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원본 길라잡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원본 길라잡이
위키문헌에 교정을 할 원본을 올리는 법.

위키문헌에 올릴 문헌의 원본은 주로 DjVu('데자뷰'로 읽음') 또는 PDF('피디에프'로 읽음) 파일 형식으로 된 원서 스캔본이어야 합니다.

해당 파일은 먼저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라온 후, 위키문헌에서 이름공간을 제하고 같은 이름의 색인 문서를 생성하여 호출되어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호출이 되면 교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파일 형식?[편집]

위키문헌에서는 DjVu(데자뷰) 파일 형식이 가장 선호되는 형식입니다. 또한 PDF(피디에프) 파일 형식으로 된 스캔본도 허용합니다. 영문판 위키문헌의 수필 'DjVu vs. PDF'에서 두 파일 형식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페이지 수가 매우 적다면 JPEG 같은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올리는 것도 가능하지만, 앞선 두 형식에 비해 수고롭습니다.

원본 구하는 법[편집]

책을 직접 스캔하거나 다른 사람이 이미 만든 스캔본을 찾을 수 있습니다. DjVu 파일이 위키문헌에서 가장 일반적이지만 PDF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각 페이지 스캔에 단일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지만, 대량의 저작물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jVu 형식 파일을 찾기 가장 쉬운 곳은 인터넷 아카이브입니다. 이 웹사이트는 수천 가지 문헌들을 다양한 파일 형식으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 웹사이트에서 보관하는 파일을 내려받은 후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리면 됩니다.

스캔본은 구글 도서하티트러스트(HathiTrust) 같이 다른 웹사이트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로 된 문헌 원본은 다음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나, 저작권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직접 스캔을 하는 것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며, 전문적인 문헌 스캐너를 쓰거나 단순히 디지털 카메라로 찍는 것도 가능합니다. 스캔을 하였다면, 스캔한 파일을 소프트웨어로 DjVu 또는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인터넷 아카이브 같은 웹사이트에 올리는 것도 한 방법이며, 이러한 웹사이트에서 알아서 변환해주기 때문에 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올렸을 경우 변환된 파일을 내려받으면 됩니다.

위키문헌에 새 작품을 올리는 법[편집]

올리기 전 고려 사항[편집]

새로운 문헌을 올리기 전에 다음 사항들을 반드시 고려하여 주십시오.

기초 절차[편집]

저작물을 위키문헌에 완전히 통합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가 텍스트를 제출하기 전에 이 과정을 자세히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만, 텍스트를 추가할 때 따라야 할 기본적인 절차가 있습니다.

먼저, 위키소스에 이미 해당 문헌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검색하여 확안할 수 있습니다:

  • 모든 페이지에 있는 검색창을 사용합니다. 입력하면서 그와 같거나 비슷한 제목들이 드롭다운 목록에 표시됩니다.
  • 저자 페이지에 나열된 작품을 확인합니다.
  • 제목, 저자 또는 텍스트의 짧은 문구에 대해 고급 검색을 수행합니다.
  • 외부 엔진을 사용하여 위키문헌에 한정된 검색을 수행합니다. 예: 구글(한국어 위키문헌 한정)

스캔 올리기[편집]

일반적으로 DjVu 또는 PDF 파일은 위키미디어 공용(일반 사용자용 이미지와 파일을 보관하는 위키문헌의 자매 사이트 중 하나)에 직접 업로드해야 합니다. 그러나, 위키미디어 공용은 모든 저작물의 본국 저작권법을 존중하지만, 위키문헌은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 이외의 출판물이 미국에서는 퍼블릭 도메인에 있지만 본국에서는 퍼블릭 도메인에 없는 경우, 대신 위키문헌에 직접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그림을 올리고 추가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리려 할 경우:

위키문헌에 올리려 할 경우:

새 작품을 위한 색인 페이지 만들기[편집]

파일이 적절한 장소에 올려졌다면, 위키문헌에 해당 문헌의 색인 페이지를 만들 차례입니다. 색인 페이지는 당신이 올린 파일의 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헌.djvu 파일은 위키미디어 공용 또는 위키문헌에 올렸을 때 파일:문헌.djvu로 나타나며 그를 호출할 색인 페이지는 색인:문헌.djvu여야 합니다.

  1. 스캔본의 색인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생성하려면 검색창에서 "색인:"을 입력하고 스캔본의 파일명을 따라 적은 뒤, 돋보기 아이콘 또는 엔터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 생성하고자 하는 문서를 위키미디어 공용 또는 위키문헌에 파일:문헌.djvu로 올렸다면, 색인 페이지의 이름은 색인:문헌.djvu여야 합니다. 색인:파일:문헌.djvu색인:문헌.pdf 등으로 잘못 지정하면 정확하게 생성되지 않습니다.
  2. 이후 나오는 결과에서 '이 위키에 "색인:(문헌).(파일형식)" 문서를 만드세요!'의 빨간 링크를 눌러 생성합니다.
  3. 알고 있는 모든 정보를 기입하고, 넣을 수 없거나 알지 못하는 정보는 공란으로 둡니다.
  4. '미리 보기'로 어떻게 문서가 보일지 점검하고, 게시합니다. 게시가 성공했다면, 표지, 페이지 목록, 그리고 기입한 정보가 있는 색인 문서로 이동하게 됩니다.

스캔이 없는 작품들은?[편집]

이상적으로 위키문헌에 올라온 모든 작품들은 스캔본이 병기되어, 스캔본이 없는 문서들을 대체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원본에서 텍스트를 가져와 교정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이 경우, 문서의 상단에는 {{머리말}} 틀을 삽입하고 변수 edition = yes 또한 기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서의 "토론" 페이지(페이지 상단의 탭에서 "토론" 클릭)에 {{서지정보}} 틀과 {{second-hand}} 틀을 삽입해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정보를 기입하고, 특히 그 원본의 출처를 기입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캔을 할 수 없는 도서관에서 필사하는 등 만약 출처로부터 직접 텍스트를 가져오고 있다 해도 방법은 비슷합니다. 작품 문서의 상단에는 {{머리말}}을 삽입하고, {{서지정보}}를 토론 페이지에 삽입하십시오. 가능하다면 '서지정보' 틀에 어떻게 텍스트를 가져왔는지 설명을 남기고 다른 사용자들이 작품을 확인하고 교정할 수 있게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