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사령부직제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계엄사령부직제
대통령령 제26392호
제정기관: 대통령
시행: 2015.7.13
일부개정: 2015.7.13

조문[편집]

  • 제1조(목적) 이 영은 계엄법(이하 "법"이라 한다) 제5조제4항의 규정에 의하여 계엄사령부의 조직 및 기능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계엄사령관) 계엄사령관은 계엄사령부의 장으로서 계엄법에 의하여 계엄업무를 집행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
  • 제3조(부사령관 및 참모장) ① 계엄사령부에 부사령관과 참모장을 둔다.
② 부사령관은 현역장관급 장교중에서 국방부장관이 추천한 자를 대통령이 임명하고, 참모장은 현역장관급 장교 또는 영관급 장교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임명한다.
③ 부사령관은 계엄사령관의 명을 받아 계엄사령부의 부내업무를 통할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하며, 계엄사령관이 사고로 인하여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
④ 참모장은 계엄사령관을 보좌하며, 각처 및 실의 업무를 조정·감독한다.
  • 제4조(처 및 실의 구성) ① 계엄사령부에 기획조정실·치안처·작전처·정보처·법무처·보도처·동원처·구호처 및 행정처와 비서실을 둔다. <개정 2015.7.13.>
② 각처 및 실에는 장을 두되, 현역장교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임명한다.
③ 각처 및 실의 장은 상사의 명을 받아 소관업무를 처리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④ 각처 및 실의 조직에 관한 사항은 계엄사령관이 정한다.
⑤ 각처 및 실에 군인·군무원 및 계엄사령관이 위촉한 공무원을 둘 수 있다.
  • 제5조(처 및 실의 기능) 각처 및 실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5.7.13.>
1. 기획조정실 : 계엄업무의 기획조정 및 통제와 행정기관 및 사법기관의 지휘·감독에 관한 사항
2. 치안처 : 치안에 관한 사항
3. 작전처: 계엄군의 운용 및 그 지원에 관한 사항
3의2. 정보처: 정보 및 보안업무에 관한 사항
4. 법무처: 계엄군사법원의 운영 및 그 밖의 법무에 관한 사항
5. 보도처 : 공보 및 선무심리전업무에 관한 사항
6. 동원처 : 동원 및 징발에 관한 사항
7. 구호처 : 구호에 관한 사항
8. 행정처 : 인사 기타 다른 처·실의 주관에 속하지 아니하는 사항
9. 비서실 : 계엄사령관 및 부사령관의 행정적 업무의 보좌, 각처 및 실의 참모활동에 대한 지원제공 및 의전업무에 관한 사항
  • 제6조(지구계엄사령부 또는 지역계엄사령부) ① 계엄사령관이 제5조제3항에 따라 지구계엄사령부와 지역계엄사령부를 설치한 때에는 지구계엄사령관·지역계엄사령관과 그 각 사령부에 부사령관 및 참모장을 두되, 지구계엄사령관·지역계엄사령관은 현역 장관급장교 중에서 각 부사령관은 현역 장관급장교 또는 영관급장교 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임명하고, 각 참모장은 현역 영관급장교 중에서 지구계엄사령관 또는 지역계엄사령관이 임명한다. <개정 2015.7.13.>
② 지구계엄사령관과 지역계엄사령관은 계엄사령관의 명을 받아 관할계엄지구 또는 계엄지역안의 계엄업무를 집행하고,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③ 지구계엄사령부와 지역계엄사령부의 부사령관 및 참모장의 직무에 관하여는 제3조제3항 및 제4항의 규정을, 지구계엄사령부와 지역계엄사령부의 처 및 실의 구성과 기능에 관하여는 제4조제5조의 규정을 준용한다.
④ 계엄사령관은 지구계엄사령부와 지역계엄사령부를 설치하거나 폐지한 때에는 지구계엄사령관·지역계엄사령관과 그 관할지역을 공고하여야 한다.
  • 제7조(합동수사기구) ① 계엄지역이 둘 이상의 도(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 및 특별자치도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에 걸치는 경우에는 계엄사령부에 합동수사본부를 둘 수 있다. <개정 2015.7.13.>
② 계엄지역이 1개의 도에 국한되는 경우의 계엄사령부와, 지구계엄사령부 및 지역계엄사령부에는 합동수사단을 둘 수 있다.
③ 합동수사본부장은 정보수사기관에 소속한 현역장관급 장교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추천한 자를, 제6조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계엄의 시행을 국방부장관이 지휘·감독하는 경우에는 국방부장관이, 대통령이 지휘·감독하는 경우에는 대통령이 임명하며, 합동수사단장은 정보수사기관에 소속한 현역장교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임명한다.
④ 합동수사본부장과 합동수사단장은 계엄사령관의 명을 받아 소관업무를 처리하며,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⑤ 합동수사본부와 합동수사단은 계엄사령관이 지정한 사건의 수사와 정보기관 및 수사기관의 조정·통제업무를 관장한다.
⑥ 합동수사본부와 합동수사단은 합동수사본부장과 합동수사단장 이외에 계엄사령관·지구계엄사령관 또는 지역계엄사령관이 각각 임명하는 군사법경찰관리, 경찰공무원, 국가정보원직원 중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와 기타 사법경찰관리의 직무를 수행하는 자로 구성한다. <개정 1999.3.31.>
  • 제8조(합동수사기구의 업무분장등) ① 합동수사본부에 수사단 및 필요한 처·실을 둘 수 있다.
② 합동수사본부의 수사단·처·실의 장은 정보수사기관에 소속한 현역장교중에서 합동수사본부장이 임명한다.
③ 합동수사본부의 수사단·처·실의 장은 합동수사본부장의 명을 받아 소관업무를 처리하며, 소속직원을 지휘·감독한다.
④ 합동수사본부 수사단에는 수사업무의 효율적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수사기구를 둘 수 있다.
⑤ 합동수사단에는 제1항 내지 제4항의 규정에 준하여 필요한 기구를 설치·운용할 수 있다.
  • 제9조(계엄위원회) ① 계엄업무에 관한 계엄사령관의 자문에 응하기 위하여 계엄사령부에 계엄위원회를 둔다.
② 계엄위원회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을 포함한 20인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③ 계엄위원회의 위원장은 계엄사령부의 부사령관이 되며, 부위원장은 위원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임명하고, 위원은 공무원 및 계엄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있는 자중에서 계엄사령관이 임명 또는 위촉한다.
④ 계엄위원회의 서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간사 1인을 두되, 현역장교중에서 위원장이 임명한다.

부칙[편집]

  • 부칙 <대통령령 제10646호, 1981.12.19.>
이 영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 내지 제3조 생략
제4조 (다른 법령의 개정) ① 내지 <18>생략
<19>계엄사령부직제중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제7조제6항중 "국가안전기획부직원"을 "국가정보원직원"으로 한다.
<20> 내지 <28>생략
  • 부칙 <대통령령 제26392호, 2015.7.13.>
이 영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연혁[편집]

법령체계도[편집]

상하위법[편집]

관계법령[편집]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7조에 따라 비보호저작물로 배포됩니다.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저작물이 있습니다.

  1. 헌법·법률·조약·명령·조례 및 규칙
  2.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시·공고·훈령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3. 법원의 판결·결정·명령 및 심판이나 행정심판절차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절차에 의한 의결·결정 등
  4.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작성한 것으로서 제1호 내지 제3호에 규정된 것의 편집물 또는 번역물
  5.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