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사랑방/보존 4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목차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판결문 등에 대한 편집 방식을 논의해봅시다

안녕하세요, 요청해놓고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제가 만든 봇이 봇 권한을 얻었더군요. 그래서 이제 본격적으로 국가법령정보 사이트의 문서들을 옮겨올까 하는데요, 예전에 지적받은 바가 있어 먼저 편집에 대한 논의를 한 뒤 옮겨보려 합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편집 방향은 1. 조목간의 연결이 최대한 잘 되도록, 2. 향후 수정이 용이하도록, 3. 법령의 개정된 연혁 정보를 반영하도록 하는 것인데요, 예전에 주택법과 같은 문서들을 참조해주시고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몇 가지 토론해봐야 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한글/한자로 된 법률이 한 페이지에 놓인 대한민국 형법과 같은 경우를 계속 동일 페이지에 놓아야 할지 잘 모르겠네요. 기본적으로 한글로 된 필요하다면 한문으로 된 페이지를 따로 두고, 각 조목마다 링크를 통해 연결하는 편이 나을 것 같은데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또 대한민국 민법의 경우, 각 편별로 페이지가 나뉘어져있는데, 저는 사실 이런 구성이 조목간의 원활한 연결을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다른 법률 문서들에 비해 길이가 긴 문서이긴 하나, 첫 페이지에 "목차"를 둠으로써 동일한 목적이 쉽게 달성된다고 생각합니다. -- Nemonemo (토론) 2010년 4월 28일 (수) 05:18 (KST)

로고 한글화

아직 로고가 영어로 되어있네요. 로고 공모전을 하던지 해서 한글로 바꿔야할 것 같습니ㅏ. --DolphinL (토론) 2010년 5월 5일 (수) 15:49 (KST)

저자: 이름공간 요청 완료

bugzilla에 요청 완료하였습니다(bugzilla:23562). 기본 이름공간은 "저자:", 토론 이름공간은 "저자토론:" 입니다. --Devunt (토론) 2010년 5월 17일 (월) 22:19 (KST)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5월 17일 (월) 22:26 (KST)
추가로, "글쓴이:" 이름공간과 "글쓴이토론:" 이름공간은 "저자:", "저자토론:" 이름공간으로 인식되게 됩니다. "백:"이나 "괴:"가 각 각 "위키백과:", "백괴사전:" 으로 인식되는 것처럼요 --Devunt (토론) 2010년 5월 17일 (월) 22:32 (KST)
오오 그것까지!! 은혜가 하해와 같나이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5월 17일 (월) 22:34 (KST)
ㅋㅋㅋㅋㅋ 여기는 토론 문화가 위백보다는 자유롭군요 :) --Devunt (토론) 2010년 5월 17일 (월) 22:37 (KST)
사람이 적은 탓이죠. (먼산)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5월 17일 (월) 22:45 (KST)
잠깐만요. 큰일났습니다. 위 요청이 완료되기 전에 "글쓴이:" 이름공간에서 "저자:" 이름공간으로 이동처리된 문서의 경우, 자기 자신에 대한 넘겨주기 문서가 되어, 문서의 모든 내용이 날라가 버렸습니다. 여기여기를 보세요. 매우 백괴스럽습니다. 심지어 역사를 살펴봐도 아무것도 없내요. 어떻게하죠? --DolphinL (토론) 2010년 5월 22일 (토) 14:38 (KST)
저자:나도향--DUP 여기 살아 있군요. 저자 뒤에 DUP가 붙은 것들을 되옮기면 되겠습니다. 문제가 되는 문서들을 추리되, 직접 되옮기지 마시고 추려서 목록을 제시해 주시면 넘겨주기를 남기지 않고 이동시키겠습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5월 22일 (토) 19:28 (KST)
제시하신 두 문서는 해결했습니다. 더 이상 없습니까?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5월 22일 (토) 19:31 (KST)

정리하기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분류 문서 등을 정리할 일만 남은 것 같네요. (제목이 "글쓴이"로 시작하는 분류 목록 참고 부탁) --알밤한대(토론) 2010년 5월 22일 (토) 08:47 (KST)

저자 틀에서 다른 프로젝트 변수

그 프로젝트에 이 저자에 대한 문서가 있는 경우에만 변수를 채워 주세요. 요즘 저자 문서들을 돌아보면 있지도 않은 위키인용집 링크가 엄청 걸려 있더군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5월 22일 (토) 19:52 (KST)

분류를 답시다.

글로벌 원문도 문서수 카운트를 위해 분류: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 원문으로 분류를 다는게 좋겠습니다. --Betalph (토론) 2010년 6월 3일 (목) 04:02 (KST)

그것들은 사실상 독립된 문서가 아닙니다. 또한, 나중에 한국어 위키문헌이 성장하면 영어판과 같이 "Page:" 네임스페이스를 도입하여 현제와 같은 틀이 아니라 간단한 태그만으로 문서를 구성할 생각입니다. 그러므로 문서 수를 늘려보이려는 그런 찌질한 생각은 관두세요. --ĐolphinŁ (ㅌᄘ) 2010년 8월 13일 (금) 15:44 (KST)
Betalph씨가 주장하는 게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가지 않네요. 글로벌 백과 문서를 현재 실정에 맞게 수정한 판과 원문을 함께 올려 문서 수를 늘리자는 말인가요? --알밤한대(토론) 2010년 8월 13일 (금) 19:23 (KST)

한마디로 불필요합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8월 13일 (금) 23:05 (KST)

이상합니다. 현재 해당 원문의 개수를 알 수 없는데, 그 토막난 원문의 갯수를 알기 위해 숨은분류를 다는 것이 뭐가 잘못인지 모르겠군요. 음해공작으로 보입니다.--Betalph (토론) 2010년 8월 14일 (토) 10:42 (KST)
분류 문제라면 이미 분류: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이 존재합니다. 만약 분류가 추가되지 않은 문서까지 보려면 특:접두어찾기/글로벌을 참조하세요. --알밤(토론) 2010년 8월 14일 (토) 10:58 (KST)
오컴의 면도날이라고 들어 보셨습니까. 간단할 수록 좋습니다. 굳이 필요하지 않은 분류를 만든다고 위키문헌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도 아니구요. 그런 이유에서의 "불필요" 지적을 "음해공작"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피해망상 아닙니까?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8월 14일 (토) 21:55 (KST)

분류:작가별 문학

굳이 작가별로 분류가 존재해야 할까요? 이것을 위해 저자 네임스페이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7월 10일 (토) 23:05 (KST)

다른 언어판은 어떻죠? --DolphinL (토론) 2010년 8월 1일 (일) 17:54 (KST)

질문

질문방이 없어서 여기에 질문을 합니다. 위키문헌에서는 여기처럼 한자와 같이 원래 문자로 표기합니까, 아니면 해석된 문자로 표기합니까? --Idh0854 (토론) 2010년 8월 24일 (화) 23:36 (KST)

둘을 병기해야 할 거 같습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8월 28일 (토) 12:00 (KST)

고문헌이 나와있는 사이트

[1]에서 찾았습니다. 학교에서 단체 회원에 가입되어 있는데, 원문 입수와 번역 참고용으로 원하시면 이메일을 보내시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드릴수도 있습니다. --Betalph (토론) 2010년 8월 31일 (화) 19:34 (KST)

저혼자 하기에는 딸리므로, 이메일로 연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Betalph (토론) 2010년 9월 1일 (수) 10:12 (KST)

원문 DB만 가져오면 안 됩니다. 번역을 해야죠. 원하신다면 최근 만든 문서들을 모두 사용자 문서 하위로 넣어드리겠습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9월 3일 (금) 14:02 (KST)

한국어 위키문헌에서 한국의 한문 기록을 올리면 안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히 기존 문서 단락에 있는게 맞습니다. 중국어가 아니잖아요. --Betalph (토론) 2010년 9월 3일 (금) 14:49 (KST)
더이상문서를 생성하지는 말고 번역을 하겠습니다. --Betalph (토론) 2010년 9월 3일 (금) 14:49 (KST)
원문과 번역문을 병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9월 3일 (금) 23:59 (KST)
더불어, 그 사이트에 개인회원 자격(DB 미리보기만 가능)으로 가입해서 둘러 봤더니, 이미 번역된 DB도 존재하더군요. 그런 것들은 가져오면 안됩니다. 엄연히 번역을 한 출판사 및 역자에게 번역에 대한 지적재산권이 있으니까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9월 4일 (토) 00:00 (KST)
삼국사기, 삼국유사와 함께 고려사의 원문도 있군요. --Betalph (토론) 2010년 9월 4일 (토) 20:33 (KST)
삼국사기, 삼국유사, 조선왕조실록 등등이 "중국어"가 아닌 것은 맞지만, 이들 문헌이 "한자"로 표기된 것은 명백합니다. 하지만 http://zh.wikisource.org/ 여기가 "중국어" 위키문헌이라기 보다는 "한자" 위키문헌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지 않나요? 따라서, 삼국사기 등의 원문은 http://zh.wikisource.org/에 수록하고, 번역문만을 한국어 위키문헌에 수록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다른 분들 의견이 궁금합니다. HappyMidnight (토론) 2011년 3월 29일 (화) 12:58 (KST)
zh는 중국어 위키문헌으로 보는 게 맞습니다. 아시겠지만, 주소의 zh부터 '중국어'의 w:ISO 639 부호이지, '한자'가 아니죠. HappyMidnight 님 말씀대로 한국어 위키문헌에는 한국어가 실려야 하니까 번역문을 싣자면, 삼국사기를 중국어 위키문헌에 실을 때에도 현대 중국어로 번역해서 실어야 합니다.
다만 삼국사기 원문이 한국어가 아니며, 따라서 한국어 위키문헌에 실을 수 없다는 주장 자체는 일리가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비롯한 다른 모든 '한국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는 한국어라는 말이 지칭하는 대상이 명확합니다. 언어학적 한국어, 즉 SOV 어순의 교착어로서 현대에 한반도를 중심으로 전세계에서 약 8천만 명 정도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이죠. 고대 한자로 적힌 문헌은 이 한국어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HappyMidnight 님 말씀대로 번역문을 싣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보면 중국 문헌 중에서도 '중국어'가 아닌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w:한문을 보면 아시겠지만 중국의 고대 문헌 대다수는 현대 중국어와 괴리가 매우 큽니다. 그렇다고 이들을 중국어 위키문헌에 싣지 않는 것도 이상합니다. 모든 시대의 모든 언어별로 위키문헌을 따로 만들 수는 없는 이상,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비해 '한국어'를 보다 폭넓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한반도 지역에서 사용되었고 훗날 현대 한국어 어휘의 뿌리가 된 고대 한문까지 포괄할 수 있게. 그렇게 보면 삼국유사 원문도 '한국어' 위키문헌에 부합하겠죠.
원문과 번역문을 다 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8월 17일 (수) 15:07 (KST)
원문과 번역문이 같이 있어야 보기에 편합니다. 앞으로는 번역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서 원문을 미리 올려둔다면 상관이 없을것 같습니다. 다만 원문만 미리 올리는 것은 한국에서 쓰인 한문 문헌에 한정해야 할 것입니다. --아사달 (토론) 2011년 3월 30일 (수) 12:36 (KST)
"원문과 번역문이 같이 있어야 보기에 편합니다"에 대한 답변 - 위키문헌에만 있는 독특한 기능인 타 언어판 비교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구현이 가능합니다. [2] HappyMidnight (토론) 2011년 3월 30일 (수) 14:31 (KST)

사용자:Caffelice 사무관 해임안

장기간 기여가 전무한 상태입니다.--Betalph (토론) 2010년 9월 3일 (금) 10:17 (KST)

활동하지 않는다고 권한을 회수할 필요가 있나요? 활동하지 않는 사무관이 있다고 그 프로젝트에 해가 되는 것도 아니지요. 사실 현재 위키문헌 프로젝트의 규모 상 사무관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이미 권한을 받은 사무관을 굳이 해임시킬 필요도 없다는 것이 제 입장입니다. --알밤(토론) 2010년 9월 4일 (토) 22:03 (KST)
동의합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0년 9월 5일 (일) 00:33 (KST)

봇의 오동작으로 생성된 문서?

제가 확인하기로는 그런 근거가 없는 것으로 압니다. 복구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오히려 오동작으로 생성된 문서라고 주장한 사용자가 근거를 대야 할 겁니다.--Betalph (토론) 2010년 9월 18일 (토) 17:00 (KST)

위키 문헌과 관련 없는 내용

[3] --알밤(토론) 2010년 10월 10일 (일) 21:14 (KST)

넘겨주기 허용 제안

근로기준법대한민국 근로기준법으로 넘겨주는 일를 허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물론 이 둘은 같은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국 근로기준법이나 일본 근로기준법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것은 다른 문서가 생겼을 때 동음이의로 바꿔주기만 하면 되니까 문제 될 것은 없다고 봅니다. --김정정민(JM) (토론) 2010년 10월 10일 (일) 11:10 (KST)

분류:저자 ㄱ~ㅎ

이 것은 어디에 쓰는 분류인가요? 저자 이름을 나열할 때 쓰나요? Irafox (토론) 2010년 10월 10일 (일) 21:33 (KST)

2010 Fundraising Is Almost Here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Hello Wikipedians, my name is Kelly and I am working for the Wikimedia Foundation during the 2010 Fundraiser. My job is to be the liaison between the Korean community and the Foundation. This year's fundraiser is intended to be a collaborative and global effort; we recognize that banner messages which may perform well in the United States don't necessarily translate well, or appeal to international audiences.

I'm contacting you as I am currently looking for translators who are willing to contribute to this project by helping translate and localize messages into Korean and suggesting messages that would appeal to Korean readers on the Fundraising Meta Page. We've started the setup on meta for both banner submission, statistical analysis, and grouping volunteers together.
Use the talk pages on meta, talk to your local communities, talk to others, talk to us, and add your feedback to the proposed messages as well! I look forward to working with you during this year's fundraiser. If someone could translate this message I would really appreciate it so that everyone is able to understand our goals and contribute to this year's campaign.
Klyman (토론) 2010년 10월 22일 (금) 01:13 (KST)

틀:서지틀:서지 정보 없애야

틀:서지틀:서지 정보사용자:Caffelice 님이 제안한 방식입니다. 기본 항목에는 저작물 본문만 싣고, 서지 정보와 같은 메타데이터는 따로 빼자는 취지에서 나온 방식입니다만, 이미 기본 항목에 저자나 간략한 해설 등의 메타데이터가 상당량 포함되고 있는 지금은 슬슬 재고해 볼 때가 되었습니다.

  1. 이 방식은 기본 네임스페이스에서 토론 네임스페이스로 고리를 만들게 하고 있어 적절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위키문헌은 프로젝트를 취지에 맞게 진행하고 좋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런저런 하는 규정들을 두고 있습니다만 '토론:' 네임스페이스에는 그 규정들 중 상당수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토론:'에 올라오는 글은 독자적인 창작물이어도 되고, 편향된 시각이어도 되고, 바깥 고리를 막 주렁주렁 달아도 되고……. 이런 영역이 기본 항목에서 직접 고리로, 그것도 '서지 정보'와 같은 이름을 가진 꽤 공신력 있어 보이는 고리로 이어지는 것은 위키문헌의 이용자 입장에서 봐도 적절치 않고, 사용자들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토론하는 데에도 부담을 줍니다.
  2. 위키문헌의 기본 네임스페이스는 말 그대로 문헌을 싣기 위해 존재하며, 다른 네임스페이스에는 문헌을 싣는 것 이외의 용도가 따로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문헌:' 네임스페이스는 위키문헌에 대한 소개나 도움말, 사용자 모임 등등 위키문헌 자체의 운영을 위해 있는 것이고, '토론:' 네임스페이스는 해당 항목에 대해 사용자들이 의견을 주고받으라고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이 의견을 주고받으라고 있는 자리에 서지 정보를 싣는 것은 네임스페이스의 취지에 맞지 않습니다.
  3. 서지 정보만 실려 있는 토론 항목을 보고, "아 이 프로젝트는 토론 네임스페이스를 토론이 아니라 서지 정보 싣는 곳으로 쓰는가 보다. 토론은 그럼 어디서 하는 거지?" 하고 헤매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지 정보는 기본 항목으로 가져와야 합니다. 이때, 현재 쓰이고 있는 틀:제목 등과 역할 중첩이 생길 것이므로 모두 통합해서, 각 문서가 하나의 메타데이터 틀만 갖게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려 보고, 별다른 반대 의견이 없다면 틀:서지틀:서지 정보를 걷어내는 작업에 착수할까 합니다. --한동성 (토론) 2010년 12월 1일 (수) 01:25 (KST)

{{서지 정보}}를 처음 만드신 분은 Caffelice 님이지만 그것을 영어판의 형식으로 바꾼 것은 저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서지 정보 형태는 영어판에서 가져온 것이고 영어판뿐만 아니라 스페인어판, 프랑스어판, 중국어판 등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지 정보를 이용하면 편리한 점이 아주 많습니다. 다른 사용자들에게 작업의 진척 정도나 출처 등에 대한 정보를 알려 줍니다. 이러한 정보를 본문에 삽입할 수는 없지요. 다수가 같이 작업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고 봅니다.
  1. 기본 문서에 삽입되는 {{서지}}는 어디까지나 "링크"로서 토론에 있는 내용을 기본 문서로 가지고 오지 않으므로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2. 서지 정보는 어디까지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 반드시 서지 정보를 이용하라는 규정도 없고 서지 정보를 이용하지 않는 문서도 있으므로 그러한 오해를 할 사용자가 있을 가능은 적습니다. 또한 서지 정보는 기본 문서가 아닌 어디까지나 토론 문서에 존재하므로 위키문헌에 대해 오해할 만한 소지도 적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오해할 여지가 있다면 서지 정보 틀에 주의를 주면 됩니다. --미네랄삽빠 (토론) 2010년 12월 28일 (화) 22:36 (KST)
작업의 진척 정도와 같은 정보를 본문에 삽입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당연히 미네랄삽빠 님 말씀대로입니다. 토론 네임스페이스는 그것 때문에 있는 거죠. 저는 기본 네임스페이스에서 토론 네임스페이스로 링크가 걸리지 않았으면 한다는 겁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1월 20일 (목) 17:20 (KST)

뷰로크랫

현 뷰로크랫인 Caffelice님이 기여한지가 몇년이 지나, 계정명 변경 요청을 할 수가 없군요. 메타쪽에서는 사무관이 있는 프로젝트에서는 사무관에게 요청을 하라고 합니다. 이거 어쩌라는 건지.. 위키문헌에서 누구를 뽑던지 해야 겠군요. --S96s097 (토론) 2011년 1월 6일 (목) 00:22 (KST)

흐흠... 그거 문제로군요. 그러나 현 상황에서 새로운 뷰로크랫을 뽑을 수 있을런지.--미네랄삽빠 (토론) 2011년 1월 8일 (토) 21:42 (KST)
Caffelice님이 활동하시지 않는 상태(inactive)이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메타 사무장에게 표현하시면, 계정명을 바꿔줄겁니다. --알밤(토론) 2011년 1월 9일 (일) 23:26 (KST)/ 추가: 저는 활동하지 않는 관리자/사무관에 대한 권한 회수에는 부정적인데, 만약 이런 계정명 변경, 봇 권한 부여 등의 사무관 고유 권한을 신청할 때 불편이 계속되면, Caffelice님의 사무관 권한 회수도 조심스레 진행해보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알밤(토론) 2011년 1월 9일 (일) 23:30 (KST)

WikiProject Translation

Announcing the creation of a new interlingual cooperative WikiProject- WikiProject Translation! The goal is inter-wiki collaboration with the aim of making source texts available in multiple languages. The project is very much in the formation phase, and would benefit from voices giving input. Please feel free to express any ideas, concerns, or questions at the project talk page. If you don't speak English, you have two options: Use Google Translate, or start your own WikiProject Translation here at Korean Wikisource. (This is recommended in any case.) In the spirit of the project, please translate this message! --Eliyak (토론) 2011년 1월 10일 (월) 18:34 (KST)

로고

눈치를 못 채고 있었는데, 위키문헌도 로고가 한국어 버전이 아닌 영어 버전을 사용하고 있네요. 작년 이맘 때, 바꾸자는 의견이 하나 있었던 것 말고는 의견이 없군요. 이참에 한국어 버전을 만드는 것은 어떠할까요? (욕심) --Idh0854 (토론) 2011년 2월 26일 (토) 23:40 (KST)

동의합니다. --미네랄삽빠 (토론) 2011년 3월 7일 (월) 01:23 (KST)
Wikisource-logo-ko.png 만들었습니다. --김정정민(JM) (토론) 2011년 10월 2일 (일) 20:48 (KST)
목록 안에 있는 그림을 섬네일로 지정하면 위치가 이상해져서 제가 임의로 섬네일 지정을 뺐습니다. 김정정민 님의 양해 바랍니다.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서울서체가 정말 심각하게 못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아무리 봐도 윤디자인연구소의 피노키오 글꼴이나 윤고딕 200 계열을 베낀 티가 나고, 서체의 고유성을 위해서라면서 무리하게 불균형, 비대칭, 획 끊김을 집어넣어 아름답지 못한데다가 저해상도에서는 잡티가 낀 것처럼 보입니다. 물론 이런 주관적인 이유만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고, 서울서체가 로고에 사용될 수 없는 까닭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로고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상업적인 목적을 포함해)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서울서체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서울특별시측의 공식적인 언급은 [4]인데, 여기에는 마치 글꼴을 이용하여 만든 저작물과 글꼴 그 자체의 저작권이 매우 명확히 분리되는 것처럼 언급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서울서체로 글자를 써 놓고 이를 벡터 형식으로 저장한 그림 파일의 경우, 벡터 형식의 글자는 쉽게 추출하여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 그림 파일을 유료로 거래하는 것은 글꼴을 유료로 거래하는 데에 해당한다는 주장이 가능할 것이고, PDF나 SWF와 같은 파일 형식의 경우 이 파일에 사용된 글꼴을 이 파일을 열고자 하는 시스템에서 갖추지 못했을 경우에 대비하여 숫제 파일 내부에 글꼴을 통으로 저장하는데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파일의 매매에 대해서도 우리는 서울특별시의 방침을 위반할 여지가 있다고 소극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습니다. 글꼴, 그리고 글꼴에 만들어 넣은 글자의 생김새를 저작권 있는 저작물로 인정하는 취지의 판결이 한국 법원에서도 나왔기 때문에, 서울서체를 사용하여 만든 로고는 위키미디어 재단이 상업적 목적을 포함하여 모든 목적으로 저작권을 행사할 수 있는 로고이지 못하게 됩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10월 5일 (수) 17:45 (KST)

Wikisource logo panbon.png

한글로 '문헌'을 나타내고자 할 때 가장 어울리는 글꼴은 판본체라고 생각해 만들어 보았습니다. 글자는 직접 그렸습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10월 18일 (화) 02:58 (KST)

자유롭게 수정/배포가 가능하고 상업적/영리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한 글꼴인 나눔글꼴 중에서도 한번 검토해봤으면 좋겠습니다.[5] -- Min's (토론) 2011년 11월 1일 (화) 14:33 (KST)

나눔글꼴의 저작권도 재단이 완전히 배타적인 저작권을 주장할 수 있다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설령 저작권 문제가 없더라도 저는 나눔글꼴에 반대할 것 같군요. 생긴 게 마음에 안 듭니다. 그리고 글꼴 제작자들 스스로도 말하듯이 나눔글꼴엔 현대적인 느낌이 강조되어 있어서, '문헌'을 다루는 이곳에 어울리지 않는 점도 있습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11월 8일 (화) 19:53 (KST)

논문

1960년 이전에 한국에서 발간된 논문들을 pdf 파일로 가지고 있는 게 있는데, 이걸 어떻게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영어판을 보니, 일단 미디어위키에 pdf 파일을 올리고, 이걸 위키문헌에 링크 및 텍스트 변환하여 수록하고 있던데요. HappyMidnight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18:21 (KST)

법인 저작자라면 저작권 소멸로 위키문헌에 올리실 수 있지만, 개인 저작자는 1960년 이전에 작성되었더라도 저작권이 존속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저작권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 같군요. 저작권 확인이 완료되었다면 PDF 파일을 일단 위키문헌이나 공용에 올리신 후 텍스트를 변환하여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판례의 원본 PDF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파일을 위키문헌에 올리고 있습니다.--미네랄삽빠 (토론) 2011년 3월 17일 (목) 22:14 (KST)
의견 감사합니다. HappyMidnight (토론) 2011년 3월 18일 (금) 09:11 (KST)
아마도 올릴 수 없을겁니다. 현재 저작권법 및 현 시점으로는 논문은 1960년 및 그 이전에 저작자가 사망해야 PD입니다. --아사달 (토론) 2011년 3월 30일 (수) 12:38 (KST)

Call for image filter referendum

The Wikimedia Foundation, at the direction of the Board of Trustees, will be holding a vote to determine whether members of the community support the creation and usage of an opt-in personal image filter, which would allow readers to voluntarily screen particular types of images strictly for their own account.

Further details and educational materials will be available shortly. The referendum is scheduled for 12-27 August, 2011, and will be conducted on servers hosted by a neutral third party. Referendum details, officials, voting requirements, and supporting materials will be posted at Meta:Image filter referendum shortly.

Sorry for delivering you a message in English. Please help translate the pages on the referendum on Meta and join the translators mailing list.

For the coordinating committee,
Philippe (WMF)
Cbrown1023
Risker
Mardetanha
PeterSymonds
Robert Harris

Please create some templates.

Hello. Sorry for English. Please create some templates with links to other KO Wiki projects - Wikiquote, Wikibooks, Wikinews. Examples see on my page - 사용자:Averaver. --Averaver (토론) 2011년 8월 16일 (화) 23:16 (KST)

Done. {{위키인용집}}, {{위키책}}, {{위키뉴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1년 8월 17일 (수) 09:43 (KST)
Thank you. I created redirections from standard template names. --Averaver (토론) 2011년 8월 17일 (수) 12:39 (KST)

Terms of Use update

I apologize that you are receiving this message in English. Please help translate it.

Hello,

The Wikimedia Foundation is discussing changes to its Terms of Use. The discussion can be found at Talk:Terms of use. Everyone is invited to join in. Because the new version of Terms of use is not in final form, we are not able to present official translations of it. Volunteers are welcome to translate it, as German volunteers have done at m:Terms of use/de, but we ask that you note at the top that the translation is unofficial and may become outdated as the English version is changed. The translation request can be found at m:Translation requests/WMF/Terms of Use 2 -- Maggie Dennis, Community Liaison 2011년 10월 27일 (목) 10:00 (KST)

한문으로 되어 있는 원문 텍스트의 이동 제안

제 생각에는 한문으로 되어 있는 원문 텍스트는 중국어 위키문헌에 올리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 중국어 위키문헌이 아니라, 한문 위키문헌이 존재하면 좋겠지만 한문 위키문헌이 존재하지 아니하므로 부득이 중국어 위키문헌을 활용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여기 한국어 위키문헌은 "한국인"이 쓴 문헌이 아니라 "한국어"로 쓴 문헌만을 올리는 것이 위키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일관성과도 일치합니다. 만약, 영국인이 한자로 된 글을 남겼다면 그것은 영어 위키문헌이 아니라, 당연히 한문 위키문헌(차선책으로 중국어 위키문헌)에 올려야 한다는 것도 상식일 뿐입니다. 따라서, 현재 한국어 위키문헌에 존재하는 한자 텍스트들은 모두 중국어 위키문헌으로 옮길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HappyMidnight (토론) 2011년 11월 4일 (금) 18:04 (KST)

이 참에 한문 위키문헌을 건의해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Idh0854 (토론) 2011년 11월 5일 (토) 03:07 (KST)
이미 말씀드렸지만, 저는 이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zh는 Zhōngwén의 약자로 분명히 중국어입니다. 한자가 아닙니다. 그리고 HappyMidnight 님은 "한국어 문헌"의 정의를 너무 엄격히 하고 계십니다. 현대의 한국어 문화권과 연속성을 가진 문화권이 한반도에서 존속한 기간 중에서 가장 긴 기간 동안 문헌 자료의 언어였던 것이 한문입니다. 게다가 한문으로부터 유래한 수많은 한자어들은 현대 한국어 어휘의 골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표기가 '한글'이 아니라고 해서 한국어가 아니라는 주장도 무리입니다. 한글이 창제된 것은 1443년으로, 역사상 한글이 쓰인 기간은 채 600 년이 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한국어의 사용 기간은 짧게 잡아도 2,000 년이 넘습니다. 한글 창제 이전에는 한글이 있을 리가 없는데 그럼 도대체 무엇을 근거로 한국어의 사용 기간이 2,000 년 이상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겠습니까? HappyMidnight 님은 "영국인이 한자로 된 글을 남겼다면" 중국어 위키문헌에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시나 같은 논리를 적용하면 향가도 중국어 위키문헌으로 옮겨야 합니다. 찬기파랑가를 보십시오. 처음부터 끝까지 한자로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을 중국어 위키문헌에 올릴 문헌으로 볼 수 있습니까? 향가의 표기 방식은 향찰로, "한글이 없었던 시절에도 한국어는 있었기 때문"에 발생한 표기법의 예입니다. 고대에서 현대까지 중국어 지식을 아무리 풍부하게 갖춘 사람이라도 한국어에 대한 지식 없이는 향찰을 전혀 해독할 수가 없습니다. 한문으로 보기에는 의미도 알 수 없고 문법에도 맞지 않는 글자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입니다. 향가뿐만이 아닙니다. 이두는 삼국 시대에서부터 조선 시대가 끝날 때까지 사용되었으며 고구려어 석문에서도 그 뿌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원전부터 한국어 문화권이 배출한 무수한 문헌이 한자로 되어 있으며 이들 문헌의 한자 문장들은 문법적으로는 한문에 어긋나고 한국어로 보이는 조사나 어미 따위 문법 요소가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한국어 문화권의 '음성 언어'는 SOV 어순의 교착어이되 '문자 언어'는 한자를 표기 수단으로 하고 한국어가 반영된 어떤 것이었다고 보아야 합니다. 그 표기 수단의 발상지가 한반도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이것을 한국어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제갈량의 출사표도 "중국어 문헌"으로 볼 수가 없습니다. 촉한은 한자의 발상지로 추정되는 은허로부터 한반도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삼국유사 등에 사용된 한문과 한국어 입말 사이에 괴리가 있다는 것 또한 삼국유사를 한국어의 범주에서 제외할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이를테면 진수의 정사 삼국지에 사용된 한문과 중국어 입말 사이의 괴리 또한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구어와 괴리된 문어를 이용한 작품으로 스스스스스가 있습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11:13 (KST)
제가 언어학 등에 조예가 깊지 않아, 한동성 님의 주장에 정확히 뭐라고 반박하기는 힘듭니다만, 향가와 예컨대, 조선왕조실록은 동일하게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향가가 한자를 빌려서 썼을 뿐 한국어라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조선왕조실록의 경우에는 한자의 어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제가 "영국인의 한자 사용"을 예로 든 것은, 영국인이 한자 문법을 잘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영국인이 한자로 글을 썼을 경우를 가정한 것입니다. (영어를 말하되 단지 한자를 사용한 경우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저도 궁극적으로는 "한자 문헌"(중국어 문헌이 아닌)에 한자로 된 텍스트를 수록해야 한다는 입장이므로, "중국어 문헌"에 올리는 것은 논외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HappyMidnight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15:17 (KST)
한문도 중국어와는 다릅니다. --58.29.48.106 (토론) 2012년 1월 10일 (화) 12:29 (KST)

분류:삭제 신청 문서

분류에 속하는 연습 문서들이 몇 달 동안 방치되고 있는 거 같네요. 관리자 분들의 확인 부탁합니다. --Idh0854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01:57 (KST)

제보 감사! 사실 10월에도 도전했는데 삭제의 길에 끝은 없군요. 일부는 처리했고, 일부는 삭제 신청 사유를 알지 못해서 사용자:Cedar101 님께 문의했습니다. --한동성 (토론) 2011년 11월 9일 (수) 09:39 (KST)

Open Call for 2012 Wikimedia Fellowship Applicants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I apologize that you are receiving this message in English. Please help translate it.

  • Do you want to help attract new contributors to Wikimedia projects?
  • Do you want to improve retention of our existing editors?
  • Do you want to strengthen our community by diversifying its base and increasing the overall number of excellent participants around the world?

The Wikimedia Foundation is seeking Community Fellows and project ideas for the Community Fellowship Program. A Fellowship is a temporary position at the Wikimedia Foundation in order to work on a specific project or set of projects. Submissions for 2012 are encouraged to focus on the theme of improving editor retention and increasing participation in Wikimedia projects. If interested, please submit a project idea or apply to be a fellow by January 15, 2012. Please visit https://meta.wikimedia.org/wiki/Wikimedia_Fellowships for more information.

Thanks!

--Siko Bouterse, Head of Community Fellowships, Wikimedia Foundation 2011년 12월 22일 (목) 11:52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경순왕의 탄생년도

귀 위키사전에서는 경순왕의 생년을 897년으로 올려 있습니다. naver, daum 등에서 생년이 미상이라고 되어 있는데, 귀 사전이 그 생년을 897년으로 기록한 화실한 근거(출처: 문서, 기사 등)를 제시하여 주시면 감사하고 감사하겠습니다. 꼭 부탁드립니다. 2012년 1월 8일 충남대학교 명예교수 김봉주 배상 E-mail 주소: bjkim21cc@hanmail.net 전화: 02-935- 2269, 010-7477- 2267

정확히 어느 항목에서 경순왕의 생년이 897 년이라고 언급하고 있는지 알려 주시겠습니까? --한동성 (토론) 2012년 1월 14일 (토) 07:46 (KST)

위키백과 계정명 변경요청

계정을 다시 만들면 기여 역사를 물려받지 못해서 선거에 투표할수 없게 됩니다. 위키백과 계정이름을 사용자:글모으기운동으로 변경해주세요. --친박연합 (토론) 2012년 1월 10일 (화) 09:24 (KST)

에... 그런데 여기는 위키백과가 아닙니다 (...) 위키백과 계정명의 변경 요청은 위키백과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동성 (토론) 2012년 1월 14일 (토) 07:52 (KST)

Announcing Wikipedia 1.19 beta

Wikimedia Foundation is getting ready to push out 1.19 to all the WMF-hosted wikis. As we finish wrapping up our code review, you can test the new version right now on beta.wmflabs.org. For more information, please read the release notes or the start of the final announcement.

The following are the areas that you will probably be most interested in:

  • Faster loading of javascript files makes dependency tracking more important.
  • New common*.css files usable by skins instead of having to copy piles of generic styles from MonoBook or Vector's css.
  • The default user signature now contains a talk link in addition to the user link.
  • Searching blocked usernames in block log is now clearer.
  • Better timezone recognition in user preferences.
  • Improved diff readability for colorblind people.
  • The interwiki links table can now be accessed also when the interwiki cache is used (used in the API and the Interwiki extension).
  • More gender support (for instance in logs and user lists).
  • Language converter improved, e.g. it now works depending on the page content language.
  • Time and number-formatting magic words also now depend on the page content language.
  • Bidirectional support further improved after 1.18.

Report any problems on the labs beta wiki and we'll work to address them before they software is released to the production wikis.

Note that this cluster does have SUL but it is not integrated with SUL in production, so you'll need to create another account. You should avoid using the same password as you use here. — Global message delivery 2012년 1월 16일 (월) 01:19 (KST)

Wsexport: an automatic export tool for Wikisource

Hello, and first sorry for this automatic delivery message.

An export tool for Wikisource books, Wsexport, is currently in active development. It is a tool for exporting Wikisource's texts in EPUB, ODT and other file formats. It was created for French Wikisource, but it's also available for the other Wikisource subdomains. It can be used directly from its page on Toolserver.org (for texts in all languages, use "www" for oldwikisource), or browsing http://wsexport.fr.nf (currently only for French Wikisource's texts).

In order to work, the tool need some configuration from your Wikisource subdomain, This page explains how to do it. Currently French, Italian, English, and German Wikisource does it.

You will find more information on The global Scriptorium. Ask here for all question.

This message was distributed to all Wikisources using the Global message delivery system. If you want to use it to send your messages, ask for permission here. () 2012년 1월 16일 (월) 06:17 (KST)

MediaWiki 1.19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The Wikimedia Foundation is planning to upgrade MediaWiki (the software powering this wiki) to its latest version this month. You can help to test it before it is enabled, to avoid disruption and breakage. More information is available in the full announcement. Thank you for your understanding.

Guillaume Paumier, via the Global message delivery system (wrong page? You can fix it.). 2012년 2월 13일 (월) 00:08 (KST)

정경훈 복구하라

http://210.101.116.28/W_kiss9/65600779_pv.pdf

논문에도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에도 나왔고1997년에 신문 잡지 3건에서 심층적으로 다뤘습니다. 더위먹은민츠는 심층적인 1997년의 보도가 1건뿐이라고 잘못된 주장을 펴서 삭제시킵니다. 복구해주세요.

직접 ㅈ관계없는 책에도 실렸습니다. http://www.gmarket.co.kr/book/BookIsbn.asp?st_code=28000000370461 -- 이 의견을 작성한 사용자는 222.107.243.241 (토론)이나, 서명을 남기지 않아 다른 사용자가 추가하였습니다.

무슨 말씀이십니까? 좀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해 주세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2월 17일 (금) 00:37 (KST)

Bot flag for GedawyBot

I will make another request on meta. Thank you.--M.Gedawy 2012년 2월 17일 (금) 00:16 (KST)

Hi, I want to make another function please: I want to use my bot to welcome new users by creating their talk pages with {{subst:환영합니다}}
I'll use a modified script from Welcome.py. My bot already does this function on Arabic wikis (See this for an example). I'll start this function if there was no opposition after a week. Best regards.--M.Gedawy 2012년 3월 11일 (일) 11:50 (KST)

지부 준비 위원회 결성 모임 개최

오는 2012년 3월 10일 오후 2시에 토즈 교대점에서 위키미디어 대한민국 지부 준비 위원회를 결성하는 모임이 개최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w:위키백과:오프라인 모임/위키미디어 대한민국 지부 준비 위원회 결성 모임에서 확인해 주세요!--미네랄삽빠 (토론) 2012년 3월 6일 (화) 17:55 (KST)

Survey invitation

First, I apologize that part of this message is in English. If you can assist by translating it for your local community, I would greatly appreciate it.

The Wikimedia Foundation would like to invite you to take part in a brief survey.

2012년 자금 분배 우선순위 설문 조사에 시간을 내어 참여해 주어 감사합니다. 이 조사로 재단에서는 위키사용자가 어떤 자원을 원하고 필요로(자금 지원을 요청할 수 있음) 하는지와 자원에 우선순위를 어떻게 매길지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재단의 모든 프로그램이 여기에 제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핵심 사업은 특별히 제외됩니다). 개인 기여자나 위키미디어 협력 단체인 지부 등이 요청할 수 있는 자원만이 그 대상이 됩니다. 이 설문 조사 목적은 사용자 여러분 또는 지부나 동아리 같은 단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확인해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서버 운영하기"와 같은 것은 이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그것은 개인 기여자나 자원봉사 단체의 책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조사는 어떤 자금 지원 우선순위에 기여자가 동의하는지 알려주도록 의도되었습니다. To read more about the survey, and to take part, please visit the survey page. You may select the language in which to take the survey with the pull-down menu at the top.

This invitation is being sent only to those projects where the survey has been translated in full or in majority into your language. It is, however, open to any contributor from any project. Please feel free to share the link with other Wikimedians and to invite their participation.

If you have any questions for me, please address them to my talk page, since I won’t be able to keep an eye at every point where I place the notice.

Thank you! --Mdennis (WMF) (토론) 2012년 3월 7일 (수) 03:40 (KST)

뷰로크랫 분 계시나요?

계정명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Salamander03에서 Salamander724로.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5월 13일 (일) 10:57 (KST)

Update on IPv6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Please consider translating it, as well as the full version of this announcement on Meta)

The Wikimedia Foundation is planning to do limited testing of IPv6 on June 2-3. If there are not too many problems, we may fully enable IPv6 on World IPv6 day (June 6), and keep it enabled.

What this means for your project:

  • At least on June 2-3, 2012, you may see a small number of edits from IPv6 addresses, which are in the form "2001:0db8:85a3:0000:0000:8a2e:0370:7334". See e.g. w:en:IPv6 address. These addresses should behave like any other IP address: You can leave messages on their talk pages; you can track their contributions; you can block them. (See the full version of this announcement for notes on range blocks.)
  • In the mid term, some user scripts and tools will need to be adapted for IPv6.
  • We suspect that IPv6 usage is going to be very low initially, meaning that abuse should be manageable, and we will assist in the monitoring of the situation.

Read the full version of this announcement on how to test the behavior of IPv6 with various tools and how to leave bug reports, and to find a fuller analysis of the implications of the IPv6 migration.

--Erik Möller, VP of Engineering and Product Development, Wikimedia Foundation 2012년 6월 2일 (토) 10:09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번역

위키미디어 재단은 6월 2-3일에 IPv6 주소를 이용한 편집을 제한적으로 테스트할 계획입니다. 큰 문제가 없다면 우리는 세계 IPv6의 날 (6월 6일)에 IPv6 주소를 온전히 활성화하고, 이후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할 것입니다.

이는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2012년 6월 2-3일에는 "2001:0db8:85a3:0000:0000:8a2e:0370:7334"로 구성된 적은 IPv6 주소로부터의 편집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w:ko:IPv6 주소를 참고하세요. 이 주소는 다른 IP 주소처럼 행동합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토론 페이지에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기여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차단 범위에 대한 기록에 대해서는 이 공지문의 풀 버전을 참고하세요.)
  • 테스트 기간과 실제 적용 시점의 사이에, 일부 사용자 스크립트와 도구를 IPv6 환경에 맞게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IPv6 주소의 초기 사용 빈도는 매우 낮을 것이라고 예측되며, 이는 IPv6 주소를 통한 악의적인 편집이 관리 가능한 정도일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을 도울 것입니다.

다양한 도구를 이용하여 IPv6 주소의 편집 경향을 테스트하는 방법과 버그 보고, 그리고 IPv6으로의 전환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더 자세한 분석에 대해서는 이 공지문의 풀 버전을 확인해 주세요.

--다음 사용자가 번역에 기여했습니다: 아라다 알아 (토론) 2012년 6월 2일 (토) 14:40 (KST), SVN (토론) 2012년 6월 2일 (토) 14:51 (KST), 더위먹은민츠 (토론) 2012년 6월 2일 (토) 15:05 (KST), 가람 (논의) 2012년 6월 2일 (토) 15:20 (KST)

재판 판결의 전문에 대해서

재판 판결문의 전문에는 피고, 변호사 등의 이름이 기재됩니다. 그런데 조두순 사건의 판결문 2009고합6을 보니, 변호사 이름 등을 다 지워놨더군요. 재판 판결문에서는 이를 전부 공개하고 있는데, 이를 개인정보로 간주하여 지워야 할까요, 아니면 재판 판결문의 원문으로서 그대로 나둬야 할까요? 저는 재판 판결문을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놔둬야 한다고 봅니다. 다른 위키문헌의 사용자분들께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사용자분들이 많이 없어서 총의가 형성될지 의문입니다.. :-( )

일단 법원에서는 모든 판례를 공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공개된 판례에서 실명을 기재한 경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여 공개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미네랄삽빠 (토론) 2012년 6월 14일 (목) 18:21 (KST)

로고 변경 요청

로고 변경 논의(위키문헌:사랑방#로고)가 있었는지 상당히 오래된 것 같은데 아직까지 WIKISOURCE라는 영문명이 그대로 달려 있네요. 개인적으로 한동성님의 로고에 찬성하는데, 다른 총의가 없다면 그것으로 바꾸는 것이 어떨까요? --Sotiale (토론) 2012년 6월 3일 (일) 09:46 (KST)

현재 작성하신 것은 png 버전이라, 로고로 사용하려면 svg 버전으로의 호환이 필요합니다. --Idh0854 (토론) 2012년 7월 14일 (토) 06:57 (KST)
로고를 바꾸는데는 png파일을 사용합니다. 단지 svg버전이 다른 곳에 쓰이기 위해 필요한데, 한동성님이 계시지 않은 듯 하셔서 svg버전을 구할 수가 없을 것 같아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14일 (토) 17:13 (KST)
음? 위키미디어 자매프로젝트 대문에 쓰는 로고는 모두 svg일 겁니다만.. 특이하게, 위키문헌은 png를 쓰고 있군요. 파일을 늘릴 시에 계단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을 비롯한 여러 이유로서 저는 png 보다는 svg를 추천합니다. --Idh0854 (토론) 2012년 7월 14일 (토) 20:28 (KST)
프로젝트 로고, 즉 좌측 상단의 로고는 일차적으로 png 쓰지 않나요? 메타의 언어위원회에서도 새 프로젝트에서 png파일을 svg파일로부터 추출한 버전을 요구하고, 메타의 m:Requests for logos에서도 png파일을 요구하구요. 확실히 svg버전을 구할 수 있으면 좋긴 좋지만, ..그게 제작자 분께서 위키문헌에서 부재인 듯 해서 구할 수가... 없군요. 메일이라도 일단 넣어볼게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14일 (토) 20:49 (KST)

+ 유감이게도 메일을 받지 않도록 설정해 두셨네요.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14일 (토) 21:02 (KST)

2011 Picture of the Year competition

македонскиnorskpolski

Dear Wikimedians,

Wikimedia Commons is happy to announce that the 2011 Picture of the Year competition is now open. We are interested in your opinion as to which images qualify to be the Picture of the Year 2011. Any user registered at Commons or a Wikimedia wiki SUL-related to Commons with more than 75 edits before 1 April 2012 (UTC) is welcome to vote and, of course everyone is welcome to view!

Detailed information about the contest can be found at the introductory page.

About 600 of the best of Wikimedia Common's photos, animations, movies and graphics were chosen –by the international Wikimedia Commons community– out of 12 million files during 2011 and are now called Featured Pictures.

From professional animal and plant shots to breathtaking panoramas and skylines, restorations of historically relevant images, images portraying the world's best architecture, maps, emblems, diagrams created with the most modern technology, and impressive human portraits, Commons Features Pictures of all flavors.

For your convenience, we have sorted the images into topic categories.

We regret that you receive this message in English; we intended to use banners to notify you in your native language but there was both, human and technical resistance.

See you on Commons! --Picture of the Year 2011 Committee 2012년 6월 6일 (수) 03:26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Mobile view as default view coming soon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Please consider translating it, as well as the instructions on Meta)

The mobile view of this project and others will soon become the default view on mobile devices (except tablets). Some language versions of these projects currently show no content on the mobile home page, and it is a good time to do a little formatting so users get a mobile-friendly view, or to add to existing mobile content if some already exists.

If you are an administrator, please consider helping with this change. There are instructions which are being translated. The proposed date of switching the default view is June 21.

To contact the mobile team, email mobile-feedback-lAt sign.svglists.wikimedia.org.

--Phil Inje Chang, Product Manager, Mobile, Wikimedia Foundation 2012년 6월 16일 (토) 17:32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Help decide about more than $10 million of Wikimedia donations in the coming year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Please consider translating it)

Hi,

As many of you are aware, the Wikimedia Board of Trustees recently initiated important changes in the way that money is being distributed within the Wikimedia movement. As part of this, a new community-led "Funds Dissemination Committee" (FDC) is currently being set up. Already in 2012-13, its recommendations will guide the decisions about the distribution of over 10 million US dollars among the Foundation, chapters and other eligible entities.

Now, seven capable, knowledgeable and trustworthy community members are sought to volunteer on the initial Funds Dissemination Committee. It is expected to take up its work in September. In addition, a community member is sought to be the Ombudsperson for the FDC process. If you are interested in joining the committee, read the call for volunteers. Nominations are planned to close on August 15.

--Anasuya Sengupta, Director of Global Learning and Grantmaking, Wikimedia Foundation 2012년 7월 20일 (금) 05:12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번역


내년도 1천만 달러 이상의 위키미디어 기부금의 용처 결정을 도와주세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언어로 글을 올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여러분 가운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위키미디어 기금 신탁 이사회는 위키미디어 운동에 쓰일 돈의 분배 방식에 중요한 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일의 일환으로 새로운 협의체인 기금 지급 위원회(FDC)가 세워졌습니다. 이미 진행되고 있는 2012-13년 분에 대해, 위원회는 재단과 지부 그리고 기타 적격한 단위에 대한 1천만 달러 이상의 기금의 분배에 대한 권고를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제, 새롭게 시작되는 기금 지급 위원회에 일곱 명의 유능하고 박학하며 믿을 수 있는 위원을 위촉합니다. 첫 위원회 회의는 11월 중에 열릴 예정입니다. 덧붙여, 위원회의 위원들은 FDC의 규정에 따라 FDC 참관인들 가운데서 선출됩니다. 이 위원회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분은 지원자 모집항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후보 마감은 8월 15일 입니다.


번역자: - Jjw (토론) 2012년 7월 20일 (금) 14:33 (KST)

로고 논의

2011년에 있었던 로고 논의에서는 위와 같은 두 안이 제출되었습니다.

그러나 서울서체는 유료로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행위가 금지되어 있어[6], 위키프로젝트의 로고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그 이후, 민츠님께서 나눔글꼴 안을 제안하셨으나, 한동성님의 반대 의견에 따라 나눔글꼴 판을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후 로고 논의가 현재까지 중단된 상황입니다. 그래서, 한국어 위키문헌의 로고 변경 논의를 다시 시작하고자 합니다.

서울서체는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로고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한동성님께서 만드신 판본체 로고를 지지하거나, 혹은 새로운 로고를 제안하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견을 여러 사용자분들께서 제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은 현재 만들어 진 판본체 로고를 쓰고 나중에 더 좋은 게 나오면 바꾸면 되지 않을까요? :) -- Jjw (토론) 2012년 7월 21일 (토) 12:58 (KST)
동의합니다. 일단은.. 영어판 로고를 쓰는 것 보다는 낫지요. 게다가 로고 논의는 진행중이고, 더 길어질 듯 하니까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1일 (토) 13:24 (KST)
크게 이의는 있지 않습니다만.. 한 번 바뀌고 나면, 다시 바뀔 일은 잘 없다는 게 문제죠.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11:30 (KST)
그런데, 굳이 나눔고딕이 들어간 로고를 쓰지 말아야 하는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저작권만 표시한다면 서울서체와 달리 배포와 수정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저작권 표기와 관련한 문답 --Dynamicwork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0:35 (KST)

폰트와 수정된 폰트는 기타 다른 라이선스에 포함되어 배포될 수는 없습니다. 이 라이선스 하에 있기 위한 폰트에 대한 요구사항은 본 폰트나 수정본을 사용하여 제작된 어떠한 문서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현재 위키인용집의 로고는 나눔글씨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1:45 (KST)
나눔고딕이 들어간 로고를 못쓰는게 아니라 안쓰는 거죠. 그 당시에 한동성님께서 그냥 반대 의견을 내셨거든요.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1:48 (KST)
로고를 Commons.css를 통해서 변경해 보았지만, 부적절한 부분이 있어서 수정이 다소 필요할 듯 하네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2:16 (KST)
엇, 보호 조치를 하시면 제가 수정을 못하는데.. 것보다, 당장에 보호 조치를 할 필요가 있나요?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00:36 (KST)
로고로 잠시 바꿀 때 혹여나 생길 돌발상황(?)에 대비해서 보호를 걸어놨었는데, 해제를 또 못하고 야간업무를 봤네요. 지금 해제해 놓았습니다 :) 다른 이름으로 올려두시고 저거 저렇게 좀 하세요 하셔도 괜찮았는데, 부담갖지 마시고 부려먹으세요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08:58 (KST)
문득 떠오른 생각인데요, 현대적이라서 잘 어울리지 않는다는 나눔고딕 대신, 나눔명조를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요? 나눔고딕과 저작권 사항도 같으니까요. --Dynamicwork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0:45 (KST)
나눔명조도 사실 현대적인 느낌이 강한 편입니다. 위키배움터의 성격과는 달리(사실상 위키배움터 로고 자체도 서양식), 위키문헌은 현대와는.. 다 포괄하기에는 거리가 있으니까요. 한동성님께서 직접 만드신 판본체를 보고 난 이후로는 다른 글씨체는 크게 매력이 느껴지지 않네요.. 판본체와 비슷한 다른 글씨체가 있을까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0:56 (KST)

자잘하게 수정하면서 봤는데, 한동성 님이 만드신 로고의 도안 부분이 표준과 색이 맞지 않더군요. 의도된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일단은 표준에 맞게 맞췄습니다.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3:32 (KST)

적용해 보겠습니다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3:33 (KST)
괜찮.. 은 건가요? 여기 근무지 컴퓨터 화면에 문제가 있어서 정확히 안 보여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3:41 (KST)
네, 일단은 제대로 나옵니다.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4:16 (KST)
로고를 아래로 약간만 내릴 수는 없을까요? 위에 완전히 딱 붙어있어서 조금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수고를 해 주실 수 있을런지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5:14 (KST)
로마자로 된 타 언어판들에서는 더 붙어 있는 것으로 보아, 크게 문제가 없다고 여겨집니다만, 혹시 가로 여백이 짧아서 그런 거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단은 약간 고쳐보도록 하죠.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9:04 (KST)
전체적으로 약간 벌려봤습니다. 것보다, 대문의 상단 탭(프로젝트 문서)이 이상하던데, 한 번 봐주시겠습니까?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9:28 (KST)
수정하였습니다. 확인해 주세요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20:14 (KST)

소도구 HotCat

편의상 위키문헌에 소도구로 들여왔습니다. 다른 의견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1일 (토) 11:40 (KST)

로컬 로고 변경 기능 활성화 합의 (Discussion for active to local logo change function)

안녕하세요. 우리 한국어 위키문헌은 로고가 변경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위키문헌은 현재 Wiki.png를 바꿈으로써 로고를 변경하는 기능이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이러한 기능이 활성화되면, Wiki.png를 변경함으로써 프로젝트의 로고를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로고를 변경 시 버그질러에 변경 요청을 넣어야 합니다. 그래서, 로컬 변경기능 활성화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투표가 아님을 명심해 주세요. 의견을 꼭 남겨주세요. 의견은 영어로 남기시지 않아도 됩니다. 참고로, 찬성 의견 앞에는 {{찬성}}을 붙여서 의견을 남겨주시고, 반대 의견 앞에는 {{반대}}를 붙여서 의견을 남겨주세요.

Hello, dear every users! We enough know that our community project logo must be changed. However, Korean Wikisource don't use local logo changing function. If this function is active, our community can easily change logo file, as changing local wiki.png file. But, To using it, consensus needed. Therefore, I ask every users about it. If you want to use this function, please leave your precious opinion about support, using template {{찬성}}. If you don't want to this function, please leave your precious opinion about oppose, using template {{반대}}. But, You keep in mind that this consensus is not vote. Please leave your opinion! Thank you.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1:27 (KST)

찬성 의견 (Support Opinion)

  1. 찬성 (Support) 버그질라까지 가려면 불편할 것 같습니다. I think it is not convenient to request to bugzilla. --Dynamicwork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0:31 (KST)
  2. 찬성 (support) It is what we need. Mr.SamA (토론) 2012년 7월 23일 (월) 16:00 (KST)
  3. 찬성 변경할 때에 용이할 것이라 사료됩니다. 근데, 굳이 영어로 찬성 의견을 쓸 필요는 없지 않나 싶은데 말이죠. --Idh0854 (토론) 2012년 7월 25일 (수) 13:19 (KST)
  4. 찬성 네. 영어로 할 필요 없다고 위에 말씀 드렸는데 (....) 다 영어로 하시더라구요. 일단은 발의자로써.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5일 (수) 17:13 (KST)
  5. 찬성 찬성합니다. --뭉게구름 (토론) 2012년 7월 27일 (금) 12:14 (KST)
  6. 찬성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7월 28일 (토) 14:32 (KST)

반대 의견 (Oppose Opinion)

기타 의견 (General discussion)

Commons.css를 통한 로고 교체는 위키미디어 공용측에 파일이 있는 경우, 공용에 보호를 요청해야 합니다. 로컬에 파일을 놓고 하는 경우도 있지만.. Wiki.png를 통한 로고 교체 기능을 활성화시키는게 여러모로 더 낫지 않나요? 게다가, 현재 이 기능은 위키책과 위키문헌만 비활성화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의견은 영어로 남기지 않으셔도 됩니다 :) 다른 분들이 영어로 의견을 남겨야 하는지 오인할 수 있고, 원래 목적은 논의가 로고 변경 논의라는 것만 버그질라에 보여주려고 (사실상 이런 배려조차도 원래 필요 자체가 없지만) 영어 번역을 간략하게만 붙인 것이라서, 영어로 다시 의견을 남기는 수고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2일 (일) 21:39 (KST)
  • 정보 이 합의는 2012년 7월 29일까지만 진행됩니다. 이후 버그질라에 제출됩니다. 새로운 요청을 하지 마세요! 이미 요청이 들어가 있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8일 (토) 15:48 (KST)

편집요약란 변경 안내

편집요약란에서 이탤릭체로 표기되던 종래의 방법이 가독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폰트 크기를 약간 작게 하고 이탤릭체로 표기되지 않게 하였습니다. 즉, 기울여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바뀐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최근 바뀜을 확인해 주세요. 이의가 있다면 아래에 의견을 제시해 주세요. --Sotiale (토론) 2012년 7월 27일 (금) 23:20 (KST)

통계상 문서 10,000+ 달성!

위키문헌이 실제 문서 수는 14,000~15,000개 정도 되지만, 일단 명목 통계상 10,000+ 문서 달성했습니다 :) 최근바뀜이 플루드된 것은 이 때문입니다 (....?) 여튼, 자축해 봅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18일 (토) 13:11 (KST)

최근바뀜에 대해서

최근바뀜이 저 때문에 많이 시끄러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봇이 아니라 수작업입니다. (.....) 글로벌대백과사전 자료들에 네임택을 붙이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위키문헌의 통계에 해당 문서들이 집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키문헌은 실질적인 문서 수가 약 15,000+ 정도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즉, 약 4000개 가량의 문서가 통계에 집계되고 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다소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21일 (화) 16:39 (KST)

메타에서 임시 봇 플래그를 부착하였습니다. 최근바뀜이 시끄러울 일은 없을거에요 :) --Sotiale (토론) 2012년 8월 28일 (화) 15:18 (KST)

질문이 있습니다. 분류 태그가 붙지 않으면 통계에 집계되지 않나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0일 (목) 15:10 (KST)

아니요. 분류는 관리 등의 목적을 위해서 붙이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통계에 문서가 집계되는 기준은 위키내부의 다른 문서로 나가는 링크가 존재하는지 하지 않는지의 차이입니다. 대부분의 글로벌대백과사전 문서들은 이런 링크가 존재할리가 없죠. 그래서 실질적으로 문서가 존재해도 통계에서는 집계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위키미디어 스탯위키에서는 정상적으로 뜨지만, 기본적으로 메타통계에서는 미디어위키 통계기능을 쓰기 때문에, 한국어판이 10,000 문서 아래로 있는 줄 착각하게 되지요.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네임택을 붙여서 통계에 집계되게 만든 것입니다. 현재 글로벌대백과사전 문서들은 전부 통계에 집계되고 있으며, 나머지 약 100여개 가량의 일반문서들이 통계에 집계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서들은 추후에 따로 처리를 할 예정에 있습니다. 뭐랄까, 위키문헌의 제목 틀 시스템은 다른 문서로의 링크를 기본적으로 제공을 할 수 밖에 없도록 만들어놓은 터라서, 이러한 문제가 생길 문서는 이제 없을 듯 합니다. 작자미상의 작품을 제외하고는, 저자를 기입하면 자동으로 저자:~~로 자동으로 내부링크가 생기니까요.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0일 (목) 15:15 (KST)
가만히 생각해 보는 건데요, 글로벌대백과사전 문서라던지, 분류:삼국사기에 있는 것들이라던지, 이런 하위 문서가 문서 통계에 집계되는 건 상당히 불합리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키문헌은 도서관입니다. 글로벌 백과나 삼국사기의 개개 기사는 말하자면 백과사전/책의 한 페이지지, 장서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어 위키문헌의 실제적 문서 개수는 1만개 이하인 것이 맞고, 그게 또 옳습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4:09 (KST)
전 개인적으로 합리적인 것도, 비합리적인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작품과 책 단위 기준을 고려해서 대략적 산출을 하면, 위키문헌의 총 문서수는 3000개도 채 안 됩니다. 솔직히 한국어판 위키문헌이 글로벌 대백과사전이 총 문서 수의 65%를 차지하고 있는 것, 그것은 저도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이것이 영어판과의 차이이기도 하구요. 영어판도 백과사전 내용의 한 페이지를 한 문서로 인정하고 있지만, 동일기준을 고려해도 백과사전 페이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한국어 위키문헌만큼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서라는 단위 자체가 장서 하나와 합치되게 고려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먼저 기술상의 문제도 있고, 한 페이지에 많은 내용을 넣게 되면 가독성의 문제도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합리적인지 불합리적인지는.. 제 입장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5:01 (KST)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법률/법 률 용 어/상 법/다국적 기업같은 것을 보십시오. 달랑 한 문장 밖에 없습니다. 이런저런 것들을 모조리 통폐합해 버린다면, 지금 글로벌 백과 문서들의 절반 정도로 줄일 수 있을 겁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5:11 (KST)

안그래도 글로벌 대백과사전 문서들 때문에 논의를 요청하려던 참이었습니다. 제가 문서들을 몇 주에 걸쳐서 2회가량 검토를 해보았습니다. 문제는 중복된 문서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칸에 새로 주제를 만들어서 논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5:13 (KST)

위키문헌 악보자료

퍼블릭 도메인으로 된 악보자료들이 상당히 많은데, 위키문헌은 텍스트만을 다룬다는 오해가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한국어판에서는 악보나 음악 자료같은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참고사항으로, 영어판에서는 가사가 있는 음악의 경우 악보와 가사를 함께 두는 것을 허락하고 있습니다. 가사가 없는 음악 악보는 조금 더 알아봐야겠지만요. 그리고 저 기여 안하는거 아닙니다 (....) 임시 봇 플래그를 메타에 요청해서 받았기 때문에 최근바뀜에 제 편집이 안 뜨는 겁니다 (... 저자, 시, 수필류 지속적으로 편집하고 있구요 :) --Sotiale (토론) 2012년 8월 29일 (수) 16:00 (KST)

위키문헌:고전번역

새 제안을 올렸습니다. 많은 호응 바랍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29일 (수) 19:05 (KST)

괜찮은 듯 한데요? 사랑방에서 조금 더 논의를 하고 지침으로 승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긴 공동체의 개념이 모호하므로, 논의를 끝내고 7일간 이의가 없으면 지침으로 승격될 수 있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0일 (목) 15:32 (KST)
……잠시만요. ‘논의를 끝내고 7일간 이의가 없으면 지침으로 승격될 수 있다’는 지침이 있었던가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4:10 (KST)
뭔가 오해로 흘러갈 가능성이 큰 말일 수도 있겠고, 이전의 발언이 다소 부적절하게 쓰였기도 하네요.. 일반적으로 참여자가 거의 없어서 공동체가 형성되지 않거나 개념이 상당히 모호한 경우, 그것이 '반드시 필요한 지침'이라는 조건 및 판단 하에서 정책은 불가능하지만 지침 승격은 가능합니다. 대체로 이런 경우는 소규모 위키에서 활동자가 1명 뿐인 경우거나, 혹은 활동자가 1명 초과의 소규모 위키에서 다수가 지침에 관심이 없는(침묵) 경우입니다. 혹은 위키문헌처럼 참여자가 3~5인 이하인 경우도, 반대가 없다는 조건 하에서 승격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공동체가 형성되었거나 다른 참여자가 이의제기를 한다면 반드시 의견을 수렴하여 바꾸어야 한다는 조건도 선행됩니다. 소규모(문서 수가 아니라 활동자 기준의) 위키에서는 이러한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아예 비활성화된 위키는 임시관리자가 나타나서 지침이랍시고 만들어버리는 경우도 있구요. 물론, 비합리적인 경우라면 즉시 폐기입니다. 제가 위의 말씀을 드린 이유는, 샐러맨더님의 제안이 다른 정책적 부분의 침해도 없으며, 일반적인 편집 지침이었고, 그 가치가 있다는 판단 하에 지침 승격 제안에 대한 말씀을 드렸었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4:46 (KST)
사안이 사안이니만큼, 위키백과 사랑방에 "우리 이런거 하려고 하는데 관심좀" 식으로 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기서 제안하는 바는 공동번역입니다. 이것은 개개 사용자의 기여가 공동번역 프로젝트의 이름 하에 싸잡아진다는걸 뜻하는데, 이런 걸 소수 관리자들끼리만 정할 수는 없죠(위키미디어는 기본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배포지만, 그게 저작권 포기를 뜻하는 건 아니니까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5:22 (KST)

공동번역이라는 것이 하나의 원문을 두고 다수의 사용자가 서로 다른 부분을 번역하는 것을 두고 말씀하시는 것이 맞나요? 그러한 경우라면 번역 부분마다 번역에 대한 저작권을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필요하고, 현행 번역저작권을 문서 전체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방식도 바꾸어야 합니다. 틀이야 만들면 되지만, 번역 부분마다 각자의 저작권을 주장하는 경우는 복잡하겠네요. 문제는 해당 번역저작권자가 잠수타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있기도 하구요.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7:36 (KST)

그렇게 도중에 번역자가 사라져 버리는 경우, 다른 사람이 저작권 분쟁 없이 계속 번역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고전 공동번역 프로젝트" 앞으로 번역 라이선스를 배포하자는 것이빈다. 저는 {{PD-self}}를 생각하고 있긴 한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실지 또 토론해야 하는 문제고…….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8:37 (KST)

글로벌대백과사전의 중복 문서

현재 글로벌대백과사전 문서는 전체 문서의 약 65%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 문서들에 분류를 붙이고 네임택을 붙이면서 약 2회정도 몇 주에 걸쳐서 검토를 해 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문서가 두 가지 방법으로 중복되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현행은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수록번호 표기와 하부문서형 표기 두 가지인데, 여기서 중복된 것이 다수 존재하는 것입니다. 먼저, 둘 중 한 가지 방식을 택일해야 하고, 한 문서를 지워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게 중복이고 아닌지 알 수단이 없다는 것에 있습니다. 사실 하부문서형 표기를 살리고 수록번호 표기 방식을 다 지우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지만, 저 혼자 결정할 일은 아니지요. 이에 대해서 논의를 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5:18 (KST)

다른 문서들도 모두 하부표기를 따르고 있습니다. 당연히 글로벌 백과도 이에 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5:20 (KST)
그럼 일단은 중복문서인지 아닌지와 무관하게 수록번호 표기 방식의 문서들을 전부 삭제하시는 것에 동의하시는 것인가요?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5:27 (KST)
물론이죠. 그리고 하부표기로 되어 있는 것도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통폐합이 필요하다고 보구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6:02 (KST)
아, 그리고 분류: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이나 분류:삼국사기처럼 표제어로 된 분류도 없애야 한다고 봅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6:03 (KST)
분류는 저같은 경우 관리목적과 같은 경우를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일단은 분류는 이후에 더 논의하더라도 수록번호 표기형의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문서들의 삭제에서 의견은 같아 보입니다. 7일동안 의견을 더 수렴해보고, 이의가 없다면 수록번호 표기형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문서는 삭제하는 것으로 하고자 합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6:56 (KST)
수록번호 표기형의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 문서를 삭제합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9월 6일 (목) 12:50 (KST)
 완료 수록번호 표기형의 문서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9월 6일 (목) 23:17 (KST)
이제는 통폐합을 해서 문서수를 줄일 차례군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9월 7일 (금) 15:59 (KST)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 통폐합에 대해

영어판 위키문헌에서는 규모가 작은 사전의 경우, 한 페이지의 2차 제목 형태를 그 표제어로 하여 정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한국어판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가 없다는 것인데, 그 이유가 첫번째로 위키백과 때문입니다. 일단 어느 문서가 위키백과에 연결되어 있는지의 인터위키 연결은 위키문헌 내부에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통폐합을 하는 방향이 최선이라고 가정한다면, 가장 편한 방법은 넘겨주기 처리를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의 규모입니다. 통폐합을 한다고 가정하면, 대략적으로 통폐합에 해당될 문서가 3000여개가 되고, 그만큼 넘겨주기 문서가 생깁니다. 이런 대량 넘겨주기 문서의 생성은 비록 편할지라도 위키미디어 서버나 효율 측면에서는 그렇게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직접 문서들을 다 찾아가서 주석을 수정하는 것인데, 그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에서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을 인용한 문서가 만여개가 넘습니다. 그들 중에 통폐합한 문서만을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구요. 글로벌세계대백과사전의 규모가 오천여개의 문서에 육박하기 때문에, 사실 어떠한 방법이던지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요.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7:19 (KST)

위키백과에서 발생할 문제는 그쪽에서 해결해야 하고, 여기서는 무엇이 위키문헌에 가장 알맞는 것인지 살펴보면 됩니다. 넘겨주기야 다 삭제하면 그만이죠. 관리자에게는 넘겨주기를 만들지 않고 이동하는 기능이 있으니까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7:23 (KST)
아니요, 그게 아니라 위키백과에서 기존의 출처 및 주석 수정 없이 이곳의 사전 문서를 옮기려면 기존 문서명을 넘겨주기 문서로 만들어서 통폐합을 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넘겨주기가 3000여개가 생기게 되는데(물론 삭제없이), 이는 비효율적이죠. 위키백과가 비록 여기와 다른 프로젝트이긴 하지만, 여기에서 출처를 상당부분 사용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고려를 좀 해줘야 합니다. 출처 훼손 피해가 작은 정도라면 저희는 모르겠어요 하더라도, 이 경우는 규모 자체가 커서 여기 사정만 고려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출처같은 자잘한 것을 수정하는 경우는 봇으로 돌리기에도 꽤나 난감하고요.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7:31 (KST)

일단은 위키백과에 피해를 주든 선의의 영향을 주든 상관 없이 위키백과에 영향을 주는 부분에 대해서 위키백과 사랑방에 한 번 의견을 들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어차피 결정은 여기 내부에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견을 들어보는 것 정도는 괜찮을 듯 합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8:04 (KST)

상식적으로,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법률/법 률 용 어/상 법/다국적 기업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법률/법 률 용 어로 통폐합이 되었는데, 글로벌 백과의 "다국적 기업"을 찾으려고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법률/법 률 용 어/상 법/다국적 기업로 검색한다는 건 말이 안 됩니다. 아, 위키백과 상관없이 여기 내부에서 말이죠. 그런즉, 위키백과의 주석들을 고치던지 해야지, 이쪽에서 넘겨주기를 남겨두는 건 이치에 맞지 않죠. 그리고 위키문헌으로 링크가 있는 문서가 얼마나 많은지도 모르겠어요. 거기 다들 그냥 {{글로벌}}만 붙이고 말잖아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2년 8월 31일 (금) 18:36 (KST)
그렇게 쓰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에, 의외로 매우 근면성실하게 위키문헌의 문서를 직접 찾아서 또 링크까지 해놓은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위키백과에서 나오는 의견 보고 진행을 하면 될 것 같아요.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19:34 (KST)

새로 올라온 글...

바꿔놓고 말을 안했군요. 대문에 있는 새로 올라온 글.. 새로 올라온 글인데 수동갱신인데다가 최종갱신일이 제가 한 편집을 제외하고 금년 4월이라 자동갱신되도록 바꿨습니다. 최근 20여개의 글이 순서대로 자동 갱신됩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8월 31일 (금) 22:05 (KST)

위키문헌에..

문서를 랜덤으로 찍어보다가 왠 친숙한 동요가사들이 있길래 보아하니 저자가 사망한지 50년도 되지 않은 작품들이 많더군요.. 악보와 가사는 저작권이 별도이고, 편곡이나 직접 불렀거나 지휘를 한 경우는 저작인접권까지 존재해서 다루기가 매우 대단히 많이 귀찮습니다. 가령 홍난파가 작곡한, 잘 아시는 퐁당퐁당 돌을 던지자.. 작사가께서는 돌아가신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악보는 퍼블릭 도메인이지만 가사는 퍼블릭 도메인이 아닙니다.

일단 저작권 위반이 형식상으로는 맞고, 다른 특별한 근거가 없다면 해당 문서들이 삭제되어야 합니다. 위험하기도 하고요. 이에 대해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은 고견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9월 1일 (토) 10:30 (KST)

Request for Comment: Legal Fees Assistance Program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I apologize for addressing you in English. I would be grateful if you could translate this message into your language.

The Wikimedia Foundation is conducting a request for comment on a proposed program that could provide legal assistance to users in specific support roles who are named in a legal complaint as a defendant because of those roles. We wanted to be sure that your community was aware of this discussion and would have a chance to participate in that discussion.

If this page is not the best place to publicize this request for comment, please help spread the word to those who may be interested in participating. (If you'd like to help translating the "request for comment", program policy or other pages into your language and don't know how the translation system works, please come by my user talk page at m:User talk:Mdennis (WMF). I'll be happy to assist or to connect you with a volunteer who can assist.)

Thank you! --Mdennis (WMF)2012년 9월 6일 (목) 11:02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Wikidata is getting close to a first roll-out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As some of you might already have heard Wikimedia Deutschland is working on a new Wikimedia project. It is called m:Wikidata. The goal of Wikidata is to become a central data repository for the Wikipedias, its sister projects and the world. In the future it will hold data like the number of inhabitants of a country, the date of birth of a famous person or the length of a river. These can then be used in all Wikimedia projects and outside of them.

The project is divided into three phases and "we are getting close to roll-out the first phase". The phases are:

  1. language links in the Wikipedias (making it possible to store the links between the language editions of an article just once in Wikidata instead of in each linked article)
  2. infoboxes (making it possible to store the data that is currently in infoboxes in one central place and share the data)
  3. lists (making it possible to create lists and similar things based on queries to Wikidata so they update automatically when new data is added or modified)

It'd be great if you could join us, test the demo version, provide feedback and take part in the development of Wikidata. You can find all the relevant information including an FAQ and sign-up links for our on-wiki newsletter on the Wikidata page on Meta.

For further discussions please use this talk page (if you are uncomfortable writing in English you can also write in your native language there) or point me to the place where your discussion is happening so I can answer there.

--Lydia Pintscher 2012년 9월 10일 (월) 22:26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부정행위 방지 필터 알림

익명(IP) 사용자가 문서를 비우는 것을 막도록 부정행위 방지 필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만약 IP 사용자가 문서를 비우면, 다음과 같은 경고 메세지가 뜨고, 편집을 한 회 막습니다.

제가 관리자로 봉사하는 위키인용집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한 내용입니다. 문제가 있을 시, 문의 바랍니다 :) --Sotiale (토론) 2012년 9월 15일 (토) 08:00 (KST)

+ 추가: 신규 사용자의 문서 부분 대량 삭제 또한 경고메세지가 뜨고, 편집을 한 회 막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9월 15일 (토) 08:11 (KST)

2012년 8월 위키미디아 주요 사건

위키미디아 재단 보고서로부터의 ' 위키미디아 주요 사건과 다른 중요한 "위키미디아 활동 이벤트"를 첨부한 2012년 8월 '위키미디아 공학보고서'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bout · Help translate ·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2012년 10월 5일 (금) 02:55 (KST)

A request from English Wikisource...

Respected contributors,

Recently I've been transcribing the US NTSB report into the KAL801 aircraft disaster, However to completly transcribe this report, I am finding myself in need of the assistance of Wikisource contributors that have familiarity with Korean language and Korean scripts.

The transcript of the Cockpit Voice Recorder includes comments in Korean text, and it would be appreciated if some contributors from Korean Wikisource were able to ensure that the NTSB report is transcribed completely.

The relevant page on English Wikisource were the Korean text first appears is : https://en.wikisource.org/wiki/Page:KAL801Finalreport.pdf/195

Your contribution in this transcription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Sfan00 IMG (토론) 2012년 10월 6일 (토) 09:33 (KST)

Hello, Sfan00. I skim it, I think most of it is good. Although I find few misinterpretation, it is not important part. I'm busy recently, if I have enough time, I will send you message. Thank you for informing! Regards, Sotiale (토론) 2012년 10월 6일 (토) 18:50 (KST)

Upcoming software changes - please report any problems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Please consider translating it)

All Wikimedia wikis - including this one - will soon be upgraded with new and possibly disruptive code. This process starts today and finishes on October 24 (see the upgrade schedule & code details).

Please watch for problems with:

  • revision diffs
  • templates
  • CSS and JavaScript pages (like user scripts)
  • bots
  • PDF export
  • images, video, and sound, especially scaling sizes
  • the CologneBlue skin

If you notice any problems, please report problems at our defect tracker site. You can test for possible problems at test2.wikipedia.org and mediawiki.org, which have already been updated.

Thanks! With your help we can find problems fast and get them fixed faster.

Sumana Harihareswara, Wikimedia Foundation Engineering Community Manager (talk) 2012년 10월 16일 (화) 12:02 (KST)

P.S.: For the regular, smaller MediaWiki updates every two weeks, please watch this schedule.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Fix here.)

Fundraising localization: volunteers from outside the USA needed

Please translate for your local community

Hello All,

The Wikimedia Foundation's Fundraising team have begun our 'User Experience' project, with the goal of understanding the donation experience in different countries outside the USA and enhancing the localization of our donation pages. I am searching for volunteers to spend 30 minutes on a Skype chat with me, reviewing their own country's donation pages. It will be done on a 'usability' format (I will ask you to read the text and go through the donation flow) and will be asking your feedback in the meanwhile.

The only pre-requisite is for the volunteer to actually live in the country and to have access to at least one donation method that we offer for that country (mainly credit/debit card, but also real-time banking like IDEAL, E-wallets, etc...) so we can do a live test and see if the donation goes through. All volunteers will be reimbursed of the donations that eventually succeed (and they will be low amounts, like 1-2 dollars)

By helping us you are actually helping thousands of people to support our mission of free knowledge across the world. Please sing up and help us with our 'User Experience' project! :) If you are interested (or know of anyone who could be) please email ppena@wikimedia.org. All countries needed (excepting USA)!

Thanks!
Pats Pena
Global Fundraising Operations Manager, Wikimedia Foundation

Sent using Global message delivery, 2012년 10월 18일 (목) 02:07 (KST)

각종 단체의 회칙, 정관등을 문헌에 담아보려 합니다.

이미 고려대학교의 총학생회칙과 하부세칙 작업을 시작했구요 각 단과대, 과반학생회칙까지 포함하려 하고 있습니다. 고견 부탁드립니다. --Plzsayok (토론) 2012년 12월 11일 (화) 00:33 (KST)

위키문헌은 출판된 저작물이고, 그것이 자유 저작물인 상태거나 그러한 상태로 배포된 것이라면 얼마든지 실을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자잘한 곳이거나 잘 알려지지 않은 단체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광고성 성격을 띌 수도 있고, 꼭 실어야 할 필요가 없기도 하므로 논의를 더 진행해 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앞서서 올려주신 것들의 저작권 정보를 빠른 시일 내에 먼저 밝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작권 정보를 요구하고 7일이 지나면 해당 문서를 저작권 정보 불충분으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12월 11일 (화) 14:14 (KST)
총학생회에 문의하였고 저작권이 총학생회에 있으며 공개에는 별도의 절차가 필요없다고 들었습니다.--Plzsayok (토론) 2012년 12월 12일 (수) 19:58 (KST)
아, 제가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지 않았네요. 우선, 위키문헌에 실린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상업적 이용’(영리목적의 이용), ‘2차 저작물의 작성 가능’, ‘수정 및 재배포’가 자유롭게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번거로우시겠지만 총학이 이 회칙을 제시한 세 가지 조건으로 배포할 수 있는지를 다시 질문해주실 수 있을까요? --Sotiale (토론) 2012년 12월 12일 (수) 20:15 (KST)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하에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정도면 불가능한것인가요? 반드시 상업적이용, 수정허용등이 확보되어야 하는건가요? 위키백과가 아닌 위키문헌의 특성상 원문을 싣게 되는데 수정허용이 가능해야 하면 사실상 법령등은 전혀 싣지 못하는데요..--Plzsayok (토론) 2012년 12월 13일 (목) 11:36 (KST)
알아보니 위키프로젝트에선 영리포함허용, 변경허용등이 필수적이네요. 그냥 총학생회를 포함한 모든 등재예정 단체에게 법령의 저작권 포기를 제안하겠습니다. 기존 저작권 여부와 무관하게 단체에서 저작권을 포기하면 그냥 해결되겠네요.--Plzsayok (토론) 2012년 12월 13일 (목) 12:02 (KST)
네. 만약 저작권을 포기(Public Domain)하거나 출처표시 조건으로 배포(CC-BY-SA-3.0, 2.0 KR 등)하겠다고 한다면, 제 토론란에 글을 다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사용허락 확인 메일을 공식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공공저작물에 속하는 법령, 판례 등은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7조에 따라서 퍼블릭 도메인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Sotiale (토론) 2012년 12월 13일 (목) 14:23 (KST)

Be a Wikimedia fundraising "User Experience" volunteer!

Thank you to everyone who volunteered last year on the Wikimedia fundraising 'User Experience' project. We have talked to many different people in different countries and their feedback has helped us immensely in restructuring our pages. If you haven't heard of it yet, the 'User Experience' project has the goal of understanding the donation experience in different countries (outside the USA) and enhancing the localization of our donation pages.

I am (still) searching for volunteers to spend some time on a Skype chat with me, reviewing their own country's donation pages. It will be done on a 'usability' format (I will ask you to read the text and go through the donation flow) and will be asking your feedback in the meanwhile.

The only pre-requisite is for the volunteer to actually live in the country and to have access to at least one donation method that we offer for that country (mainly credit/debit card, but also real time banking like IDEAL, E-wallets, etc...) so we can do a live test and see if the donation goes through. **All volunteers will be reimbursed of the donations that eventually succeed (and they will be very low amounts, like 1-2 dollars)**

By helping us you are actually helping thousands of people to support our mission of free knowledge across the world. If you are interested (or know of anyone who could be) please email ppena@wikimedia.org. All countries needed (excepting USA)!!

Thanks!

Pats Pena
Global Fundraising Operations Manager, Wikimedia Foundation

Sent using Global message delivery, 2013년 1월 9일 (수) 06:03 (KST)

Wikimedia sites to move to primary data center in Ashburn, Virginia. Read-only mode expected.

(Apologies if this message isn't in your language.) Next week, the Wikimedia Foundation will transition its main technical operations to a new data center in Ashburn, Virginia, USA. This is intended to improve the technical performance and reliability of all Wikimedia sites, including this wiki. There will be some times when the site will be in read-only mode, and there may be full outages; the current target windows for the migration are January 22nd, 23rd and 24th, 2013, from 17:00 to 01:00 UTC (see other timezones on timeanddate.com). More information is available in the full announcement.

If you would like to stay informed of future technical upgrades, consider becoming a Tech ambassador and joining the ambassadors mailing list. You will be able to help your fellow Wikimedians have a voice in technical discussions and be notified of important decisions.

Thank you for your help and your understanding.

Guillaume Paumier, via the Global message delivery system (wrong page? You can fix it.). 2013년 1월 20일 (일) 00:27 (KST)

Help turn ideas into grants in the new IdeaLab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I apologize if this message is not in your language. Please help translate it.

  • Do you have an idea for a project to improve this community or website?
  • Do you think you could complete your idea if only you had some funding?
  • Do you want to help other people turn their ideas into project plans or grant proposals?

Please join us in the IdeaLab, an incubator for project ideas and Individual Engagement Grant proposals.

The Wikimedia Foundation is seeking new ideas and proposals for Individual Engagement Grants. These grants fund individuals or small groups to complete projects that help improve this community. If interested, please submit a completed proposal by February 15, 2013. Please visit https://meta.wikimedia.org/wiki/Grants:IEG for more information.

Thanks! --Siko Bouterse, Head of Individual Engagement Grants, Wikimedia Foundation 2013년 1월 31일 (목) 05:36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Correct it here.)

Please comment on Individual Engagement Grant proposals until February 21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I apologize if this message is not in your language. Please help translate it.

The Wikimedia Foundation is considering Individual Engagement Grant proposals from community members. Please join the discussion and share your thoughts about these ideas, until February 21. The following proposal may be of particular relevance for this Wikimedia project:

Thanks! --Siko Bouterse, Head of Individual Engagement Grants, Wikimedia Foundation 2013년 2월 20일 (수) 10:03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Correct it here.)

분류:번역 저작권 정보 없음

이거 어떻게 정리해야 하지 않을까요? 삭제를 하던, 어떻게 하던...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2월 23일 (토) 22:23 (KST)

소급적용된 것들이 있어서 섣불리 처리하기가 힘듭니다.. --Sotiale (토론) 2013년 2월 23일 (토) 22:46 (KST)
올린 사람 본인이 번역한 건지 불확실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여한 사람 토론 페이지에 얘기를 남기거나 이메일을 보내고, 회신이 없다면 삭제해야 한다고 봅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2월 23일 (토) 23:05 (KST)

다음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에 액세스가 안 됩니다.

너무 오래 되어서 내려 버린 듯 한데,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이 미완성이라 상당히 당황스럽군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2월 25일 (월) 10:13 (KST)

다음 측에서 서버를 내렸습니다. 미완성이기는 한데 교육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다 완성해둬서... 미완성이라는 점이 걸리기는 하지만 다음 측에 자료를 요청하지 않는 이상 자료를 다시 얻을 방법은 없을 것 같네요. --Sotiale (토론) 2013년 2월 25일 (월) 19:54 (KST)
이런. 그럼 저 상태로 내버려 둬야 하는 건가요. ;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2월 26일 (화) 16:29 (KST)

한국어 백괴사전 관리자이신 Peremen님이 소지하시고 계시던 파일을 받았습니다. txt이고, 용량은 74.7 MB입니다. "작문의 기초"에서 "차액원가" 까지 존재합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2월 28일 (목) 01:05 (KST)

다행이게도 나머지 인명사전 부분은 주력으로 옮긴 적이 있어서 몇 개 빼고는 다 되어있네요. 경제, 교육, 통상산업 부분만 채워나가면 될 듯 싶습니다. 작업을 위해서 혹 파일을 보내주실 수 있나요? --Sotiale (토론) 2013년 2월 28일 (목) 08:44 (KST)
트위터 DM으로 이메일을 보내 주세요.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2월 28일 (목) 13:17 (KST)

Convert complex templates to Lua to make them faster and more powerful

(Please consider translating this message for the benefit of your fellow Wikimedians)

Greetings. As you might have seen on the Wikimedia tech blog or the tech ambassadors list, a new functionality called "Lua" is being enabled on all Wikimedia sites today. Lua is a scripting language that enables you to write faster and more powerful MediaWiki templates.

If you have questions about how to convert existing templates to Lua (or how to create new ones), we'll be holding two support sessions on IRC next week: one on Wednesday (for Oceania, Asia & America) and one on Friday (for Europe, Africa & America); see m:IRC office hours for the details. If you can't make it, you can also get help at mw:Talk:Lua scripting.

If you'd like to learn about this kind of events earlier in advance, consider becoming a Tech ambassador by subscribing to the mailing list. You will also be able to help your fellow Wikimedians have a voice in technical discussions and be notified of important decisions.

Guillaume Paumier, via the Global message delivery system. 2013년 3월 14일 (목) 05:04 (KST) (wrong page? You can fix it.)

북한 사회주의헌법의 일부가 수정되었답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 Galadrien (토론) 2013년 4월 4일 (목) 00:56 (KST)

혹 바뀐 부분에 대한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Sotiale (토론) 2013년 4월 29일 (월) 11:41 (KST)

원문과 위키문헌의 차이를 일으키는 위키 문법에 대하여.

예전부터 위키문헌의 존재는 알고 있었지만 저작권 만료 자료를 찾다가 저작권위원회의 만료된 국문 PDF 파일을 보고 문헌에다가 올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하나를 올려보았습니다. 그러나 원문과 위키 문법의 구둣점이나 띄어쓰기 등의 해석차로 인해 원문 형태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없게 되어 있더군요. 치명적인 것들 중에서는 들여쓰기나 ""가 이어붙어버린다는 점에 있습니다.

혹시나 해서 외국 위키를 살펴보았지만 "" "" 나열에 있어서 간단히 엔터를 쳐서 내려놓았더군요. 또한 문단간 구분도 엔터를 쳐서 빈 줄을 넣어 띄어 놓았더군요. 그리고 들여쓰기도 문법으로 넣지 않으면 실제적으로 구현하기 어렵게 되어 있어 실제 원본과 위키에서 보는 전문이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텍스트만 전하면 되지 않는가 싶을지도 모르겠지만, 띄어쓰기를 몇 번하여 따옴표를 어느 자리에 위치시키는가, 그리고 실제로 한 줄을 문단 사이에 넣었는지 아니면 안 넣었는지도 언어창작품에 있어 중요한 영역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모든 위키문법에서 벗어나는 위키문법코드를 글의 시작과 끝에 넣고 싶은데 그런 건 없겠지요? 그렇다면 원본과의 괴리가 너무 심해서 자유롭게 배포가 되었다하더라도 번역 수준의 편집을 거쳐 위키에 올려놔야 되는 수고가 필요하겠죠. 또는 전례를 따라서 엔터, 엔터 식으로 서술해도 되겠지만 위키에서 제공하는 문법들로 불가능하면 모를까 가능하기에 골치가 아픕니다. 혹시 간단한 해결책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elorin (토론) 2013년 4월 24일 (수) 12:18 (KST)

가령 어떤 파일인지 링크를 제시하여 주실 수 있으실런지요? --Sotiale (토론) 2013년 4월 29일 (월) 11:43 (KST)
공유마당에 올라와있는 PDF는 단어 중간에도 줄바꿈이 일어나서 그대로 올리길 문제가 있더군요. 그래서 전 Naver 자동띄어쓰기로 한번 걸러서 올리고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일부 따옴표나 괄호 같은 조판문자들이 문장에 들어 있지 않고 절대좌표로 따로 분리되어 있는 때가 많습니다. Acrobat Reader에서 복사+붙여넣기하면 어느정도 합쳐서 텍스트로 만들어주는데 간혹 따로 떨어져서 ""와 같이 단어가 들어있기도 하더군요. 저작권위원회가 가지고 있는 문서들이 추측에 출판책을 OCR을 이용하여 텍스트로 되돌린 문서인거 같던데 그래서 문제가 생겼을지도 모릅니다. ePUB 배포를 요청해봤고 계획에 있다는 답변도 들었지만 결국 PDF 를 그대로 보여주는 전자책 서비스만 하더군요. --Hojelei (토론) 2013년 5월 4일 (토) 05:41 (KST)

Request for comment on inactive administrators

(Please consider translating this message for the benefit of your fellow Wikimedians. Please also consider translating the proposal.)

Read this message in English / Lleer esti mensaxe n'asturianu / বাংলায় এই বার্তাটি পড়ুন / Llegiu aquest missatge en català / Læs denne besked på dansk / Lies diese Nachricht auf Deutsch / Leś cal mesag' chè in Emiliàn / Leer este mensaje en español / Lue tämä viesti suomeksi / Lire ce message en français / Ler esta mensaxe en galego / हिन्दी / Pročitajte ovu poruku na hrvatskom / Baca pesan ini dalam Bahasa Indonesia / Leggi questo messaggio in italiano / ಈ ಸಂದೇಶವನ್ನು ಕನ್ನಡದಲ್ಲಿ ಓದಿ / Aqra dan il-messaġġ bil-Malti / norsk (bokmål) / Lees dit bericht in het Nederlands / Przeczytaj tę wiadomość po polsku / Citiți acest mesaj în română / Прочитать это сообщение на русском / Farriintaan ku aqri Af-Soomaali / Pročitaj ovu poruku na srpskom (Прочитај ову поруку на српском) / อ่านข้อความนี้ในภาษาไทย / Прочитати це повідомлення українською мовою / Đọc thông báo bằng tiếng Việt / 使用中文阅读本信息。

Hello!

There is a new request for comment on Meta-Wiki concerning the removal of administrative rights from long-term inactive Wikimedians. Generally, this proposal from stewards would apply to wikis without an administrators' review process.

We are also compiling a list of projects with procedures for removing inactive administrators on the talk page of the request for comment. Feel free to add your project(s) to the list if you have a policy on administrator inactivity.

All input is appreciated. The discussion may close as soon as 21 May 2013 (2013-05-21), but this will be extended if needed.

Thanks, Billinghurst (thanks to all the translators!) 2013년 4월 24일 (수) 13:55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You can fix it.)

Wikisource vision development: News April 2013

Wikisource-logo-fr-en.svg

I apologize if this message is not in your language. Please help translate it.

Dear Wikisourcerors, it has been almost a month since we have started with the Elaborate Wikisource strategic vision grant and we would like to share some news with you:

And that's it for now! During the month of May, we (Aubrey and Micru) would like to organize at least one Skype or Google Hangout meeting for the users of each one of the 10 biggest wikisources plus another one or two for the other languages (depending on interest). We want to know your opinion on what Wikisource should become in the next years.

Thanks! --Micru and Aubrey 2013년 4월 27일 (토) 09:59 (KST)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Correct it here.)

글로벌세계대백과 관련 문의

글로벌세계대백과에서 빠진 내용이 있더군요. 다음은 접속도 되지 않네요. 혹시 올려주실 분 계세요?--콩가루 (토론) 2013년 4월 27일 (토) 23:17 (KST)

한국어 위키백과에서 이야기가 이미 나왔었던 내용이 아닌가 싶네요. 한국어 위키백과 사랑방에 의견을 조만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3년 4월 29일 (월) 11:43 (KST)

[en] Change to wiki account system and account renaming

Some accounts will soon be renamed due to a technical change that the developer team at Wikimedia are making. More details on Meta.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2013년 4월 30일 (화) 12:50 (KST). Wrong page? Correct it here.)

[en] Change to section edit links

The default position of the "edit" link in page section headers is going to change soon. The "edit" link will be positioned adjacent to the page header text rather than floating opposite it.

Section edit links will be to the immediate right of section titles, instead of on the far right. If you're an editor of one of the wikis which already implemented this change, nothing will substantially change for you; however, scripts and gadgets depending on the previous implementation of section edit links will have to be adjusted to continue working; however, nothing else should break even if they are not updated in time.

Detailed information and a timeline is available on meta.

Ideas to do this all the way to 2009 at least. It is often difficult to track which of several potential section edit links on the far right is associated with the correct section, and many readers and anonymous or new editors may even be failing to notice section edit links at all, since they read section titles, which are far away from the links.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2013년 5월 1일 (수) 03:40 (KST). Wrong page? Correct it here.)

글쓴이와 저자의 차이?

분류를 보면 분류:일제 강점기의 글쓴이분류:일제 강점기의 저자가 따로 있고, 서로 등록된 사람이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분류:조선의 글쓴이분류:조선의 저자도 따로있구요. 한 시기의 저자로 등록된 사람은 다른 시기에는 글쓴이로 밖에 등록을 안하는 규칙이 있나요?

또 하나는 국적이 '일제 강점기'인 저자가 있습니다.(예: 나도향) 이게 가능한가요? Hojelei (토론) 2013년 5월 12일 (일) 12:12 (KST)

분류가 아직 다 정리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원래 ‘저자’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만약 조선, 일제 강점기를 거친 저자라면 조선의 저자, 일제 강점기의 저자 이렇게 두 분류가 붙게 됩니다. --Sotiale (토론) 2013년 6월 1일 (토) 22:52 (KST)
저자가 맞는 표현이군요. 두번째 질문은 일제 강점기의 저자만으로 분류되어 있고 거기에다 '국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제 강점기가 국적은 아니라고 판단되서요. 만약 일제 강점기 동안만 살아 계셨던 분이라면 국적은 무엇으로 해야할 까요? Hojelei (토론) 2013년 6월 2일 (일) 14:53 (KST)
현재는 일제 강점기의 저자로 분류하면 되지만, 후일 일제 강점기 조선의 저자와 같은 형태로 새 분류를 만들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그것이 필요하다면요. --Sotiale (토론) 2013년 6월 6일 (목) 00:51 (KST)

Tech newsletter: Subscribe to receive the next editions

Tech news prepared by tech ambassadors and posted by Global message deliveryContributeTranslateGet helpGive feedbackUnsubscribe • 2013년 5월 21일 (화) 05:50 (KST)
Important note: This is the first edition of the Tech News weekly summaries, which help you monitor recent software changes likely to impact you and your fellow Wikimedians.

If you want to continue to receive the next issues every week, please subscribe to the newsletter. You can subscribe your personal talk page and a community page like this one. The newsletter can be translated into your language.

You can also become a tech ambassador, help us write the next newsletter and tell us what to improve. Your feedback is greatly appreciated. guillom 2013년 5월 21일 (화) 05:50 (KST)

개정된 법령

개정된 법령에 대해서는 예전 내용을 보존하나요 아니면 개정된 부분만 변경해서 쓰나요?

예전 내용을 보존한다면 어떻게 보존하나요? --Hym411 (토론) 2013년 5월 31일 (금) 12:23 (KST)

대한민국 저작권법의 예를 참고하여 주세요. --Idh0854 (토론) 2013년 5월 31일 (금) 15:07 (KST)

Trademark discussion

Hi, apologies for posting this in English, but I wanted to alert your community to a discussion on Meta about potential changes to the Wikimedia Trademark Policy. Please translate this statement if you can. We hope that you will all participate in the discussion; we also welcome translations of the legal team’s statement into as many languages as possible and encourage you to voice your thoughts there. Please see the Trademark practices discussion (on Meta-Wiki) for more information. Thank you! --Mdennis (WMF) (talk)

분류:번역 저작권 정보 없음

기말고사 치고 와서 일괄 삭제하겠습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6월 10일 (월) 18:03 (KST)

X!'s Edit Counter

Universal Language Selector will be enabled on 2013-07-09

저작권 만료 문의

제가 가지고 있는 책의 저작권이 만료되었는지 여부가 궁금해서 글 남깁니다. 관심있는 분들 의견 부탁드릴께요. 이 책은 단기 4291년, 즉 서기 1958년에 정석해, 한철하 님이 버트란드 러셀의 서양철학사를 번역한 책입니다. 러셀은 이 책을 영어(A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로 1945년에 발간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번역서는 "판권 소유 : 문교부"(즉, 대한민국 정부)라고 책 뒷면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번역저작물의 저작권이 원본 저작권과 별개인 것으로 본다면, 이 번역서는 1962년 12월 31일 이전에 출간된 업무상의 저작물(대한민국 저작권법 제9조)이므로, 퍼블릭 도메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버트란드 러셀이 1970년에 사망하였고, 위 번역서의 원본은 아직 퍼블릭 도메인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이 번역서는 퍼블릭 도메인일까요?HappyMidnight (토론) 2013년 7월 14일 (일) 18:24 (KST)

번역의 저작권은 별개지만 번역물은 기본적으로 번역본의 원본에 기초하기 때문에..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Sotiale (토론) 2013년 8월 4일 (일) 22:39 (KST)
당연히 퍼블릭 도메인이 아닙니다. Ø샐러맨더 (토론 / 기여) 2013년 8월 5일 (월) 02:51 (KST)
관심과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HappyMidnight (토론) 2013년 8월 5일 (월) 17:48 (KST)

Pywikipedia is migrating to git

Hello, Sorry for English but It's very important for bot operators so I hope someone translates this. Pywikipedia is migrating to Git so after July 26, SVN checkouts won't be updated If you're using Pywikipedia you have to switch to git, otherwise you will use out-dated framework and your bot might not work properly. There is a manual for doing that and a blog post explaining about this change in non-technical language. If you have question feel free to ask in mw:Manual talk:Pywikipediabot/Gerrit, mailing list, or in the IRC channel. Best Amir (via Global message delivery). 2013년 7월 23일 (화) 22:27 (KST)

2013년 6월 위키미디어 주요 사건

2013년 6월 위키미디어 재단 보고서위키미디어 기술 보고서주요 사건 및 기타 위키미디어 운동의 주요 사건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bout · Subscribe/unsubscribe ·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2013년 7월 24일 (수) 02:50 (KST)

국가법령정보센터, 법률 문서의 저작권 및 금지사항

국가법령정보센터 > 법령민원실 > 법적효력/저작권에 있는 내용입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사항은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지사항
▣ 법제처 허가를 받지 않고, 법제처 법령정보를 활용하여 법령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하거나, 다른 기관 등에 제공 또는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하는 행위
▣ 법령정보를 위조·변조하여 제공하거나 근거자료로 제출하는 행위
▣ 법제처 법령정보를 활용 및 제공하면서 자료의 출처를 표기하지 않거나 법제처 이외의 기관으로 명기하여 제공하는 행위
※ 관계법령: 저작권법 제136조, 137조, 138조 에 의한 권리의침해죄, 부정발행등의죄, 출처명시위반의죄 등
법령이 저작권이 없다고 하지만 위의 금지사항은 어떤 법적 근거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위 내용대로라면 허가를 받아야 하겠지요!
허가 받은 사실이 있는지와 법적 문제가 없는지 알수 있을까요? 2013년 8월 9일 (금) 17:34 (KST)
위키문헌에서는 대한민국 법제처로부터 허가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의 저작권법에서는 헌법·법률·조약·명령·조례 및 규칙에 대하여는 보호하지 아니한다고 이미 명시하고 있습니다. 저기서 말하는 법령정보는 법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법제처에서 제공하는 법률용어 사전과 같은 것도 포함하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을 포괄하여 말한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앞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않는다고 명시한 것을 넘어서는─그럴 일은 없겠지만─요소를 고려하는 것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경우는 현재 대한민국 저작권법상으론 창작성이 없어도 단순히 배열을 한 것만으로도 보호를 받고 있지만 동일한 내용과 배열의 데이터베이스를 만들더라도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그대로 ‘베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어야 문제시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위키문헌에서는 법률의 내용을 가져오지만 라이선스를 명기하거나 제목 또는 대한민국 법령 틀을 이용하여 다르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완전한 동일 복제가 아니지요. 법령정보 중에서 현재 위키문헌에서는 헌법, 법률, 조약, 판례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 생각에는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Sotiale (토론) 2013년 8월 9일 (금) 18:32 (KST)
답변 감사드립니다. 완전히 동일이라고 하셨는데, 법제처 법령정보를 활용하여 법령정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관리하거나 로 되어 있군요.
그래도 문제 없을까요? 뭉게구름 (토론) 2013년 8월 9일 (금) 18:43 (KST)
기본적으로 저는 법령정보에서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것이 법률용어 사전과 같은 것만 해당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전 공인 법률가가 아니므로 확답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공공기관에서도 법을 잘 알고 무언가를 표기하지는 않습니다 (.....) --Sotiale (토론) 2013년 8월 9일 (금) 19:08 (KST)
네. 감사합니다. 뭉게구름 (토론) 2013년 8월 9일 (금) 19:14 (KST)

HTTPS for users with an account

Greetings. Starting on August 21 (tomorrow), all users with an account will be using HTTPS to access Wikimedia sites. HTTPS brings better security and improves your privacy. More information is available at m:HTTPS.

If HTTPS causes problems for you, tell us on bugzilla, on IRC (in the #wikimedia-operations channel) or on meta. If you can't use the other methods, you can also send an e-mail to https@wikimedia.org.

Greg Grossmeier (via the Global message delivery system). 2013년 8월 21일 (수) 04:20 (KST) (wrong page? You can fix it.)

2013년 7월 위키미디어 주요 사건

2013년 7월 위키미디어 재단 보고서위키미디어 기술 보고서주요 사건 및 기타 위키미디어 단체의 주요 사건
Wikimedia Foundation RGB logo with text.svg
About · Subscribe · Distributed via Global message delivery (wrong page? Correct it here), 2013년 9월 4일 (수) 08:4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