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함을 발송하도록 하는 것을 동의합니다.
◯윤석구 의원 재청합니다.
◯의장 이승만 동의 재청 들으셨으면 다른 얘기 길게 마시죠. 아까 사무국에다가 넘겨서 하라고 한다는 것을 지금 위원을 선정해서 하자는 동의 재청이 있으니까 거기에 별 이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가부를 물을 터이니 작정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허정 의원 위원 선출 방법은 의장이 자벽하시기를 특청합니다.
◯이석주 의원 그 동의에 대해서 재청합니다.
◯의장 이승만 의장더러 다섯 위원을 자벽하라고 한 데에 대해서 그냥 이의없으면 가부를 묻겠는데 이의 있으면 말씀하십시오.
◯김문평 의원 방금 말씀에 UN과 또 대표로 오신 분에 대해 가지고 감사장을 보내자는 말씀이 계셨습니다. 거기에 본 의원은 하나 더 첨부하기를, 세계 각국의 원수에게 우리 국회가 개회되었다는 것을 통지하는 동시에 국회가 개회되도록 원조해 주었다는 데 대해서 감사장을 보내는 것이 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을 특히 부탁하는 바이올시다.
◯의장 이승만 그런데 여기에 무엇을 첨부하라는 얘기는 지금 안건이 된 것이 아니고 여기에 대해서는 얘기를 마시오.
◯정광호 의원 지금 위원 뽑는 데에 대해서 단순히 UN 위원하고 기타 외국 손님에 대한 감사문 혹은 우리 국회가 되었다는 것을 예장으로 보내는 것만 위촉이 되었습니까? 그러나 그것보다도 우리 국회에서는 가장 큰 중대한 한 성명이라고 할는지 그런 「멧세지」를 우리 북쪽 동포에게 한번 국회의 총의로 결의를 해서 보내는 것이 중대한 일인 줄로 압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 위원에게 북쪽 동포가 이번 총선거에 참석하지 못해가지고 대표를 선출 못한 만큼 우리가 또 의석을 백이나 공석으로 둔만큼 우리 국회의 총의로서 거기에 대한 성명을 해서 될 수 있으면 하로바삐 거기서도 총선거를 실시해 가지고 그 의석을 채워 주기를 바란다는 그러한 우리의 태도를 선포하는 것이 가장 국회 벽두에 있어서 중대한 임무라고 봅니다. 여기에 대해서 이 문제까지 이 성명문까지도 그 위원에게 위탁을 할 것인지 별도로 거기에 대한 제정 위원을 다시 뽑을 것인지 거기에 대해서 의장께서 생각해서 토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의장 이승만 그 의도가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먼저 생각할 것은 먼저 행해 나갈 것을 처결해 가지고 내가 먼저 그 얘기는 조금 두었다가 다시 이 다음에 얘기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류성갑 의원 어제 보류된 석차 문제는 어제와 같이 도별 문제로 하기로 동의합니다.
◯김명동 의원 우리 토의사항으로 들어가기 전에 잠간 여쭈워볼 말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