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관리 길라잡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관리 길라잡이
위키문헌의 문서들을 유지보수하는 법.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를 찾는 법[편집]

먼저, 분류:위키문헌 유지보수를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단순히 위키문헌 내에서 탐색을 하거나 다른 페이지를 보다가 맞닥뜨릴 수도 있습니다.

머리말[편집]

문서의 {{머리말}}에 몇몇 정보를 채우거나 고쳐야 할 수 있습니다. 흔한 사례로 다음 항목들이 있습니다:

  • 저자
  • 번역자
  • 제목

라이선스[편집]

위키문헌에 수록된 모든 작품은 해당 작품이 퍼블릭 도메인에 속함을 나타내는 라이선스가 부착되어야 합니다. 이하는 한국어 위키문헌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저작권 틀 몇 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저작권 틀이 누락된 작품은 분류:저작권 틀 미포함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류[편집]

보통 각 작품은 적어도 네 가지 분류를 갖고 있을 것입니다. 몇 가지는 흔히 쓰이고, 또 몇 가지는 덜 쓰이는 분류겠지만, 만일 이 중에 작품을 나타내는 분류가 빠졌다면 할 수 있는 만큼 충실히 기입해야 합니다.

자주 쓰이는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식. 작품의 형식에 따른 구분입니다.
  2. 장르 또는 주제 관련 분류. 장르는 문학, 주제는 비문학 문헌에 주로 쓰입니다.
  3. 출판 연도. 머리말에 출판 연도를 기입하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만약 정확한 연도를 알 수 없다면, ○○년대와 ○○세기를 기입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분류:연도별 작품분류:시대별 작품을 참고하십시오.
    • 머리말에 연도를 기입했다면 자동으로 추가되므로 하단에 기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4.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저작물인 이유. 저작권 만료 또는 자유 라이선스 하 저작물임을 나타내야 합니다. 분류:라이선스별 작품
    • 이 분류는 저작권 틀을 삽입하였으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작품들의 최상위 분류는 분류:작품으로, 하위에 다음 분류도 거느리고 있습니다:

분류 중에는 분류:공포 소설과 같이 두 가지 이상의 특성을 묶은 복합적인 분류 또한 존재합니다. 이때 묶이는 특성에는 장르나 주제 뿐만 아니라 시대(예: 분류:1910년대 희곡)와 본국(분류:미국의 시) 등이 존재합니다.

HotCat[편집]

핫캣(HotCat)은 빠르게 분류를 추가, 제거, 변경할 수 있는 유용한 소도구입니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서, 소도구 탭의 편집 문단에서 "HotCat - 편집 화면에 들어갈 필요 없이 문서의 분류를 쉽고 빠르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옆의 박스를 체크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편집 지침에 맞게 다듬기[편집]

위키문헌의 편집 지침에서는 문서의 양식이 어때야 할 지 나열하고 있습니다. 위키문헌의 몇몇 페이지에는 지침과 맞지 않는 방식으로 작성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발견하면 편집하여 고쳐주십시오.

몇몇 페이지는 컴퓨터로 스캔할 때 생긴 OCR 오류들과 기타 문제들이 교정, 검증되지 않은 채 남아있기도 합니다. 또는 이러한 텍스트를 뒷받침할 스캔 원본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