 교환한다.
착공식 광경은 각기 자기측 보도매체를 통해 내외에 알린다.


2. 경의선에서 철도는 종전의 철길노선을 따라 개성역으로부터 군사분계선까지의 15.3km구간과 미진된 남측구간을 연결하고, 도로는 개성공단 건설부지의 남쪽 경계선으로부터 철길노선 서쪽을 따라 4차선으로 연결한다.
동해선에서 철도는 1차적으로 온정리-저진사이 27.5km구간을 단선으로 연결하고 강릉방향에로의 남측구간 연결공사를 중단없이 빨리 추진시키며, 도로는 고성-송현리사이의 구간을 2차선으로 연결하되, 우선 12월초부터 차량이 다니게 한다.


3. 경의선과 동해선에서 군사분계선상의 철도 및 도로 접속지점은 쌍방군사당국이 합의한데 따라 공동측량을 거쳐 정한다.


4. 경의선과 동해선의 철도분계역은 비무장지대 밖의 자기측 구간 편리한 위치에 각기 건설하며 남측분계역에서 북측분계역까지의 철로는 디젤기관차 견인방식에 맞게 연결한다.
5. 남측은 경의선과 동해선의 북측구간 철도 및 도로 연결공사에 필요한 1차분 자재와 장비 등을 9월 안에, 나머지 전량은 공사일정에 맞추어 공사에 지장이 없도록 원산항과 해주항 등을 통해 북측에 제공한다.
이와 관련한 세부사항은 [남북 철도 및 도로 연결공사 자재·장비 제공에관한 합의서]에 따른다.


6.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공사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필요한 때에 남북철도 및 도로 연결실무협의회 또는 실무접촉을 수시로 진행하며 문서교환방식으로도 제기되는 문제를 협의한다.


7. 그 밖에 앞으로 협의하여 정하는 기술실무적 문제들에 대한 합의사항은 본 합의서의 첨부로 한다.


2002년 9월 17일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북남경제협력추진위원회
남측 위원장 북측 위원장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재정경제부차관 국가계획위원회 제1부위원장
윤진식 박창련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저작권이 알려지지 않은 선언이나 성명, 연설, 또는 공개 편지로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가정합니다.

저작물에 저작권이 존재한다면 저작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 틀은 저작물의 정확한 저작물을 찾는 노력이 있은 다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저작물이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적용을 받고 공개적으로 행한 정치적 연설 등이라면 {{정치적 연설}}을 이용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