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인명사전/세 계 인 명/ㅌ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이동: 둘러보기, 검색

타고르[편집]

Tagore, Rabindranath(1861-1941)인도의 시인·사상가·극작가. 캘커타에서 출생하였다. 부유한 귀족이며 종교 사상가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인도 고유의 종교·문학의 소질과 함께 진보적인 사상을 가지게 되었다. 17세 때 유럽에 유학하였으나, 1년도 채 못 되어 귀국하여, 인도의 자연과 전통 속에서 삶의 원천을 찾아 내었다. 그 후 벵골 시단에 진출하여 서정 시인으로 인정받아, 산문·소설·희곡에서도 문학적인 재능을 발휘하였다. 1913년 걸작 <기탄잘리>로 동양인으로서는 처음으로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또 인도의 독립 운동에 참가하기도 하고, 대학을 설립하여 교육에 힘쓰는 등 인도의 각성에 노력하였다. 그는 오늘날 간디와 함께 국부로 존경받고 있다. 우리나라를 소재로 한 두 편의 시 <동방의 등불> <패자의 노래>를 남기기도 하였다.

타레가[편집]

Tarrega, Eixla Francisco(1854-1909) 스웨덴의 기타 연주가·작곡가. 카스텔론의 빌라레알에서 태어나, 마드리드 음악원에서 배우고, 뒤에 동 음악원 교수를 지냈다. 명곡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비롯하여 많은 연습곡과 전주곡을 기타를 위하여 작곡하였다. 근대 에스파냐의 가장 우수한 기타 연주가였다.

타르드[편집]

Tarde, Gabriel(1843-1904) 프랑스의 사회학자. 심리학적 사회학파의 대표자이다. 그는 판사를 거쳐 철학 교수가 되었다. 개인의 마음과 마음과의 접촉으로 현상이 생기고, 사회는 되풀이와 대립과 적응에 의해 발전한다고 하였다. 또한 '모방'이 사회를 이루는 데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고 하는 등, 그의 이론은 사회 심리학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프랑스에서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미국의 사회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대표적인 저서에 <모방의 법칙> <비교 심리학> 등이 있다.

타마요[편집]

Tamayo, Rufino(1899- ) 멕시코의 화가. 국립 미술 학교에서 너무 강한 개성 때문에 퇴학당한 후 독학으로 그림 공부를 하였다. 프랑스의 현대 예술이나 멕시코의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던 끝에 독특한 양식을 확립하였다. 1926년 멕시코시티에서 첫 개인 전람회를 연 후에 미국으로 건너갔다. 뉴욕 여러 미술 전람회에 작품을 발표하여 차츰 이름을 얻었다. 그의 주요한 작품은 대부분 유화이며, 화면 밑바닥에 멕시코 인디언의 전통이 짙게 흐르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 <자화상> <흰 나비> <우주의 공포> <가련한 소녀> 등이 있다.

타소[편집]

Tasso, Torquato(1544-1595) 이탈리아 서사 시인. 소렌토에서 출생하였다. 18세 때 서사시 <리날도>를 발표하여 인정을 받았다. 페라라 공(公) 알폰소 2세에게 봉직하였으나, 그의 누이동생과의 비련으로 방랑생활을 하였다. 로마 교황 클레멘스 8세로부터 계관 시인의 칭호를 받았으나, 그 식전에 참석하지 못하고 사망하였다. 대표작으로 <아민타> <구출된 예루살렘> 등이 있다.

타스만[편집]

Tasman, Abel Janszoon(1603-1659) 네덜란드의 항해가. 보통 영어 발음인 태즈만으로 알려져 있다. 바타비아의 동인도 총독인 디멘의 명령을 받고, 남양의 여러 섬을 탐험하던 중 그 때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던 많은 섬을 발견하였다. 오스트레일리아를 일주하였으며, 뉴질랜드 섬의 환경을 조사하였고, 이어 루손 섬 등을 발견하였다. 태즈메이니아 섬은 그를 기념하기 위하여 그의 이름에서 딴 것이다.

타일러[편집]

Tylor, Edward Burnett(1832-1917)영국의 인류학자. 1896년 옥스퍼드 대학 최초의 인류학 교수가 되었다. 종교에 있어서의 애니미즘의 이론으로 알려졌으며, 또 인류학 연구의 대상을 문화에서 찾았다. 인류학 연구의 새 분야를 많이 개척하여 '인류학의 아버지'로 일컬어진다. 저서에 애니미즘 이론을 쓴 <원시 문화> <인류학> 등이 있다.

타키투스[편집]

Tacitus, Cornelius(55년경-120)로마의 역사가·정치가. 도미티아누스 황제의 공포 시대에 원로원 의원이 되었다. 공화제를 이상으로 삼았으며, 또 역사에 의하여 인생의 지침을 가르치려고 하였다. 만년에는 주로 저술 사업에 힘썼으며, 그의 저서 <게르마니아>는 원시 게르만 인의 풍속·습관을 기록한 귀중한 역사 자료이다.

탄호이저[편집]

Tannhauser(1200년경-1270년경)독일의 연애 시인. 1270년경 방랑 생활을 하였던 것으로 추측되는데, 이때 화려한 시어(詩語)를 구사하여 당시의 농민 생활, 특히 퇴폐적인 연애에 대하여 많은 시를 썼던 것 같다. 한때 타락 생활을 하였으나, 로마 교황을 찾아 용서를 빈 이후부터는 다시 많은 시를 썼다. 바그너가 그의 생애를 소재로 하여 작곡한 오페라 <탄호이저>는 특히 유명하다.

탈레랑[편집]

Talleyrand Perigord, Charles Maurice(1754-1838) 프랑스 정치가·외교관. 군인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렸을 때 사고로 다리를 다쳐 소망하던 군인이 되지 못하고 수도사가 되었다. 1789년 3부 회의 의원에 뽑혔으며, 국민 의회에도 앞장서서 참가하였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자, 진보파의 신부로서 교회의 재산을 국유화할 것을 제안함과 더불어 프랑스 정부의 재정을 도왔다. 이 일로 로마 교황으로부터 파문당하였다. 나폴레옹이 이집트 원정에서 돌아오자, 그와 함께 1799년 11월에 쿠데타를 일으켜 통령 정부를 세우고 외상이 되었다. 1814년 나폴레옹 전쟁이 불리해지자 임시 정부를 세우고 빈 회의에 프랑스 대표로 참가하여 회의를 자기 나라에 유리하게끔 이끌어갔다. 나폴레옹의 백일 천하 후와 7월 혁명 후에도 한때 정치계에서 활약하였다. 1830년 주영 대사가 되어, 영국·에스파냐·프랑스·포르투갈과 동맹을 맺었다.

탈레스[편집]

Thales(기원전 640년경-기원전 546)그리스의 철학자. 그리스 식민지 밀레토스 태생으로, 자연 과학을 연구하여 기원전 585년 소아시아 중부에서 볼 수 있었던 개기 일식을 예언하였다고 한다. 또 이집트에서 땅을 측량하는 기술을 도입하여 그리스에서 기하학이 발생하는 것을 도왔다고 한다. 그는 이 세상 만물의 근원을 연구하여 \"만물의 근원을 이루고 있는 것은 물이다\"라고 주장하였다. 그리스에서 가장 오래 된 과학자이며 그리스 최초의 철학자인 동시에 그리스 7현인 중 한 사람이다.

탕왕[편집]

湯王 중국 은나라의 초대 왕. 현상·이윤 등 훌륭한 신하들의 도움을 받아 나라를 일으킨 그는, 주위의 여러 부족을 통일한 다음, 걸왕을 멸망시킨 후 은나라를 세우고 스스로 무왕이라 칭하였다 한다. 은나라의 수도는 오늘날의 산둥 성 부근이었다.

태공망[편집]

太公望 중국 주나라 초기의 정치가. 오늘날 강태공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성은 강씨이며 이름은 상이다. 문왕은 위수에서 곧은 낚시로 고기를 잡고 있는 그를 만나 스승으로 삼았는데, 후에 태공망은 문왕을 도와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주나라의 기틀을 튼튼히 하였다. 그 공으로 제나라의 제후가 되어 정치·산업에 힘쓰고 춘추 시대의 큰 나라가 될 기초를 다졌다. 저서로 병법책인 <육도>가 있다. 낚시를 즐겼기 때문에, 오늘날 낚시를 좋아하는 사람을 강태공이라 부른다.

태즈만[편집]

타스만

태프트[편집]

Taft, William Howard(1857-1930)미국의 정치가·제27대 대통령. 예일 대학·신시내티 법률 학교를 졸업하였다. 1887-1890년 오하이오 주 최고 재판소의 판사로 일하였으며, 1901-1904년 필리핀 초대 총독이 되었다. 이어 1904-1908년 육군 대신을 지냈으며, 1909년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처음에는 혁신 정책을 썼으나, 점점 보수적인 정책으로 바꾸어 '달러 외교'라 하는 강경 외교 정책을 쓰다 지지를 잃어 총선거에서 패하였다. 대통령에서 물러난 후에 예일 대학 교수, 최고 재판소 판사장을 역임하였다.

태프트[편집]

Taft, Robert Alphonso(1889-1953)미국의 정치가. 오하이오 주 태생으로, 미국의 제27대 대통령인 윌리엄 태프트의 아들이다.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후, 1936년 상원 의원이 되었으며, 1948년 하틀리와 함께 '태프트·하틀리 법'을 만들었다. 상원 노동 위원장·상원 정책 위원장을 역임하였다.

터너[편집]

Turner, Joseph Mallord William(1775-1851) 영국의 화가. 런던에서 태어나 왕립 미술원에서 그림 수업을 한 뒤, 1802년 왕립 미술원 회원이 되었다. 여러 곳의 풍습과 풍경을 주로 그렸으며, 특히 빛의 효과를 잘 살렸다. 작품으로 <안개 속의 해돋이> <비·증기·속력> <황금가지> 등이 있다.

테레사[편집]

Thersa of Calcutta(1910-1997)마케도니아 스코페 출생. <사랑의 선교회> 창시자. 본명은 아그네스 곤자 보야지우. 1979년 노벨 평화상 수상. 아버지가 의문의 죽음을 당한 이후 어머니와 함께 가톨릭에 몰입하여 로레토, 다르질링 수녀원을 거쳐 그녀는 아그네스라는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캘커타의 성 마리아 여고 교사·교장을 역임하였으며, 1948년 테레사로 이름을 바꾸고 캘커타의 빈민가로 들어가 1997년 9월 5일 주님의 부름을 받는 순간까지 무한의 사랑을 실천하였다.

테레시코바 발렌티나[편집]

Tereshkova, Valent­ina, Nikolaev(1937- ) 소련의 여자 우주 비행사. 어려서는 타이어 공장에서 일했으나, 1959년 공중 스포츠에 발을 들여놓은 후, 낙하산 훈련을 받았다. 1962년 우주 비행사 학교에 진학한 후, 중위로 승진하였다. 1962년 사상 최초의 여자 우주 비행사로서, 보스토크 6호를 타고 5호와 아베크 비행에 성공하였다.

테르툴리아누스[편집]

Tertullianus, Quintus Sep­timius Florens(160년경-230) 로마의 종교가. 카르타고에서 출생하여, 처음에는 연설가·법률가로 활동하였으며, 190년경부터 크리스트교를 믿으면서 엄격하고 강렬한 몬타누스 파에 들어가 뛰어난 웅변술로 이름을 떨쳤다. '삼위일체설' '원죄설'의 근거를 만들었다. 저서로 <변증론>이 있다.

테무친[편집]

칭기즈 칸

테슬라[편집]

Tesla, Nikola(1857-1943) 미국의 전기 기술자·발명가. 오스트리아 태생으로 그라츠 공예 학교에서 수학·물리학·기계학을 전공하였으며, 프라하 대학에서 2년 동안 철학을 공부한 후 전화 중계기를 발명하였다. 1884년 미국에 귀화하였다. 그 해에 유도 전동기의 특허를 받고 2년 후에는 아크 등의 구조를 발명하였다. 1891년 테슬라 코일이라고 불리는 변압기를 고안해 내었다. 그 밖에도 그가 발명·고안한 것으로는 테슬라 모터·고주파 전파 발진기·고전위 확대 송신기 등이 있다.

테오도시우스 1세[편집]

Theodosius Ⅰ(346-395) 로마의 황제(재위 379-395). 고대 로마 장군인 테오도시우스의 아들로서, 에스파냐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와 함께 전쟁터에 나가 뛰어난 군사적 재능을 보여, 379년 비잔틴 황제가 되어 에스파냐·가리아·브리타니아에 세력을 뻗어 제국의 통일을 꾀하였다. 성질이 사나워 잔인한 행동도 하였으나, 380년 크리스트교를 믿게 되고, 392년 이를 국교로 정하였다. 395년 제국을 둘로 나누어 두 아들에게 지배시켰기 때문에, 이로써 두 제국은 결국 동·서로 갈라지고 말았다.

테오프라스토스[편집]

Theophrastos(기원전 372년경-기원전 287) 그리스의 철학자·식물학자. '식물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린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로서, 그가 죽은 후 그의 가르침을 널리 퍼뜨렸다. 특히 식물학에 조예가 깊어 식물학을 계통 있게 설명한 첫번째 학자이다. 저서에 <형이상학> <식물지> 등과 인간의 성격에 관하여 연구한 <성격론> 등이 있다.

테일러[편집]

Taylor, Zachary(1784-1850) 미국의 정치가·제12대 대통령. 1846년부터 2년 동안에 걸쳐 벌어졌던 멕시코 전쟁에서 크게 이긴 그는, 1849년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이후 캘리포니아를 합중국 내에 병합시키려다 뜻을 이루지 못한 채 1년 만에 콜레라로 죽었다.

텐징[편집]

Tenzing, Bhutia(1914-1964) 세계 최초의 에베레스트 산 정복자. 네팔에서 태어난 티베트인으로, 처음에는 등산가의 짐을 날라다 주는 잡역부였다. 1950년 카라코람에, 1951년 난다데비에 올라갔으며, 1953년 마침내 세계 최초로 8,848m 높이의 에베레스트산을 정복하였다.

토리첼리[편집]

Torricelli, Evangelista(1608-1647) 이탈리아의 물리학자·수학자. 갈릴레이의 제자로서, 갈릴레이를 돕다가 후에 피렌체 대학의 수학 교수가 되었다. 1643년 유리관에 수은을 넣고 수은이 들어 있는 그릇을 거꾸로 세우면, 관 속의 수은이 내려가, 위쪽은 진공 상태가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것을 '토리첼리의 진공'이라고 하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수은 기압계도 발명해 냈다. 또한, 망원경을 개량하고, 처음으로 현미경을 만들었다.

토마스 모어[편집]

모어

토마스 아퀴나스[편집]

아퀴나스

토마스 하디[편집]

하디

토스카넬리[편집]

Toscanelli, Paolo dal Pozzo(1397-1482) 이탈리아의 천문학자·지리학자·의사. 피렌체 태생으로, 1464년 피렌체 대회당에 해시계를 만들고 태양의 자오선을 재었다. 그가 만든 해도를 기준으로 하여 벤하임이 지구의를 만들었는데, 이는 아메리카 대륙 발견의 길잡이가 되었다고 한다. 또 그는 지구가 둥글다는 학설을 내세워 서쪽 5,000km에 아시아가 있다고 주장하여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에 큰 영향을 주었다. 1474년경 인도까지의 항로를 단축시키는 데 대한 의견을 콜럼버스에게 서신으로 알려주었다 한다.

토스카니니[편집]

Toscanini, Arturo(1867-1957)이탈리아의 지휘자. 파르마에서 출생하여, 9세 때 파르마 음악원에서 첼로와 작곡을 공부하고, 1885년 순회 가극단의 첼로 연주자가 되었다. 1886년 리우데자네이루 가극장의 첼로 연주자였을 때, <아이다>를 대신 지휘하여 지휘자로 등장, 토리노 가극장 및 기타 이탈리아 여러 곳에서 지휘자로 활약하였다. 1898년 밀라노 스칼라 좌의 수석 지휘자, 1908년 뉴욕 메트로폴리탄 가극장의 지휘자, 1926년 뉴욕 관현악단의 상임 지휘자를 거쳐, 1937년 NBC 교향악단의 지휘자가 되었다. 20세기 전반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지휘자이다. 심한 근시안인 그는 악보 전부를 정확하게 암기하기도 하였다. 명쾌한 리듬과 강렬한 음량 증감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현대적인 연주 양식을 확립시켰다.

토인비[편집]

Toynbee, Arnold Joseph(1889-1975) 영국의 역사가. 런던의 의사 집안에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아카데미 회원·왕립 국제 문제 연구소장·런던 대학 교수·외무성 조사 부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리스사·터키사를 전공하고 <그리스 문명과 성격> <역사의 연구> 등의 저서를 냈다. 특히 <역사의 연구>는 세계 역사상에 나타난 많은 문명에 대하여, 각각 문명의 탄생·발전·소멸 등의 과정과 문명과 문명의 교류 등을 비교 연구하여, 현재 서유럽의 문명이 쓰러져 가고 있다고 경고하였다. 저서로 <역사가 본 종교> <시련에 선 문명> <세계와 지구>등이 있다.

톨스토이[편집]

Tolstoi, Lev Nikolaevich(1828-1910) 러시아의 소설가·사상가. 러시아 귀족인 톨스토이 백작 집안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8세 때 양친을 모두 잃은 그는 먼 친척에 의해 양육되었다. 16세 때 카잔 대학 동양어학부에 입학, 이듬해에 법학부로 옮겼으나 중퇴하고 고향인 야스나야 플랴나로 돌아왔다. 청년 시절에는 방탕한 생활을 하였으나, 루소에게 깊은 감화를 받은 후부터 문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1851년 형의 충고로 코카서스에 가서 포병대 사관 후보생으로 입대하였다. 그곳에서 첫 작품 <유년 시대>를 문학 잡지 <현대인>에 발표하였다. 1853년 러시아와 터키 사이에 일어난 크림 전쟁에 참가하였다. 1855년 군대 생활을 그만두고, 1857년 유럽을 여행하였다. 그 후 그는 농민을 교육시키기 위해 농민 학교를 세우고 '국민 보통 교육 초안'을 기초하였다. 1860년 다시 유럽을 여행하고 귀국한 그는 교육 사업을 포기하고, 1862년 궁정 의사의 딸 소피아와 결혼하였다. 그 후부터는 창작 활동에 열중하였다. 그의 거작 <전쟁과 평화>는 전후 6년 동안에 걸쳐 잡지 <러시아>에 발표된 것으로, 그의 창작기의 대작을 이루는 것이다. 제2의 대작 <안나 카레리나>는 양적으로는 <전쟁과 평화>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예술적으로 원숙하다는 점에서는 월등하다고 한다. 그 후 그는 죽음의 공포, 삶의 뜻과 같은 문제에 대하여 사상적 동요를 경험하여 과학·철학·종교에 몰두하였다. 그의 관심은 예술로부터 종교로 옮겨가, 그의 고뇌를 <참회>에서 고백하였으며, 이른바 톨스토이 주의의 바탕을 이루었다. 그 후에는 작품 활동을 중단하고, <인생론> <예술이란 무엇인가> <신의 나라는 그대 마음속에 있다> 등과 같은 도덕적인 글을 썼다. 1882년 모스크바 빈민굴을 돌아본 그는, 사회 조직의 결함을 보고 자신의 재산 일체를 희사하였다. 그 후 스스로 농사일에 종사하는 한편, 민화 <바보 이반>, 희곡 <어둠의 힘> <살아 있는 시체>, 소설 <이반 일리치의 죽음> <크로이체르 소나타> 등을 썼다. 1899년 예술적 성서라 불리는 대작 <부활>을 발표하였다. 재산 문제에 대한 가족과의 의견 차이로 고민하다가, 1910년 11월 집을 나왔으나 도중에 병이 들어 아스타포바라는 시골 정거장 역장 관사에서 82세를 일기로 눈을 감았다. 그는 러시아뿐만 아니라 세계 문학과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톰슨[편집]

Thomsen, Julius(1826-1909) 덴마크의 화학자. 코펜하겐에서 출생하여, 화학 교수가 되어 한동안 활약하였다. 1852년 이래 헌신적으로 열화학의 연구에 전념하였다. 그의 연구는 <열화학 실험>에 모두 기록되어 있다. 또 공업 화학자로서 빙정석 공업을 창설하는 데 힘썼다.

톰슨[편집]

Thomsen, Christian Jurgensen(1788-1865) 덴마크의 고고학자. 코펜하겐의 북방 고물 박물관장을 지냈다. 박물관에 수집된 옛날의 유물을 정리하기 위하여 유명한 '3시기법'을 고안하였다. 이 법은 석기·청동기·철기 시대로 구분한 것으로 고고학 연구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톰슨[편집]

Thomson, Elihu(1853-1937) 미국의 발명가·전기 기술자. 1883년 휴스턴 전기 회사를 설립하였다. 1892년 에디슨 전기 회사와 합병하여 세계에서 가장 큰 전기 기구 제조 회사인 '제너럴 일렉트릭' 전기 회사를 설립하였다. 일생 동안 700여 개의 특허를 얻은 그의 주요 발명품으로는 전기 용접·고주파에 관계 있는 수많은 기계를 비롯하여, X선 사진 촬영법 등이 있다.

톰슨[편집]

Thomson, Sir Joseph John(1856-1940) 영국의 물리학자. 맨체스터에서 출생하여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공부하였다. 1884년 케임브리지 대학 캐번디시 연구소 교수가 되고, 1885년 29세의 나이로 연구소장이 되었다. 이 연구소를 세계적인 원자 물리학 연구소로 발전하게 하였다. 그가 이 연구소의 연구자들과 함께 진공의 유리관 속을 흐르는 음극선의 정체를 밝혀서 마침내 전자를 발견한 것은 가장 큰 공로였다. 그는 또 음전기를 띤 전자가 어떤 모양으로 짜여 있는가를 연구하여 원자의 모형을 밝혔다. 이것은 후에 진공관·전자 계산기·텔레비전 등 많은 것이 발명되어 나오게 한 기초가 되었다. 1906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저서로 <물리학 및 화학에 대한 역학의 적용> 등이 있다.

톰슨[편집]

Thomson, George Paget(1892-1975)영국의 원자 물리학자. J.J. 톰슨의 아들이다. 에버딘 대학·런던 대학 교수를 거쳐 영국 원자력 위원회 위원장·국제 연합 원자력 위원회 영국 대표 고문을 지냈다. 1927년 전자의 파동성을 실험으로 확인하여 이름을 떨쳤으며, 1937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 저서로 <적용된 공기 역학> 등이 있다.

퇴니스[편집]

Tonnies Ferdinand(1855-1936)독일의 사회학자. 1881-1933년 킬 대학 교수를 지냈다. 독일 사회학회를 만들고 초대 회장이 되었다. 28세 때 저술한 <공동 사회와 이익 사회>로 널리 이름을 떨쳤고, 그의 영향은 사회학뿐만 아니라, 널리 사회 과학 일반에까지 미치게 되었다. 그는 사회를 공동사회와 이익사회로 나누어 생각하였는데, 이것은 사회가 발전하는 단계로 적용되었다. 저서로 <사회학 연구 비판> <근대의 정신> 등이 있다.

투르게네프[편집]

Turgenev, Ivan Sergeevich(1818-1883) 러시아 소설가. 방탕과 도박으로 타락한 아버지와 수많은 농노를 거느린 전제 군주적 성격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836년 페테르스부르크 대학 문학부 철학과를 졸업하였다. 1838년 베를린 대학에 유학하여 스탄케비치·바쿠닌 등 진보적 러시아 지식인과 사귀며, 헤겔 철학·역사·고전어를 연구하였다. 1841년 서유럽 자유 사상의 동경자가 되어 귀국하였다. 그 후 '서구파'에 출입하며 문학 활동을 시작하고, 벨린스키·게르첸 등을 사귀었다. 1843년 내무성에 근무하면서 처녀작인 서사시 <파라샤>를 발표하였다. 계속하여 희곡과 중편 소설을 썼으며, 1847년 잡지 <동시대인>에 단편 스케치 <호리와 카리누치>를 발표하여 독자적인 지위를 획득하였다. 1852년 당시의 가장 큰 사회 문제인 농노 제도를 공격한 소설 <사냥꾼의 일기>를 발표하여 정부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 후 고골리에 대한 추도문이 말썽을 일으켜 당국으로부터 추방 명령을 받고 감금당하였으나, 그것으로 인하여 그의 위치는 더욱 굳어지게 되었다. 그는 계속하여 <루딘> <귀족의 집> <전날 밤> <첫사랑>을 발표하여 환영을 받았으나, 1862년 발표한 <아버지와 아들>은 구·신세대 모두에게 비난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소설 <연기>와 1876년 대표작 <처녀지>를 발표하였으며, <사랑의 개가> <산문시> <죽음 뒤에 오는 것> 등을 계속 발표하여, 러시아뿐만 아니라 서유럽까지 열렬한 반향을 일으켰다. 그는 생애의 대부분을 외국에서 보냈는데, 프랑스에 있을 때에는 플로베르·졸라·모파상 등 프랑스 작가들과 친교를 맺었다. 그는 러시아에서 가장 서구적 색채가 짙은 작가로서, 1840-1870년대의 모든 사회 문제를 주제로 삼고 있다. 특히, 서정미에 넘친 아름답고 맑은 문체, 아름다운 자연 묘사, 정확한 작품 구성, 줄거리와 인물 배치상의 균형, 높은 양식과 교양은 널리 알려져 있다. 만년에는 명상적인 사색을 계속하다가, 1883년 파리 교외에서 일생을 마쳤다.

투키디데스[편집]

Thoucydides(기원전 471년경-기원전 400년경) 그리스의 역사가. 아테네의 부유한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기원전 431년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패하여 나라 밖으로 추방당하였다. 20년 만에 귀국한 그는, 정확한 자료를 수집하여 과학적·철학적으로 <역사>라는 책을 지어 냄으로써 헤로도토스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고대 역사의 귀중한 문헌을 남겼다.

투탕가멘[편집]

Tutankhamen( ? - ? ) 고대 이집트 제18왕조의 왕(재위 B. C. 1361-B. C. 1352).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 테베를 다시 일으키고 아멘 숭배를 다시 시작했으며 스스로를 투탕카멘(아멘의 화신)이라고 일컬었다. 그의 묘는 1922년 영국의 고고학자 카터와 카나본 경에 의해 발견되었는데, 옥좌(임금의 의자)와 그 밖의 많은 귀중품이 거의 손상되지 않은 채 발견되어 세계의 고고학적 발굴 중에서도 가장 위대한 발견의 하나로 알려졌다.

튀넨[편집]

Thunen, Johann Heinrich von(1783-1850) 독일의 경제학자. 1799년 이래 실제로 농사를 지으면서 많은 경험을 얻은 그는, 1810년 로스토크 부근의 농장을 사들여 직접 경영하였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기록·분석한 그의 저서 <농업과 국민 경제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고립국>은 당시의 중세기 농업 방법을 벗어난 것으로 일대 개혁을 가져왔다.

튀르고[편집]

Turgot, Anne Jacques(1727-1781)프랑스의 계몽주의자·정치가·경제학자. 백과 전서파의 한 사람이다. 처음에는 성직자가 되려고 하였으나, 후에 법률을 공부하였다. 1761-1774년 지사가 되어 그 지방의 세제 개혁, 곡물의 자유 거래 등 주목할 만한 개혁을 실행하고 인정받아, 루이 16세 때에는 재무 장관을 지냈다. 그 무렵 프랑스의 국가 재정은 극도로 어지러워서 이를 개혁하려고 노력했으나, 귀족들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물러났다. 그의 경제학적인 저서 <부의 형성과 분배에 관한 고찰> 속에 전개된 분업·자본·이자론은 애덤 스미스의 경제학 체계의 선구가 되고, 임금론(賃金論)은 리카르도에 계승되어 발전하였다. 철학자로서는 콩트의 실증주의의 선구자가 되었다.

트레비딕[편집]

Trevithick, Richard(1771-1833)영국 기술자·발명가. '기관차의 아버지'로 불린다. 광산 기사가 되어 갖가지의 물 푸는 펌프를 개량하였다. 1801년 고압 증기차를 만들어 그것을 운전하였다. 1803년 두번째의 증기차로 런던의 홀본에서 파팅턴 사이를 운전하였다. 얼마 후, 최초의 증기 기관차를 만들어 미끄러운 바퀴와 레일 사이의 마찰로 차를 움직일 수 있음을 밝히고, 그 후의 철도 증기 기관차의 발달에 이바지하였다.

트로츠키[편집]

Trotskii, Leon(1879-1940) 러시아의 혁명가. 유대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일찍이 혁명 운동에 참가하였다가 1898년 체포되어 시베리아로 유형되었다. 1902년 탈주하여 망명 생활을 하였다. 2월 혁명 때 러시아로 돌아온 그는 레닌과 함께 사회주의 통일 전선을 조직하는 데 힘썼으나, 스탈린과의 충돌로 암살되었다. 주요 저서로 <문학과 혁명> <러시아 혁명사> 등이 있다.

트루먼[편집]

Truman, Harry Shippe(1884-1972)미국 정치가·제33대 대통령. 미주리 주에서 출생하여, 캔자스 시립 법률 학교를 졸업하고, 농장을 경영하다가 제1차 세계대전 때 포병 소위로 출전하여 소령으로 퇴역하였다. 1922년부터 12년간 잭슨 지방 판사로 있으면서 법률 공부를 하였다. 1934년 민주당 상원 의원, 1944년 부통령에 당선되었다가 이듬해 루스벨트 대통령의 사망으로 대통령이 되었으며, 1948년 재선되었다. 그가 대통령으로 있을 때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났으며, 그는 유럽 부흥 계획을 강력하게 밀고 나아가는 한편, 강력한 반소·반공 정책을 썼다. 우리나라의 6·25전쟁 때는 공산군을 막는 데 힘썼으며, 후진국 개발에 앞장섰다.

티무르[편집]

Timur 帖木兒(1336년경-1405)티무르 제국의 시조(재위 1369-1405). 칭기즈 칸의 자손이라 전해지며, 중앙 아시아와 이란을 하나로 통일하여 티무르 제국을 세운 영웅이다. 사마르칸트의 남쪽 카시에서 출생하였다. 서차가타이 한국의 혼란 중에 세력을 뻗어, 1369년 사마르칸트에서 즉위하였다. 동차가타이 한국·킵차크 한국까지 모두 정복하였다. 그 후 인도에도 침입했으며, 소아시아의 오스만 터키까지 쳐서 동양과 서양의 중간에 대제국을 건설하였다. 1404년 원나라를 쓰러뜨린 명나라를 쳐서 몽고 대제국을 다시 세우려고 대군을 이끌고 출발하였으나, 도중에 병으로 죽었다. 그는 이슬람교를 믿고, 상업의 발달에 힘썼으므로 사마르칸트는 중앙 아시아의 중심 도시로서 번영하였다.

티보[편집]

Thibaud, Jacques(1880-1953) 프랑스의 바이올린 연주가. 파리 음악원에서 공부한 후, 콜론 관현악단에서 바이올린 연주자로 일하였다. 이후 독주자로 유럽 여러 나라로 연주 여행을 다녔다. 우아한 음색과 아름다운 연주로 20세기 전반의 프랑스의 가장 대표적인 연주가로 일컬어지게 되었다. 그는 혼자서 연주하는 것 외에도 피아노 연주가 콜트 및 첼로 연주가 카잘스와 함께 3중주단을 조직하여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3중주단이란 평을 들었다. 또한 프랑스 여류 피아니스트안 론과 함께 만든 '론·티보 콩쿠르'는 오늘날까지 권위 있는 콩쿠르로 지속되고 있다. 1953년 비행기 추락 사고로 인해 죽었다.

티셀리우스[편집]

Tiselius, Arne Wlihelm Kaurin(1902-1971) 스웨덴의 화학자. 스톡홀름에서 출생하여, 웁살라 대학에서 유기 화학을 공부하였다. 노벨상 수상자 스베이드베리 밑에서 연구했으며, 1931년 학위를 받았다. 1938년 웁살라 대학에 생화학과가 신설되자 초대 교수가 되었으며, 전기 영동과 흡착 분석의 연구는 유명하다. 1948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

티치아노[편집]

Tiziano, Vecelli(1477-1567)이탈리아의 화가. 르네상스 전성기의 화가로, 베네치아를 중심으로 하는 베네치아 파의 대화가이다. 북이탈리아 피에베디 카도레에서 출생하여, 9세 때 베네치아로 나가 주카토와 젠탈레 벨리니 등에게 배웠다. <성애와 속애> <성모 승천> <바쿠스의 축제> 등의 뛰어난 작품으로 유명해졌다. 베네치아 정부의 화가가 되어 외국의 귀족이나 로마 교황에게서 초상화를 부탁받았다. 그 중에서도 독일의 카를 5세와 교황 바오로 3세의 초상이 걸작이다. 만년에 <형관>과 같은 격정적인 그림을 그렸으며, 그의 필치는 더욱 힘차져서 마침내 바로크 양식의 선두로서 17세기의 루벤스·렘브란트로 이어지는 길을 열었다.

티토[편집]

Tito, Josip Broz(1892-1980) 유고슬라비아의 정치가·군인. 제1차 세계대전 때 러시아의 포로가 되었다. 1924년 귀국, 혁명 운동에 참가하였다. 유고슬라비아 해방 후, 1944년 임시 정부 주석이 되어 유고슬라비아 연방 인민 공화국을 설립시켰다. 이어 1945년 수상, 1953년 초대 대통령이 되었다. 그는 독자적인 사회주의를 목표로 비동맹 중립 외교 정책을 굳게 지켰다. 1974년 종신 대통령으로 선출되었다.

틴들[편집]

Tyndale, William(1492년경-1536)영국의 성서 번역가·종교 개혁자.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한 후 성서 번역에 종사하려 하였으나, 헨리 8세의 탄압으로 루터에게로 피신하였다. 윌리엄 로이의 협력을 얻어 영역서를 인쇄하여 영국에 가져왔으나 불태워졌으며, 마르부르크로 도피하였다가 체포되어 화형당하였다.

틴베르헨[편집]

Tinbergen, Jan(1903- ) 네덜란드의 경제학자. 라이덴 대학에서 물리학을, 암스테르담·오슬로 대학에서는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그 후 네덜란드 경제 대학의 교수와 정부의 중앙 계획국장 등을 지냈다. 경제 이론과 경제 통계의 분야에 많은 연구를 하였다. 특히 경제 이론을 통계적 방법으로 밝힘으로써 계량 경제학의 선구자로 알려졌다. 이 공로로 1969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았다. 네덜란드의 노동당에도 관계하여 정치에서도 크게 활약하고 있다.

틴토레토[편집]

Tintoretto(1518-1594) 이탈리아의 화가. 베네치아 태생으로, 티치아노와 베레네제에게서 배웠다. 그는 미켈란젤로의 소묘와 티치아노의 색채를 목표로 하였으며, 다시 인공적인 빛과 그림자, 과장된 단축법을 써서 극적이고도 순간적인 효과를 화면에 폭발시켰다. 초기의 대표작 <노예를 구출하는 성 마르코>에서는 그 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기법을 보여 주었다. 1550년대 후반부터 공간 효과와 극적 효과가 한층 더 뚜렷이 전개되어 갔다. 1584년 <성 마르코의 기적>을 발표하여 베네치아 파로서 그의 지위가 굳어졌으며,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카르파치오와 엘그레코 등에게 영향을 주었다. 대표작으로 <천국> <최후의 만찬> 등이 있는데, 특히 <천국>은 등장 인물 700명이 넘는 대벽화이다.

[편집]

Ting, Samuel Chao Chung(1936- )미국의 물리학자. 미시간 주 앤어버에서 중국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1959년 미시간 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1963년 스위스 제네바에 있는 유럽 합동 원자핵 연구소의 연구원이 되었다. 이듬해 컬럼비아 대학 물리학 강사가 되고, 1966년 서독 전자 싱크로트론 연구를 지도하였다. 이듬해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의 조교수, 이어 교수가 되었다. 1974년 국립 연구소에서 헬륨 충격 실험으로 양자를 발견하였다. 이 공로로 1976년 미국의 리히터와 함께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