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여수세계박람회 지원특별법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이 법령은 폐지되었거나 사용 국가가 소멸하는 등의 원인으로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지원특별법
법률 제8901호
제정기관: 국회

대한민국 여수세계박람회 지원 및 사후활용에 관한 특별법

시행: 2008. 3. 14.
제정: 2008. 3. 14.

조문[편집]

제1장 총칙[편집]

  • 제1조(목적) 이 법은 2012년에 개최되는 여수세계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함으로써 해양과학기술의 진흥, 해양수산산업의 발전과 해양자원 및 연안의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 및 관리·보전을 촉진하고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국가위상을 제고하는 동시에 나아가 인류공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박람회 관련시설"이란 2012여수세계박람회(이하 "박람회"라 한다) 개최를 위하여 조성되거나 조성된 공작물 또는 시설 등으로서 박람회 직접시설 및 박람회 지원시설을 말한다.
2. "박람회 직접시설"이란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에 조성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을 말한다.
가. 국가관, 국제기구관, 기업관, 상징타워, 수족관 등 전시시설
나. 상업시설, 편의시설, 관리시설, 행사시설 등 전시지원시설
다. 전기·정보통신시설, 종사자 숙박시설 등 기반시설
라. 「항만법」 제2조제6호라목의 항만친수시설
마. 그 밖에 박람회와 직접 관련된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
3. "박람회 지원시설"이란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에 조성되는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을 말한다.
가. 「관광진흥법」 제3조의 관광사업 시설
나. 박람회 주제 관련 연구 및 제조 시설
4.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이란 박람회장을 조성하기 위하여 제26조제1항에 따라 지정·고시된 구역을 말한다.
5.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이란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 밖의 구역으로서 참가자의 숙박 및 레저활동 등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33조제2항에 따라 지정·고시된 구역을 말한다.
6. "교통시설"이란 「교통체계효율화법」 제2조제2호에 따른 교통시설로서 박람회 개최지로의 접근을 지원하기 위하여 설치·운영되는 시설 또는 공작물을 말한다.
7. "특별교통대책"이란 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통체계효율화법」 제11조의2에 따라 수립된 박람회 특별교통대책을 말한다.
  • 제3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이 법 중 박람회 관련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에 적용되는 사항은 다른 법률에 우선하여 적용한다.

제2장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편집]

  • 제4조(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의 설립) (1) 박람회의 준비 및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원회"라 한다)를 설립한다.
(2) 조직위원회는 재단법인으로 하고, 그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에서 설립등기를 함으로써 성립한다.
(3)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준비 및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박람회 종합계획 및 세부 운영계획의 수립·시행
2.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관리
3. 박람회 참가국 및 세계박람회기구와의 협력
4. 박람회 유치 시에 국제사회에 약속한 여수프로젝트의 성실한 이행을 위한 종합계획의 수립
5. 그 밖에 박람회의 원활한 준비 및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4) 조직위원회에 임원으로 위원장, 부위원장, 집행위원, 위원 및 감사를 두며, 업무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하여 집행위원회를 둔다.
(5) 제4항에 따른 임원의 정원, 임기 및 선출방법, 집행위원회의 구성 및 기능 등에 관한 사항은 정관으로 정한다.
(6) 조직위원회에 관하여 이 법에서 규정한 것 외에는 「민법」중 재단법인에 관한 규정을 준용한다.
  • 제5조(국가 등의 지원) (1) 조직위원회는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을 말한다. 이하 같다)·법인·단체 등에 행정적·재정적인 협조 및 지원과 그 밖에 필요한 편의를 요청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라 요청을 받은 해당 기관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최대한 협조하여야 한다.
(3)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조직위원회의 설치·운영과 박람회의 준비 및 운영에 필요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조직위원회에 예산을 지원할 수 있다.
(4) 국가는 박람회 개최지에 대하여 「교통체계효율화법」 제11조에 따른 연계교통체계 구축대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하고, 박람회장 인근의 도시경관 조성사업 등을 위하여 재정지원을 할 수 있다.
  • 제6조(대테러·안전 대책 등) (1) 조직위원회는 박람회 관련시설과 종사자·관람객 등에 대한 테러 및 안전위협에 대비하기 위하여 국가에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2) 국가는 제1항에 따른 조직위원회의 요청사항을 지원하기 위하여 대테러·안전유관기관으로 구성되는 테러대책기구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3)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조직위원회와 관계 행정기관 간의 구체적인 업무분담 및 대책기구의 설치·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제7조(기금의 설치 등) (1) 조직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자금과 박람회의 준비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조직위원회에 박람회기금(이하 "기금"이라 한다)을 설치한다.
(2) 제1항의 기금은 다음 각 호의 재원으로 조성한다.
1. 정부 및 정부 외의 자의 출연금·보조금 및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부금품
2. 제9조의 자금차입에 따른 차입금
3. 제12조의 수익사업에 따른 수익금
4.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 제6조제5항에 따라 조직위원회에 지원되는 옥외광고사업 수익금
5. 기금운영으로 생기는 수익금
6. 그 밖의 수익금
(3) 기금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4) 조직위원회는 「기업예산회계법」 제5조의 원칙에 따라 기금을 계리하여야 한다.
(5) 그 밖에 기금의 운용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제8조(국·공유재산의 대부 등) (1)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조직위원회의 지원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용도에 지장을 주지 아니하는 범위 안에서 국·공유재산을 무상으로 대부·사용 및 수익하게 하거나 사무용품이나 그 밖의 물품을 양여 또는 무상으로 사용하게 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라 무상으로 대부·사용 및 수익하게 하거나 양여하는 경우에 그 내용·조건 및 절차 등은 해당 재산 또는 물품의 관리청과 조직위원회와의 계약으로 정한다.
  • 제9조(자금의 차입 등) (1)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준비 및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자금을 차입하거나 물자를 도입(국제기구·외국정부·외국인 등으로부터의 자금차입과 물자도입을 포함한다)할 수 있다.
(2) 조직위원회가 해외로부터 자금을 차입하거나 물자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공공차관의 도입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또는 「외국환거래법」에 따른다.
  • 제10조(부담금 등의 감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를 지원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개발이익환수에 관한 법률」, 「농지법」, 「산지관리법」,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 「공유수면관리법」 및 「하천법」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개발부담금, 농지보전부담금, 대체산림자원조성비, 기반시설부담금, 공유수면 점·사용료 및 하천 점·사용료를 감면할 수 있다.
  • 제11조(채권 등의 매입의무 면제) 조직위원회가 그 운영 및 활동을 위하여 동산 또는 부동산의 취득 등을 하는 경우에 관계 법령에 따라 매입하여야 할 각종 채권 등의 매입의무는 국가기관의 예에 준하여 면제한다.
  • 제12조(수익사업)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준비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다음 각 호의 수익사업을 할 수 있다. 다만, 제3호의 사업은 제22조에 따른 여수세계박람회정부지원위원회의 심의·조정을 미리 거쳐야 한다.
1. 휘장사업
2. 기념주화의 판매
3. 택지 등 분양사업
4. 그 밖에 박람회와 관련된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업
  • 제13조(기념주화의 판매) (1)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준비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기념주화의 발행을 한국은행에 요청할 수 있다.
(2) 조직위원회는 제1항에 따라 발행된 기념주화를 독점적으로 인수할 수 있다.
  • 제14조(기념우표 등의 발행) 조직위원회는 박람회를 홍보하거나 기념하기 위하여 기념우표 또는 우편엽서의 발행을 지식경제부장관에게 요청할 수 있다.
  • 제15조(택지 등 분양사업)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준비 및 운영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택지개발촉진법」 제7조에 따른 택지개발사업의 시행자에게 필요한 사업의 시행을 요청할 수 있다.
  • 제16조(수수료 등) 조직위원회는 박람회를 위한 업무나 그 밖에 박람회와 관련이 있는 사업을 추진하는 경우에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수수료 또는 사용료를 받을 수 있다.
1. 조직위원회가 관리하는 박람회 관련시설이나 물품을 사용하게 하는 경우
2. 조직위원회가 개인·법인 또는 단체에 용역을 제공하는 경우
3.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
  • 제17조(공무원의 파견요청 등) (1) 조직위원회는 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관계 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박람회와 관련된 법인 또는 단체에 대하여 「국가공무원법」 제2조제2항 및 「지방공무원법」 제2조에 따른 공무원, 법인 또는 단체의 임직원의 파견을 요청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라 조직위원회가 공무원 또는 임직원의 파견을 요청한 경우 관계 행정기관 및 법인 또는 단체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업무수행에 적합한 자를 선발·파견하여야 하며, 파견기간 중 파견근무를 해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조직위원회와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
(3) 제2항에 따라 공무원 또는 임직원을 파견한 관계 행정기관 및 법인 또는 단체의 장은 파견된 자에 대하여 승진·전보·교육·포상 및 후생복지 등에 있어서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4) 조직위원회는 파견된 공무원 또는 임직원이 업무수행에 부적합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공무원 또는 임직원을 파견한 관계 행정기관, 법인 또는 단체에 대하여 파견근무의 해제를 요청할 수 있다.
  • 제18조(자료의 제공요청) (1) 조직위원회는 관계 행정기관·공공단체·교육기관 및 연구단체 등에 대하여 박람회와 관련된 조사보고서 및 연구논문 등 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다.
(2) 제1항에 따른 요청을 받은 기관 또는 단체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이에 응하여야 한다.
  • 제19조(예산서 등의 승인) 조직위원회는 다음 연도의 사업계획서와 예산서를 작성하여 다음 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국토해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때에도 또한 같다.
  • 제20조(결산보고 등) 조직위원회는 매 회계연도의 세입세출결산보고서에 해당 연도의 사업실적을 첨부하여 다음 연도 3월말까지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제21조(잔여재산의 귀속) 조직위원회가 해산하는 경우에 잔여재산의 귀속은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을 준용한다.

제3장 여수세계박람회정부지원위원회[편집]

  • 제22조(여수세계박람회정부지원위원회) (1) 박람회와 관련된 주요정책을 심의·조정하기 위하여 국무총리 소속으로 여수세계박람회정부지원위원회(이하 "지원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3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국무총리가 되고, 부위원장은 국토해양부장관이 되며, 그 밖의 위원은 다음 각 호의 자가 된다.
1. 기획재정부장관
2. 교육과학기술부장관
3. 외교통상부장관
4. 통일부장관
5. 법무부장관
6. 행정안전부장관
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8. 농림수산식품부장관
9. 지식경제부장관
10. 보건복지가족부장관
11. 환경부장관
12. 국가정보원장
13. 국무총리실장
14.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
15. 전라남도지사
16. 경상남도지사
17. 여수시장
18.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위원장(이하 "조직위원장"이라 한다)
19.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관의 장
20. 박람회 준비 및 개최에 관하여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 중에서 위원장이 임명 또는 위촉하는 자
(3) 지원위원회에 간사 1인을 둔다. 이 경우 간사는 국무총리실 소속 고위공무원단 중에서 위원장이 지명한다.
(4) 지원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할 안건을 검토·조정하고 지원위원회가 위임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지원위원회에 여수세계박람회지원실무위원회(이하 "실무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이 경우 실무위원회의 위원장은 국무총리실 국무차장이 된다.
(5) 지원위원회는 국가가 세계박람회 유치시에 국제사회에 약속한 여수프로젝트의 성실한 이행을 위한 각 부처간 협력사업을 조정한다.
(6) 그 밖에 지원위원회와 실무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제4장 박람회 직접시설 등[편집]

  • 제23조(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의 수립·시행) (1) 조직위원회는 박람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사업구역을 포함한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여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승인을 요청하여야 한다. 이 경우 조직위원회는 박람회 직접시설이 환경친화적으로 설치·이용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여건 및 지리적 특성을 감안하여야 한다.
(2) 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을 승인하고자 할 때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한 후 지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 경우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하는 때에는 「환경정책기본법」 제25조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고, 같은 법 제25조의3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협의를 요청하여야 한다.
(3) 제2항에 따라 협의 요청을 받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의견을 제시하여야 한다.
(4) 국토해양부장관은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을 승인한 때에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조직위원장에게 서류를 송부하여야 하며, 이를 관보에 고시하여야 한다.
(5)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의 수립 기준 및 고시 등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제24조(박람회 직접시설에 대한 지원 등) (1) 국가는 박람회 직접시설의 신설·신축 또는 개·보수에 관하여 사업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원할 수 있다.
(2)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조직위원장으로부터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를 위하여 국유재산, 공유재산 및 폐교재산의 양여를 요청받은 경우에는 「국유재산법」,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및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에도 불구하고 이를 우선 양여할 수 있다.
(3)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박람회의 개최지 및 그 인근에 시행 중이거나 시행 예정인 박람회 직접시설 및 교통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에 대하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박람회의 개최시기에 맞추어 우선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 제25조(특별교통대책 수립) (1) 국토해양부장관은 특별교통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2) 국토해양부장관은 박람회특별교통대책본부를 구성·운영한다.
(3) 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수립된 특별교통대책의 시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공공기관의 장에게 박람회특별교통대책본부에의 소속 직원의 파견 등 필요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 제26조(조성사업구역의 지정) (1) 국토해양부장관은 제23조에 따라 승인한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계획에 따라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이하 "조성사업구역"이라 한다)을 지정·고시한다.
(2) 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조성사업구역을 지정하거나 지정된 조성사업구역을 변경하려는 때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미리 관할 도지사·시장 및 주민의 의견을 듣고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3) 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 및 제2항에 따라 조성사업구역을 지정 또는 변경하는 때에는 「토지이용규제 기본법」 제8조에 따른 지형도면을 포함한 관계 서류를 관보에 고시하고, 관계 서류의 사본을 관할 도지사 및 시장에게 송부하여야 한다. 이 경우 관계 서류의 사본을 송부받은 관할 도지사 또는 시장은 관할 지역의 주민이 이를 14일 이상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제27조(행위 등의 제한) (1) 제26조제1항에 따라 지정·고시된 조성사업구역 안에서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토석·자갈·모래의 채취, 수산동식물의 포획·양식, 토지분할 및 물건을 쌓아놓는 행위,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를 하려는 자는 관할 도지사 또는 시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허가받은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2) 제1항에 따라 관할 도지사 또는 시장이 허가 또는 변경허가를 하는 경우 그 대상 행위 등이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에 중대한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것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때에는 미리 국토해양부장관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 제28조(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의 시행자) 조직위원회는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을 직접 시행하거나 다음 각 호의 자를 시행자로 지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1. 공공기관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공기관
2.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
3. 자본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민간투자자
4.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자 2 이상이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을 시행할 목적으로 출자하여 설립한 법인
  • 제29조(실시계획의 승인 등) (1)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 시행자(이하 "사업시행자"라 한다)가 사업을 시행하려는 경우에는 박람회 직접시설의 설치·이용 및 사후활용 등에 관한 사업규모와 내용, 사업기간, 재원조달계획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등을 포함한 실시계획을 작성하여 국토해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을 받은 실시계획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다만,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2) 국토해양부장관은 실시계획을 승인하거나 변경승인한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관보에 고시하고, 관할 도지사 및 시장에게 관계 서류의 사본을 송부하여야 한다. 이 경우 관계 서류의 사본을 송부받은 도지사 또는 시장은 이를 14일 이상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제30조(다른 법률에 따른 인·허가등의 의제) (1) 국토해양부장관은 실시계획의 승인 또는 변경승인을 함에 있어서 그 실시계획에 대한 다음 각 호의 허가·인가·결정·면허·협의·동의·승인·신고 또는 해제 등(이하 "인·허가등"이라 한다)에 관하여 제3항에 따라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한 사항에 대하여는 해당 인·허가등을 받은 것으로 보며, 제29조제2항에 따라 실시계획이 고시된 때에는 다음 각 호의 법률에 따른 인·허가등이 고시 또는 공고된 것으로 본다.
1. 「건축법」 제8조에 따른 건축허가, 같은 법 제9조에 따른 건축신고, 같은 법 제10조에 따른 허가·신고사항의 변경, 같은 법 제14조에 따른 용도변경, 같은 법 제15조에 따른 가설건축물의 허가·신고, 같은 법 제25조에 따른 건축협의 및 같은 법 제72조에 따른 공작물의 축조신고
2. 「골재채취법」 제22조에 따른 골재채취의 허가
3. 「공유수면관리법」 제5조에 따른 공유수면의 점·사용허가 및 같은 법 제8조에 따른 실시계획의 인가
4. 「공유수면매립법」 제4조제8조에 따른 매립기본계획의 수립 및 변경, 같은 법 제9조에 따른 매립면허, 같은 법 제15조에 따른 실시계획의 인가 및 같은 법 제38조제1항에 따른 협의 또는 승인
5. 「관광진흥법」 제15조에 따른 사업계획의 승인, 같은 법 제51조에 따른 기본계획 및 권역계획 수립, 같은 법 제52조에 따른 관광지 및 관광단지 지정, 같은 법 제54조에 따른 관광지·관광단지 조성계획의 승인 및 같은 법 제55조에 따른 조성사업의 시행
6. 「광업법」제24조에 따른 불허가 처분 및 같은 법 제34조에 따른 광업권의 취소처분 또는 광구의 감소처분
7. 「국민임대주택건설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제4조에 따른 시행자 지정, 같은 법 제5조에 따른 예정지구 지정 및 같은 법 제11조에 따른 실시계획의 승인
8. 「국유재산법」 제24조에 따른 국유재산의 사용·수익허가
9.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0조에 따른 도시관리계획의 결정, 같은 법 제56조에 따른 개발행위의 허가, 같은 법 제86조에 따른 도시계획시설사업의 시행자 지정 및 같은 법 제88조에 따른 실시계획의 인가
10. 「농어촌정비법」 제22조에 따른 농업기반시설의 목적 외 사용승인 및 같은 법 제68조제2항에 따른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개발사업계획의 승인
11. 「농지법」 제34조에 따른 농지의 전용허가 또는 협의
12. 「대기환경보전법」 제43조에 따른 비산먼지의 신고
13. 「도로법」 제8조에 따른 도로관리청과의 협의 또는 승인(같은 법 제19조에 따른 노선인정의 공고, 같은 법 제25조에 따른 도로구역의 결정, 같은 법 제34조에 따른 관리청이 아닌 자에 대한 도로공사의 시행허가 및 같은 법 제40조에 따른 도로의 점용허가에 관한 것에 한한다)
14. 「도시개발법」 제3조에 따른 도시개발구역의 지정, 같은 법 제4조에 따른 도시개발사업계획의 수립, 같은 법 제11조에 따른 도시개발사업시행자의 지정 및 같은 법 제17조에 따른 실시계획의 인가
15.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따른 공원조성계획의 입안·결정, 같은 법 제24조에 따른 도시공원의 점용허가, 같은 법 제27조에 따른 도지자연공원구역에서의 행위제한 및 같은 법 제38조에 따른 녹지 점용허가 등
16.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제4조에 따른 정비구역의 변경지정
17.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제5조에 따른 재정비촉진지구의 지정 및 같은 법 제12조에 따른 재정비촉진계획의 수립결정
18. 「사도법」 제4조에 따른 사도 개설허가
19. 「사방사업법」 제14조에 따른 벌채 및 토석의 채취 등의 허가 및 같은 법 제20조에 따른 사방지의 지정 해제
20. 「산지관리법」 제6조에 따른 보전산지의 변경·해제, 같은 법 제14조에 따른 산지전용허가, 같은 법 제15조에 따른 산지전용신고 및 같은 법 제25조에 따른 토석채취허가
21. 「산림자원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36조제1항·제4항에 따른 입목벌채 등의 허가·신고, 같은 법 제45조제1항·제2항에 따른 보안림 안에서의 행위의 허가·신고 및 같은 법 제46조제1항에 따른 보안림의 지정해제
22. 「소방시설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제7조제1항에 따른 건축허가 등의 동의, 「소방시설공사업법」 제13조제1항에 따른 소방시설공사의 신고 및 「위험물안전관리법」 제6조제1항에 따른 제조소등의 설치허가
23. 「소음·진동규제법」 제22조에 따른 특정공사의 사전신고
24. 「소하천정비법」 제10조에 따른 소하천공사의 시행허가 및 같은 법 제14조에 따른 소하천점용의 허가
25. 「수도법」 제17조제1항에 따른 일반수도사업의 인가, 같은 법 제49조에 따른 공업용수도사업의 인가, 같은 법 제52조에 따른 전용상수도설치의 인가 및 같은 법 제54조에 따른 전용공업용수도설치의 인가
26.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제33조에 따른 수질오염물질 배출시설의 설치 허가 또는 신고
27. 「연안관리법」 제8조에 따른 연안관리지역계획의 수립, 같은 법 제9조에 따른 지역계획의 고시, 같은 법 제10조에 따른 통합계획의 변경 및 같은 법 제17조에 따른 연안정비사업실시계획의 승인
28. 「장사 등에 관한 법률」 제27조에 따른 분묘의 개장허가
29. 「전기사업법」 제62조에 따른 자가용전기설비 공사계획의 인가 또는 신고
30. 「주택법」 제16조에 따른 사업계획 승인
31. 「지적법」 제27조에 따른 사업의 착수·변경 또는 완료의 신고
32.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따른 사업계획의 승인
33. 「측량법」 제25조에 따른 측량성과 등의 사용심사
34. 「택지개발촉진법」 제9조에 따른 택지개발사업실시계획의 승인
35. 「폐기물관리법」 제17조제18조에 따른 사업장폐기물의 처리 신고
36. 「항만법」 제5조제7조에 따른 항만기본계획 수립 및 변경, 같은 법 제9조제2항에 따른 항만공사시행의 허가 및 같은 법 제10조제2항에 따른 실시계획의 승인
37. 「하수도법」 제11조에 따른 공공하수도의 설치인가, 같은 법 제16조에 따른 공공하수도공사의 시행허가 및 같은 법 제24조에 따른 공공하수도의 점용허가
38. 「하천법」 제6조에 따른 하천관리청과의 협의 또는 승인, 같은 법 제30조에 따른 하천공사의 시행허가 및 같은 법 제33조에 따른 하천점용허가
(2) 제1항에 따른 인·허가등의 의제를 받으려는 사업시행자가 실시계획의 승인 또는 변경승인의 신청을 하는 때에는 해당 법률이 정하는 관련 서류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3) 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에 따라 실시계획의 승인 또는 변경승인을 함에 있어서 그 내용에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사항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하여야 한다.
(4) 제3항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협의를 요청받은 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협의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의견을 제출하여야 한다.
(2) 제26조제1항에 따른 조성사업구역의 지정·고시가 있는 때에는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20조제1항 및 제22조에 따른 사업인정 및 그 고시가 있는 것으로 본다.
(3) 제1항에 따른 토지 등의 수용등에 관하여 이 법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을 준용한다.

제5장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등[편집]

  • 제33조(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의 지정) (1) 시장·군수·구청장은 제26조제1항에 따른 조성사업구역 밖에서 박람회 지원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을 작성하여 국토해양부장관에게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의 지정을 신청하여야 한다.
(2) 국토해양부장관은 제1항에 따른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의 지정을 하고자 할 때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한 후 지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 경우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하는 때에는 「환경정책기본법」 제25조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고, 같은 법 제25조의3에 따른 사전환경성검토협의를 요청하여야 한다.
(3) 제2항에 따라 협의 요청을 받은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의견을 제시하여야 한다.
(4) 국토해양부장관은 제2항에 따라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을 지정한 때에는 그 내용을 관보에 고시하고, 이를 해당 시장·군수·구청장 및 관할 특별시장·광역시장·도지사·특별자치도지사(이하 "시·도지사"라 한다)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야 한다.
(5) 제4항에 따라 통지를 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은 그 내용을 14일 이상 주민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6) 지방자치단체는 박람회 지원시설의 신설·신축 또는 개·보수 및 지원시설에 연결되는 기반시설에 관하여는 사업비의 일부를 지원하거나 금융지원을 할 수 있다.
  • 제34조(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1.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의 위치·면적 및 대외적 표시방법
2.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지정의 필요성
3. 박람회 지원구시설역에서의 운영·개발사업 및 사업자
4.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토지이용계획
5. 규제특례사항과 그 필요성 및 적용범위
6. 자연환경의 보전 및 오염방지대책
7. 재원조달방법
8. 그 밖에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에 필요한 사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 제35조(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지정시 고려사항) 국토해양부장관은 제33조제2항에 따라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을 지정함에 있어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1.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과 박람회의 원활한 준비 지원과의 적합성
2.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하는 규제특례와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과의 연관성
3.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재원 등의 확보
4. 자연환경의 보전 및 오염방지대책의 적합성
5.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미치는 효과
6. 그 밖에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 제36조(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지정의 효과) 제33조제4항에 따라 박람회 지원시설구역의 지정·고시가 있은 때에는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의 승인을 받은 것으로 본다.
  • 제37조(지원시설 등에 관한 사업의 시행자) (1) 시·도지사는 박람회 지원구역 안에서 제2조제3호에 따른 박람회 지원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이하 "박람회 지원시설사업"이라 한다)을 직접 시행하거나 다음 각 호의 자를 시행자로 지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1. 시·군·구
2. 공공기관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공기관
3. 「지방공기업법」에 따른 지방공기업
4. 자본금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에 해당하는 민간투자자 및 시행자
5.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자 2 이상이 박람회 지원시설사업을 시행할 목적으로 출자하여 설립한 법인
(2) 제1항에 따른 시행자로 지정받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서류를 갖추어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3) 제1항제4호의 민간투자자 및 시행자의 자격요건 및 지정절차 등에 대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 제38조(시행자 사업계획의 승인) (1) 시행자는 제36조의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의 승인이 있는 경우 박람회 지원시설사업의 규모와 내용, 사업기간, 재원조달계획 등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시·도지사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시·도지사는 사업계획의 승인 시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승인된 사항을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또한 같다.
(2) 시·도지사는 시행자의 사업계획을 승인하거나 변경승인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이를 공보에 고시하여야 하고, 관할 시장·군수·구청장에게 관계 서류의 사본을 송부하여야 한다. 이 경우 관계 서류의 사본을 송부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은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제39조(인·허가등의 의제) (1) 시행자가 제38조에 따른 시행자의 사업계획의 승인 또는 변경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제30조제1항 각 호의 인·허가등을 받은 것으로 보고, 승인을 고시한 때에는 제30조제1항 각 호에 따른 인·허가등의 고시 또는 공고가 있는 것으로 본다.
(2) 시·도지사는 시행자의 사업계획을 승인하거나 변경승인하는 경우 그 사업계획에 제30조제1항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이 포함되어 있는 때에는 관계 행정기관의 장과 미리 협의하여야 하고, 관계 행정기관의 장은 협의 요청을 받은 날부터 20일 이내에 의견을 제출하여야 한다.
  • 제40조(규제특례에 대한 협의) 제34조와 관련하여 박람회 지원시설구역 운영계획 수립에 있어서 필요한 규제특례사항에 대하여 국토해양부장관과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적극적으로 협의에 임하여야 한다.

제6장 휘장 및 유사명칭의 사용금지 등[편집]

  • 제41조(박람회 휘장 등의 사용) 조직위원회가 지정한 휘장·마스코트 또는 이와 유사한 것으로 박람회를 상징하는 것을 상품 등에 표시하거나 광고나 그 밖에 영리를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자는 조직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다만, 「상표법」 및 「디자인보호법」에 따라 등록된 권리자가 사용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제42조(유사명칭의 사용금지) 조직위원회가 아닌 자는 2012여수세계박람회조직위원회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제43조(벌칙 적용에서의 공무원 의제) 조직위원회의 임직원과 제17조제1항에 따라 법인 또는 단체로부터 조직위원회에 파견된 임직원은 「형법」 제127조와 같은 법 제132조까지의 규정에 따른 벌칙의 적용에서는 공무원으로 본다.

제7장 벌칙[편집]

  • 제44조(벌칙) 제41조를 위반한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 제45조(과태료) (1) 제42조를 위반한 자에게는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2) 제1항에 따른 과태료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이 부과·징수한다.
(3) 제2항에 따른 과태료 처분에 불복하는 자는 그 처분을 고지받은 날부터 30일 이내에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4) 제2항에 따라 과태료 처분을 받은 자가 제3항에 따라 이의를 제기한 때에는 국토해양부장관은 지체 없이 관할 법원에 그 사실을 통보하여야 하며, 그 통보를 받은 관할 법원은 「비송사건절차법」에 따른 과태료 재판을 한다.
(5) 제3항의 기간 이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하고 과태료를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는 국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징수한다.


부칙[편집]

  • 부칙 <제8901호,2008.3.14>
제1조(시행일) 이 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 다만, 제2조제2호마목, 제6조제3항, 제7조제5항, 제12조제4호, 제16조, 제22조제6항, 제23조제5항, 제24조제3항, 제26조제2항, 제27조(대통령령으로 정하는 행위에 한한다), 제28조제1호 및 제3호, 제29조제1항(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에 한한다), 제34조제8호, 제35조제6호, 제37조(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에 한한다) 및 제45조는 공포 후 3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제7조제2항제4호는 2008년 6월 22일부터 각각 시행한다.
제2조(유효기간) 이 법은 2013년 12월 31일까지 효력을 가진다.
제3조(권리·의무 등의 승계) 조직위원회 설립 전에 대통령훈령 제206호에 따라 설치된 2012여수세계박람회준비기획단(이하 이 조에서 "준비기획단"이라 한다)이 박람회 관련시설의 설치 등 박람회 준비와 관련하여 직무상 행한 행위 또는 준비기획단에 대하여 행한 행위는 이를 조직위원회가 행하거나 조직위원회에 대하여 행하여진 행위로 본다.
제4조(여수충정 도시개발구역에 관한 경과조치) (1) 이 법 전에 박람회 개최 지원을 위하여 「도시개발법」에 따라 구역지정된 "여수충정 도시개발구역"은 제26조에 따라 지정·고시된 조성사업구역으로 본다.
(2) 이 법 시행 당시 "여수충정 도시개발구역" 개발과 관련한 행위는 이 법에 따른 행위로 본다.
제5조(준비기획단에 파견된 공무원과 임직원에 관한 경과조치) 이 법 시행 당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준비기획단에 파견된 공무원과 법인, 그 밖의 단체로부터 파견된 임직원은 제17조제1항에 따라 파견된 공무원 또는 임직원으로 본다.
제6조(다른 법률의 개정) 토지이용규제 기본법 일부를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별표의 연번 214번의 다음에 215번을 다음과 같이 신설한다.
  
┌──┬────────────────────┬───────────┐
│215 │「2012여수세계박람회 지원특별법」제26조 │박람회장 조성사업구역 │
└──┴────────────────────┴───────────┘

라이선스[편집]

이 저작물은 대한민국 저작권법 제7조에 따라 비보호저작물로 배포됩니다.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저작물이 있습니다.

  1. 헌법·법률·조약·명령·조례 및 규칙
  2.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고시·공고·훈령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3. 법원의 판결·결정·명령 및 심판이나 행정심판절차 그 밖에 이와 유사한 절차에 의한 의결·결정 등
  4.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작성한 것으로서 제1호 내지 제3호에 규정된 것의 편집물 또는 번역물
  5. 사실의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