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문헌:삭제 길라잡이

위키문헌 ― 우리 모두의 도서관.
삭제 길라잡이
문서를 삭제하는 이유와 방법

위키문헌에서는 문서를 삭제할 때 밟는 절차가 두 가지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두 종류 모두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만일 저작권 침해가 의심되는 문서일 경우, {{저작권 의심}}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는 {{삭제 신청}}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작권 침해로 인한 삭제[편집]

만약 위키문헌 내 저작권 침해로 의심되는 문서를 찾으면, 다음과 같이 절차를 밟으십시오:

  1. {{저작권 의심}} 틀을 페이지의 머리말 바로 아래에 삽입하십시오. 저작권 의심 틀이 삽입된 페이지는 틀 아래의 내용이 모두 가려집니다.
  2. 사랑방 또는 관리자 게시판으로 이동합니다.
  3. 새로운 주제를 발제합니다.
  4. 가능하다면 주제의 제목을 의심되는 문서의 위키링크로 하십시오.
  5. 본문에서 어째서 해당 문서가 저작권 침해로 의심되는지 밝히십시오. 본문의 마지막에 ~~~~를 적어 서명하십시오.
  6. 주제를 저장하십시오.

주제가 올라오고 나면 다른 사용자들이 삭제에 대한 찬반 의견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단, 이는 존치/삭제 투표가 아닙니다. 또한 존치/삭제에 대한 이유 또한 밝히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후 관리자가 의견에서 나온 이유들을 고려하여 토의를 종결하고 문서를 존치 또는 삭제할 것입니다.

위키문헌:저작권 길라잡이 및 저작권 관련 문서들을 탐독하여 문서가 저작권 침해를 했는지 판단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삭제 사유[편집]

저작권 침해 외에도 다른 사유로 삭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신청되는 사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서의 내용이 매우 적고 오랫동안 방치되어 더 이상 유용하지 않을 때
  • 문서의 내용이 단순히 OCR(컴퓨터로 원본을 판독하여 자동으로 생성된 텍스트)에 불과하며 독자를 위한 서식이 적용되지 않았을 때
  • 문서의 내용이 위키문헌의 수록 정책에 위배될 때

저작권 침해 외 사유로 삭제가 신청된 문서는 위키문헌:삭제 제안에 등록됩니다.

제가 기여한 문서가 삭제 요청되었습니다!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편집]

먼저 침착함을 유지하십시오. 위키문헌의 삭제 절차는 적어도 1주일은 걸립니다. 저작권 침해의 경우에는 토의를 위해 최소 2주가 걸리며, 이의가 있을 경우 수 개월이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존치/삭제 결정 전 충분한 의견 교환을 할 시간이 있으며, 정책 상 토의가 완료되기 전까지 삭제 요청은 절대로 종결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문서가 "삭제"되었어도 위키문헌 데이터베이스 내에는 보관되어 있으며 추후 "복구"될 수 있습니다.

만일 기여한 문서가 삭제 요청을 받았을 경우 알림을 받게 됩니다. 알림을 따라 토의에 들어오면 어째서 그 문서를 삭제하면 안되는 지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 만약 삭제 요청의 사유가 문서의 내용에 관한 것(예: 복사 후 붙여넣기 외 어떠한 기여 없음, OCR 오류 미수정 등)이라면 문서를 개선하고, 무엇이 필요한 지 토의에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삭제 요청의 사유가 수록 정책에 어긋남 또는 저작권 정책에 어긋남일 경우, 기여한 문서가 수록 정책 또는 저작권 정책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상세히 제시하여 설명하면 됩니다.

같이 보기[편집]