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위키문헌:마무리 길라잡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마무리 길라잡이
작품을 올리면서 해야 할 마무리 작업들을 하는 법.

문헌의 교정과 검증 그리고 끼워넣기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대부분의 할 일은 끝났습니다. 이제 마저 해야 할 마무리 몇 가지만 더 하면 끝납니다.

무엇이 남았나요?

[편집]

문헌을 끼워넣었다면, 대부분의 할 일은 끝났습니다. 이제 마저 해야 할 마무리 몇 가지만 더 하면 끝납니다.

  1. 문헌의 라이선스(이용 허락)을 추가하십시오.
  2. 문헌과 관련된 하나 이상의 분류를 추가하십시오.
  3. 문헌과 문헌을 작성한 저자의 저자 페이지를 서로 연결하십시오.
  4. 문헌과 관련된 하나 이상의 포털을 추가하십시오.
  5. 문헌 작성이 끝났음을 공지하십시오.

라이선스

[편집]

이미 문헌의 저작권이 만료되었는지 확인하였을 것입니다. 이제 이 문헌이 왜 저작권 보호의 대상이 아닌지를 알려야 다른 사람들이 저작권 여부를 확인하려 수고를 들일 필요가 없습니다.

저작권 틀은 위키문헌:저작권 틀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저작권 틀은 분류:저작권 틀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확한 저작권 틀을 선택합니다.
  2. (일반) 이름공간에 있는 작품 문서를 편집합니다.
  3. 문서의 하단에 저작권 틀을 삽입합니다.
    • 길라잡이의 순서와 다르게 문서를 작성하거나 기존 문서를 수정 중이라면, 저작권 틀의 위치는 끼워넣은 텍스트 아래와 분류 위에 놓여야 합니다.
  4. 문서의 미리 보기로 저작권 틀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옅은 저작권 관련 아이콘이 있는 옅은 파란색 상자가 보일 것입니다.
  5. 문서를 저장합니다.

한국어 위키문헌에서 특히 자주 쓰이는 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책이 1928년 이전 출판되었고 작가가 1923년 이전 사망하였다면, {{PD-old}}를 사용하십시오.
  • 작가가 1924년 이후 1953년 이전 사망하였다면, {{PD-old-70}}을 사용하십시오.
  • 작가가 1954년 이후 1962년 이전 사망하였고, 2002년 이전 또는 사후 50년 경과 후 처음 출판되었다면, {{PD-old-50}}을 사용하십시오.
  • 법률, 판결 등 국가와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공표물과 그의 편집·번역물, 그리고 사실 전달에 불과한 시사보도라면, {{PD-대한민국}}을 사용하십시오.

몇몇 틀들은 더 유용한 부가 기능들이 있으며, 이는 개별 틀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틀로 가는 링크를 클릭하여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분류

[편집]

작성한 문헌은 분류되어야 합니다. 분류를 추가하면 작성한 문헌과 비슷한 문헌을 함께 볼 수 있게 되고 검색 또한 용이해집니다.

분류는 여러 가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먼저 아래 세 가지 분류 중 하나 이상을 추가하는 것을 권자합니다:

  1. 문헌의 장르나 주제에 관한 분류. 장르별 분류주제별 분류는 각 링크를 클릭하여 탐색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공포 장르의 문헌이라면, 분류:공포를 추가하면 됩니다.
  2. 문헌의 양식에 관한 분류. 양식별 분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희곡이라면 분류:희곡을 추가하면 됩니다.

가끔, 두 유형에 모두 속하는 분류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분류:역사소설은 장르이자 유형으로 취급됩니다.

분류를 선택하였으면 하단에 [[분류:역사소설]]와 같이 중괄호 두 개로 감싸 적으면 됩니다.

만약 책의 제목이 정렬하는데 불필요한 관사 따위(예: The Book)로 시작한다면, DEFAULTSORT 명령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는 {{DEFAULTSORT:문헌 제목}}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때 불필요한 부분은 문헌 제목의 마지막으로 옮겨 적으면 됩니다. 따라서 문헌 제목이 "The Book"이면 {{DEFAULTSORT:Book, The}}으로 적으면 됩니다. 비슷하게 다이어크리틱, 방점 등 부가적인 기호는 제목에 없는 것으로 취급하여 정렬하면 됩니다.

더 많은 정보는 위키문헌:분류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저자 문서

[편집]

문헌을 저자 문서와도 연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저자 문서와 연결하는 것은 위키문헌 내 수록된 해당 저자의 작품을 한번에 볼 수 있게 해주며 당신이 올린 문헌을 찾기 쉽게 해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끼워넣기를 하면서 저자의 이름을 머리말에 기입하였을 것입니다. 따로 문제가 없다면 머리말의 저자 이름은 위키문헌 내 저자 문서로 이동하는 링크가 될 것입니다. 이를 클릭하여 이동하거나, 아니면 직접 검색창에 "저자:저자명"(예: 저자:채만식)을 입력하여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저자 문서에서는 저자의 이름과 저자의 문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헌들은 목록으로 추가하는 것을 권장하며, 출판 시기에 따라 정렬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아래와 같이 문헌의 제목 위키링크와 출판 연도를 적으면 됩니다.

* [[예시 문헌]] (1902년)

더 많은 정보는 위키문헌:저자 문서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포털

[편집]

포털은 저자 문서와 비슷하지만 문헌의 주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포털에 문헌을 추가하는 것은 비슷한 주제의 문헌을 볼 수 있게 해주며 더욱 탐색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최상위 포털에서 시작하여 점점 내려오는 것 또는 모든 포털이 있는 목록에서 원하는 포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몇몇 포털은 서로 약간 다른 주제를 아우르기도 하기 때문에, 문헌을 찾으려면 적절한 포털에 적절한 목록이 있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포털에 문헌을 추가하는 것은 저자 문서에 책을 추가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다만, 추가할 때 저자의 이름도 함께 저자 문서로 향하는 위키링크로 추가하여야 합니다.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예시 문헌]], 1902년, [[저자:채만식]]

한편 문헌에는 포털로 이어지는 링크를 머리말의 포털 변수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포털이 포털:법이라면, 머리말에 다음 줄을 추가해야 합니다:

 | 포털 = 법

더 많은 정보는 위키문헌:포털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공지하기

[편집]

한국어 위키문헌의 경우, DynamicPageList 확장을 통해 자동으로 새로 올라온 (일반) 이름공간의 문서, 즉 작품들을 위키문헌 대문의 '새로 올라온 글' 상자에 올립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도 어떤 문헌이 위키문헌에 새로 등재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