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관인생략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환영합니다!

관인생략님, 한국어 위키문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문헌은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우리 모두의 도서관’입니다. 각종 사용법과 규칙이 어려울 수 있지만, 차근차근 익히며 과감하게 기여하세요. 아래 문서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여를 저장하기 전에는 문서의 내용이 위키문헌에 어울리는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편집 연습을 원하시면 연습장을 이용해 주세요.

토론 시 의견을 남길 때는 글 뒤에 서명을 해 주세요. 물결표 4개(~~~~)를 입력하면 추가할 수 있습니다.

125.242.136.66 (토론) 2010년 10월 1일 (금) 00:47 (KST)

감사 표시 :)[편집]

위키문헌 관리자로서의 제 자격을 긍정적으로 판단해 주신 점에 대해서 감사합니다. 기대에 미칠 수 있도록, 열심히 봉사를 해 보겠습니다. 만약 제가 잘못된 판단을 하거나, 태만함이 보인다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0일 (금) 13:03 (KST)

위키문헌:사랑방/보존 4 에 대하여[편집]

단락이 80개를 넘어가서 보존 처리하는 것 자체에는 이견이 없습니다만, 다른 사용자들에게 먼저 알려주셨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9월 9일 (월) 00:50 (KST)

보존문서를 처리하는 것에 누군가에게 공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 보존 문서 처리를 검열하셔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관인생략 (토론) 2013년 9월 9일 (월) 01:16 (KST)
현재 별도의 사용자 모임이 없는 위키문헌에서 사랑방은 유일한 대화 창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바란 것이 아니고, 그저 보존하기 전에 사랑방에 "이쯤하고 보존해야 하지 않을까요?" 라고 여쭈어 보신다거나, 사용자가 너무 적어서 의견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셨다면 관리자인 저나 소티알님의 사용자토론에라도 말씀을 남겨 주시는 정도를 원했던 것 뿐입니다. 이것을 왜 "검열"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잘 모르겠네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9월 9일 (월) 01:28 (KST)
사전허가=검열 아닐까요? 보존문서 처리하는 것 만으로도 누군가에게 알려야하고 그 대답을 기다려야 하는 절차가 있어야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위키위키의 자유로운 기여 정신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otiale님, Salamander님, 저 그리고 다른 사용자들은 모두 동등한 위치에 있으며, 그것을 보고받아야 할 특별한 위치에 있는 사용자는 아무도 없습니다. --관인생략 (토론) 2013년 9월 9일 (월) 01:33 (KST)
특정한 사용자에게 "보고" 해 달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용자"들"의 의견을 물어 보는 것이 더 좋지 않았겠냐고 여쭙는 것일 뿐, 관인생략님의 보존 조치를 도로 되돌려야 한다거나 그런 걸 주장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렇게 악의적으로 받아들이시다니 상당히 당황스럽네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9월 9일 (월) 01:38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