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색인 문서 길라잡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색인 문서 길라잡이
'색인:' 문서를 생성하는 법. '색인:' 문서는 위키문헌의 교정 체계에 쓰이며,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문헌:색인 문서를 참조하세요.
Screenshot of an Index page
필드 값을 기입 완료하고 게시된 색인 문서의 예시

"색인:" 페이지는 Proofread Page 확장에 의해 관리되며, 위키문헌의 문서를 원본을 나란히 놓고 교정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입니다. 이 문서는 위키문헌에서 색인 문서를 가장 빠르게 생성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색인 페이지는 위키문헌의 각 교정 프로젝트의 메인 페이지입니다. 각 페이지에는 교정 중인 책, 호 또는 기타 텍스트의 모든 개별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교정의 진행 상황과 텍스트의 세부 정보(제목, 저자 등)에 대한 간략한 요약도 표시됩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은 (일반) 이름공간 및 저자 페이지와 같은 다른 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요약[편집]

필요 조건: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린 스캔본, 파일:파일이름.djvu.

스캔본은 작업이 가능하고 빠진 부분이 없는 문서를 올리기 바랍니다. 빠진 페이지가 있는 문서, 페이지가 중복된 문서, 스캔본이 흐리게 나온 문서 등 교정을 하는 데 있어 어려움을 끼칠 수 있는 파일은 교정을 하기 전 적절히 처리되어야 합니다.

위키문헌 내 절차:

  1. 문서 제목에서 "파일"을 "색인"으로 바꾸고 검색창에 입력한 뒤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파일 이름이 파일:파일이름.djvu이면, 문서 제목을 색인:파일이름.djvu으로 바꿉니다. 검색창에 입력하고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엔터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2. 결과 창에서, 해당 문서를 "만들 수 있는" 링크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합니다.
  3. 문서를 저장합니다.

참고 사항: 색인 문서의 필드 값들은 모두 기입되어야 하나 언제든지 수정하여 채울 수 있습니다. 색인 문서는 또한 자동으로 페이지 목록을 생성하고 파일의 첫 번째 페이지(보통 문헌의 표지)를 섬네일로 보여 줄 것입니다. 페이지 목록과 표지 후술할 방법으로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원본의 문제나 하자는 모두 발견되는 대로 색인 문서의 목차 문단 또는 토론 페이지에 그 사항을 빠짐없이 남겨야 합니다.

문서를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리기[편집]

  1. 당신이 가진 PDF 또는 DjVu 파일을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립니다. 이 단계는 파일 올리기 마법사 덕분에 전체 과정에서 가장 쉬운 단계입니다. 올리는 데 문제가 있다면 위키미디어 공용의 헬프 데스크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원하는 제목을 붙여 해당 파일을 게시합니다. 만약 파일의 이름이 너무 길다면 제목을 줄이고 올리는 게 보다 적절할 수 있습니다. 여러 판이 있는 문헌일 경우 판 수와 출판 연도를 제목에 포함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 위키미디어 공용 내 분류를 통해 적절한 분류에 문서를 갖다 놓습니다.
  2. 이제 위키미디어 공용에 PDF 또는 DjVu 파일을 게시하였을 것입니다. 이런 파일의 예시로는 File:Wind in the Willows (1913).djvu(DjVu 파일)이나 File:Field Notes of Junius Henderson, Notebook 1.pdf(PDF 파일)가 있습니다.

위키문헌에서 색인: 문서 생성하기[편집]

  1. 인터넷 브라우저의 새 탭 또는 새 창에서 https://ko.wikisource.org/wiki/색인:방금 올린 문서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올리고 싶은 문헌이 Sky,_Wind,_Star_and_Poem_(1955).djvu이라면, https://ko.wikisource.org/wiki/Sky, Wind, Star and Poem (1955).djvu를 입력합니다. 이때 오탈자가 쉽게 날 수 있으니,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린 문서에서 문서 제목을 복사하여 붙여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위키문헌은 검색 결과에 그와 동일한 페이지가 없다며 '이 위키에 "색인:방금 올린 문서의 이름.djvu" 문서를 만드세요!'란 메시지를 띄울 것입니다. 이 메시지의 빨간 링크를 눌러 문서를 생성합니다.
  3. 해당 문헌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페이지가 등장할 것입니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색인 문서를 예시 삼아 참조하십시오.
  4. 아래의 표에 맞게 내용을 기입하십시오.
  5. 페이지 하단의 "미리 보기"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정상적인 색인 문서라면 문헌의 첫 페이지가 그림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그림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색인 문서의 제목이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린 문서의 제목과 같은 지 확인하십시오. 이후 미리 보기로 고칠 점들을 점검하고 정정한 후, "게시"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6. 축하합니다! 이제 당신이 교정하고자 하는 문헌의 색인: 문서가 위키문헌에 생성되었습니다.


색인: 페이지 필드들
필드 이름 설명 예시
저자 저자의 이름입니다. 위키문헌 내 저자: 페이지, 예를 들어 저자:윤동주 등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저자:윤동주|윤동주]]
제목 문헌의 제목입니다. 보통 이 문헌의 문서를 (일반) 이름공간에 만들어 놓고 이 필드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의 색인을 만들었다면, 해당 링크를 이 값에 넣습니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1955년)|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출판 연도 이 판이 어느 해에 처음 출판되었는 지입니다. 저자의 사망 연도와 함께 저작권의 보호 기간을 따질 때 중요합니다. 1955
출판사 이 문헌을 출판한 회사입니다. 만약 출판사의 위키문헌 포털이 존재하면 그곳으로 이으면 되고, 없다면 단순히 출판사의 이름만 기입해도 무방합니다. [[포털:정음사|정음사]]
정렬 키 목록에서 문서들을 정렬할 때 쓰는 어구입니다. 영어처럼 'The', 'An', 'A'와 같이 앞에 오는 관사를 무시하고 싶을 때, 별도로 지정합니다. 가령 영어권 소설인 'The Wind in the Willows'의 정렬 키는 'The'를 제외한 'Wind in the Willows'가 되며, 이 경우 문헌은 'T'로 시작하는 문서가 아니라 'W'로 시작하는 문서로 정렬됩니다.

한편 한국어 문헌의 경우 해당 사항이 없을 때가 많은데, 이 경우 기입하지 않고 비워 놓으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영어 위키백과의 WP:SORT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스캔본 스캔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djvu, pdf, jpg, jpeg, gif 등이 있습니다. djvu
표지 그림 표지 그림이 있는 문헌 내 페이지를 가라킵니다. 통상적으로 첫 페이지, 즉 '1'을 입력하면 되지만, 종종 '1'이 아닌 그 뒤의 페이지에 표지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File:Wind in the Willows (1913).djvu|150px]]처럼 별개의 이미지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3
쪽별 색인 <pagelist> 명령은 이 작품 내 페이지들의 구성을 알려주는 강력한 명령입니다. 단순히 <pagelist />을 기입하면 올린 파일 내 순서대로 페이지 목록을 펼칩니다.

그러나, 작품에 맞춰 특별히 표시해야 하거나 표시되면 안되는 페이지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gelist 1to2=- 3=1 />를 적는 것은 페이지 1과 2를 페이지 숫자가 없는 페이지로 나타낼 것이며('-'), 페이지 숫자가 파일의 세 번째 페이지부터 '1'로 시작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적절히 변형하고 미리 보기를 통해 어떻게 표시하는 지 살펴 보십시오.

See the Proofread Page documentation for more details.

<pagelist
1="앞표지"
2=-
3="속표지"
4=-
5="반표제지"
6="그림"
7="서시"
8="제1부"
9=6
46="제2부"
58="제3부"
130="제4부"
166="제5부"
224to227="차례"
228="판권"
229=-
230="뒷표지" />

목차 문헌의 목차입니다. 보통 문헌의 각 장으로 연결됩니다.

목차는 직접 기입할 수도 있으나, 문헌 내에 목차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면 그 페이지를 끼워넣어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각 페이지의 이름 양 옆에 중괄호를 두 번 감싸는 것으로 끼워넣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위키문헌:색인 문서의 목차 문단을 보십시오.

{{페이지:Sky, Wind, Star and Poem (1955).djvu/224}} {{페이지:Sky, Wind, Star and Poem (1955).djvu/225}} {{페이지:Sky, Wind, Star and Poem (1955).djvu/226}} {{페이지:Sky, Wind, Star and Poem (1955).djvu/227}}

더 보기[편집]

  • 위키문헌:본문 추가하기에 스캔본 없이 텍스트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있으며, 기본적인 수록 지침에 대해서도 서술하고 있습니다.
  • 위키문헌:교정에는 교정 과정에 대한 더 자세한 서술과 색인을 갖춘 문서 내에서 어떻게 이동하는지 알려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